2024/03/18 20

'파쿠르' 동작 수행하는 4족 보행 로봇 '애니멀'

스위스 취리히연방공대(ETH Zurich) 연구팀이 4족 보행 로봇 ‘애니멀'(ANYmal)에게 파쿠르 동작을 가르치고 관련 동영상을 공개했다. 파쿠르(parkour)는 도심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장애물들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이동하는 개인 훈련을 의미한다. ETH 취리히 박사과정 학생인 니키타 루딘(Nikita Rudin)은 여가 시간에 파쿠르를 즐긴다. 그는 "연구팀의 일부는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 다리 로봇이 (기술적) 발전 가능성 측면에서 이미 한계에 봉착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나는 다리 로봇이 훨씬 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고 확신했다"고 말했다. 자신의 파쿠르 경험을 염두에 두고, 루딘은 ‘애니멀’의 경계를 확장하는 연구에 착수했다. 그는 기계학습을 활용해 4족 보행..

요코하마시립시민병원, 자율운전 모빌리티 '휠' 도입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일본 도쿄 소재 기업 휠(WHILL)은 공공병원인 요코하마시립시민병원에 자율운전 모빌리티 ‘휠’을 공급, 오는 4월 1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고 15일 밝혔다. 요코하마시립시민병원은 병원 내방객이나 환자들이 휠을 활용해 병원 내부를 이동하면서 쾌적한 환경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장거리 보행이 힘들거나 다리와 허리 불편으로 이동이 어려운 환자들이 이동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일본 내 공공병원이 자율운전 모빌리티 서비스를 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업계에 따르면, 일본의 고령화율은 29.1%에 달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75세 이상 인구도 처음으로 2천만명을 넘었다. 이에 따라 보행에 어려움을 겪는 고령자층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오는 4월부터..

이구스, ‘스마트공장 자동화산업전 2024’에 6축 로봇팔 출품

모션 플라스틱 전문기업 한국이구스가 ‘스마트공장 자동화산업전 2024’에 참가해 자동화 솔루션이 적용된 다양한 가동형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이구스는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에너지 체인, 가동형 케이블 및 이구스 베어링 솔루션이 적용된 데모 장비, 직접 만져볼 수 있는 샘플들로 고객을 맞이한다. 6축 로봇 암 ‘ReBel’은 움직이는 모든 구성품이 이구스의 고유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됐다. 모터 및 엔코더의 이상적인 위치 선정과 구성품 상호 간 최적의 마찰 조합을 찾기 위해 개발 단계부터 테스트만 약 1040회 이상을 실시했다. 더욱이 전 파트를 플라스틱으로 제작한 만큼 중량도 약 8kg의 초경량을 자랑한다. LCA(Low cost automation) 라인의 대표..

산업용로봇 2024.03.18

美 앱트로닉, 메르세데스-벤츠 공장에 휴머노이드 로봇 공급

▲메르세데스-벤츠가 아폴로 로봇을 제조라인에 도입해 시범 운영한다.(사진=앱트로닉) 차세대 범용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업체인 앱트로닉(Apptronik)이 메르세데스-벤츠의 자동차 제조시설에 휴머노이드 로봇 ‘아폴로(Apollo)’를 시범 도입하는 상업적 계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15일(현지 시각) 밝혔다. 이 계약에 따라 앱트로닉과 메르세데스-벤츠는 자동차 제조라인에 첨단 로봇공학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하고, 운영하는 데 협력할 예정이다. 앞선 기술력의 상업용 휴머노이드 로봇 아폴로를 자동차 제조라인에 배치해 자동차 부품을 검사하고, 조립 키트를 조립 라인으로 옮기는 역할을 수행토록 할 계획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사람들을 위해 설계된 작업 공간을 로봇 중심으로 재설계할 필요없이 최적화된 로봇을 배치 및 운영..

산업용로봇 2024.03.18

서울시, 덴마크 오덴세와 로봇 생태계 성장 협력

▲ 북유럽 최대 로봇·드론 박람회인 R-24에서 (왼쪽)정영준 서울시 경제일자리기획관과 (오른쪽)피터 라벡 율(Peter Rahbaek Juel) 오덴세 시장 등이 참석하여 업무협약을 지난 13일 체결 했다.(사진=서울시) 서울시가 미래 전략산업인 로봇산업 활성화를 위해 오덴세에서 개최된 북유럽 최대 로봇·드론 박람회 'R-24' 현장에서 덴마크 오덴세와 ▲로봇 분야 생태계 구축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공유 ▲공동 전시기획, 프로젝트 수행 등 협력 강화 ▲로봇 분야 인재 교류 확대 등의 내용을 골자로, 업무협약을 지난 13일 체결했다. 오덴세는 덴마크 로봇산업 성장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남덴마크대학과 유니버설 로봇 등 산학연 협력을 기반으로 로봇 클러스터를 조성해 ‘조선업’에서 ‘로봇..

종합 2024.03.18

KT-로보라이즌, AI 코딩과 교육로봇 결합 '융합형 교육 사업' 협력

KT(대표 김영섭)가 로봇교육 전문 기업 로보라이즌(대표 임상빈)과 업무협약을 맺고, AI 코딩과 교육로봇을 결합한 미래 융합형 교육사업 확대를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양사간 제휴는 ▲AI·코딩 등의 첨단 기술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와 플랫폼 개발 및 교구제작 협력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신설 ▲KT가 개발한 인공지능 능력시험인 AICE(AI Certificate for Everyone)를 연계한 교육 전문가 양성과 교육 커리큘럼 개발 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로보라이즌은 단일 모듈로 확장 조립할 수 있는 로봇 교구재 핑퐁로봇을 개발해 'CES 2020' 혁신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다. KT와 로보라이즌 양사는 앞으로 KT의 코딩 교육 플랫폼인 AI ..

美 일렉트릭 쉽, 신형 AI기반 자율 잔디깎기 로봇 ‘버디’ 발표

▲미국 일렉트릭 쉽이 AI기반의 자율신형 잔디깎기 로봇 ‘버디’(Verdie)를 발표했다. (사진=일렉트릭 쉽) 미국 일렉트릭 쉽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과 로봇공학 소프트웨어(SW)를 활용한 옥외 정비(잔디깎기)용 신형 로봇을 출시했다고 로보틱스앤오토메이션뉴스가 지난 1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 회사는 AI와 로봇공학을 기반으로 한 최초의 대규모 옥외 유지보수 회사를 만들고 있다. ‘버디’(Verdie)라는 이름의 이 새로운 로봇은 다른 로봇들과 마찬가지로 일렉트릭 쉽의 AI 에이전트인 ‘ES1’에 의해 작동된다. 이 방식은 야외 자율 시스템이 훈련받지 않고도 어떤 야외 환경에서도 작동할 수 있도록 한다. ES1은 최신 생성 AI의 발전을 이용해 자사의 잔디 깎기용 램(RAM) 로봇과, 잔디와..

美 스트라톰, 광산용 자율운반 로봇 선봬

▲미국 스트라톰이 지난달 25일부터 28일까지 나흘간 미국 애리조나 피닉스에서 열린 SME 마이익스체인지(SME MINEXCHANGE 2024)에서 광산용 자율운반로봇(AMR)을 선보였다. (사진=스트라톰) 자율지상차량(AGV) 및 로봇 시스템 기업인 미국 스트라톰(STRATOM)이 광산 물류 및 운영의 안전성, 생산성 및 효율성을 높여주는 새 광산 자율운반로봇을 발표했다. 이 회사는 지난달 25일부터 28일까지 나흘간 미국 애리조나 피닉스에서 열린 'SME 마이넥스(SME MINEXCHANGE 2024)'에서 자사의 자율 화물 및 자재 이동, 자율이동로봇(AMR) 및 로봇 급유 솔루션이 광산 운영의 중요한 공백을 메우기 위해 어떻게 준비돼 있는지 보여주었다. 최근 광업계가 광물 운반트럭과 드릴 장비와 ..

中 '휴머노이드 로봇 생태계 컨소시엄' 발족

중국에서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 발전을 위해 산·학·연·관이 함께 머리를 맞댄다. 14일 중국로봇망에 따르면 중국의 17개 정부 부처가 공동으로 '로봇+응용 행동 실시 방안'을 발표하고 '로봇 응용 분야 혁신 컨소시엄'을 발족했다. 이 컨소시엄은 중국기전일체화기술응용협회 지능로봇분과가 주도한다. 이의 일환으로 국가 휴머노이드 로봇 생태계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공동 사무실을 설립했다. 중국기전일체화기술응용협회 지능로봇분과가 일상적 업무를 담당한다. 컨소시엄은 비알로봇(BR·OBOT, 江苏北人), 케플러(KEPLER, 开普勒机器人), 러쥐로봇(LEJU ROBOT, 乐聚机器人), 리얼맨인텔리전트테크놀로지(realman, 睿尔曼智能), 티엘아이봇(TLIBOT, 天链机器人), 에이지아이봇(AGIBOT, 智元机器人),..

정책 2024.03.18

인천TP, 인천 미래차 부품산업 육성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는 오는 22일 오후 2시 송도국제도시 미추홀타워에서 ‘인천 미래자동차 부품산업 육성 지원사업 설명회’를 연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인천TP 모빌리티센터와 전략정책팀이 미래차로 전환하거나 이를 준비 중인 인천지역 자동차 부품기업을 대상으로 마련했다. 이날 인천TP는 ▲친환경ㆍ커넥티드 기술개발 ▲기술전환 컨설팅 ▲시험 지원 등 인천시 미래차 부품산업 육성 지원사업을 안내한다. 또한 올해 제정된 '미래차 특별법' 관련 내용과 ▲인천 미래차 전환지원 플랫폼(자동차부품기업 혁신지원사업) ▲사업재편 승인 지원사업 등도 자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인천TP 관계자는 “올해 정부의 미래차특별법 제정 및 시행에 발맞춰, 인천 자동차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의 마중물 역할을 할 인천시 지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