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1 19

이탈리아 피아지오, 자율 추종 모바일 로봇 '킬로' 내놓아

이탈리아 피아지오 그룹 자회사인 피아지오 패스트포워드(Piaggio Fast Forward·PFF)가 자율 추종 모바일 로봇 ‘PFF 킬로(kilo)’를 내놨다. PFF 킬로는 사람을 제품을 싣고 사람을 따라다니는 로봇이다. 핸즈 프리를 지원하기 때문에 작업자는 로봇을 크게 의식하지 않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최대 300파운드의 적재물과 3mph의 최대 속도를 가진 킬로는 작업자가 부상 위험 없이 반복적인 제품 운반 작업을 자연스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용자는 최대 100m 길이의 경로에서 로봇을 훈련시키고, 로봇 한 대당 최대 100개의 이동 경로를 저장할 수 있다. PFF 킬로는 모든 작업에 적합한 플랫폼 구성을 보장하기 위해 산업 또는 시설별 카트에 장착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

한국로봇산업진흥원, '글로벌 로봇센터' 로드맵 수립한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글로벌 로봇 센터 구축 및 운영을 위한 로드맵 수립에 착수했다. 글로벌 로봇센터는 올해 1월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제4차 지능형 로봇 기본계획(2024~2028)’에 따라 추진되는 것이다. 기본 계획에 따르면 산업부는 미국, 중동 등 수출 전략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로봇센터 5곳 이상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동남아 등에서 ODA(공적개발원조)와 연계해 K-로봇 훈련센터를 2곳 이상 설치해 운영한다. 글로벌 로봇 센터에는 국내 로봇산업계의 현지 영업 활동을 지원하기위해 로봇 실증 및 시설(사무공간, AS센터, 창고, 쇼룸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글로벌 로봇 센터 구축 및 운용을 위한 로드맵 수립을 위해 지난 2월 ‘글로벌 로봇센터 구축 및 운영 방안’ 연구 ..

정책 2024.03.11

경기도, ‘2024년 경기도 로봇 실증 지원 사업’ 추진

▲ 포스터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4월 11일까지 ‘2024년 로봇 실증 지원 사업’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 로봇 실증 지원 사업은 경기도 로봇산업 육성지원 사업의 하나로 로봇 관련 기술개발 완료 후 실증화 단계에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경기도는 총 3개의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지원 방식은 단독이나 컨소시엄(단체)을 구성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실증 자금을 위한 과제별 사업비는 최대 8천만 원이다. 도 지원금 이외에 총사업비의 20% 이상을 민간부담금으로 매칭해야 한다. 김태근 경기도 디지털혁신과장은 “최근 로봇은 AI, 5G, IoT 등 신기술과 융합하며 미래 전략사업이자 핵심부문으로 인식되고 있다”면서 “산업분야 디지털 전환의 핵심인 로봇산업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

종합 2024.03.11

성남시, 국토부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업무협약 체결

▲ 성남시를 포함한 실증도시 17개 지자체가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에 대한 업무협약 체결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성남시) 성남시는 11일 세종특별자치시 국책연구단지 베스트웨스턴플러스 토파즈룸에서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항공안전기술원이 주관하는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성남시를 포함한 실증도시 17개 지자체가 참석해 실증도시 지자체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한 상호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성남시는 이번 실증사업으로 지원받은 국비 5억원에 시비 2억원을 더해 총 사업비 7억원으로 성남시 컨소시엄을 구성해 드론배송 분야에 대한 실증 사업을 올해 11월 말까지 추진한다. 이번에 추진하는 드론배송 사업은 ..

드론 2024.03.11

카카오벤처스,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생성형 AI 개발 대회 ‘Gen AI 창업톤’ 개최

카카오벤처스가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생성형 AI 개발 대회 'Gen AI창업톤'을 개최하고 22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GenAI 창업톤은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정해진 기간 내 서비스와 제품을 개발하는 대회다. 세상에 대한 문제를 정의하고 창업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혁신 기술을 활용해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대학생, 대학원생, 개발자 등 예비 창업팀, 초기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GenAI 창업톤은 빅테크 기업과 벤처캐피탈이 협업해 기술 전반에 대한 지원과 사업성 검증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참가팀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Azure) 환경에서 작업을 진행한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애저와 오픈 AI의 GPT ..

인공지능 2024.03.11

‘로봇이 엘리베이터 타고 층간 이동’…마로솔, ‘솔링크 링커’ 공개

▲ 솔링크 링커 개념도 토탈 로봇 솔루션 기업 마로솔(대표 김민교)는 이종 로봇 통합 관제 솔루션 솔링크(SOLlink)에 엘리베이터 연동 기능을 더한 ‘솔링크 링커’(SOLlink Linker)와 로봇 작업의 할당을 편리하게 해주는 ‘솔링크 워크 플로우 빌더’를 추가했다고 11일 밝혔다. 솔링크 링커는 로봇을 엘리베이터와 같은 시설의 제어 시스템과 연동시켜 로봇이 엘리베이터를 탑승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지금까지 로봇이 엘리베이터에 탑승하기 위해서는 엘리베이터 1기와 로봇 1기의 1대1 연동을 해야 했다. 여러 대의 로봇을 연동하려면 각각의 로봇과 엘리베이터의 연동 작업을 해야 해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도 늘어났다. 엘리베이터 탑승 기능 자체가 지원되지 않는 경우도 많았다. 솔링크 링커를 미들웨..

서울로보틱스-아부다비 첨단기술연구위원회, 자율주행 R&D 협력 모색

산업용 자율주행 기업 서울로보틱스가 지난달 28일 본사를 방문한 아랍에미리트(UAE) 정부 산하 아부다비 ‘첨단기술연구위원회(Abu Dhabi’s Advanced Technology Research Council, ATRC)’ 주요 관계자들에게 기업 소개와 함께 산업용 자율주행 시장 현황 및 전망을 전하고, 공동 연구개발(R&D)을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고 11일 밝혔다. ATRC는 서울로보틱스가 독자 기술로 개발한 산업용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레벨5 컨트롤 타워(LV5 CTRL TWR)’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인 가운데 중동시장 내 자동차 물류 비즈니스 분야에 ‘레벨5 컨트롤 타워’를 도입할 수 있는 제반 사항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가졌다. 서울로보틱스의 ‘레벨5 컨트롤 타워’는 자율주행 기능이..

뉴로메카 자율이동형 협동로봇 ‘모비’,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

▲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모비’ 및 ‘모비 티치펜던트 앱’(사진=뉴로메카) 협동로봇 제조기업 뉴로메카(대표 박종훈)의 자율이동형 협동로봇 ‘모비(Moby)’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인 티치펜던트앱(Teach Pendant App)이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24(iF Design Award 2024)’에서 제품 디자인 부문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고려대학교와 공동 개발한 티치펜던트앱은 사용자 친화적이고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높은 평을 받았다. 계명대 사용성평가연구센터에서 공학 전공자와 비전공자로부터 비슷한 수준의 높은 점수를 획득해 비전문가도 코딩 없이 쉽게 다룰 수 있는 수준의 사용성을 검증받았다. 자율이동형 협동로..

종합 2024.03.11

스마트 물류 기업 '파스토', 2026년 상장 추진...삼성증권 대표 주관사 선정

▲ 2026년 기업공개(IPO)를 목표로 하는 파스토가 삼성증권을 대표 주관사로 선정했다. 스마트 물류 기업 파스토가 삼성증권을 기업공개(IPO) 대표 주관사로 선정하고 오는 2026년 초 상장을 목표로 한다고 11일 밝혔다. 2018년 설립된 파스토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쇼피 등 550여 개의 국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직간접 연동을 통해 주문을 자동 수집, 출고, 배송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풀필먼트 서비스 기업이다. 파스토는 풀필먼트 서비스 기업 중 국내 최다인 4700여 개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고객 니즈에 맞춰 ‘밤12시 주문마감’, ‘주6일 내일 도착보장’, ‘새벽배송’, ‘당일배송’ 등 온라인 스토어에 최적화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1년과 이듬해 연이어 오픈한 파스토 ..

오토 모터스, 물류창고용 AMR 공간활용 최적화 SW 내놔

▲캐나다 오토 모터스 로봇군(群) 관리 소프트웨어(SW)가 물류창고 전체 로봇 군을 제어한다. 오토 모터스는 어떤 자재 취급용 AMR이라도 최고 1.9톤의 자재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종합적인 새 AMR 군 제어용 SW를 발표했다.(사진=오토모터스) 자동화는 새로운 미개발지역 공장과 창고에 구축하기에 쉬울지 모르지만, 운영자들은 기존의 개발이 끝난 지역 시설에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자율이동로봇(AMR)을 필요로 한다. 모바일로봇가이드는 록웰 오토메이션의 오토 모터스가 최근 바닥 공간을 최적화하고 제한된 제조 환경에서 작동을 향상시켜주는 최신 소프트웨어(SW) ‘버전 2.30’을 발표했다고 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제이 저드코위츠 오토 모터스 제품 담당 부사장은 “개발이 끝난 지역 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