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4 17

인천시, 국토부 드론 실증 사업 3년 연속 선정

인천광역시가 지난 2022년과 2023년에 이어 올해도 국토교통부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에 선정됐다.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은 드론 산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특성에 맞는 드론 활용 서비스 모델을 발굴ㆍ지원하는 사업으로 한 해 동안 국비 12억 원이 투입된다. 인천시는 2022년부터 드론을 활용해 환경 모니터링과 교량 점검을 추진해 오고 있다. 또한, 선박 화재진압 등 기존의 인력과 장비로 관리가 어려운 도시관리 분야에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했다. 이중 인천해양경찰과 협력한 야간 갯벌활동(해루질) 안전관리 사업은 착수 후에 사망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등 드론의 효용을 입증했다. ▲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설명도 2024년에는 갯골ㆍ공원 등 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3차원 입체지도..

드론 2024.03.04

이탈리아 리햅 테크놀로지스, 하지 재활용 외골격 로봇 '트윈' 개발

▲ 트윈을 착용하고 있는 모습 이탈리아기술원(IIT·Italian Institute of Technology)과 이탈리아 산업재해보험공사(INAIL) 산하 보철센터가 공동 설립한 ‘리햅 테크놀로지스 랩’이 하지 재활용 외골격 로봇 ‘트윈’(TWIN)을 개발했다고 최근 밝혔다. 리햅 테크놀로지스 랩은 최근 밀라노 과학기술박물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트윈 시제품 시연회를 가졌다. 리햅은 지난 2013년부터 신체 장애가 있는 환자를 위한 혁신적이며 비용 효율적인 외골격 솔루션 개발을 추진해왔다. ▲ 트윈 착용자는 크러치의 도움을 받아 똑바로 걸을 수 있다. 모터를 탑재한 외골격 로봇 트윈은 착용자의 신체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척수 손상 등의 원인으로 하지 운동 능력이 감소하거나 심지어 운동 능..

오픈AI-피규어,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개발 협력한다

▲ 피규어의 휴머노이드 로봇(사진=피규어) 챗GPT 개발업체인 오픈AI가 로봇 스타트업 ‘피규어(Figure)’와 협력해 휴머노이드 로봇에 자사의 인공지능 시스템을 융합할 계획이라고 AP가 지난 1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앞서 피규어는 시리즈 B 펀딩을 통해 MS, 오픈AI 스타트업 펀드, 엔비디아, 제프 베조스, 파크웨이 벤처캐피털, 인텔 캐피털, 얼라인 벤처스(Align Ventures), 아크 인베스트(ARK Invest) 등으로부터 6억 7500만 달러를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피규어는 투자 유치와 함께 차세대 생성형 AI모델을 개발하기위해 오픈AI와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피터 웰린더(Peter Welinder) 오픈AI 제품 및 제휴 담당 부사장은 “이번 제휴는 로봇이 일상 생활에..

니어스랩, '2024 드론쇼 코리아'에 직충돌형 고속 드론 선보인다

▲ 직충돌형 고속드론 AI 자율비행 드론 스타트업 니어스랩(대표 최재혁)이 오는 6일부터 8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4 드론쇼 코리아’에서 직충돌형 고속 드론과 드론 스테이션을 공개한다. 니어스랩의 직충돌형 고속 드론은 최대 250km/h 속도까지 도달 가능해 적대적 또는 불법적인 무인기와 충돌하여 무력화할 수 있다. 접근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목표 드론이 회피기동을 하는 데도 한계가 있다. 또한, 빠른 기간에 저비용으로 대량생산할 수 있게 설계되어 탄약과 같이 소모성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니어스랩 단독관과 별도로 치안 드론 공동관에 안티 드론 전문 기업 토리스스퀘어와 함께 참여해 드론으로 인한 안보ㆍ안전 위협에 대처하는 대(對)드론 기술력을 공개할 계획이다. 토리스스퀘어는 10km 이..

드론 2024.03.04

롯데정보통신-뉴빌리티, 자율주행 보안 로봇 개발 협력

롯데정보통신이 지난 28일 자율주행로봇 서비스 기업 뉴빌리티와 자율주행 보안, 안전 로봇 개발 및 시장 공략을 위한 업무제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롯데정보통신 융합보안부문에서는 물리 및 정보보안 컨설팅부터 관제, SI, 솔루션 구축 등을 아우르는 융합보안 사업을 내부 전문 인력으로 수행한다. 최근에는 자율주행, UAM, 전기차 충전 등 다양한 모빌리티 기술 역량과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자사의 인프라를 결합하여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뉴빌리티는 카메라 기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와 보행로 통행이 가능한 소형, 경량, 저속 무인 이동체를 개발하여 복잡한 도심에서도 운행할 수 있는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롯데정보통신은 현장 물리보안 구축 데이터 공유 및 IoT기반 ..

美 짐머 바이오멧, 첫 어깨수술로봇 FDA 인증 개가

▲미국 짐머 바이오멧이 어깨 인공관절 수술 로봇 ‘로사’(ROSA)로 FDA 승인을 받았다. (사진=짐머바이오멧) 미국 짐머 바이오멧이 자사 '로사(ROSA·Robotic Surgical Assistant) 숄더(Shoulder, 어깨 인공관절)' 시스템으로 미 식품의약청(FDA) 510(k) 승인을 받았다고 매스디바이스가 최근 보도했다. 이 회사는 올해 하반기에 미국에 로사 숄더를 출시할 계획이다. 짐머 바이오멧은 이것이 세계 최초로 승인받은 어깨 인공관절 교체용 로봇 수술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는 ROSA 니(Knee, 무릎관절)와 ROSA 힙(Hip, 고관절) 등을 포함하는 ROSA(Robotic Surgical Assistant) 포트폴리오의 네 번째 로봇 시스템이라고 밝혔다. 짐머 바이오..

가와사키 로보틱스-美 올리스 로보틱스 제휴···모덱스서 시연

▲2분기부터 가와사키 로봇 전 모델에서 올리스 로보틱스의 ‘올리스’ 원격 모니터링 및 오류 복구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다. (사진=올리스) 가와사키 로보틱스와 올리스 로보틱스가 오는 11일 개막되는 모덱스 2024(MODEX 2024)에서 ‘올리스’ 원격 모니터링 및 오류복구 솔루션을 사용해 가와사키 로봇의 급작스런 다운타임을 어떻게 획기적으로 줄이는지 보여주는 대화형 시연을 선보인다고 최근 발표했다. 모덱스 행사는 11일부터 14일까지 나흘간 미국 애틀랜타 조지아 월드 콩그레스 센터에서 열리는 물류공급망 자동화 전시행사다. 이에따라 2분기부터는 어떤 가와사키 로봇 모델에도 올리스 원격 모니터링 및 오류 복구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올리스 로보틱스는 산업용 로봇 원격 오류 복구 분야 선두주자이며..

한화푸드테크, 美 로봇 피자 브랜드 ‘스텔라피자’ 인수

푸드테크 전문기업 한화푸드테크가 미국 로봇 피자 브랜드 '스텔라피자(Stellar Pizza)'를 인수한다. 한화푸드테크는 향후 다양한 식음 콘텐츠와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한화로보틱스와도 적극 협업할 계획이다. 앞서 1월 한화푸드테크와 스텔라피자를 운영하는 서브 오토메이션(Serve Automation)은 자산 양도를 골자로 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지난달 29일 모든 계약 절차를 마쳤다. 이번 인수는 한화푸드테크의 미국 법인인 한화푸드테크글로벌(Hanwha Foodtech Global inc)이 진행했다. 서브 오토메이션은 ‘스페이스X’ 출신 엔지니어들이 2019년 설립했다. 창업자는 스페이스X에서 로켓과 위성용 배터리 시스템을 연구 개발한 벤슨 차이다. 이번 ..

美 오사로, '모덱스 2024'서 복합 디팔레타이징 로봇팔 소개

▲미국 오사로의 로봇 디팔레타이징 시스템은 이 회사의 머신 비전인 사이트웍스(SightWorks)와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SW)를 탑재해 혼합사례의 팔레트에서 물품을 집을 수 있다. 물체 픽킹용 로봇 전문업체인 미국 오사로(OSARO)가 최근 출시한 로봇 디팔레타이징 시스템(Robotic Depalletization System)을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 나흘간 미국 애틀랜타 조지아 월드 콩그레스센터에서 열리는 '모덱스 2024(MODEX 2024)에서 선보인다'고 로보틱스247이 최근 보도했다. 오사로는 자사의 최신 시스템이 이제 제3자물류(3PL) 운영, 물류 센터 및 전자상거래 주문품처리(풀필먼트) 창고에서 혼합 상자 물품 디팔레타이징용으로 배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머신비전으로 혼합 상..

美 오펙스, '모덱스 2024'서 창고자동화 신제품 발표

▲오펙스가 오는 11일 애틀랜타에서 개막되는 모덱스 2024(MODEX 2024)에서 신제품 발표와 함께 자동보관회수시스템(ASRS)인 ‘인피니티’를 전시한다. 자동보관회수시스템(ASRS) 제공업체인 미국 오펙스 코퍼레이션(OPEX Corporation)이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 나흘간 미국 애틀랜타 조지아 월드 콩그레스 센터에서 열리는 모덱스2024(MODEX 2024)에서 새로운 창고자동화 시스템을 선보인다고 최근 발표했다. 알렉스 스티븐스 오펙스 창고자동화 담당 사장은 “이 행사는 업계의 물류공급망 사상 선도자들과 소통하고 혁신적인 우리 창고자동화 포트폴리오 솔루션을 보여줄 수 있는 이상적인 장을 제공한다”며 “우리는 특히 모덱스 2024에서 가장 진보된 분류 솔루션을 소개하게 돼 기쁘다”고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