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4 11

일본, 스케이트보드 타는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한다

▲ 로봇실험동 외관(왼쪽), 인공지능 탑재 휴머노이드(오른쪽) 일본 국제전기통신기초기술연구소(ATR)는 교토대, 산업기술종합연구소(AIST)와 협력해 신에너지・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NEDO) 위탁사업(사업명='사람과 함께 진화하는 차세대 인공지능에 관한 기술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인간과 인공지능(AI)의 공진화(共進化) 실험 환경인 ‘로봇스케이트파크’를 구축했다고 12일 밝혔다. 로봇스케이트파크에선 사람이 스케이트보드 등 운동을 할 때 발생하는 뇌파·근전도, 그리고 모션캡처 등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 데이터를 활용해 휴머노이드 로봇이 사람처럼 운동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연구팀은 실제 환경에서 사람으로부터 운동 동작을 학습하고, 협동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인공지능 탑재 휴머노..

"물류업계, 인공지능 로봇으로 인력 부족 대응해야"

▲ 물류창고에서 상품을 운반하는 물류 로봇(사진=IFR)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물류업계에 인공지능 로봇이 해법으로 제시됐다. 국제로봇연맹(IFR)은 13일(현지 시각)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언론 자료를 발표했다. IFR에 따르면, 세계 물류산업은 전체 GDP의 약 10%를 차지하면서 국제무역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상품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기업들은 로봇과 자동화에 앞다퉈 투자하고 있다. 상품 또는 화물 운송을 위한 전문 서비스 로봇 판매는 2022년에 전년대비 44% 증가했다. 그러나 심각한 노동력 부족은 전세계 물류산업계의 미래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차세대 인공지능 로봇이 이러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IFR은 강조했다. 마리나 빌(Marina Bill..

한화로보틱스-CJ프레시웨이, 푸드서비스 자동화 시장 공략

▲ (좌)정성필 CJ프레시웨이 대표, (우)서종휘 한화로보틱스 대표(사진=한화로보틱스) 한화로보틱스(대표 서종휘)가 CJ프레시웨이(대표 정성필)와 ‘푸드서비스(급식ㆍ외식) 자동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14일 체결했다. 양사는 앞으로 ‘푸드서비스 자동화’ 관련 다양한 협업을 이어갈 방침이다. 앞서 한화로보틱스와 CJ프레시웨이는 올해 1월 푸드서비스 자동화를 위한 사전 협의를 진행했다. ▲식재료 전처리 ▲메뉴 조리 ▲배식 및 퇴식 ▲식기 세척 등 서비스 프로세스별 운영 효율을 높이고 근로 환경 개선을 위한 기술 솔루션 개발이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이다. 한화로보틱스는 자체 보유 기술을 바탕으로 식음 서비스 관련 로봇 및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한다. 단체 급식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CJ프레시웨이는 모델 ..

시스콘로보틱스, '모덱스 2024'에서 물류이송로봇 선봬

▲ '모덱스 2024' 시스콘로보틱스 부스(사진=시스콘로보틱스) 제조 및 유통물류 이송 로봇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시스콘로보틱스(대표 최광용)가 11일부터 14일까지 미국 애틀란타에서 열리는 물류산업전시회 '모덱스(MODEX) 2024'에 참가해 물류이송로봇 SRS3 플랫폼을 글로벌 시장에 선보였다. 시스콘로보틱스가 이번 전시에서 공개하는 SRS3 플랫폼은 리프트 모듈을 장착한 모델이다. 1톤 이내의 물류 이송이 가능한 모델이며, 이송하고자 하는 제품과 공정에 따라 사이즈와 차상 어플리케이션 변경으로 컨베이어, 턴테이블 등의 기능이 가능하다. 시스콘로보틱스는 로봇자동화의 다양한 현장 경험을 통해 다수의 자율주행로봇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물류작업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100톤까지 적재 가능한 고중량..

두산로보틱스, 이롭과 손잡고 협동로봇 수술보조 솔루션 첫 활용

▲ 지난 12일, 대구 구병원에서 진행된 담낭 제거 수술에 협동로봇을 활용한 복강경 수술보조 솔루션이 투입되어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두산로보틱스는 대구 구병원에서 진행된 담낭 절제 수술에 복강경 수술보조 솔루션이 투입돼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쳤다고 14일 밝혔다. 복강경 담낭 절제 수술은 10mm 내시경 카메라를 배꼽을 통해 복강에 삽입한 후 수술도구를 조작하며 담낭을 제거하는 수술이다. 피부를 약 1cm 정도 절개해 수술도구들이 출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투관침을 삽입하고, 3 ~4개의 절개 부위로 외부에서 몸 안을 관찰할 수 있는 영상장치와 도구를 투입해 수술을 진행한다. 이번에 활용된 복강경 수술보조 솔루션은 두산로보틱스의 협동로봇을 기반으로 의료기기 전문 SI(System Integration) ..

印 애드버브, 북미 DHL서플라이체인과 제휴

▲칼하트와 DHL이 창고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자율이동로봇과 소프트웨어(SW)를 배치했다. (사진=애드버브) 인도 애드버브 테크놀로지스(Addverb Technologies Ltd.)가 북미 DHL 서플라이체인과 새로운 협력 관계를 맺었다고 모바일로봇가이드가 지난 8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두 회사는 미국 오하이오 주 콜럼버스에 있는 DHL 물류센터에 분류 로봇인 지피(Zippy) 52대를 배치했다. 애드버브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SW) 플랫폼은 로봇들이 DHL 서플라이 체인을 확장하고 시설내 처리량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리람 스리다르 애드버브 아메리카 최고매출책임자는 “DHL 서플라이 체인은 분류비율, 정확성,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다”며 “DHL 서플라이 체인과의 파트너십에 최고로 흥분..

佛 슈나이더, '모덱스 2024'에서 협동로봇 ‘렉시엄’ 발표

▲프랑스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애틀랜타 '모덱스 2024'에서 새 협동로봇 ‘렉시엄’ 제품들을 공개했다. 왼쪽부터 RL3, RL5, RL7, RL12. (사진=슈나이더 일렉트릭) 프랑스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11일 미국 애틀랜타 조지아 월드 콩그레스 센터에서 개막한 모덱스(MODEX2024)에서 2대의 새로운 협동로봇(코봇)을 발표했다고 모바일로봇가이드가 보도했다. 발표된 협동로봇은 렉시엄 RL 3, RL 12이며, 올연 말 출시될 렉시엄 RL 18 모델 발표도 예고됐다. 렉시엄 라인은 단축(單軸) 기계에서 고성능, 다축(多軸) 코봇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프로세서로 최대 130축 기계까지 고속 운동 및 제어토록 한다. 슈나이더는 이것이 제조업체 생산, 유연성 및 지속 가능성 문제 해결에 도움되는 정확한 위치 ..

뉴로메카-마음AI, 무인화 솔루션 개발 MOU 체결

▲ (왼쪽)마음AI 유태준 대표(오른쪽), 뉴로메카 박종훈 대표(사진=뉴로메카) 협동로봇 제조기업 뉴로메카(대표 박종훈)가 인공지능 전문 기업 마음AI(대표 유태준)와 ‘로봇 기술 및 인공지능을 통한 무인화 솔루션 개발 공동 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양사는 해외 확산을 목표로 로봇 기술과 인공지능을 결합한 무인화 F&B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뉴로메카는 지난 10년 이상 축적해온 협동로봇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무인 카페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왔다. 뉴로메카에서 현 개발하고 있는 카페 솔루션은 아메리카노, 에이드, 라떼 등의 음료뿐 아니라 소프트 아이스크림 제조를 추가하여 약 60여종의 음료 및 아이스크림을 고객에게 제공하도록 개발중이다..

CJ대한통운-마스오토, 자율주행 트럭 택배화물 시범 운송

▲ CJ대한통운 옥천허브터미널의 마스오토 자율주행 트럭 (사진=마스오토/CJ대한통운) 대형트럭 자율주행 스타트업 마스오토(대표 박일수)가 11톤 자율주행 대형트럭으로 CJ대한통운의 택배화물 운송 시범사업을 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CJ대한통운의 인천 장치장센터부터 옥천 허브터미널까지 주 6일 동안 매일 218km 노선을 운송하는 프로젝트다. 이번 협력을 통해 마스오토는 첫 택배물류 간선운송을 수행한다. 지자체 또는 공공기관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국내의 대다수 자율주행 프로젝트와 달리, 이번 프로젝트는 실제 택배화물 간선운송 현장에 직접 투입된다는 점에서 향후 확장 가능성이 주목된다. 마스오토 자율주행 트럭은 CJ대한통운의 주요 허브터미널인 옥천 허브터미널까지 실제 고객 택배화물을 운송할 예정이다. 일 운..

로봇카 2024.03.14

코베리언트, 로봇 파운데이션 모델 ‘RFM-1' 발표

인공지능 로봇 기업 코베리언트(Covariant)가 로봇용 범용 인공지능 플랫폼을 내놓았다. 코베리언트는 물류 창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로봇에게 인간과 같은 추론 능력을 제공하는 로봇 파운데이션 모델 ‘RFM(Robotics Foundation Model)-1’을 개발했다고 11일(현지 시각) 밝혔다. 코베리언트는 생성형 인공지능이 상용 로봇에게 언어와 물리적 세계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성공적으로 제공하는 최초의 사례라고 소개했다. 수작업 프로그래밍이나 전문 학습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 로봇자동화 시스템은 실제 시나리오상에서 신뢰성과 유연성이 부족하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로봇이 실제 현장에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선 수많은 시나리오를 통해 무제한에 가까운 물체를 스스로 조작하는 방법을 이해해야만 한..

인공지능 2024.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