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14

일본 쇼난가마쿠라종합병원, 실내 배송 로봇 실증 시험

일본 센시드 로보틱스(Senxeed Robotics)는 로보티즈의 실내 배송 로봇 ‘개미’를 활용해 가나가와현 가마쿠라시에 위치한 쇼난가마쿠라종합병원(湘南鎌倉総合病院)에서 실증시험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가나가와현 로봇실장촉진센터’에서 모집한 실증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실증시험은 올해 2월 5일부터 21일까지 이뤄졌다. 가나가와현 로봇실장 사업은 병원이나 상업 시설을 대상으로 로봇 도입을 통해 업무 효울화와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쇼난가마쿠라종합병원은 실증 실험을 통해 진료 기록의 배송, 편의점 상품의 병동 배송 등을 테스트했다. 개미 로봇은 엘리베이터나 안전문(시큐리티 게이트)과 직접적인 통신 없이도 로봇팔을 이용해 엘리베이터의 버튼을 조작할수 있으며, IC카드를 이용..

中 로봇 스타트업 다이몬 로보틱스, 휴머노이드 로봇 '스파키 1' 발표

▲ 스파키 1로봇이 컵에 물을 따르는 동작을 시연하고 있다. 중국 로봇 스타트업 다이몬로보틱스(DAIMON ROBOTICS, 戴盟机器人)가 휴머노이드 로봇 '스파키 1(Sparky 1)'을 발표했다. 20일 중국로봇망에 따르면 이 로봇은 다이몬 로보틱스가 휴머노이드 운반 로봇에 이어 출시한 제품으로, 차세대 시각 및 촉각 감지, 능숙한 조작 기술을 갖췄다. 스파키 1은 정교한 손동작이 가능하다. 전선 연결, 회로기판 용접, 시약 분배, 옷 다림질, 와인 따르기, 제품 분류, 책장 정리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가정, 산업, 쇼핑, 연구개발 등 다양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 로봇은 다섯 손가락의 민첩한 손을 갖고 있다. 오른 손으로 전선 다발을 집어들고, 왼손으로 파란색 네트워크 케이블을..

NASA 제트추진연구소, 우주 탐사용 뱀 로봇 개발

▲ 뱀형 로봇 EELS의 탐사 이미지(JPL) 미 항공우주국(NASA) 제트추진연구소(JPL)와 카네기멜론대 로봇연구소(RI) 공동 연구팀이 토성의 달인 엔셀라두스(Enceladus)를 탐사할 수 있는 뱀형 로봇 ‘EELS(Exobiology Extant Life Surveyor)’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EELS는 모래와 얼음, 절벽, 가파른 분화구, 지하 용암 동굴, 빙하 등 지구, 달, 행성 등 다양한 지형에서 안전한 경로를 선택해 이동하면서 탐사 활동을 벌일 수 있는 로봇이다. JPL 연구팀은 지난 2019년 최초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했으며, 지속적으로 성능 개선 작업을 해왔다. EELS가 활동할 엔셀라두스는 대부분 얼음으로 덮여 있다. 이전의 연구에 따르면 엔셀라두스는 길게 뻗어있는 평평한 지면, ..

대만 MSI, 'GTC 2024'서 첨단 AMR 2종 선보여

대만 컴퓨터 전문업체인 MSI가 엔을 비디아 개발자 컨퍼런스인 ‘GTC 2024’에서 첨단 자율이동로봇(AMR)을 선보였다고 스토리지리뷰가 20일 보도했다. 스마트 비전 시스템과 AI를 갖춘 MSI의 AMR은 물류창고, 자동차, 반도체 및 패널 제조 등 다양한 산업 부문에서 운영 효율성과 범용성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됐다. MSI가 이번에 선보인 AMR은 ‘AMR-AI-코봇 프로’와 ‘AMR-AI-딜리버리 로봇 프로’다. ‘AMR-AI-코봇 프로’는 엔비디아의 젯슨 AGX 오린(Jetson AGX Orin)으로 구동되며, 슬램(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내비게이션과 3D 내비게이션을 지원, 정확한 이동 및 물체 감지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 모델은 반도체 ..

코가로보틱스, '2024 IFS 창업박람회'서 스마트매장 운영 시스템 첫 선

코가로보틱스가 2024 IFS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를 통해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들을 위한 다양한 스마트 솔루션과 혜택을 제공한다. 코가로보틱스는 코엑스에서 21일부터 23일까지 열리는 IFS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 참가해 자체 기술로 개발한 실내자율주행 서빙로봇 서빙고 시리즈는 물론, 테이블 오더 및 한 단계 진일보한 NFCㆍQR 기반의 스마트 오더, 호출벨과 자동문 연동을 통한 스마트 매장 운영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자동화 매장을 위한 통합 솔루션을 선보인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작년 새롭게 출시한 서빙로봇 신제품인 ‘서빙고 미니‘와 ‘서빙고 프라임‘의 전시도 진행한다. 서빙고 미니는 코가로보틱스의 기존 서빙로봇인 ‘서빙고 클래식’보다 컴팩트한 크기로 기동력을 높였다. 동네 카페나 베이커리 같은 소규모 매..

트위니, 저상형 자율주행 로봇 ‘나르고 팩토리’ 개발

자율주행 로봇 전문기업인 트위니(대표 천홍석·천영석)가 작업 환경별로 맞춤 제작할 수 있는 저상형 자율주행 물류 이송 로봇 ‘나르고 팩토리’를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나르고 팩토리는 픽업, 부품 이송·적재, 완제품 배송·전달 등 용도에 맞게 상부 모듈을 쉽게 변경하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로봇암, 컨베이어벨트, 롤테이너, 리프트 부착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제조 공장, 물류기업 내 여러 작업에 활용할 수 있다. 2D 라이다 센서와 ToF(Time of Flight·비행거리 측정 방식) 센서, 뎁스 카메라 등을 통해 작업자와 장애물을 신속하게 감지하고 충돌을 방지, 안전성을 높였다. 인건비와 근로자 퇴직연금 부담, 인원 이탈 등 노동 문제를 해소하는 데 기여하고, 작업 속도를 높여 생산성 향상에 도움..

엔비디아·퀄컴, 신설 오픈소스로보틱스동맹(OSRA) 참여

▲ 오픈소스로보틱스재단(OSRF)이 만든 ‘오픈 소스 로보틱스 얼라이언스’(OSRA)의 주요 멤버로 엔비디아와 퀄컴이 참여했다. (사진=마크 라이너트슨/플리커) 오픈소스로보틱스재단(OSRF)이 이번 주 재단명과 유사한 이름의 오픈소스 로보틱스 얼라이언스(OSRA)를 출범했다고 발표한 가운데 엔비디아와 퀄컴이 핵심 멤버로 참여했다고 테크크런치가 2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 새로운 구상은 특히 OSRF의 자체 ‘로봇운영체제’(ROS)에 초점을 맞춘 오픈소스 로보틱스 프로젝트의 개발 및 유지 관리를 위해 고안됐다. 지난 2007년 샌프란시스코 베이 에어리어의 로봇기업이었던 윌로우 개라지(Wollow Garage)가 처음 출시한 ‘ROS’는 수십 년 간 로봇공학 발전의 기초 역할을 해왔다. 엔비디아와 퀄컴은..

로크웰 오토메이션-엔비디아, 산업용 AI 분야 제휴

산업 자동화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문기업인 로크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이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NVIDIA)와 차세대 산업 아키텍쳐 구축 가속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의 일환으로 엔비디아는 로크웰 오토메이션 파트너 네트워크(Rockwell Automation PartnerNetwork)의 공식 멤버가 되었다. 이로써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고객에게 엔비디아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탄력적이고 애자일하며 지속 가능한 제조 운영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엔비디아와 협력을 통해 다양한 산업 자동화 기업의 생산 공정을 더욱 쉽게 디지털화할 수 있도록 ‘미래의 공장(factory of the future)’..

산업용로봇 2024.03.21

의료 AI 전문기업 에이아이트릭스, 271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에이아이트릭스(AITRICS, 대표 김광준)는 국내외 9개 벤처캐피탈로부터 총 271억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시리즈B 라운드에는 기존 투자자인 프리미어파트너스, BNH 인베스트먼트, BSK 인베스트먼트가 후속투자(팔로우온)를 단행했고, 본음인베스트먼트, 디에스투자증권, 얼머스인베스트먼트, HB인베스트먼트, 신영증권, HRZ가 신규 투자사로 참여했다. 2016년 설립된 에이아이트릭스는 환자 상태 악화 예측 인공지능 솔루션 ‘AITRICS-VC(바이탈케어)’를 개발한 생체신호 기반 전문 의료 인공지능 기업이다. 에이아이트릭스가 개발한 바이탈케어는 병원 내 입원 환자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패혈증, 사망, 심정지 등의 상태 악화를 조..

인공지능 2024.03.21

다임리서치, 로봇 기반 자율화 공장 플랫폼 내놓는다

▲ (사진=다임리서치) 통합로봇관제솔루션 전문기업 다임리서치(대표 장영재)는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24 스마트공장ㆍ자동화산업전’에 참가해 로봇 기반의 자율화 공장 구축 플랫폼인 ‘로봇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Robot Orchestration Platform, ROP)’을 소개한다고 21일 밝혔다. 다임리서치는 카이스트(KAIST) 산업시스템공학과 장영재 교수와 박사 인력들이 창업한 기업으로, 제조 공장 내 수백 대에서 수천 대의 로봇을 통합 제어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번 전시회에서 다임리서치는 로봇 기반의 자율화 공장 구축에 필요한 전체 라이프사이클(Full Cycle Platform)을 혁신하는 ‘로봇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Robot Orchestra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