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2 11

LG비즈니스 솔루션스, SVT 로보틱스와 협력해 '클로이 캐리봇' 확산

LG전자 미국사업부문인 LG비즈니스 솔루션스(LG Business Solutions USA)가 SVT 로보틱스와 협력해 새로운 AMR(자율이동 로봇)인 '클로이 캐리봇(CLOi CarryBot)'을 미국 물류산업계에 공급할 계획이라고 로보틱스 247 등 매체들이 11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LG는 11일 개막한 ‘모덱스 2024’에 클로이 캐리봇을 출품하고 있다. LG에 따르면 SVT 로보틱스의 ‘소프트봇’(SOFTBOT) 플랫폼은 창고관리시스템(WMS), 창고실행시스템(WES), 자재 제어시스템, 수직 리프트, 포장 자동화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파트너 간의 통합을 간소화해준다. 이 플랫폼을 통해 조직은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확장하고, 동시에 혁신을 주도하며 총 소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스위스 EPFL, 물체의 '부드러움' 재현하는 햅틱 장치 개발

▲ 물체의 부드러움을 재현한 햅틱 장치 '소리' 스위스 EPFL 연구팀이 다양한 물체의 '부드러움'을 재현할 수 있는 햅틱 장치를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EPFL 산하 RRL(Reconfigurable Robotics Lab) 연구팀에 따르면 물체의 부드러운 느낌을 인지하는 인터페이스 장치의 개발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다. 사랑하는 사람의 손을 잡거나, 아보카도 과일의 숙성도를 판단하는 과정에서 사람의 손가락은 부드러운 감각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부드러움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고 재현하는 것은 매우 많은 감각적이고 인지적인 과정을 수반한다. 로봇공학자들이 햅틱 장치를 이용해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했지만, 기존 연구는 '부드러움' 인식의 두 가지 주요 요소인 '피부 신호'(손..

웨어러블 로봇 전문기업 엔젤로보틱스, 2025년 흑자전환 목표

▲공경철 대표가 향후 성장전략 및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웨어러블 로봇 전문기업 엔젤로보틱스의 공경철 대표는 12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자사의 경쟁력과 향후 성장전략 및 비전을 발표했다. 엔젤로보틱스는 3월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엔젤로보틱스는 인체에 직접 착용하는 웨어러블 로봇을 전문으로 개발하는 기업이다. 주요 제품으로는 ▲재활의료 분야의 엔젤메디(angel MEDI) ▲산업안전 분야의 엔젤기어(angel GEAR) ▲일상생활 보조의 엔젤슈트(angel SUIT) ▲부품/모듈 브랜드 엔젤키트(angel KIT)가 있다. 창업 이전부터 LG전자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아 시드 투자를 유치하였고, 현재는 삼성전자, LG전자, CJ대한통운 등 다양한 기업과의 비즈니스 파트너 관계..

튀르키예 아파라, 기계수확 후 남은 목화줍는 자율로봇 출시

▲아파라 코튼은 기계로 목화꽃을 추수한 후 바닥에 떨어져 남은 목화들을 줍도록 설계된 자율이동로봇이다. (사진=아파라) 튀르키예의 아파라 애그리컬처럴 테크놀로지스가 목화꽃 기계 수확후 바닥에 떨어져 남은 목화들을 줍는 자율이동로봇을 설계해 출시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지난 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 회사는 또한 파종, 관개, 소독 및 제초를 위한 자동화 기계도 개발했다. 아파라에 따르면 연간 면화 수확량의 5~20%가 기계 수확기에 의해 따지지 않거나 수확 중 땅에 떨어진다. 이 귀중한 자원은 현재 낭비되거나 손으로 수집해야 한다. 이 회사는 아파라-코튼이 수확후 낙화(洛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완전 전기 자율주행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현재 이 시스템은 튀르키예와 일부 유럽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다. ◆..

LG전자, 美 ‘베어로보틱스’에 800억원 전략적 투자

LG전자(대표 조주완)는 美 실리콘밸리 레드우드시티에 본사를 둔 AI 기반 자율주행 서비스로봇 스타트업 베어로보틱스(Bear Robotics)에 6천만달러(약 800억원 규모)를 투자, 베어로보틱스의 지분을 취득하는 신주인수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지분투자는 단기 수익을 추구하는 재무적 투자가 아니라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관점에서 진행하는 전략적 투자의 일환이다. 주식매매거래가 종결되면 LG전자는 단일 주주 기준 베어로보틱스의 최대 지분 보유자가 된다. 베어로보틱스는 2017년 설립됐다. 구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테크 리드로 근무했던 하정우 대표가 이끌고 있다. AI 기반 자율주행 실내배송로봇을 앞세워 국내는 물론 미국, 일본 등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동 창업자인 최고기술책임자(CTO)를 비롯해 구글..

허깅 페이스, 오픈소스 로보틱스 프로젝트 시작

▲허깅 페이스가 최근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반영, 테슬라 출신 레미 카딘 과학자의 지휘아래 자사의 SW위주에서 벗어나 오픈소스 SW와 HW를 결합한 로보틱스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사진=레미 카딘 X) 미국 뉴욕시 소재 스타트업 허깅페이스가 레미 카딘 전 테슬라 출신 과학자의 지휘 아래 새로운 로봇공학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카딘이 7일(현지시각) X를 통해 발표했다. 허깅 페이스는 같은 이름의 인기있는 기계학습 및 인공지능(AI) 코드 오픈소스 저장소이자 챗GPT 경쟁사인 허깅챗을 유지하고 있는 회사다. 카딘은 허깅 페이스 로봇 프로젝트는 허깅 페이스가 표명한 윤리를 유지하며 “오픈 AI처럼은 하지않는 오픈소스 방식이 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오픈AI의 공동창업자였다가 경쟁자가 된..

의료 AI 스타트업 프로메디우스, 시리즈 A2 라운드서 112억원 유치

의료 AI 스타트업 프로메디우스(대표 배현진)가 112억원 규모 시리즈 A2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누적 투자금액은 135.6억원이다. 이번 시리즈 A2 투자는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의 전문 VC인 스타셋인베스트먼트가 주도했으며 한국투자파트너스, 우리벤처파트너스, 크릿벤처스 등이 신규로 참여했다. 더불어 국내 대표 엑스레이 제조업체 DK메디칼과 부민병원 CVC인 빅무브벤처스의 전략적 투자도 포함되어,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더욱 폭넓은 협력이 기대된다. 특히, 이번 투자는 기존 의료영상 AI 플랫폼으로부터의 피벗 이후 첫 번째 투자 유치로서, 프로메디우스의 혁신적 방향과 성장 잠재력에 대한 업계의 신뢰를 반영하고 있다. 서울 아산병원 의료 영상 지능 실현 연구실에서 스핀오프한 프로메디우스는 흉부 X-레이 이미지..

스트라타시스, ‘3D프린터를 부탁해!’ 시즌1 세미나 개최

3D 프린팅 기업 스트라타시스가 오는 21일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에서 ‘2024 스트라타시스 세미나 시즌1’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스트라타시스는 그동안 3D프린팅 관련 인프라를 총망라한 인사이트를 많은 이들에게 공유해 왔다. 이는 네트워킹을 통해 비즈니스의 가치를 더욱 공고히 함은 물론 변화하고 있는 환경과 미래의 확장성을 알리기 위해서다. ‘2024 스트라타시스 세미나 시즌1’의 테마는 ‘3D프린터를 부탁해!’로 정했다. 총 3시간 동안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가자들의 궁금증 해소 및 이해도 제고에 초점을 맞춰 진행될 방침이다. 먼저 스트라타시스 코리아 어플리케이션 팀장 고유성 부장이 ‘SSYS 3D프린터 주요 기술 소개를 부탁해’라는 주제로 스트라타시스의 주요 솔루션 및 기술력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3D 프린팅 2024.03.12

로보티즈, ‘iF 디자인 어워드 2024’ 본상 수상

▲ 자율주행로봇 ‘개미(GAEMI)’(사진=로보티즈) 자율주행로봇 전문기업 로보티즈(대표 김병수)는 실내ㆍ실외 자율주행로봇 ‘개미(GAEMI)’가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24’ 공공디자인 부문 본상을 각각 수상하며 2관왕을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이 주관하는 ‘iF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미국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올해는 전 세계 72개 국가에서 1만여 개의 작품이 출품됐다. ‘개미’는 다년간 누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기능 개선 및 업데이트 등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과 소비자 친화적인 디자인에 대한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로보티즈 자율주행로봇은 크게 실내용과 실외용으로 나뉘는데 모두 ‘개미..

에이아이앤솔루션즈와 플랜에이캠퍼스, 초등생 대상 “AI 자율주행 부트캠프” 개최

▲아이들이 직접 만든 스마트 시티에 자율주행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AJ대원) 미술교육기업 플랜에이캠퍼스가 지난 2월 27일 강동롯데캐슬퍼스트에서 'AI 자율주행 로봇 부트캠프'를 성료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캠프는 강동롯데캐슬퍼스트 단지거주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AI, 자율주행 등 미래기술에 대한 유익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에이아이앤솔루션즈(AJ대원의 자회사)와 미술교육기업 플랜에이캠퍼스가 주최 및 주관하였고, 현재 강동롯데캐슬퍼스트에서 자율주행 순찰로봇 시범사업을 진행 중인 AJ대원과 HL만도가 후원, 자율주행 로봇(딥코봇) 업체 유비온의 협력, 국민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윤종영 교수의 특강으로 진행되었다. 국민대학교 윤종영 교수는 현실 속 AI 기술 원리 소..

종합 2024.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