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7 11

산업부, 상반기 중 'AI 자율 제조 마스터플랜' 수립

산업부는 국내 제조업의 공정혁신과 생산성 제고를 통한 '산업 대전환'을 위해 'AI 자율 제조 마스터플랜' 수립에 착수했다. 이를 위해 강경성 산업부 1차관은 7일 자율 제조와 관련한 주요 기업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AI와 제조업을 접목한 산업 인공지능(Industrial AI)의 사례와 발전 방향, 정책적 지원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최근 들어 글로벌 패권 경쟁 격화, 공급망 안정화, 자국 중심주의 등이 부각되며 제조업의 중요성이 재조명되고 있다. 특히 인구구조 변화, 제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 강화에 대응하기 위한 수단으로 제조업에 인공지능(AI)을 결합하려는 세계 각국의 주도권 경쟁도 치열해지는 상황이다. 산업부는 주요 제조업의 공정을 분석하여 ▲(지능형 생산) 디지털트윈 등 산업 데이터(Da..

정책 2024.03.07

한국형 자율운항선박, 올해 9월부터 실증한다

▲ 사진=해양수산부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은 8일 한국형 자율운항선박 시스템을 실증하는 ‘1800TEU 컨테이너선 명명식’에 참석한다. 이번 행사는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열리며, 실증 지원 선사인 팬오션, 건조사인 현대미포조선의 대표 및 관계 기관 대표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개발하고 있는 핵심기술을 동 선박에 탑재하여 실증할 예정이다. 그간 해양수산부는 국가 연구개발사업으로 한국형 자율운항 선박 시스템을 개발(20~25년, 사업비 1603억원)하였고, 개발된 시스템을 실증하기 위해 2020년에 해양수산부 주재로 ‘자율운항선박기술개발사업 통합사업단’과 선사인 ‘팬오션’간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업무협약에 따라 선사와 조선사는 설계 단계부터 해당 선박..

종합 2024.03.07

'모덱스 2024' 한국관에 참여한 로봇 스타트업은?

이달 11일부터 14일까지 4일간 미국 애틀랜타에서 개최되는 물류산업전시회 '2024 미국 물류산업전시회(MODEX 2024)'에선 한국로봇산업협회가 ‘한국관’을 운영한다. 한국관에 참여하는 국내 로봇 스타트업과 제품을 소개한다. 한국관은 A홀에서 B홀로 연결되는 통로 인근에 있는 A11727에 위치하며, 참가기업은 다임리서치, 레인보우로보틱스, 바이오플레이, 세코어로보틱스, 에이딘로보틱스, 에이아이엠, 코모텍, 트위니, 플로틱 총 9개사다. 다임리서치는 카이스트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장영재 교수와 같은 연구실 박사 4명이 공동창업한 'AI 자율제조 솔루션' 기업이다. AI 협업지능과 디지털트윈 기술을 통해 로봇기반의 자율화 공장 구축을 위한 시스템 설계부터 AGV, AMR, OHT 등 물류로봇의 관제 ..

종합 2024.03.07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심도 지하터널 피난안내 로봇 개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한석윤)은 터널이나 지하철도 구간에서 발생하는 화재, 침수 등 각종 재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고속주행 영상 관제 로봇(이하 주행로봇)’을 개발했다. 주행로봇은 터널 측벽에 부설된 간이 궤도를 고속으로 주행하며 터널 사고현장을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사고 발생 5분 이내로 현장에 도착하여 승객을 가장 가까운 대피통로로 안내한다. 고해상 광학 및 열화상 카메라로 취득한 사고현장의 영상과 음향정보를 철도운영 관제실과 유무선 이중 통신하여 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한다. 배치 간격은 3km, 주행속도는 시속 20km/h 이상, 스피커와 광선을 이용한 발광 장비로 승객에게 대피 방향을 안내한다. 화재와 같은 고온환경에서도 정상 작동하도록 모든 부품이 내열성을 확보했다. 평상시에는 주행로봇을 지..

대동 자율주행 컨셉 트랙터 '디-엑트',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

미래농업 플랫폼 기업 대동(공동 대표 김준식, 원유현)은 초소형 모빌리티와 농업 로봇으로 동시 사용 가능한 컨셉 트랙터 ‘디 액트(D-ACT)’로 첫 참가한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아시아 최초 본상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 디자인이 주관하는 iF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미국 IDEA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글로벌 3대 디자인 공모전 중 하나다. 올해 iF어워드에서는 72개국으로부터 접수된 1만 1000여 개 출품작이 수상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대동은 이번 대회에서 국내 업계 최초로 프로페셔널 컨셉 부문과 프로덕트 컨셉 부문에서 본상 수상했으며, 이에 앞서 지난해 ‘디 액트(D-ACT)’를 북미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 2023에 ..

한국로봇산업협회, 미국 물류산업전 '모덱스 2024'에 한국관 운영

한국로봇산업협회는 오는 3월 11일부터 14일까지 4일간 미국 애틀랜타에서 개최되는 물류산업전시회인 '2024 미국 물류산업전시회(MODEX 2024)'에 ‘한국관’을 운영한다. MODEX는 북미를 대표하는 물류 공급망 전시회로, 주요 전시분야는 정보기술(IT) 솔루션, 운송ㆍ물류 솔루션, 배송ㆍ풀필먼트 솔루션, 제조ㆍ조립 솔루션이며, 유사 전시회 ‘프로맷(ProMat)’과 교차 개최된다. 물류산업을 대표하는 전시회인 만큼, 지난 전시회에는 아마존(Amazon), 타겟(Target), 세븐일레븐(7-Eleven), 갭(Gap), 코스트코(Costco), 이케아(IKEA), 오피스디포(Office Depot) 등 주요 도소매 기업 관계자 포함 약 4만 명의 참관객이 방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 한국관 A..

종합 2024.03.07

美버추얼 인시전, 소형 미라 수술로봇으로 FDA 승인

▲미라(MIRA) 수술로봇의 특징은 소형인 점, 그리고 복부 수술용 소형수술기기를 자체적으로 갖고 있다는 점이다. (시진=버추얼 인시전) 미국 버추얼 인시전이 자사의 소형 수술 로봇 미라(MIRA·미니 로봇지원) 수술시스템으로 美식품의약청(FDA) 시판 허가를 받았다고 더로봇리포트가 지난 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FDA는 대장 절제술을 받는 성인에게 미니RAS(robotic-assisted surgery)를 시판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미라는 기기 조사 면제(IDE) 연구를 기반으로 한 결과를 가지고 FDA의 드노보(de novo) 분류(이전심사와 무관하게 처음부터 다시 분류) 과정을 거쳤다. 버추얼 인시전의 미라 시스템 특징은 작고 자체적으로 수술기기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환자의 복부에 있는 한 개..

미 테넌트, 올해 2분기부터 청소용 AMR 솔루션 제공

▲ 테넌트의 청소 장비 미국 청소 장비업체인 테넌트가 올해 2분기 ‘X4 ROVR’ 출시를 시작으로, 테넌트 판매 장비와 자율 서비스를 단일 솔루션으로 번들링한 올인원 AMR(자율이동 로봇) 솔루션 제공에 나설 예정이다. 테넌트는 지난달 22일(현지시각) 로봇 솔루션 전문기업인 브레인 코프와 제휴하고 이 회사에 투자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두 회사는 이 제휴에 따라 시설물 바닥 청소 산업에서 차세대 로봇 개발 및 채택을 가속화하기 위한 독점 기술 합의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테넌트 컴퍼니는 1870년 설립돼 미네소타주 이든 프레이리에 본사를 두고 있는데 더 깨끗하고 안전하며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솔루션의 설계, 제조 및 마케팅 분야의 세계적 리더다. 이 회사의 혁신적 제품에는 산업, 상업 ..

로보티즈, '커피에반하다'에 실외 자율주행 로봇 최대 100대 공급

▲ (왼쪽)커피에반하다 임은성 대표, (우)로보티즈 김병수 대표 자율주행로봇 전문기업 로보티즈(대표 김병수)는 커피 프랜차이즈 ‘커피에반하다’와 ‘무인 식음료 점포 운영 및 솔루션 개발’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실외 자율주행로봇 ‘개미(GAEMI)’를 순차적으로 최대 100대까지 도입/공급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라 6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기점으로 기존 커피에반하다 점포에 자율주행로봇 ‘개미(GAEMI)’를 활용한 배송 서비스가 빠른 시일 내에 도입될 예정이다. 자율주행로봇 도입을 통한 실질적인 로봇 배송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최초의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로봇 배송 서비스는 최소 주문금액이라는 문턱이 없어 고물가 시대 소비자 부담도 덜어낼 수 있다는 입장이다. 양사는 이번 업무..

인천TP-인천시, 기초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와 인천시가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 ‘인천 기초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의 참여기업을 오는 25일까지 모집한다. 이 사업은 기초수준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목표로 IoT,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적용한 스마트공장 솔루션 도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인천TP는 14개 기업을 모집하여, 스마트공장 구축비의 50%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기업당 최대 5천만 원을 지원한다. 또한 선정된 기업은 전문가 1:1 매칭을 통해 스마트화 수준 진단, 최적화 솔루션 구축 계획 등에 대한 사전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지원 신청은 3월 25일까지 기업지원정보 사이트인 비즈오케이(bizok.incheon.go.kr)를 통해 접수한다. 자세한 내용은 인천TP 누리집(itp.or.kr)의 공고..

종합 2024.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