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8

서울 AI 허브-서울대 AI연구원-공군, AI 민군협력 통해 기업성장 지원

▲ 업무협약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 AI 허브) 서울 AI 허브(센터장 박찬진)가 공군, 서울대학교 AI연구원(원장 장병탁)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AIㆍ신기술 분야의 업무를 중심으로 한 민군융합을 추진한다. 업무협약식은 지난 29일 공군본부에서 열렸다. 업무협약식에는 박찬진 서울 AI 허브 센터장을 비롯 장병탁 서울대학교 AI연구원장, 김헌중 공군본부 정책실장 등 10여명이 참석해 진행됐다. 이는 지난해 11월 서울시와 공군이 AI 공공분야 상호 기술개발은 물론 AI 전문인력 양성, AI 스타트업의 방산 분야 진출 지원을 협력하고자 추진한 ‘AI 신기술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에 이은 것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 AI 허브는 서울대학교 AI연구원과 함..

인공지능 2024.03.29

로보블럭시스템, '2024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에 교육용 휴머노이드 내놓아

로보블럭시스템(대표 신대섭)은 ‘2024 스마트공장 자동화산업전(SF+AW,Smart Factory+Automation World)’에 아두이노와 호환되는 교육용 휴머노이드 로봇 '아이언보이'(IRON Boy)을 내놓았다. 비전문가도 아이언 보이를 활용해 소프트웨어와 알고리즘 학습을 바탕으로 로봇공학을 쉽게 배우고 프로토타입 등의 자신만의 휴머노이드 로봇 구조를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 회사 측은 2족 보행 휴머노이드 로봇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라고 소개했다. 신대섭 로보블럭시스템 대표는 "이번에 아이언 로봇과 함께 소개한 마로파바(Maro Pava)는 최근 블록코딩의 흐름에 맞춰 엔트리, 스크래치, 파이썬으로 코딩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창의융합 메이커로서 컴퓨팅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

로보티즈-맥서브, ‘24시간 건물관리’ 서비스 업무 협약

▲ (사진=로보티즈) 자율주행로봇 전문기업 로보티즈(대표 김병수)는 맥서브(대표 손재익)와 지난 28일 업무협력(MOU)을 맺고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 사업 확대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로보티즈는 이번 맥서브와의 업무협력을 자율주행로봇 ‘개미(GAEMI)’가 경비 및 미화 등 건물관리 서비스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분석한다. 맥서브는 사업장 전국 650개소, 직원 수 약 1만1400명의 첨단빌딩 건물/시설 관리 및 부동산 자산 관리에 관한 솔루션 제공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기업으로 양사는 앞으로 로봇을 통한 다양하고 차별화된 활용 영역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국내 로봇 산업 규모는 현재 5조 6000억 원으로 2030년까지 민관 협력 투자..

한국로봇산업협회, 로봇 자동화 어플리케이션 이해 및 적용 세미나 개최

▲ 로봇 자동화 어플리케이션 이해 및 적용 세미나 현장 사진(사진=한국로봇산업협회) 한국로봇산업협회(회장 김진오)는 지난 28일 로봇 도입(예정) 및 관심 기업을 대상으로 “로봇 자동화 어플리케이션 이해 및 적용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사업”의 위탁사업인 ‘로봇 활용 안전 및 수요발굴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되었다. 이번 세미나는 로봇 시스템 수요기업 관계자 70여명을 대상으로 로봇 자동화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이해와 시스템 도입 요구사항 교육을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는 로봇 안전에 대한 법적 배경에 대한 이해와 관련 지원사업 안내, 실제 적용 사례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강의를 맡아 진행 되었으며, 협회는 ▲중..

종합 2024.03.29

클로봇-원더풀플랫폼, 국내 서비스 로봇 시장 확대 나서

▲ 클로봇 김창구 대표(왼쪽)와 원더풀플랫폼 구승엽 대표(오른쪽)가 협약 체결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클로봇) 지능형 로봇 서비스 기업 클로봇(대표 김창구)이 원더풀플랫폼(대표 구승엽)과 서비스 로봇 분야의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토대로, 클로봇과 원터풀플랫폼은 양사가 보유한 특화 서비스를 결합해 교육 및 의료 분야에서 고도화된 서비스 로봇 공급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클로봇은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유지보수까지 전 분야에 걸친 로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110억 원 규모의 프리 IPO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다. 올 하반기 목표로 코스닥 상장을 준비 중이며, 최근 기술 특례 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를 모두 A 등급으로 통과했다. 특히, 클로봇은 안내 ..

한화로보틱스 ‘스마트팩토리 오토메이션월드’서 다양한 첨단기술 선봬

▲ SFAW 2024 한화로보틱스 전시장 부스 전경(사진=한화로보틱스) 한화로보틱스(대표 서종휘)가 27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4 스마트팩토리ㆍ자동화산업전(Smart Factory Automation World)에서 푸드테크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을 적용한 미래 로봇을 선보였다. 2017년부터 SFAW에 참여한 한화로보틱스는 ▲인공지능(AI) 비전 스마트 솔루션 ▲순찰ㆍ보안ㆍ용접 등 산업용 자동화 솔루션 ▲푸드테크 솔루션 등을 공개했다. 한화로보틱스는 이번 전시회에서 협동로봇에 AI 비전(시각 기술), 비주얼 세이프티(안전 솔루션) 등 자체 보유 기술을 적용한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다. 로봇의 눈 역할을 하는 ‘AI 비전’은 3D 카메라와 딥러닝 기술이 적용돼 다양한 환경에서 로봇의 미션 수행..

STS로보테크, 캄보디아와 '로봇산업' 협력강화

STS로보테크(대표 김기환)는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캄보디아 프놈펜 다이아몬드 아일랜드(Koh Pich)에서 열린 ‘제2회 과학기술혁신의 날(STI Day)‘에 산업과학기술혁신부 장관 초청을 받아 참가하고 실무조직을 구성하여 지속 가능한 협력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캄보디아 산업과학기술혁신부 주최로 열린 STI Day 박람회는 3일간 130개사, 237개 부스 규모로 관련 기술 및 툴 전시회, 과학 전람회, 기술포럼 및 시상식으로 구성되어 개최되었다. STS로보테크는 K-로봇을 선보이는 특별 부스에 다양한 협동로봇을 비롯한 치킨로봇, 무인커피로봇, 서빙로봇을 운영하였다. 특히 로봇이 만든 커피와 한국식 치킨은 전시회 기간동안 주문대기가 지속되는 큰 호응으로 현지 매체들의 취재..

종합 2024.03.29

티라로보틱스, 식품산업 특화 AMR 'L300' 국내 공개

티라유텍 자회사 티라로보틱스가 코엑스에서 열리는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SFAW) 2024'에서 AMR 신모델 'L300'을 선보였다. L300은 최근 미국 애틀란타에서 열린 모덱스(MODEX) 2024에서 첫 선을 보였다. 식품공장에 특화된 모델이다. 녹이 발생하지 않는 스테인리스 재질을 채용해 HACCP 인증 공장에서 운용할 수 있다. 특히 물을 많이 사용하는 식품공장의 특성상 잦은 물청소로 미끄럽고 반사가 심한 바닥에서도 오작동 없이 정확하고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배수를 위해 경사진 공장 바닥, 배수로로 인한 거친 환경에서도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유명 F&B 공장에 납품되어 시범 운영 중으로, 성능과 기능에 대한 검증은 마친 상태다. 티라로보틱스가 생산하는 2세대 AMR은 경사진 바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