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5 19

美시카고대, 모래더미 모사한 모듈 로봇시스템 '그래뉼로봇' 개발

▲ 그래뉼로봇 美시카고대와 일리노이공대(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공동 연구팀이 다양한 환경을 탐색할수 있도록 물리적 형태를 바꿀 수 있는 새로운 모듈식 로봇 시스템 ‘그래뉼로봇’(Granulobot)을 개발했다고 테크엑스플로어가 지난 19일 보도했다. 모래더미나 곡물 처럼 유연한 흐름을 갖고 움직지만 딱딱한 특성도 지녔다. 연구팀은 전문 학술지인 ‘사이언스 로보틱스’에 발표된 논문(제목:A self-organizing robotic aggregate using solid and liquid-like collective states)에서 이 로봇시스템이 새떼, 물고기떼 등의 군집 행동, 부드럽게 적응하는 특성을 지닌 모래더미, 곡물 등으로부터 영감을 얻었다고 밝혔다. 연..

美 스탠포드대, 스프링-클러치 구조 액추에이터 개발

美 스탠포드대 연구팀이 '스프링-클러치' 구조의 에너지 리사이클링 액추에이터를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전통적인 의미의 전기 모터는 제어하는 게 쉽지만 매우 복잡한 동작 수행 시 많은 전기 에너지를 소비한다. 스프링은 전기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고 토크를 생성할 수 있지만 수동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전기 에너지를 기계적인 움직임으로 변환할 수 없다. 제어하는 것이 쉽지 않다. 스탠포드대 연구팀이 개발한 액추에이터는 다양한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위해 스프링과 클러치를 활용한다. 연구 논문 수석 저자인 스티브 콜린스 교수는 "우리의 액추에이터는 많은 전기를 쓸데 없이 소비하기 보다는 전기 모터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제어능력(controllability)‘ 등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

릴라이어블 로보틱스, 美 공군 펀딩 프로그램에 선정돼

▲미공군 제15사령관인 데이비드 라이언스 소장이 ‘애자일 플래그 2024’ 훈련 중 AFWERX(AirForce Work Project)의 애자일 플래그 파트너인 릴라이어블 로보틱스로부터 자율 비행 시연 모습을 보고 받고 있다. (사진=미공군) 자율주행 항공기 시스템의 선두주자인 릴라이어블 로보틱스가 미 공군을 위한 '2024 AFWERX'(AirForce Work Project) 전략 펀딩 증강(TACFI) 프로그램 참여 승인을 받았다고 21일(현지시각) 발표했다. TACFI는 공군의 전략 능력을 쉽게 전달하기 위해 기존 중소기업혁신연구(SBIR) 노력의 ‘능력 격차’를 메우기 위해 설계됐다. 릴라이어블은 자금 지원을 위한 평가 과정에서 많은 제공자를 제치고 경쟁력을 인정받아 선택됐다. 오토노미 프라임..

드론 2024.03.25

獨 마이크롭시, AI 비전SW ‘미라이2’ 발표

▲독일 마이크롭시 인더스트리즈가 AI기반의 로봇 자동화용 최신 비전 SW인 ‘미라이2’를 발표했다. (사진=마이크롭시)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SW) 회사인 독일 마이크롭시 인더스트리즈(Micropsi Industries)가 지난 20일(현지시각) 로봇 자동화용 최신 AI 비전 SW인 '미라이2'(MIRAI 2)를 발표했다. 이전 제품의 성공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미라이2는 위치, 모양, 색상, 조명 또는 배경에 따라 달라지는 자동화 작업을 안정적으로 해결해 제조업체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5가지 신기능을 갖추었다. 로봇용 최신 AI 비전 SW는 제조업체가 더 높은 신뢰성, 더 쉬운 배치 및 향상된 확장성으로 변동성 있는 자동화 작업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5가지 새로운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발표와 함..

미르, AI 기반 ‘미르 1200 팔레트 잭’ 출시

▲ MiR1200 팔레트 잭(Pallet Jack) 글로벌 자율이동로봇(AMR) 제조업체인 미르(MiR, Mobile Industrial Robots)는 새로운 자율이동로봇인 ‘미르(MiR) 1200 팔레트 잭(Pallet Jack)’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엔비디아 젯슨 AGX 오린(NVIDIA Jetson AGX Orin)으로 구동되는 첨단 AI 기반 팔레트 감지 기능이 적용된 미르1200 팔레트 잭은 3D 비전을 이용해 팔레트를 식별하고, 전례 없는 정밀도로 팔레트를 픽업 및 운송할 수 있다. 미르 R&D 부문 부사장인 매즈 폴린(Mads Paulin)은 “미르 1200 팔레트 잭은 AI 감지 시스템을 탑재하여 기존 감지 기술을 대폭 개선함으로써 자재관리 자동화의 한계를 뛰어 넘는 새로운 기준을 수립..

베노티앤알 자회사 ‘휴먼인모션로보틱스 아시아’, 로봇 연구소 출범

베노티앤알(대표 정집훈)은 웨어러블 로봇 계열사 ‘휴먼인모션로보틱스 아시아’의 기업부설연구소 ‘휴먼인모션로보틱스아시아 연구개발센터(R&D Center)’ 설립을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베노티앤알은 캐나다 로봇 계열사 ‘휴먼인모션로보틱스’와 국내에 합작법인 휴먼인모션로보틱스 아시아를 출범해 웨어러블 로봇 시장에 진출한 데 이어 상용화를 위한 초석 다지기에 나선다. 이번에 설립된 연구소의 주요 연구개발 과제는 이족보행 웨어러블 로봇 엑소모션(XoMotion)의 현지화 및 초경량 웨어러블 로봇 개발이다. 우선 연구소는 캐나다에 본사를 둔 휴먼인모션로보틱스가 개발한 엑소모션을 국내 사용자에 맞춰 고도화하고 국내 공급을 위한 채비에 나선다. 또한 탄소강화 섬유 등을 활용해 웨어러블 로봇의 경량화·고강도화를 진..

유진로봇, 'SFAW 2024'서 고중량 커스텀 AMR 등 시연

▲ 유진로봇 부스 이미지 자율주행 물류로봇 및 토탈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전문기업 유진로봇(대표 박성주)이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4 스마트공장 자동화산업전(SF+AW,Smart Factory+Automation World)’에 참가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 유진로봇은 스마트팩토리의 기반이 되는 공장 조립 자동화 설비와 공장 물류 자동화, 창고 물류 자동화 등을 위한 자체 ‘토탈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중점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올해 개발한 여러 신제품을 국내 첫 시연에 나설 계획이다. 최대 2톤까지 이송이 가능해 보다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가능한 ‘고중량 커스텀 AMR’과, 동작이 자유로운 전방향 구동부가 적용된 자율주행 물류로봇 신제품 ‘고카트 300 옴니(Omni)’를 한자리에..

한국엡손, 'SFAW 2024'에 스카라 로봇 GX8 등 선봬

▲ 엡손 하이엔드 스카라 GX8 로봇을 활용한 컨베이어 트랙킹 P&P 공정 시연 모습. 한국엡손이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사흘 간 서울 코엑스(COEX)에서 개최되는 '2024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SFAW 2024)'에 로봇 자동화 솔루션을 선보인다. ▲산업용 스카라(수평다관절) GX8 로봇에 컨베이어 트랙킹 시스템을 접목한 P&P(Pick and Place) 공정 ▲분광 비전 시스템을 활용한 색상 검사 자동화 솔루션을 중점적으로 선보인다. ‘스카라 GX8 로봇’은 하이엔드 스카라 ‘GX 시리즈’ 제품으로, 기존 G시리즈 대비 한층 업그레이드된 성능과 사용 편의성을 갖췄다. 컨베이어 위에서 움직이는 사물을 멈추지 않고도 작업이 가능한 컨베이어 트랙킹 기술을 활용하여, 로봇이 신속·정확하게 사물을 ..

산업용로봇 2024.03.25

엑스와이지, 바리스타 챔피언의 커피 완벽 재현하는 로봇 출시

서비스 로봇 스타트업 엑스와이지가 바리스타 챔피언의 핸드드립 모션을 완벽히 구현하는 로봇 ‘바리스드립 챔피언 에디션’을 출시했다. 바리스드립 챔피언 에디션은 2019년 ‘코리아 브루어스 컵’에서 우승한 국가대표 바리스타 정형용과의 협업으로 탄생했다. ‘바리스드립’은 엑스와이지가 2019년에 처음 출시한 핸드드립 로봇으로, 전문가의 손목 각도와 높이, 드립 속도까지 정밀하게 계산된 드립 모션을 구사해 일정하게 커피를 내려준다. 이번 협업 에디션은 인력과 시간 제약이 없이 전문가의 커피를 내려주는 바리스드립의 장점이 극대화된 모델이다. 원두 그라인딩부터 온수 가열, 서빙까지 모두 수행하므로 전문인력 없이 언제든 정형용 바리스타의 드립 커피를 맛볼 수 있다. 4륜 바퀴의 이동형 로봇이므로 공간의 제한도 적다...

로엔서지컬, 양산부산대학교병원과 공동 연구 협약

▲ 왼쪽부터 권동수 로엔서지컬 대표, 이상돈 양산부산대학교병원장(사진=로엔서지컬) 로엔서지컬(대표 권동수)은 지난 21일 양산부산대학교병원(병원장 이상돈)과 비뇨의학 분야의 진단 및 치료방법의 혁신을 위한 의료기기 공동연구/개발에 관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두 기관이 보유한 기술과 인프라를 결합하여 연구 교류 및 협력을 활성화하고, 지역 사회 의료 서비스의 혁신과 환자들의 생활 편의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주요 협약 내용으로는 ▲비뇨의학 분야의 진단 및 치료 방법의 혁신을 위한 의료기기 공동연구 개발 ▲의료기기 안전성 및 유효성 검증을 위한 공동연구 ▲공동연구에 대한 공동 홍보 및 공동행사 개최 ▲ 상호 기술 교류, 정보교환 및 보유시설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