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8

티유브이슈드와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분야 협력

TUV SUD(티유브이슈드)가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과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oftware-defined Vehicle)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티유브이슈드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소프트웨어 개발, 인증, 형식 승인, 정기 기술검사, 승인 후 서비스 등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분야에서 자사와 한국전자기술연구원 간 협력하기 위해 체결됐다. TUV SUD Korea(티유브이슈드코리아) 서정욱 대표는 “티유브이슈드는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주행기술, e모빌리티 등 자동차 관련 안전 규정과 자동차 시험 솔루션 개발로 전 세계 고객을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 한국전자기술연구원과 공동 연구를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혁신 기술을 이끌 것”이라고 강조했다...

종합 2024.03.19

MIT, '애플 비전 프로' 앱으로 4족 보행 로봇 조작

MIT 연구팀이 애플의 혼합현실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를 착용하고, 머리와 손 동작으로 로봇을 조작할 수 있는 앱을 개발했다고 라이브 사이언스가 지난 15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MIT 박사과정 학생인 박영효와 대학원생인 게이브 마골리스(Gabe Margolis)는 애플 비전 프로용 앱인 ‘트랙킹 스트리머’(Tracking Streamer)를 개발하고 지난 9일 깃허브(GitHub)에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팀은 소셜 미디어 엑스(X)를 통해 트랙킹 스트리머를 활용해 로봇을 제어하는 짧은 동영상을 공개했다. 트래킹 스트리머 앱은 사람의 동작(머리, 손목, 손가락 등의 움직임)을 추적할수 있으며, 로봇에게 와이파이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한다. 로봇은 전송받은 데이터를 동작으로 변환한다. 이 시스템은..

印 사이버네틱스 래버러토리, ‘인간의 본성’을 넣은 로봇팔?

▲인도 로봇 스타트업 사이버네틱스 래버러토리 창업자 고쿨 N A. (사진=CynLr) 인도 로봇 스타트업 사이버네틱스 래버러토리(Cybernetic Laboratory·CynLr)가 인간의 본성을 추가했다는 로봇팔을 출시해 화제다. 디지타임스 아시아는 18일(현지시각) 인도의 주목받는 로봇 스타트업 사이버네틱스 래버러토리가 어떻게 로봇팔에 ‘인간의 본성’을 추가했는지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핵심은 인간 지각력을 모방한 알고리즘으로 기존 비전 센서의 정적 인식이나 색상 패턴 인식에 그친 단점을 극복한 데 있다. 이 회사의 이른 바 ‘객체 지능’(object intelligence)이 실시간으로 물체(객체)의 깊이와 움직임을 이해하면서 상호작용함으로써 공장환경에 따른 별도의 (로봇팔)맞춤화 작업 없이 로봇팔..

인공지능 2024.03.19

엔비디아, 범용 휴머노이드 로봇 위한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GR00T' 발표

▲엔비디아가 휴머노이드 로봇을 위한 범용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GR00T'를 발표했다. (사진=엔비디아) 엔비디아가 산호세에서 개막한 AI개발자 콘퍼런스 ’GTC 2024’에서 휴머노이드 로봇을 위한 범용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GR00T'(Generalist Robot 00 Technology)를 18일 발표했다. 이 인공지능 모델은 로봇과 체화된 AI(embodied AI) 분야에서 획기적인 돌파구를 마련하기위해 설계됐다. 엔비디아는 이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엔비디아 토르(Thor) 시스템온칩(SoC· system-on-a-chip) 기반 휴머노이드 로봇을 위한 컴퓨터인 ‘젯슨 토르’(Jetson Thor)를 공개했다. 또한 생성형 AI 파운데이션 모델과 시뮬레이션 및 AI 워크플로우 인프라..

인공지능 2024.03.19

조달청, '공공시장 드론 기술ㆍ품질향상 방안' 발표

조달청은 공공조달 시장에 공급되는 드론의 기술ㆍ품질 향상을 위해 조달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판로지원을 강화하여, 국내 제조 드론산업 경쟁력을 제고한다. 그간 조달청은 2018년 벤처나라에 드론 제품 등록을 시작으로 2019년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우수조달물품 및 다수공급자제품을 등록하면서 공공시장에서 드론 제조업체가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왔다. 그러나 글로벌 기업 위주로 빠르게 성장하는 민간 제품과 달리 공공시장에서의 품질불량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자 조달청은 드론 제조업체, 전문검사기관, 협회 등의 현장 목소리를 수렴하여 공공시장 드론 기술․품질 제고방안을 마련, 19일부터 시행한다. 이번 '공공시장 드론 기술․품질향상 방안'은 공공부문이 선도적으로 국내 드론산업 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드론 2024.03.19

벨기에 무뷰 로보틱스, 美 DMW&H와 제휴

▲벨기에 무뷰 자동보관회수시스템(ASRS) 내부를 돌아다니는 셔틀과 그 위의 팔레트. (사진=무뷰 로보틱스) 창고 자동화 제공업체인 벨기에 무뷰 로보틱스(Movu Robotics)가 미국 자재 취급 통합업체 인 DMW&H와 제휴했다고 모바일로봇가이드가 보도했다. 이 회사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계속해서 제휴 팀을 구성하고 있으며 최근 미국 뉴저지주 페어필드에 본사를 둔 DMW&H와 파트너십 관계를 맺었다고 발표했다. DMW&H는 고객들에게 팔레트 및 상자 픽킹용으로 무뷰의 창고로봇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레이 해거 DMW&H 사장은 “우리의 검증된 통합 솔루션과 무뷰의 혁신적인 모듈식 자동화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운영 효율성, 정확성 및 처리량을 향상시켜 줄 강력한 조합..

中 하이포이드 기어 감속기 개발 국책 프로젝트 착수

중국이 산업용 로봇의 감속기 기술 수준을 높이기 위한 국가적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17일 중국로봇망에 따르면 베이징 치에톰(Chietom, 智同科技)이 개최한 과학기술부국가중점연구개발 계획인 '스마트 로봇 중점 특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로봇 하이포이드 기어 전동 감속기 개발 및 응용' 프로젝트 착수 행사가 허베이(河北)성 스자좡(石家庄)에서 열렸다. 이날 열린 킥오프 미팅에선 산업용 로봇에 탑재되는 고정밀, 고강도, 경량급 감속기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기위해 자율 제어가 가능한 로봇 하이포이드 기어 감속기 및 응용 기술을 개발하고, 중국산 이중 기어 감속기의 성능 향상과 대량 생산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하이포이드 기어 치형 수정 등 핵심 과학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고 로봇용 고감속비 ..

중국과학원 선전선진기술연구원, 표적 약물 전달 연체 로봇 개발

중국에서 높은 유연성과 변형 능력을 갖춘 표적 약물 전달 마그네틱 구동 연체 로봇이 개발됐다. 17일 중국 언론 IT즈자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선전선진기술연구원은 표적 약물 전달 마그네틱 구동 로봇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초소형 로봇은 신체 기관 내에서 표적 약물을 전달하며, 동시에 약물 방출도 제어할 수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아메리칸 케미칼 소사이어티 나노(American Chemical Society Nano)'에 게재됐다. 일반적으로 연체 로봇은 높은 유연성과 변형 능력을 갖췄다. 이에 의료 서비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약물 치료 등 분야에서 폭넓게 응용될 수 있다. 하지만 정밀한 제어, 재료 선택, 생체 적합성과 안전성에 어려움이 있어 연구와 최적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