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 194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이동식 협동로봇 규제개선 및 국가표준 제정위한 기업 간담회 개최

▲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손웅희 원장이 간담회 개회사를 하고 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원장 손웅희)은 28일 양재 엘타워에서 “이동식 협동로봇 규제개선 및 국가표준 제정안 기업 간담회”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2023년 3월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첨단로봇 규제혁신 방안”의 주요 추진과제 중, “로봇 모빌리티 확대”를 위한 규제개선 성과와 현황 공유, 그리고 국가표준 제정 대응을 위한 현장 수요자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 간담회 전경 간담회는 ▲이동식 협동로봇에 대한 국ㆍ내외 현황 발표(진흥원 백형택 팀장)를 시작으로 ▲이동식 협동로봇 규제 해소를 위해 수행된 대구시 규제자유특구사업 추진 성과 공유(대구기계부품연구원 박기진 팀장) ▲정책적 개선 요청사항 등 참석자 ..

종합 2024.06.28

로보락, 강력한 엣지 클리닝 기능 갖춘 ‘S8 맥스 울트라’ 출시

로보락(Roborock)은 신제품 로봇청소기 ‘로보락 S8 Max Ultra(S8 맥스 울트라)’를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이번 신제품은 강력한 진공 및 물청소 기능에 2024년 플래그십 모델에 최초로 탑재된 독보적인 엣지 클리닝 기능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청소 시 공간 내 모서리를 인식하면 플렉시암(FlexiArm Design™) 사이드 브러시가 자동으로 돌출해 먼지를 꼼꼼하게 모아 흡입한다. 회전형 엑스트라 엣지 물걸레는 벽 가장자리 1.68mm 이내 공간까지 정밀하게 닦아낸다. 로보락 S8 Max Ultra는 8000Pa(파스칼)의 뛰어난 흡입력과 로보락만의 음파진동 기술인 ‘비브라라이즈 3.0 시스템’을 갖췄다. 분당 4,000회에 달하는 고속 듀얼 진동 모듈이 각종 오염이나 얼룩을 깨끗이 제..

순대실록-비욘드허니컴, AI 그릴 로봇 도입 MOU 체결

푸드테크 스타트업 비욘드허니컴(대표 정현기)이 프리미엄 순대 브랜드 ‘순대실록'과 AI 그릴 로봇 도입을 목표로 MOU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양사가 공동 개발한 ‘AI 순대 스테이크’는 순대실록이 개발한 시그니처 메뉴인 순대 스테이크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상의 마이아르와 식감을 낼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분석하며 조리해주는 솔루션이다. 지난 5월 도쿄 미츠코시 백화점에서 열린 팝업스토어를 통해 고객에게 첫 선을 보이며 로봇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검증했다. 이번 MOU를 토대로 양사는 순대실록 대학로 본점에서 AI 그릴 로봇의 추가 검증을 거친 후 직영 매장으로 확대하는 한편, 기존의 구이 방식을 로봇이 재현하는 것을 넘어서 다양한 방법의 구이 요리에 대해 공동 연구도 진행한다. 비욘드허니컴 정..

카테고리 없음 2024.06.28

뉴로메카, HD현대삼호에 용접용 협동로봇 공급

▲ 용접특화 협동로봇, 옵티 시리즈협동로봇 전문기업 뉴로메카는 용접에 특화된 협동로봇 옵티 시리즈를 HD현대삼호에 공급한다. 뉴로메카는 HD현대삼호중공업에 선박 블록 용접을 위한 협동로봇 공급을 위해 HD현대로보틱스와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HD현대삼호는 세계 최고의 선박건조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선박, 해양플랜트, 운반설비 등의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HD현대 계열사다. 최근 판넬 블록 조립 공장에서 사용되는 산업용 로봇 기반의 판넬 슬릿 용접 시스템이 노후화됨에 따라 교체가 필요했으며, 작업자와의 협업과 안전을 위해 협동로봇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조선소 판넬 블록의 슬릿 용접용으로 협동로봇이 처음 도입된 사례로, 그동안 뉴로메카가 다양한 용접 솔루션을 개발한 결과이다. 특히..

한-미, 원팀으로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한다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 전윤종 원장)은 지난 26일(현지시각) 미국 보스톤에서 한미 양국 간 국제공동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한·미 첨단산업 국제 공동 R&D 과제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작년 12월 산업통상자원부의 ‘글로벌 기술협력 종합전략’의 후속으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미국 연구기관들과의 기술협력 활성화, 협력모델 공유 및 협력의지 확인을 위해 추진되었다. 먼저 로봇 분야는 한국의 KAIST와 레인보우로보틱스가 세계적인 로봇 원천기술을 보유한 미국 메사추세츠공대(MIT)의 생체모방로봇연구실(Biomimetic Robotics Lab)과 원팀이 되어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 및 상용화에 나선다. 본 사업을 통해 빠른 속도로 이동하면서 장애물을 극복하고 양팔을 사용하여 정밀한 작..

정책 2024.06.27

일본 도쿄대, 사람 세포로 만든 살아있는 '얼굴 로봇' 개발

▲ 살아 있는 피부를 갖춘 얼굴형 로봇 일본 도쿄대 대학원 정보이공학계 다케우치쇼지(竹内昌治) 교수팀이 사람의 피부 세포로 만들어진 ‘배양 피부’를 활용해 얼굴형 로봇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얼굴형 로봇은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생생한 피부 조직을 갖고 있다. 이번 연구는 인간의 피부지대(皮膚支帯ㆍskin ligament) 구조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으며, 생체 조직과 인공물을 접착하는 기술을 활용해 얼굴형 로봇을 제작했다. 이번에 개발된 배양 피부 로봇 제작 기술은 생체 기능을 갖춘 휴머노이드 로봇의 개발 및 활용, 주름의 형성 메카니즘의 이해 등 미용·성형 의료 분야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에 따르면, 그동안 개발된 휴머노이드 등 로봇은 실리콘 고무로 외부를 감싸는 방식으로, 사..

인천시, 갯벌 고립사고 ‘드론 순찰’로 차단

▲ 무의도 하나개 해수욕장에서 출입통제구역 등 위험구역을 순찰하는 드론 인천광역시가 인천해양경찰서와 협업해 여름철 빈번하게 발생하는 갯벌 고립사고 사전 차단에 나선다. 인천시는 지난해 갯벌 사고 예방을 위해 시범 운영했던 야간 드론 순찰 사업의 우수성을 확인하고 올해도 지속 운영한다고 밝혔다. 무의도 하나개 해수욕장과 영흥도 내리어촌계 인근 갯벌을 순찰해, 갯벌 활동객의 안전을 확보하고 구조 필요자 발견 즉시 알림 조치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인천시 연안에서 갯벌 고립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연이어 발생하자, 시는 인천해양경찰서와 갯벌 사고 예방 및 요구조자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야간 드론 시범 운영(10월 1일~11월 30일)에 돌입했다. 드론 시범 운영을 통해 880여 명(무의도 3..

드론 2024.06.27

바슬러, 로보셉션 지분 25.1% 인수로 3D 비전 솔루션 강화

▲ 로보셉션의 마이클 수파(Michael Suppa) 박사와 바슬러의 하디 멜(Hardy Mehl)은 장기적인 협업을 기대하고 있다 컴퓨터 비전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이미지 처리 기술의 선도 기업 바슬러(Basler AG)는 전략적 투자 및 자본 확장의 일환으로 뮌헨에 위치한 로보셉션(Roboception GmbH)의 지분 25.1%를 인수했다. 혁신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품으로 지능형 3D 센서 기술 분야를 선도하는 로보셉션은 유연한 자동화 솔루션의 핵심 요소를 제공한다. 두 회사는 2021년부터 영업 분야에서 협업해 왔으며, 로봇 시스템이 환경을 안정적으로 인식하고 분석할 수 있는 3D 이미지 처리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 왔다. 바슬러의 최고재무책임자(CFO) 겸 최고운영책임자(C..

中 비석탄 지하 광산에 처음으로 '지능형 착암 로봇' 투입

중국에서 광산의 암석에 구멍을 뚫을 수 있는 로봇이 개발돼 실전에 적용됐다. 25일 중국 언론 중궈신원왕에 따르면 싱파그룹(XINGFA GROUP, 兴发集团)과 저장 카이산헤비인더스트리(KAISHAN HEAVY INDUSTRY, 开山重工)이 공동 개발한 지능형 착암(鑿岩, 암석을 뚫는 작업) 로봇이 최근 후베이(湖北)성 싱산(兴山) 수쿵핑(树崆坪) 인산염 광산에서 작업에 투입됐다. 모니터링 센터 운영자가 마우스를 클릭하면 로봇이 구멍을 뚫기 시작한다. 싱파그룹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의 비석탄 지하 광산에서 지능형 착암 로봇이 사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착암 작업은 지하 채굴의 시작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다. 과거에 사용된 장비는 기술이 성숙됐지만 인력 의존도가 높고 많은 작업자가 필요해 안전 위험 관리 ..

中 '임바디드 인텔리전스' 로봇 기업 갈봇, 1300억 투자 유치

중국에서 설립 1년 여의 로봇 스타트업이 1300억 원 규모의 대단위 투자를 성사시켰다. 25일 중국 언론 터우쯔졔에 따르면 중국 베이징(北京) 갈봇(GALBOT, 银河通用机器人)은 7억 위안(약 1333억 5000만 원) 규모 엔젤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메이투안뎬핑잔터우(美团点评战投), 베이징자동차캐피탈(BAIC CAPITAL, 北汽产投), 센스캐피탈(SenseCapital, 商汤国香基金), 쉰페이지진(讯飞基金) 등이 전략적 및 산업 투자자로 참여했다. 또 치밍벤처파트너스(QIMING VENTURE PARTNERS, 启明创投), 블루런벤처스(BLUERUN VENTURES, 蓝驰创投), 매트릭스파트너스차이나(matrix PARTNERS CHINA, 经纬创投), 소스코드캐피탈(SOURCE CODE 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