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 115

미래컴퍼니, 수술 로봇 '레보아이' 러시아에 수출

미래컴퍼니(대표 김준구)는 최근 수술로봇 레보아이가 러시아 연방 보건감독청으로부터 인허가를 취득한 지 약 1개월 만에 2대의 초도 물량 판매 계약을 체결하며 러시아 첫 수출길을 열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수출 계약을 체결한 곳은 전세계 150개 이상의 의료기기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70개 이상의 국가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러시아 최대 의료기기 유통업체 중 하나이다 . 양사는 현지 레퍼런스 구축을 통한 추가 판매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미래컴퍼니는 러시아 내의 수술로봇 판매 확대를 꾀하고 인근 독립국가연합(CIS) 국가들을 대상으로 신규 시장을 개척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러시아에 판매된 레보아이는 미래컴퍼니가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상용화에 성공한 수술로봇이다. 우즈베키스탄, 모로코 등 해외 ..

마로솔, 단품 구매도 전문가 1대1 밀착케어

토탈 로봇 솔루션 기업 마로솔(대표 김민교)가 산업용 로봇을 단품으로 구매한 고객에게도 전문 전담팀을 배치해 1:1 밀착케어 서비스와 티칭, 기술지원을 통해 높은 수준의 사후관리에 나섰다고 14일 밝혔다. 마로솔은 기업 로봇 자동화의 걸림돌이었던 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할부, 리스 등 로봇 금융은 물론 업계 최초의 후불제 구매 등 다양한 지원책을 펼쳐왔다. 여기에 밀착케어 전문 인력 배치를 통해 단품 구매 고객에게도 로봇 활용법 교육, 기술지원 등을 통해 로봇의 활용과 사후괸리 수준을 높여갈 계획이다. 단품 로봇 구매는 이미 로봇을 사용하고 있고 기존 로봇의 노후화로 교체 수요가 있는 경우 보통 발생한다. 로봇 활용에 대한 기본 지식은 있는 경우가 많지만 새로운 기종으로 교체되는 경우가 많아 구매 후..

테솔로, 'ICRA 2024'서 ‘하이브리드형 DG-3F’ 활용한 빈 픽킹 시연

▲ 테솔로의 하이브리드형 DG-3F가 탑재된 빈 피킹 솔루션 (사진=테솔로) 그리퍼 전문기업인 테솔로(TESOLLO, 대표 김영진)가 13일부터 17일까지 일본 요코하마 퍼시픽 컨벤션 플라자에서 개최되는 국제로봇자동화학술대회(ICRA 2024)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테솔로는 ICRA 2024에서 그간 쌓아 온 기술적 노하우를 탑재한 여러 데모를 선보인다. 이 회사는 대표 모델인 DG-3F에 진공 그리퍼를 결합해 비정형 물체에 대한 대응력을 더욱 높인 빈 픽킹 공정을 소개한다. 기존에는 파지가 불가능했던 영역까지 대응이 가능한 인간형 그리퍼인 ‘하이브리드형 DG-3F’를 구현한 것이다. 김영진 테솔로 대표는 “자체적인 연구를 통해 하이브리드형 3지 그리퍼를 구상했고, 이를 활용해 피킹 솔루션의 작업 능력을..

로보티즈, ‘ICRA 2024’에서 신형 감속기 선봬

자율주행 로봇 전문기업 로보티즈(대표 김병수)가 13일부터 17일까지 일본 퍼시피코 요코하마에서 개최되는 ‘ICRA 2024(국제로봇자동화 학술대회,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에 참가해 새로운 제품을 선보인다. ‘ICRA 2024’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기술 전문가 모임인 IEEE(전기전자학회,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에서 주관하는 로봇 자동화 분야의 최고 권위자들이 참여하는 국제 학술행사다. 이번 행사에는 약 1천여개의 세계적인 기업들이 참여해 다양한 제품과 기술을 선보인다. 올해는 일본 요코하마에서 개최되지만 44회차 행사인 ‘ICRA 2027’은 우리나라 서울에서 열..

도구공간, AI순찰로봇 ‘운행안전인증’ 획득

▲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에서 운영 예정인 AI순찰로봇, 패트로버(사진=도구공간) AI순찰로봇 전문 기업 도구공간(대표 김진효)이 한국로봇산업진흥원으로부터 ‘실외이동로봇 운행안전인증’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실외이동로봇은 도로교통법상 보도에 통행할 수 없는 규제로 인해 합법적 운행이 불가능한 제약이 있었으나,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지정 받은 인증기관인 한국로봇산업진흥원(KIRIA)가 마련한 엄중한 심사를 모두 통과할 경우, 로봇의 보도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운행안전인증’을 받게 된다. 이는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에 따라 실외이동로봇의 보도 통행을 위해 요구되는 법정 의무인증이다. 속도 제어, 장애물 감지, 비상정지, 횡단보도 통행, 운행구역 준수, 관제 장치 등 안전기준에 명시된 총16..

[기획] 인천 경제 활성화의 견인차 '레전드 50+'②

◇ 위드라이브(대표 여명호)위드라이브는 레전드 50+ 프로젝트를 통해 ‘위치 정보 정확도 향상을 위한 이동 영상 분석 기술 적용’ 과제를 수행한다. 현재 자동차 내비게이션 등에 적용되고 있는 위치정보기술은 인접한 도로를 지날 경우 GPS 오차 범위로 인해 어떤 도로를 지났는지 정확하게 판별하는 게 어렵다. 또한 터널이나 지하 등 GPS 신호가 통과하기 어려운 지역에서는 측정 오차범위가 커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위드라이브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GPS 이동 정보와 이동 영상 분석을 통해 위치 정보의 정확도를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크라우드소싱 기반 교통 데이터를 수집하고, GPS 이동 데이터의 한계를 보완하기위해 이동경로 분석 방법을 개발한다. ▲크라우드 소싱 기반 교통빅데이터 수집 서비스 ◇ 지온옵틱스(..

종합 2024.05.13

해수부, 국제해사기구(IMO)와 공동으로 자율운항선박 정책토론회 개최

▲ '23년 자율운항선박 정책토론회(사진=해수부) 해양수산부는 국제해사기구(IMO) 대한민국대표부와 IMO가 공동으로 14일 영국 런던의 IMO 본부에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자율운항선박(MASS) 관련 국제표준 논의를 주도하여 우리나라 산업계의 기술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이 정책토론회를 개최해 오고 있다. 지난해 토론회에는 회원국 정부 관계자 및 전문가 등 약 300명이 참여하면서 높은 호응과 관심을 얻은 바 있다.   ▲ 자율운항선박(사진=해수부) 이번 행사는 ‘함께하는 항해 : 미래 지향적인 IMO 자율운항선박(MASS) 협약 개발을 위한 노력(Sailing together : Striving for a future-proof..

종합 2024.05.13

국내 대표 '인공지능 연구거점' 구축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AI 기술경쟁력 확보 및 AI G3 도약을 위해, 금년부터 2028년까지 국비 총 360억원을 투입하여, 최고 수준의 국내외 유수 연구진이 함께 고난도 AI 연구, 역동적 교류를 수행하는 AI 연구거점을 국내에 구축할 계획이다. 전세계 AI 선진국은 AI의 폭발적 잠재력, 전략적 중요성 등을 고려하여, 국가 주도의 대규모 투자를 통해 AI 연구 구심점(Hub)을 조성해오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AI 기술경쟁력 확보, 글로벌 리더십(Leadership) 제고를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을 지향하여 AI 산ㆍ학ㆍ연 협력 생태계를 집약하는 구심점(Hub) 조성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AI 연구거점 프로젝트’ 사업을 올해 국비 40억원 규모로 새롭게 착수하여(`24~`28년간 국..

인공지능 2024.05.13

美 허비 로보틱스, H 시리즈 로봇 액추에이터 발표

▲미국 허비 로보틱스가 이달 1,2일 보스턴에서 열린 로보틱스 써밋 2024에서 새로운 H시리즈 액추에이터를 발표했다. 이 액추에이터는 IP65 등급 승인을 받았다. (사진=허비 로보틱스) 미국 허비 로보틱스가 지난 1,2일 보스턴에서 개최된 로보틱스 써밋 2024(Robotics Summit & Expo)에서 트레디 모바일 플랫폼과 함께 새로운 H 시리즈 액추에이터를 발표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보도했다. 이 회사는 이 액추에이터가 더 높은 범용성, 정밀도 및 토크를 제공하며 어려운 환경용 맞춤형 로봇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피츠버그 소재 카네기 멜론대 바이오 로보틱스 연구소 스핀오프인 허비 로보틱스는 특수목적용으로 만들어진 H 시리즈가 거친 상황에서 견디면서도 더 많은 융통성과 토크..

마음AI, 현대해상에 CS음성봇 서비스 도입

마음AI는 현대해상에 자동차 대인/대물 보상 안내 및 보험료 산출 동의안내 음성봇 서비스를 도입하는 콜 상담업무 자동화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올해 5월부터 시작하여 기존 운영 중인 대인 보상 안내 프로세스 업무를 확장하고, 대물 보상 안내 신규 도입,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고도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마음AI는 2019년부터 음성봇 서비스를 구축하여 성공적인 사례를 확보함으로써, 보험업계에서 음성봇 도입을 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기반으로 언어 파운데이션모델 'MAAL', 오디오 파운데이션 모델 'SUDA'와 같은 파운데이션 모델을 기반으로 사업을 고도화하고 있다. MAAL은 사용자 질의에 대해 생성형 답변을 제공하고, SUDA는 제로 지연(Zero Latency)..

인공지능 2024.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