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 271

케이알엠, 에스더블유엠과 자율주행 레벨 4 협약 체결

케이알엠(대표 박광식)이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전문 기업 에스더블유엠(대표 김기혁)과 레벨 4 자율주행 플랫폼에 대한 글로벌 파트너십 계약을 맺고 본격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에스더블유엠은 10년 이상 축적된 자율주행 HWㆍSWㆍ운용 기술과 빅데이터ㆍ학습 기술을 통해 자율주행 통합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율주행(ADS) 레벨 4를 만족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인 AP-500을 자체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동사의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은 NPU (신경망처리장치), CPU (중앙처리장치), MCU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통합한 이기종 멀티코어 시스템으로 1000TOPS (초당 테라 연산) 처리 능력을 통해 AI 연산 및 시스템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한 상용화 제..

두산로지스틱스솔루션, 中 리비아오 로보틱스와 MOU 체결

두산로지스틱스솔루션(이하 DLS)은 지난 30일, 리비아오 로보틱스(Libiao Robotics)와 ‘물류자동화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중국 항저우에 본사를 둔 리비아오 로보틱스는 물류로봇과 솔루션을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미국, 일본, 한국, 유럽 등 전세계적으로 100개 이상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4만5000대 이상의 물류로봇이 실제 고객사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다. 양사가 국내에 공급할 주요 제품은 ▲에어롭(AirRob) ▲T-sort 분류 시스템 ▲3D 분류 시스템 등으로 물류 효율성이 높고 비용절감 효과가 크며, 고객사의 니즈나 물류량에 따라 설비를 쉽게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에어롭은 지난해 처음 출시돼 국내 물류..

中 '2024 중국국제로봇서밋포럼 및 제10회 차페크상 시상식' 개막

'2024 제14회 중국국제로봇서밋포럼 및 제10회 차페크상 시상식'이 중국 안후이(安徽)성 우후(芜湖)에서 30일 개막했다. 이날 개막식에선 로봇 및 지능형 제조 영역의 전문가, 기업 임원, 업계 전문가 등 600여 명이 우후에 모여 로봇 산업의 발전을 논의했다.     이번 행사는 '차페크를 만나 새로운 미래를 내다보다'는 주제로 열렸으며, 중국기전일체화기술응용협회, 안후이성공업정보화청, 우후시인민정부가 공동 주최하고 주장(鸠江)구 인민정부, 우후시공업정보화국, 중국로봇망, 상하이 상궁로봇(尚工机器人), 중국기전일체화기술응용협회 지능형로봇분회, 상하이교통대학, 톈진시로봇산업협회, 쑤저우로봇산업협회 등이 후원했다. 정부 및 주요 대학 관계자뿐 아니라 시아순(SIASUN, 新松机器人) 창업자인 취다오쿠이..

종합 2024.05.31

"로봇친화도시로 거듭나는 강남"...‘제2회 강남 로봇플러스 페스티벌’ 개막

▲ 개막식에서 강남구 직원들이 '로봇친화 도시 강남'을 홍보하는 모습 ‘제2회 강남 로봇플러스 페스티벌’이 31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6월 2일까지 사흘간의 일정에 들어갔다. 31일 코엑스 1층 동측 로비에서 열린 개막식은 조성명 강남구청장,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김진오 한국로봇산업협회장, 여준구 한국로봇융합연구원장, 신희동 한국전자기술연구원장, 김세종 한국산업기술시험원장 등 인사와 많은 지역 주민 및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 조성명 강남구청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강남구는 도시의 미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로봇 인공지능 실무자 양성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수서동 730번지에 강남 로봇플러스 테스트필드 연구센터를 구축하는 등 수서..

종합 2024.05.31

벼농사 접수한 자율주행 농기계…농업용 로봇 실용화 앞당겨

농촌진흥청은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지난 30일, 충남 당진시 대호지면에서 자율주행 트랙터ㆍ이앙기, 무인기(드론) 등 농업용 로봇을 활용해 흙갈이(경운), 모심기(이앙), 방제 작업을 선보이는 연시회를 열었다. 이번 연시회는 ‘농업용 로봇 실증 지원 사업’을 통해 현재까지 개발된 농업용 로봇을 실제 농작업에 투입해 성능과 안정성 등을 평가하고 농업인,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농촌진흥청이 연구ㆍ개발한 기술을 이전받아 민간기업에서 제작했거나 민간기업 기술로 개발한 농업용 로봇 총 5종을 투입해 농작업을 시연했다. 아울러 자율주행 트랙터ㆍ이앙기에 부착할 수 있는 작업기 5종도 전시했다. 충남에서도 벼 재배 주산지로 손꼽히는 대호지면은 농촌진흥청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지구 조성 사업’을 통해 ..

올들어 로봇 기업 신규 투자 "극히 저조"

▲ 월별 투자 유치 실적(단위:100만 달러) 올들어 로봇 기업에 대한 신규 투자가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로봇 전문 매체 더로봇리포트가 지난 4월 로봇 기업에 대한 신규 투자 유치 실적을 분석한 결과, 2023년 11월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총 36개의 투자 라운드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올해 2월을 제외하곤 작년 수치를 밑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로봇 기업에 대한 투자가 전반적으로 위축됨에 따라 로봇기업들의 신규 개발 투자와 인재 유치, 시장 확대, 스타트업 인수 등 장기적인 전략 수립에 나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지난 4월 로봇 기업에 대한 신규 투자는 4억 6600만 달러(총 36개 펀드)를 기록, 지난 2023년 11월(4억 ..

종합 2024.05.30

KAIST 글로벌기술사업화센터, 로봇 초격차 스타트업과 기술 교류

▲ 로봇 기업과 주관기관 간 네트워킹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KAIST GCC) 한국과학기술원 글로벌기술사업화센터(KAIST GCC)는 2024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에 선정된 로봇분야 창업기업 57개사를 초청하여 '2024 로봇 기술교류회'를 지난 29일 대전 오노마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했다.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는 2023년부터 5년간 민관 합동으로 초격차 10대 분야별 독보적인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우수 딥테크 창업기업 1000개 이상을 선정하고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로봇 분야에는 작년에 선정된 25개사에 더하여 금년에는 32개사가 추가 선정되어 총 57개사가 참여를 하고 있다. 이번 교류 행사는 KAIST GCC 최문기 센터장의 개..

종합 2024.05.30

인천TP, 지역특화프로젝트 ‘레전드50+’ 본격 추진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는 30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지역특화프로젝트 레전드50+ 발대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레전드50+’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신개념 지역기업 성장모델로서 지역별 특화 산업 전략에 따라 21개 프로젝트를 엄선하고, 지자체와 함께 3년간 약 1.1조 원을 지원해 신기술 전환기의 지역 현안을 해소하고 앵커 기업을 육성하는 사업이다. 인천TP는 ‘인천 모빌리티 신(新) 기술전환 지원’이라는 프로젝트를 위해 지난 2월 모빌리티 분야 기업 47개를 참여기업으로 최종 선정했고, 참여기업들은 앞으로 3년간 ▲혁신바우처 ▲수출바우처 ▲정책자금 ▲창업중심대학 ▲스마트공장 구축 등을 300억 원 규모로 지원받는다. 또한 인천TP는 참여기업의 성장을 내실 있게 뒷받침하기 위해, 발대식에 참석한..

종합 2024.05.30

대동-농진청, AI 기반 스마트 농업 솔루션 확산 협의체 출범

대동(공동 대표 김준식, 원유현)과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대동 대구 본사에서 생성형 AI 기술 등 첨단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농업 솔루션의 현장 확산 가속화를 목표로 ‘스마트 농업 협력 협의체’를 출범했다고 30일 밝혔다. 대동은 이달 AI 로봇 SW전문 회사 대동에이아이랩(Daedong AI Lab)을 설립해 AI기술 내재화를 기반으로 대동그룹의 모든 제품의 로봇화를 위한 로봇용 AI 시스템을 개발하고, 노지 정밀농업, 시설 스마트 파밍 및 푸드테크, 그린바이오 등 농산업에 AI기술을 적용해 ’국내 농업의 AI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협의체는 ‘국내 농업의 디지털 대전환’이라는 공동 목표 아래 농진청은 농업 공공 데이터를 공유하고, 스마트농업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또한, 농업 분야 생성형AI 서비..

中 시아순-바이두, 헬스케어 분야에서 '로봇+인공지능' 혁신 청사진 그린다

중국 선두 산업용 로봇 기업과 클라우드 플랫폼이 만나 헬스케어 영역에서 발전을 모색한다. 28일 선양(沈阳) 시아순(SIASUN, 新松机器人)과 바이두(Baidu, 百度)의 클라우드 플랫폼 바이두즈넝윈(百度智能云)이 전략적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르면 양사는 각 사의 기술과 상품의 장점을 이용해 공동으로 헬스케어 분야의 기술 혁신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추진키로 했다. 이번 협력의 가장 큰 목표는 집에서 노인들의 일상적인 돌봄과 모니터링 관리를 충족하고, 헬스케어 제품의 기능과 사용자 경험을 개선해 노인들에게 보다 인간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노인들을 위한 편리하고 편안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의료 산업에서 더 많은 가능성을 모색할 전망이다. 바..

카테고리 없음 2024.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