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4 7

로엔서지컬, 'ICRA 2024'에서 신장결석 수술로봇 자메닉스 발표

▲ 로엔서지컬의 권동수 대표가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린 ICRA2024에서 세계 최초 수술 보조 기술을 접목한 신장결석 제거수술 자메닉스의 개발과 상용화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수술로봇 개발 전문기업 로엔서지컬(대표 권동수)은 이번 달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린 '2024 국제 로봇공학 및 자동화 컨퍼런스'(ICRA 2024)에 국내 대표 연자로 참석했다고 24일 밝혔다. ICRA는 세계 로봇공학 및 자동화 협회(IEEE)가 매해 주최하는 국제 컨퍼런스로 로봇분야에서 가장 큰 규모다. 이 컨퍼런스는 전 세계의 로봇 공학 연구원, 학생 및 산업계 파트너를 모아 로봇 공학의 최신 트렌드와 다양한 글로벌 현안을 모색하는 행사다. 올해 41회 ICRA 2024는 이달 13일부터 17일까지 일본 요코하마에서 개최됐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로봇 기업 전자파 간담회 개최

▲ 국립전파연구원 김기제 과장(중앙),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이상석 팀장(앞줄 오른쪽 네 번째) 등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원장 손웅희)은 23일, 진흥원 본원에서 국립전파연구원과 현대자동차, 두산로보틱스, 도구공간, 레인보우로보틱스 등의 로봇 기업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국립전파연구원은 국가 방송통신 산업발전을 위해 전파자원 개발 및 주파수 이용 기술에 관한 연구를 수행ㆍ총괄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속 국가연구기관이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국립전파연구원으로부터 ‘방송통신기자재등 적합성평가 시험기관’으로 지정되어 로봇 지원기관 중 최초로 KC인증서를 발급하고 있다. 전 산업 분야에서 AI, IoT, 5G 등 ICT 기술을 접목한 첨단로봇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유무선 전자파 이슈가 커지고..

종합 2024.05.24

'K-푸드로봇으로 글로벌 시장 장악하자"

▲23일 한국로봇산업협회에서 열린 푸드테크로봇협의회 킥 오프 회의 모습 한국로봇산업협회(회장 김진오)는 23일 오후 서울 용산 협회 대회의실에서 ‘한국로봇산업협회 푸드테크로봇협의회 킥오프 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푸드테크 로봇 분야 SI 수요를 발굴하고 푸드테크 로봇 산업 발전을 목표로 열린 이날 킥오프 회의에는 최근의 푸드테크로봇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서인지 30여개 기업 및 기관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루었다. 회의에는 두산로보틱스, 한화로보틱스, 유일로보틱스, 민트로봇 등 로봇 제조업체를 비롯해 고피자, 로보슨, 엑스와이지, 웨이브, 쿳션, 포도씨, 휴먼앤로보, 히어로봇 등 푸드로봇 서비스 기업, 비로보틱스, 브이디컴퍼니 등 서빙로봇 기업, 삼현, 코라스로보틱스, 알에스오토메이션 ..

종합 2024.05.24

"로봇 안내견에 필요한 기능, 시각장애인에게 물어봐야"

▲ 매사추세츠대 에머스트 캠퍼스 연구팀은 로봇 안내견에 필요한 기능을 파악하기위해 안내견 사용자와 조련사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사진=메사추세츠대 에머스트 연구팀) “로봇 안내견에게 필요한 기능을 알려면 먼저 시각장애인에게 물어보세요“ 美 매사추세츠대 에머스트(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 김동현 교수팀은 안내견 사용자(핸들러) 및 조련사들과 인터뷰를 통해 로봇 안내견을 개발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성과를 ‘CHI(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2024’에 제출해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논문 제목:Towards Robotic Companions: Understa..

미래기술 2024.05.24

양천구,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어르신ㆍ어린이 디지털 역량 기른다

▲ 지난 21일 관내 복지관에서 진행된 어르신 대상 로봇활용 디지털역량 강화 교육 수업 전경(사진=양천구) 양천구는 디지털 취약계층인 어르신과 어린이 3500여 명을 대상으로 미래기술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로봇 활용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을 11월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친화 환경 조성을 위한 이번 사업은 인지·판단·표현 능력을 갖춘 휴머노이드 로봇 ‘리쿠’ 40대를 활용해 진행된다. 로봇의 대화 기능을 통해 어르신의 사회적 고립을 막고, 아이들에게는 로봇과 함께하는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역량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어르신 대상 교육은 복지관, 경로당 등에 파견된 전문 강사가 로봇 ‘리쿠’를 활용해 스마트폰 사용법(길 찾기, 배달 앱 이용 등) 교육과 인지능력 향상 게임을 진행하며, ..

AI 기술 기업 '멜로우컴퍼니',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 선정

인공지능(AI) 기술 기업 멜로우컴퍼니(대표 문상준)는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DIPS 1000+)'에 선정돼 기업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는 창업진흥원 주도 아래 오는 2027년까지 글로벌 유니콘을 육성하는 프로젝트다. 이를 위해 민관 합동으로 10대 신산업 분야에서 국가 경제의 미래를 이끌어갈 우수 딥테크 스타트업을 선정하고 집중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멜로우컴퍼니는 향후 3년 간 최대 6억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는다. 나아가 기업 수요에 따라 별도 평가를 거쳐 최대 5억 원의 연구개발(R&D) 자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또한 정책자금, 보증, 수출 등의 연계 지원과 산업별 특성에 맞는 특화 지원도 받는다.   ▲ 서브허브 홈페이지..

인공지능 2024.05.24

덴마크 카프라로보틱스, 창문 제조기업 '벨룩스'에 AMR 공급

▲ 자율이동 로봇 ‘카프라 히커스’ 덴마크 로봇 스타트업 카프라로보틱스(Capra Robotics)가 실내외 자율이동로봇(AMR)을 덴마크 창문 제조업체인 벨룩스(VELUX)에 공급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22일 보도했다. 카프라로보틱스가 개발한 자율이동로봇 ‘카프라 히커스’(Capra Hircus)는 4개의 바퀴를 갖추고 있으며 실내와 실외의 평탄하지 않은 지형을 탐색 및 이동할 수 있다. 장애물 감지와 회피를 위해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다. 카프라로보틱스는 협력업체인 ROEQ와 제휴해 탈부착이 가능한 카트를 카프라 히커스와 결합해 덴마크 스키예른(Skjern)에 위치한 벨루스 제조시설에 공급했다. 이 로봇은 최대 500kg의 물건을 싣고 제조시설 내부를 이동할 수 있다. ‘카프라 플리트 매니지먼트’(C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