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3 25

도구공간, AI순찰로봇 ‘운행안전인증’ 획득

▲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에서 운영 예정인 AI순찰로봇, 패트로버(사진=도구공간) AI순찰로봇 전문 기업 도구공간(대표 김진효)이 한국로봇산업진흥원으로부터 ‘실외이동로봇 운행안전인증’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실외이동로봇은 도로교통법상 보도에 통행할 수 없는 규제로 인해 합법적 운행이 불가능한 제약이 있었으나,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지정 받은 인증기관인 한국로봇산업진흥원(KIRIA)가 마련한 엄중한 심사를 모두 통과할 경우, 로봇의 보도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운행안전인증’을 받게 된다. 이는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에 따라 실외이동로봇의 보도 통행을 위해 요구되는 법정 의무인증이다. 속도 제어, 장애물 감지, 비상정지, 횡단보도 통행, 운행구역 준수, 관제 장치 등 안전기준에 명시된 총16..

[기획] 인천 경제 활성화의 견인차 '레전드 50+'②

◇ 위드라이브(대표 여명호)위드라이브는 레전드 50+ 프로젝트를 통해 ‘위치 정보 정확도 향상을 위한 이동 영상 분석 기술 적용’ 과제를 수행한다. 현재 자동차 내비게이션 등에 적용되고 있는 위치정보기술은 인접한 도로를 지날 경우 GPS 오차 범위로 인해 어떤 도로를 지났는지 정확하게 판별하는 게 어렵다. 또한 터널이나 지하 등 GPS 신호가 통과하기 어려운 지역에서는 측정 오차범위가 커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위드라이브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GPS 이동 정보와 이동 영상 분석을 통해 위치 정보의 정확도를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크라우드소싱 기반 교통 데이터를 수집하고, GPS 이동 데이터의 한계를 보완하기위해 이동경로 분석 방법을 개발한다. ▲크라우드 소싱 기반 교통빅데이터 수집 서비스 ◇ 지온옵틱스(..

종합 2024.05.13

해수부, 국제해사기구(IMO)와 공동으로 자율운항선박 정책토론회 개최

▲ '23년 자율운항선박 정책토론회(사진=해수부) 해양수산부는 국제해사기구(IMO) 대한민국대표부와 IMO가 공동으로 14일 영국 런던의 IMO 본부에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자율운항선박(MASS) 관련 국제표준 논의를 주도하여 우리나라 산업계의 기술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이 정책토론회를 개최해 오고 있다. 지난해 토론회에는 회원국 정부 관계자 및 전문가 등 약 300명이 참여하면서 높은 호응과 관심을 얻은 바 있다.   ▲ 자율운항선박(사진=해수부) 이번 행사는 ‘함께하는 항해 : 미래 지향적인 IMO 자율운항선박(MASS) 협약 개발을 위한 노력(Sailing together : Striving for a future-proof..

종합 2024.05.13

국내 대표 '인공지능 연구거점' 구축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AI 기술경쟁력 확보 및 AI G3 도약을 위해, 금년부터 2028년까지 국비 총 360억원을 투입하여, 최고 수준의 국내외 유수 연구진이 함께 고난도 AI 연구, 역동적 교류를 수행하는 AI 연구거점을 국내에 구축할 계획이다. 전세계 AI 선진국은 AI의 폭발적 잠재력, 전략적 중요성 등을 고려하여, 국가 주도의 대규모 투자를 통해 AI 연구 구심점(Hub)을 조성해오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AI 기술경쟁력 확보, 글로벌 리더십(Leadership) 제고를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을 지향하여 AI 산ㆍ학ㆍ연 협력 생태계를 집약하는 구심점(Hub) 조성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AI 연구거점 프로젝트’ 사업을 올해 국비 40억원 규모로 새롭게 착수하여(`24~`28년간 국..

인공지능 2024.05.13

美 허비 로보틱스, H 시리즈 로봇 액추에이터 발표

▲미국 허비 로보틱스가 이달 1,2일 보스턴에서 열린 로보틱스 써밋 2024에서 새로운 H시리즈 액추에이터를 발표했다. 이 액추에이터는 IP65 등급 승인을 받았다. (사진=허비 로보틱스) 미국 허비 로보틱스가 지난 1,2일 보스턴에서 개최된 로보틱스 써밋 2024(Robotics Summit & Expo)에서 트레디 모바일 플랫폼과 함께 새로운 H 시리즈 액추에이터를 발표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보도했다. 이 회사는 이 액추에이터가 더 높은 범용성, 정밀도 및 토크를 제공하며 어려운 환경용 맞춤형 로봇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피츠버그 소재 카네기 멜론대 바이오 로보틱스 연구소 스핀오프인 허비 로보틱스는 특수목적용으로 만들어진 H 시리즈가 거친 상황에서 견디면서도 더 많은 융통성과 토크..

마음AI, 현대해상에 CS음성봇 서비스 도입

마음AI는 현대해상에 자동차 대인/대물 보상 안내 및 보험료 산출 동의안내 음성봇 서비스를 도입하는 콜 상담업무 자동화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올해 5월부터 시작하여 기존 운영 중인 대인 보상 안내 프로세스 업무를 확장하고, 대물 보상 안내 신규 도입,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고도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마음AI는 2019년부터 음성봇 서비스를 구축하여 성공적인 사례를 확보함으로써, 보험업계에서 음성봇 도입을 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기반으로 언어 파운데이션모델 'MAAL', 오디오 파운데이션 모델 'SUDA'와 같은 파운데이션 모델을 기반으로 사업을 고도화하고 있다. MAAL은 사용자 질의에 대해 생성형 답변을 제공하고, SUDA는 제로 지연(Zero Latency)..

인공지능 2024.05.13

한국로봇산업진흥원, 규제혁신 로봇 실증사업 24개 과제 최종 선정

한국로봇산업진흥원(원장 손웅희)은 2024년 규제혁신 로봇 실증사업 공모 결과 총 24개 과제를 최종 선정했다. ’규제혁신 로봇 실증사업‘은 ‘로봇산업 선제적 규제혁신 로드맵’의 일환으로 기획된 3단계 연차사업이다. 이번 공고는 사업 全단계 공모로 진행됐으며, (1단계) 서비스로봇의 활용모델 개발과제 9개, (2단계) 개조개량 및 검증 과제 2개, (3단계) 수요처 맞춤 로봇 제작 및 실증·보급 과제 13개가 선정되었다. 주요 과제로는 협동로봇을 활용한 신경외과 내시경 수술 로봇, 경증 보행질환 환자를 위한 맞춤형 웨어러블 로봇, E/V 연동이 가능한 호텔 룸서비스 배달 로봇, 발달장애인 아동의 사회성 강화를 위한 돌봄로봇 등이 있다. ① (의료, BM개발) 로봇기업 ‘뉴로메카’는 ‘을지대 병원’과 함께..

종합 2024.05.13

中 바오우, 철강기업에 지능형 고온 탐사 로봇 공급

중국 바오우(BAOWU, 宝武智维)가 지능형 고온 탐사 로봇을 산스틸그룹(SHAN STEEL, 山钢集团) 르자오스틸홀딩(RIZHAO STEEL HOLDING, 日照公司)에 공급, 가동에 들어갔다. 이 로봇은 코크스(Cokes) 오븐의 고온 열 상태의 '시각화'를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코크스 오븐의 가스 누출 대책은 르자오스틸홀딩의 친환경 제조를 위해 필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코크스 오븐의 가스 통로는, 가열 가스가 용광로에 들어가는 중요한 경로다. 내부 구조가 좁고 어두운데 가장 좁은 곳은 6cm에 불과하다. 300도씨를 넘는 작업 환경에서 고온과 먼지가 발생하면 고정밀 전자 장치에 심각한 악영향을 준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바오우의 용광로 건축기술연구소와 코크스 오븐 매니저팀이 프로젝트팀을 ..

CJ대한통운, 오토스토어 자동창고 솔루션 성공적 도입

창고 자동화 전문기업 오토스토어(AutoStoreTM)가 CJ대한통운과 손을 잡고 한국과 동아시아를 넘나드는 이커머스 운영 혁신에 나선다고 밝혔다. 오토스토어는 CJ대한통운의 인천 GDC(Global Distribution Center)에 자사 시스템을 설치해 풀필먼트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였다. CJ대한통운의 인천GDC에서 사용 중인 오토스토어 시스템은 작업 능률을 향상시키는 큐브 형태의 모듈식 자동창고 기술이다. 140대의 물류 로봇이 연중무휴 24시간 작동하며 아태 지역 4개국 고객들에게 더 빠르고 정확한 주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3년 한 해 동안 오토스토어 시스템의 설치 및 통합 작업이 이루어진 결과, 지난 2023년 11월에 공식적으로 오토스토어 시스템의 가동이 시작되었다. 오토스..

中 휴머노이드 로봇 스타트업 '부스터로보틱스', 프리 A 투자 유치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 기업 부스터로보틱스가 지난해 연말에 이어 수십억 원의 투자를 받아 양산 준비에 들어간다.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 스타트업 부스터로보틱스(BOOSTER ROBOTICS, 加速进化)가 수천만 위안(수십억 원) 규모 프리A(Pre-A) 투자를 받았다. 투자는 소스코드캐피탈(Source Code Capital, 源码资本)이 주도하고 칭화이노베이션벤처스(Tshinghua Innovation Ventures, 水木创投), 그린하버(GreenHarbor, 盈港资本)가 참여했다. 100서밋파트너스(100Summit Partners, 义柏资本)가 재무 자문을 맡았다. 이번 투자액은 상품의 소량 생산과 시장 보급, 인재 확충, 후속 제품 연구개발 등에 쓰일 예정이다. 부스터로보틱스는 지난해 10월에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