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 25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복합지능 자율행동체 SW 핵심기술개발' 착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원장 홍진배)는 돌봄, 간병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람을 돕고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율행동체을 위한 '복합지능 자율행동체 SW 핵심기술개발' 사업을 본격적으로 착수한다고 밝혔다. AI기술은 전통적인 로봇을 제조 등 단일 환경에서 동작하는 단계를 넘어 사람 수준의 지능을 기반으로 비정형 환경에서 자율적으로 동작하고 사람과 협력할 수 있는 자율행동체로 진화시키고 있다. 특히, 일상에서 사람과 공존하면서 조력자로서 사람-자율행동체 간 상호작용 및 복합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핵심기술인 고지능 SW 기술 확보가 조기 상용화 및 시장 확보의 관건으로 전망된다. 올해 30억원 규모로 신규 추진하는 '복합지능 자율행동체SW 핵심기술개발'은 클라우드, 엣지, AI ..

KAIST, 네이버·인텔과 AI 반도체 신 생태계 조성 공동 협력

▲ (왼쪽부터) 이광형 KAIST 총장과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사진=카이스트) 챗GPT가 촉발한 생성형 인공지능(AI)이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키는 가운데 새로운 인공지능 반도체의 생태계 구축을 위해 KAIST가 네이버(NAVER) 및 인텔(intel)과 손잡고 상호 보유 중인 역량과 강점을 한 곳에 집중한 ‘네이버·인텔·KAIST AI 공동연구센터(NIK AI Research Center)’를 설립한다. 업계에서는 이들 세 기관의 전략적인 제휴가 인공지능 반도체·인공지능 서버와 데이터센터의 운영에 필요한 오픈소스용 소프트웨어 개발 등 인공지능 분야에서 각자 보유하고 있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과 역량을 융합해서 새로운 인공지능 반도체 생태계를 구축하는 한편 시장과 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해 선..

인공지능 2024.04.30

마음AI, 거대언어모델 '라마3 MAAL-허밍버드' 오픈소스 공개

인공지능 전문기업 마음AI는 5월 1일 거대언어모델 ‘라마(Llama)3 MAAL-허밍버드'의 체크포인트를 허깅페이스(Hugging face)에 오픈소스로 공개하고, 마음AI 홈페이지를 통해 api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할 라마3 MAAL-허밍버드는 메타가 최근에 공개한 라마3 8B를 Cross-Lingual training시킨 언어 모델로, 한국어 성능이 부족한 라마3 8B 의 한계를 극복했다고 최홍섭 대표는 밝혔다. 이 모델을 개발한 연구원들은 한국어 사고력 벤치마크 LogicKor에서 5.23점을 기록하며 비슷한 파라미터를 가진 모델들에 비해 뛰어난 사고 능력을 보여주어 RAG, 수학, 추론과 같은 Instruction 과제를 잘 수행한다고 평가하고 있다. 자세한 정량평가 결과는 ..

인공지능 2024.04.30

뉴로메카-유즈플레이스, 글로벌 시장 진출 및 비즈니스 협력 강화 MOU 체결

협동로봇 전문기업 뉴로메카가 지난 26일 공간 및 창업 컨설팅 전문기업 유즈플레이스와 ‘글로벌 시장 진출 및 비즈니스 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뉴로메카는 2013년부터 지난 10년 이상 축적해 온 협동로봇 개발 및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공장 자동화 및 식음료(F&B)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오고 있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역량을 확보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비즈니스 확대를 가속화하기 위해 국내 F&B 신규 사업 발굴 및 글로벌 시장 개척을 추진하고 있다. 유즈플레이스와 체결한 양해각서에는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 수립과 엑셀러레이팅, 푸드테크 기술 기반의 프랜차이즈 개설, 글로벌 마케팅 기획 및 실행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양사는 이번 업..

美 인오빗, 오픈소스 로보틱스 얼라이언스 합류

▲인오빗이 커뮤니티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오픈소스 로보틱스 얼라이언스(OSRA)에 가입했다. (사진=인빗) 인오빗(InOrbit)이 커뮤니티 소프트웨어(SW)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오픈 소스 로보틱스 얼라이언스(OSRA)에 가입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보도했다. 캘리포니아 마운틴뷰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이것이 로보틱스 커뮤니티 내에서 협업과 혁신을 촉진하겠다는 노력의 이정표”라고 말했다. 바네사 얌존 오르시 오픈소스 로보틱스 재단(OSRF) 최고경영자(CEO)는 “인오빗과 같은 회원을 보유하는 것은 오랜 지역 사회 구성원들이 우리의 ROS 생태계의 미래 비전에 대해 지지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이기에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녀는 로봇 운영 체제(ROS)를 언급했다. OSRF는 지..

한국로봇산업협회, 간부 워크숍 개최

▲한국로봇산업협회가 29일 로봇앤드디자인 본사에서 간부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사진 왼쪽부터 홍승택 팀장, 이영민 팀장, 전한구 MICE사업 본부장, 서준호 기반혁신 본부장, 김진오 협회장, 조영훈 상근 부회장, 김재환 이사, 이경준 기획사업본부장, 김인정 팀장, 강선정 팀장, 임상덕 팀장 한국로봇산업협회(회장 김진오)는 29일 오후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로봇앤드디자인 본사에서 협회 사무국 팀장급 이상 직원을 초청, 간부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번 모임은 협회 회장인 김진오 회장이 협회 간부 직원을 초청, 회장사의 로봇 개발 현황에 대한 소개를 통해 사무국 직원들과 스킨십을 강화하고 향후 협회 운영 방향에 대한 논의를 위해 개최하였다. 워크숍에서는 금년도 협회 본부별, 팀별 업무에 대한 점검과 아울러 우리..

종합 2024.04.30

캐나다 생츄어리AI, 휴머노이드 로봇 '7세대 피닉스' 공개

캐나다 밴쿠버에 위치한 인공지능 로봇 전문기업 생츄어리AI(Sanctuary AI)가 지난 25일(현지 시각) 범용 휴머노이드 로봇 ‘피닉스’ 7세대 제품을 공개했다. 작년 5월 6세대 피닉스를 공개한 이후 11개월만에 7세대 제품을 내놓은 것이다. 6세대 피닉스는 지난해 타임지에 의해 '2023년 최고의 발명품들' 가운데 하나로 선정됐다. 생츄어리AI는 작년 1월 5세대 피닉스를 처음으로 상업적으로 배치했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생추어리AI는 캐나디안 타이어 코퍼레이션(CTC·Canadian Tire Corporation)과 제휴해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BC)주 랭글리에 위치한 소매점인 마크스(Mark’s)에 범용 휴머노이드 로봇 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 로봇은 일주일간의 시범 운영을 통해 ..

LG유플러스-라이드플럭스, 자율주행 기술 및 실증 협력

▲ 박중희 라이드플럭스 대표(왼쪽)와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랩장(사진=LGU+) LG유플러스가 자율주행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대표 박중희)와 ‘무인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AI 기반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에 나선다. 제주특별자치도 라이드플럭스 사옥에서 진행한 이번 협약식에는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LAB장, 박중희 라이드플럭스 대표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라이드플럭스는 자율주행에 있어 두뇌 역할을 하는 필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2021년 국내 최초 자유 노선 자율 주행 서비스를 출시한 데 이어, 제주공항과 중문 관광단지를 잇는 국내 최장 거리의 자율 주행 운송 서비스를 수행한 바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비상 시에도 운전자..

로봇카 2024.04.29

스위스 취리히연방공대-뉴로메카, 바퀴달린 4족 보행 로봇 자율항법시스템 개발

▲ 바퀴달린 4족 보행 로봇이 다양한 도심 내 지형지물을 통과하고 있다. 스위스 취리히연방공대(ETH Zurich) 산하 로보틱 시스템스랩(Robotic Systems Lab), 뉴로메카, 스위스-마일 로보틱스 등 공동 연구팀이 바퀴달린 4족 보행 로봇을 위한 자율항법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이 개발한 자율항법시스템은 대규모 도심 환경 내에서 빠르고 효율적인 로봇의 이동을 지원한다. 이 시스템은 신경망에 의해 구동되는 단순 통합 제어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사람이 많은 도심에서도 원활한 보행 전환, 스마트 항법 계획, 반응성이 높은 장애물 회피 기능을 지원한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성과를 전문 학술지인 ‘사이언스 로보틱스’에 발표했다.(논문 제목:“Learning robust autonomous..

中 난징, 지하철 차량 모니터링 및 점검 로봇 도입

중국 난징(南京)시 지하철에 차량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지능형 모니터링 및 점검 로봇이 도입됐다고 중국 언론 난징르바오가 보도했다. 이 로봇은 자동으로 점검 작업을 수행한다. 점검 대상은 차량 하단과 측면의 각 부품과 고정형 부품이다. 이상 상황이 감지되면, 유지보수 담당자가 바로 유지 보수 작업을 진행한다. 인간-로봇 상호 작용을 통해 차량 검사와 유지보수 품질을 높일 수 있다고 철도 당국은 밝혔다. 이 로봇은 첨단 지능형 기술, 자율 항법 기술, 다자 유도의 협업 조작 제어 기술 등을 이용해 차량 하단 주요 보수 지점에 대한 2D/3D 고화질 이미징 처리가 가능해 지능적으로 이상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기존 수동 검사에 비해 효율적이다. 또한 검사 누락 및 오류를 줄이고 운영 관리 효율성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