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2 15

한국로봇산업진흥원, 2024년 로봇창의교육사업 발대식 개최

▲ 손웅희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이 로봇창의교육사업 발대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원장 손웅희)이 22일, 대구 메리어트 호텔에서 ‘2024 로봇창의교육사업 발대식’ 행사를 개최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진흥원에서 주관한 이번 발대식은 로봇창의교육사업에 선정된 수행기관들과 지역아동센터에 창의교육 사업의 취지를 소개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해 로봇 활용 교육 수행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로봇창의교육사업은 사회적 배려계층 및 시ㆍ군 지역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창의교육을 통해 창의력 향상과 교육 기회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사업이다.이날 발대식에는 진흥원과 2024년 로봇창의교육사업 내 창의나눔 사업과 시ㆍ군 단위 통합 창의교실 수행기관 담당자 및 지역아..

종합 2024.05.22

MIT, '낙상'으로부터 우주비행사 보호하는 로봇 팔 '슈퍼 림스' 개발

▲ 로봇 팔을 장착한 우주복 이미지(사진=MIT) 반세기전 달 탐험에 나섰던 아폴로 우주선의 우주비행사들은 달 착륙후 지표면을 걷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우주비행사들은 달 표면에서 어색하게 점프 동작을 하거나, 가끔은 비틀거리면서 넘어졌다. 한번 넘어지면 겨우 일어나야 했다. 우주비행사들이 달에서 움직이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은 달의 중력이 지구의 6분의 1 밖에 되지않기 때문이다. MIT뉴스에 따르면 MIT 공학자들은 미래의 우주비행사들이 달에서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로봇 팔 시스템인 ‘슈퍼림스’(SuperLimbs)를 개발했다. 연구 성과는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린 ‘ICRA 2024’에서 발표됐다. 이 로봇 팔은 우주복의 배낭 부분에 부착할 수 있다. 우주비행사가 달 표면에서 ..

'젊은 로봇 공학자' (70) 한양대 이영문 교수

젊은 로봇 공학자(Young Robot Engineer)' 코너는 한국로봇학회와 로봇신문이 공동으로 기획한 시리즈물로 미래 한국 로봇산업을 이끌어 갈 젊은 로봇 공학자를 발굴해 소개하는데 있다. 70번째 인터뷰는 한양대 ERICA 로봇공학과 이영문 교수다. 교수는 1989년생으로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학사, 2016년 미국 미시간대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에서 컴퓨터공학으로 석사, 2019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졸업 후 2020년 3월부터 한양대 ERICA 로봇공학과 조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2012년 싱가포르 노동청 글로벌 리더십 어워드, 2012년서울대 최우수 튜터상, 2014년 미시간대 Graduate Fellowship 상을 수상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실..

인물연구 2024.05.22

경남도, 드론산업 활성화 위한 ‘민‧관‧군·경 드론 심포지엄’ 개최

경상남도가 주최하고 국정원 경남지부가 후원하는 ‘제3회 민‧관‧군·경 드론 심포지엄’이 22일 오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드론 심포지엄은 도내 민‧관‧군‧경 통합 드론협의체가 참여하는 행사로, 2021년 개최 이후 올해 3회째를 맞았다. ‘경남 드론협의체’는 산업·국방·재난 등 경남의 드론산업 육성과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21년 11개 기관으로 발족하였으며, 이후 3개 기관이 추가되어 총 14개 기관 의 민·관·학·군·경 통합 협의체로 구성되었다. 이번 심포지엄은 ▲인공지능(AI) 드론 ▲드론 활용 ▲경남 드론의 활용 사례를 주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강민성 토리스스퀘어 본부장이 인공지능(AI) 드론 탐지 레이더의 필요성을 발표했고, 카이스트(KAIST) 국가미래전략기술 정책연구소 조상근 교수는 ..

드론 2024.05.22

미래형 첨단 물류 복합 주유소, 첨단물류 상용화 시대 열어

▲ 첨단물류 복합주유소 전경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선보인 ‘미래형 첨단 물류 복합 주유소’ 운영을 시작한 이후 생활 물류 배송 실증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준공 후 약 6개월이 지난 현재 주유소 내 오토스토어를 활용한 배송건수는 총 4,374건, 월평균으로는 875건을 기록하는 등 기대 이상의 배송 실적을 기록하면서 첨단물류 상용화 시대를 열고 있다. 특히 물류 로봇을 통해 물품의 입고-분류-출고 등 물류과정이 전자동으로 운영되는 만큼, 도심내 배송을 더욱 편리하고 빠르게 처리할 뿐만아니라 이는 사람과 지게차 등의 이동을 위한 공간확보가 필수적이었던 기존 물류시설과 달리 공간활용성이 극대화되었다.   ▲ 첨단물류 복합주유소 실내  ▲ 드론스테이션 22일에는 물류 드론배송도 실증한다. 드론은..

종합 2024.05.22

'수출 3위' 中 로봇 기업 '엘리펀트 로보틱스', 프리B 투자 성사

중국 선전(深圳) 소재 엘리펀트 로보틱스(Elephant Robotics, 大象机器人)가 프리B(Pre B) 라운드 투자를 받았다고 중국로봇망이 21일 보도했다. 이번 투자는 칭후이터우쯔(清辉投资)가 주도하고 윈줘쯔번(云卓资本)이 참여했다. 투자금은 휴머노이드 로봇 생산라인 업그레이드와 차기 제품 연구개발에 쓰일 예정이다. 엘리펀트 로보틱스는 2016년 설립된 로봇 연구개발 및 생산, 플랫폼 소프트웨어 개발 및 지능형 제조 서비스 전문 기업이다. 이 회사 로봇은 과학 연구, 교육 등 여러 영역에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다. 교육용 및 전문가용에 이르는 수준별 협동 로봇 솔루션을 만들고 있다. 엘리펀트로보틱스는 경량급 로봇팔 시장에 진출해 자체적으로 모터, 감속기 등 핵심 부품을 개발해 1~3kg 경량 하중 ..

美 카본 로보틱스, 레이저 제초 로봇으로 엔벤처 투자받아

▲미국 시애틀의 카본 로보틱스가 자율적으로 잡초를 없애는 스마트한 레이저 제초 로봇으로 투자를 유치했다. (사진=카본 로보틱스) 미국 시애틀에 본사를 둔 카본 로보틱스(Carbon Robotics)가 레이저 기반 자율식 제초 로봇인 레이저위더(Laserweeder)로 새로운 투자를 유치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보도했다. 투자자는 엔비디아(NVIDIA)의 벤처 캐피털 자회사인 엔벤처스(NVentures)다. 이번 거래의 재무적인 세부 사항은 공개되지 않았다. 그러나 크런치베이스에 따르면 카본 로보틱스는 지난해 4월 C 시리즈 투자 라운드를 마감했고, 지난 2018년 창업 이후 지금까지 이미 총 7400만 달러(약 1010억원)의 투자금을 확보했다. ◆레이저 제초기, 즉각 제초 이 회사 레이저 제초기 솔루션의 ..

스위스 ABB, ‘2024 로봇AI스타트업 챌린지’ 시작

▲ABB 로보틱스의 AI 스타트업 챌린지는 이 회사와 혁신적 스타트업들이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진=ABB 로보틱스) 스위스 ABB 로보틱스가 로봇공학 분야의 인공지능(AI) 시스템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우승상금 3만달러(약 4000여만원)를 내건 글로벌 대회를 시작한다고 더로봇리포트가 보도했다. 2024 로보틱스 AI 스타트업 챌린지 참가자들은 6월 12일까지 3개 영역, 즉 ▲자연어 프로그래밍 ▲기술 학습(skill learning) ▲자율 의사 결정 영역에서 아이디어와 시스템을 제출해야 한다. 취리히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자사의 최근 과제가 자사와 전 세계의 선구적 스타트업 간의 혁신과 협업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마크 세구라 ABB 로보틱스 사장은 “혁신은 50년 전 ..

종합 2024.05.22

마음AI, 비주얼 파운데이션 모델 스타트업 '맨드언맨드' 인수

인공지능 전문 기업 마음AI(대표 유태준)는 멀티모달 파운데이션 모델 전문 스타트업인 맨드언맨드를 인수한다고 21일 발표했다. 맨드언맨드는 2022년 설립 당시부터 최근 테슬라 옵티머스2와 피규어AI 로봇에 사용되어 큰 화제를 모은 ‘비주얼 파운데이션 모델'(Visual Foundation Model)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온 회사로, AI 기술의 발전 방향을 예측하고 발빠르게 대응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비주얼 파운데이션 모델은 이미지 및 동영상의 생성이나 분석에 중점을 둔 모델로, 자율주행의 안전성을 높이거나 사람과 같이 상호작용이 가능한 로봇 제작에 필수적인 기술로 여겨진다. 맨드언맨드의 기술력이 마음AI의 광범위한 고객 레퍼런스 및 GPU 서버 자원과 결합하면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

인공지능 2024.05.22

트위니-두산로지스틱스솔루션, 자율주행 로봇 사업 제휴

트위니(대표 천홍석·천영석)는 물류자동화 시스템 기업인 두산로지스틱스솔루션(대표 김덕현)과 물류시장 고객 확대와 자율주행 로봇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2일 밝혔다. 협약의 핵심은 이커머스와 유통 산업에서 물류자동화 니즈가 커지고 있는 만큼 양사가 호혜적인 협력관계를 구축, 함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영업 활동과 고객사별 자율주행 로봇 프로젝트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창고 관리시스템(WMS) 및 하드웨어 제어시스템 개발, 자율주행 로봇 솔루션 내 고객사 요구 반영 등 프로젝트 수주에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 상호 이익을 꾀한다는 계획이다. 두산로지스틱스솔루션은 두산그룹이 물류 자동화 솔루션 사업 진출을 위해 2019년 설립한 자회사다. 물류센터의 설계뿐 아니라 물류 프로세서 전 과정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