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7 21

독일 URG, 물류ㆍ소매 등 분야에 적합한 서비스 로봇 '유링크' 내놓아

독일 로봇 기업인 유나이티드 로보틱스 그룹(URG·United Robotics Group)이 소매, 물류창고, 제조 산업 등에 적합한 서비스 로봇 ‘유링크’(uLink) 시리즈를 발표했다. 2020년 설립된 독일 URG는 8개의 서비스 로봇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단일 생태계로 통합해 제공하고 있다. 독일 보훔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22년 4월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의 유럽 법인을 인수했다. URG는 기존의 서비스 로봇 라인인 ‘코비오트엑스’(CobiotX)를 확장해 유링크 시리즈를 발표했다. URG는 글로벌 시장에서 소매 및 물류 운영을 통합하기 위해 코비오트엑스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유링크를 설계했다고 밝혔다. 유링크는 산업 표준 액세서리를 통해 향상된 워크플로우에 적합한 모듈식..

중국전자과기집단, 휴머노이드 '뎬커로봇 1호' 시연

중국전자과기집단(CETC,中国电子科技集团有限公司, 약칭 中国电科)이 푸저우(福州)에서 열린 '제7회 디지털차이나건설서밋'에서 휴머노이드 로봇 '뎬커로봇(电科机器人) 1호'를 시연했다고 중국 매체 중궈신원왕이 지난 24일 보도했다. CETC는 '새로운 질적 생산력 발전 및 디지털 중국의 새로운 전망'이라는 주제로 전시회를 열고 휴머노이드 로봇을 선보였다. 이 로봇은 상자를 쉽게 운반할 수 있으며, 경사지, 자갈밭, 잔디 등 울퉁불퉁한 길도 안정적으로 걸을 수 있다. 키 164cm, 무게 60kg에 최대 보행 속도는 시속 5km다. 휴머노이드 로봇의 생체공학적 아키텍처 설계, 높은 역동성을 지난 동작 계획, 전신의 동적 균형 등 핵심 기술의 발전이 두드러지는 제품으로 평가된다. 산업 제조뿐 아니라 방범 순찰..

'제10회 차페크상 시상식', 이달 29~31일 중국 우후시에서 개최

▲ 지난해 행사 모습 '2024년 제14회 중국국제로봇서밋포럼 및 제10회 차페크상 시상식'이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 우후(芜湖)시 신화리엔리칭(新华联丽景) 호텔에서 열린다. 29일부터 사흘간 안후이(安徽)성 우후(芜湖)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정부, 기업, 학계, 연구개발 및 금융 관계자들이 모여 '지능형 도시'를 테마로 로봇 산업 발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메인 포럼인 제14회 중국국제로봇서밋포럼을 비롯해 산업용 로봇 산업발전포럼,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 체인 협력개발포럼, 전국대학 로봇 산업교육통합 개발포럼 등 총 4개 포럼이 열린다.      올해 10회를 맞는 차페크 시상식에서는 브랜드상, 제품상, 현장 응용상, 개인상, 산업 클러스터상, 산업-학계 융합 50강(强), 산업-교육..

종합 2024.05.27

대동, AI로봇 SW전문기업 ‘대동에이아이랩’ 설립

대동(대표 원유현)이 AI 로봇 전문 회사 대동에이아이랩(Daedong AI Lab)을 설립해 계열사로 추가하고, 대동그룹의 AI기술 내재화와 자율주행과 로봇 AI 시스템 개발에 속도를 높인다고 27일 밝혔다. 대동은 스마트 농기계ㆍ팜ㆍ모빌리티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왔고, 그 성과를 한 차원 끌어올리기 위해 최신 AI 기술을 적용한 VLA(Vision-Language-Action) 모델 기반 AI 로봇 제품 상용화를 본격 추진한다. 대동은 지난 2년간 관련 기술의 선행 연구를 통해 가능성을 확인하고 대동그룹의 모든 제품 라인의 AI 로봇 대전환을 본격화기 위해 AI 전문 연구 기업 대동에이아이랩을 설립했다. 대동그룹은 전세계적인 노동력 부족과 이상 기후에 대응한 생산성 혁신 대안으로 수요가 폭증하고 ..

인공지능 2024.05.27

카네비모빌리티-페스카로, MOU 체결… 차세대 자동차 제어기 개발 박차

▲ 안근백 카네비모빌리티 대표(왼쪽)와 홍석민 페스카로 대표(오른쪽)(사진=페스카로) 카네비모빌리티(각자 대표 정종택, 안근백)와 페스카로(대표 홍석민)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향 차세대 제어기 협력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카네비모빌리티는 자동차 클러스터(계기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VI), 자율주행 라이다 센서 등을 개발하는 자동차 전장품 시스템 전문기업이다. 페스카로는 미래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고객사에 최적화된 차량 사이버보안 및 차세대 제어기 소프트웨어ㆍ하드웨어를 개발한다. 양사는 미래 가치가 높은 차세대 제어기 관련 신사업 전개에 집중함으로써 SDV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고히 할 예정이다. 글로벌 자동차 고객사 공급을 위한 IVI 제..

강남구, 로봇플러스 페스티벌 개최…가족과 함께하는 로봇도시 여행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코엑스 1층 동측 로비 및 광장에서 ‘제2회 강남 로봇플러스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구는 상용화된 다양한 로봇과 강남구의 로봇 사업 육성정책을 알리고자 지난해 11월 로봇플러스 페스티벌을 처음 열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2회째를 맞아 ‘가족과 함께하는 로봇도시 여행’이라는 콘셉트로 가족 단위 관람객이 즐길 수 있는 로봇 체험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했다. 80여개 부스에서 만나는 생활 속 로봇 페스티벌은 크게 ▲전시‧체험 부스 ▲로봇창작 경진대회 ▲이벤트‧공연으로 나뉜다. 전시‧체험존에는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로봇융합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3개 기관을 비롯해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상명대학교, 한라대학교, 서울로봇고등학교 등 5개 학교, 40여..

종합 2024.05.27

한국데이터통신-에이로봇, 로봇서비스 협력 MOU 체결

▲ 웰컴로봇(리셉션 로봇) 에이미(왼쪽), 이족보행 휴머노이드 앨리스(오른쪽)(사진=에이로봇) 로봇서비스 전문 운영사인 한국데이터통신(대표 이정봉)과 휴머노이드 로봇 전문 기업인 에이로봇(대표 엄윤설)은 양사 간 로봇사업 관련 협력 MOU를 맺었다고 27일 밝혔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민간 및 공공 시장 대상 로봇서비스 프로젝트 공동수행 ▲로봇플랫폼을 위한 생성형 AI적용과 공동R&D ▲클라우드 기반 RSaaS 컨텐츠 개발 ▲휴머노이드 로봇의 실증 ▲로봇 통합 운영과 관제 등이다. 이정봉 한국데이터통신 대표는 "향후 휴머노이드 로봇 서비스는 모든 인간 생활 영역에서도 도입과 활용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며, 에이로봇과의 이번 협력을 통해 민간 및 공공기관 프로젝트에 함께하게 되어 기쁘다. 특히 여러 공공..

핀란드 발멧, 화낙 로봇팔로 회수보일러 배수관 청소기 설계·제조

▲핀란드 발멧이 미국 크래프트지 제조사인 픽셀의 회수 보일러 펄프 용융물 배수관을 청소해 주는 로봇을 자체 설계·제조·배치했다. 이 기계는 화낙 M-900iB/360 로봇팔을 이용해 만들어졌다. (사진=발멧) 핀란드 펄프 및 종이 처리 기술 공급업체인 발멧(Valmet)이 최근 크래프트지 제조업체인 미국 픽셀사의 펜실베이니아주 스프링그로브 공장에 회수 보일러 펄프 용융물 배수관 청소용 로봇을 납품했다고 로보틱스247이 지난 21일(현지시각)보도했다. 발멧은 화낙의 로봇팔(모델명 M-900iB/360)을 사용해 이 청소 로봇을 자체 설계, 제조 및 배치했다. 회수 보일러는 크래프트지 회수 공정에서 가장 필수적이고 비용이 많이 드는 부분이다. 이 보일러는 펄프를 용해시킬 때 용해된 유기물이 파괴되고 에너지 ..

스웨덴 HMS 네트웍스, 獨 메르세데스-벤츠공장 AGV 무선 시스템 업데이트

▲HMS 네트웍스가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루드비히스펠데 공장의 무인운반로봇(AGV)용 무선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했다.(사진=HMS네트웍스) 산업 통신 및 IT 제공업체인 스웨덴 HMS 네트웍스가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루드비히스펠데 공장의 무인운반로봇(AGV) 무선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했다고 로보틱스247이 보도했다. HMS는 메르세데스-벤츠의 AGV들을 12개 애니버스 액세스 포인트와 70개 이상의 무선 볼트 2 장치를 사용해 업그레이드했다. HMS는 이같은 무선 로봇 군 관리 제품들과 실전 배치 지원을 통해 이 자동차 회사의 연결성을 개선하고 유럽연합(EU) 규제 기한을 준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배치 목표에는 효율성 향상과 함께 오는 2027년 1월부터 의무화되는 유럽연합(EU) 기계 규정 2023/1..

에브리봇, AI로봇 모빌리티 전문기업 ‘하이코어’ 인수

▲ 하이코어 물류로봇 에브리봇(대표 정우철)은 AI로봇 모빌리티 전문기업인 ‘하이코어’를 인수해 퍼스널 모빌리티 분야로 사업 다각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하이코어는 2012년에 설립되어 합성모터제어기술, 전기전자 구동체 설계제조, 인공지능 자율주행등 3가지 분야에서 지적재산권을 기반으로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충돌방지 초음파센서가 내장된 자율주행 전동휠체어를 제작하고 있다. 하이코어의 전동휠체어는 타사 대비 경량화된 제품이면서도 폴딩, 제자리회전,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더욱 다양한 기능들을 탑재하여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하이코어는 현대자동차그룹과 협력하여 자율주행전동휠체어 및 물류로봇카트, 퍼스널모빌리티등의 다양한 인공지능 모빌리티를 만들어왔고, 올..

종합 2024.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