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2 9

GIST, 광양시와 인재 양성 및 신산업 육성 위한 업무협약

▲ (왼쪽부터) 광양시 정인화 시장과 GIST 임기철 총장(사진=GIST)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전라남도 광양시(시장 정인화)와 인공지능(AI), 로봇, 이차전지 등 미래전략기술 분야의 전문 인재양성 및 지역 신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은 지난 11일 GIST 임기철 총장, 정용화 대외부총장, 김해명 지스트 발전재단 이사장, 김재관 대외협력처장과 광양시 정인화 시장, 양준석 시민복지국장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 등 15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양시청 상황실에서 진행됐다. 협약의 주요 내용에는 총 5분야 ▲발전특구 협력: 기회발전특구 및 교육발전특구 협력과 인력양성 ▲첨단 과학기술 활용: 인공지능(AI) 및 로봇 분야 등 연구시설 및 장비의 공동활용, 공동연구 수행 ..

종합 2024.06.12

AMR 전문 기업 미르,국내 시장에 '모바일 코봇' 본격 공급

▲ 미르가 12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그랜드 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깆고 AMR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글로벌 자율이동로봇(AMR: Autonomous Mobile Robot) 전문기업 미르(MiR: Mobile Industrial Robots)는 12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그랜드 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첨단 AMR 포트폴리오와 비전에 대해 발표했다.이날 기자 간담회에는 케빈 뒤마(Kevin Dumas) 미르 제품 담당 부사장, 포이 퉁 탕(Poi Toong Tang) 미르 아시아 태평양 세일즈 부사장, 이주연 미르 한국비즈니스총괄 이사가 참석해, AMR 기술 동향, 미르의 AMR 전략 등에 대해 발표했다. 미르는 특히 올해 새로 발표한 ‘미르 1200 팔레트 잭'(Pallet Jack), 유니버설 로..

[창간 11주년 기획] 휴머노이드 로봇이 본격 등장하는 AI 로봇시대

▲박현섭 부사장 올 3월 엔비디아 개발자 컨퍼런스(GTC)에서 젠슨 황은 엔비디아의 영혼인 Computer Graphics, Physics, AI를 통합하는 프로젝트 GR00T(General Robotics 003)를 공개하였다. 그 구성을 보면 1) 데이터센터에서 AI를 훈련‧추론시키는 파운데이션 모델, 2)로봇에 탑재되는 젯슨같은 엣지 컴퓨팅과 3)그 둘 사이에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옴니버스’ 기반의 컴퓨팅이다. 옴니버스에선 시행착오나 추가 비용 지출없이 로봇을 훈련시킬 수 있다. 이들 3개의 컴퓨터가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로봇을 훈련시킨다 그동안 그래픽처리장치(GPU)를 만들며 축적한 컴퓨터그래픽 역량에 물리학 지식과 AI 기술까지 더해져 탄생한 결정체로 휴머노이드 로봇을 본격 활용하는 AI 로봇..

美 서브 로보틱스, 배달로봇에 이스라엘 ‘드라이브유닷오토’ 도입

▲미국 서브 로보틱스는 우버이츠, 세븐일레븐, 엔비디아, 딜리버리 히어로, 드라이브유닷오토와 제휴하고 있다. (사진=서브 로보틱스) 미국 배달 로봇 제조·서비스 업체인 서브 로보틱스가 이스라엘 드라이브유오토(DriveU.auto)의 커넥티비티 플랫폼을 상용 배달로봇에 도입한다고 더로봇리포트가 보도했다. 서브 로보틱스는 이 플랫폼이 자사의 자율 배송 로봇을 원격 모니터링 능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브 로보틱스가 우버 이츠 플랫폼에 최대 2000대의 로봇 시스템을 배치함에 따라 이 배달 로봇 회사가 사용하고 있는 도구 모음에 드라이브유닷오토의 플랫폼을 추가하게 된다. 드미트리 데메슈추크 서브 공동창업자이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부사장은 “수천 대의 로봇으로 빠르게 확장하기 위해서는 드라이브유닷오토와 ..

사우디아라비아, 헬스로봇 배치·서비스 개시

▲사우디아라비아 메디나 지역 보건부가 헬스로봇을 배치해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진=bne 인텔리뉴스/사우디가제트) 사우디 아라비아 북부 성지 메디나에서 순례객들을 위한 헬스로봇 서비스가 시작됐다. 사우디가제트는 지난 7일(현지시각) 메디나 지역 보건부 지부가 ‘예언자의 모스크’ 주변 중앙지역에 새로운 스마트 로봇(Smart Robot)들을 배치해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이 도시에는 이슬람 예언자 무함마드의 무덤이 있다. 이 로봇들은 이슬람 성지인 사우디 아라비아 메디나를 방문하는 전세계 순례자들에게 순례지의 방향과 안전 및 인식을 위한 교육 메시지, 안내, 건강 지침을 아랍어 등 전 세계 11개 언어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최종적으로 96개 이상의 언어로 제시하고 방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로..

테솔로, '2024 넥스트라이즈'에서 로봇 그리퍼 기술 선봬

테솔로(TESOLLO, 대표 김영진)가 이달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넥스트라이즈 2024'(NextRise 2024)에서 로봇 그리퍼 기술을 선보인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넥스트라이즈는 한국무역협회와 한국산업은행이 주관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박람회다. 앞서 지난해에는 19개국 58개 스타트업이 참가했고, 관람객은 약 2만 명에 달해 글로벌 벤처스타트업 생태계의 최신 트렌드를 제시했다. 또한, 글로벌 대기업 및 투자사 200여 개 업체와 스타트업 900여 개 사가 3400여 건의 일대일 비즈니스 밋업도 진행한 바 있다. 테솔로는 이번 넥스트라이즈 2024에 로봇 그리퍼 시리즈를 선보인다. 테솔로는 15개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VIP 도슨트 투어에서도 회사의 ..

물류로봇 솔루션 기업 플로틱, 52억 원 규모 투자 유치

물류로봇 솔루션 기업 플로틱(대표 이찬)이 52억 원 규모의 프리시리즈A 브릿지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라운드는 캡스톤파트너스 주도로 퀀텀벤처스코리아, 블루포인트, BNK벤처투자, BSK인베스트먼트 등 총 5개 기관이 참여했다. 2021년 설립된 플로틱은 설립 직후 카카오벤처스, 네이버 D2SF에서 시드 투자를 유치한 데 이어, 2022년 34억 원 규모의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이번 브릿지 투자를 통해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약 100억 원에 다다른다. 플로틱은 물류센터 자동화를 위한 로봇 솔루션 ‘플로웨어(Floware)’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기업이다. 플로웨어는 이커머스 물류센터의 출고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픽킹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돕는 로봇 솔루션이다..

국토부, 국내 1호 승용 무인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

국토교통부는 무인 자율주행 기술개발 활성화를 위해 국내 자율주행 스타트업에서 개발한 무인 자율주행차의 일반 도로 운행을 허가(임시운행허가)한다.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차량은 국내 최초의 승용 무인 자율주행차(최고속도 50km/h)이다. 비상자동제동, 최고속도제한 등 안전기능과 차량 내ㆍ외부 비상정지버튼 등을 탑재하고 있으며, 케이-시티(K-City)에서 도심 내 무인 자율주행을 위한 안전요건 확인을 모두 마쳤다. 국토교통부는 보다 철저한 안전관리를 위해 운행가능영역 내 단계적 검증절차를 도입한다. 이번 임시운행허가 차량이 검증절차를 한 번에 통과할 경우, 이르면 올해 4분기 초 무인 자율주행이 가능해진다.   ▲ 실증 계획 1단계 시험자율주행은 시험운전자가 운전석에 착석한 상태로 실시하고, 2단계에서는 시..

로봇카 2024.06.12

셀바스AI-삼성서울병원, 병원 전 진료에 AI 음성기술 적용

▲ 셀바스AI 곽민철 대표(왼쪽)와 삼성서울병원 오세열 진료 부원장(오른쪽)(사진=셀바스AI)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셀바스AI(대표 곽민철)가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AI 기반 의료 혁신을 본격화한다.셀바스AI는 삼성서울병원과 ‘AI 음성인식 기반 의료 혁신을 통한 스마트병원 사업화’를 위해 협력한다고 12일 밝혔다. 양측은 AI 음성기술을 도입해 디지털 전환을 앞당겨 삼성서울병원 내 진료 효율성과 서비스 질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삼성서울병원은 영상의학과 내 셀바스AI의 AI 의료 음성인식 제품 ‘셀비 메디보이스(Selvy MediVoice)’를 상용화한 데 이어 외래 진료에도 AI 음성인식을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의료진의 진료 편의성 향상을 위해 음성으로 진료과별 의무기록이 가능한 EMR(Elec..

인공지능 2024.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