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3 10

UC버클리-스탠포드, 로봇 물체 조작위한 오픈소스 범용 모델 '옥토' 개발

▲서로 다른 로봇들이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모습 UC버클리, 스탠포드대, 카네기멜론대(CMU) 공동 연구팀이 다양한 물체를 효과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로봇 조작(매니퓰레이션)용 오픈소스 범용 모델 ‘옥토’(Octo)를 개발했다고 테크엑스플로어가 10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성과를 출판전 논문 공개 사이트인 아카이브(arXiv)에 발표했다.(논문 제목:Octo: An Open-Source Generalist Robot Policy) 연구팀은 "현재 인공지능의 발전은 대규모 데이터 세트와 대규모 모델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며 ”우리는 많은 연구 기관의 데이터를 풀링하는 대형 조작 데이터 세트인 '오픈 X-엠바디먼트'(Open X-Embodiment)를 모았다. 이 새로운 데이터 세트는 정말 흥미로..

인공지능 2024.06.13

1분기 북미 지역 산업용 로봇 판매량, 전년대비 6% 감소

올해 1분기 북미 지역 산업용 로봇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 첨단자동화협회(Association for Advanced Automation·A3)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북미 기업들은 올해 1분기에 총 8582대(4억9400만 달러)의 산업용 로봇을 구매했다. 이는 작년 1분기 9168대(5억9700만 달러)에 비해 6% 감소한 것이다. 이번 통계에 자율 이동 로봇이나 협동 로봇은 포함되지 않았다. A3는 지난해 북미 지역 로봇 주문대수가 3만 1159만대를 기록, 2021년 (3만 9708대)과 2022년(4만 4196대)에 비해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밝힌 바 있다. A3는 2023년 로봇 판매량 둔화가 미국 경기 둔화, 금리 인상, 공급망 우려로 인한 2022년..

종합 2024.06.13

美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 훈련 과정 없이 바로 착용 가능한 외골격 로봇 기술 개발

美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 연구팀은 인공지능(AI)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해 외골격 로봇 착용자가 외골격 착용 훈련 기간과 운동 에너지를 크게 줄일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성과를 과학저널인 ‘네이처’에 발표했다.(논문 제목:Experiment-free Exoskeleton Assistance Via Learning in Simulation)논문 교신 저자인 하오 수(Hao Su) 교수는 “이번 연구는 인간의 이동성과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웨어러블 로봇을 자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시뮬레이션과 현실 사이의 간극을 메우는 새로운 기계학습 프레임워크를 시연했다”고 말했다. 하오 수 교수는 "외골격은 인간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지만, ..

LG CNS, 나주시에 ‘스마트팜 지능화 플랫폼’ 구축

LG CNS가 전라남도 나주시에 ‘첨단 무인자동화 농업생산 시범단지 지능화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 서비스에 나섰다. 전라남도와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022년부터 ‘첨단 무인자동화 농업생산 시범단지 지능화 플랫폼’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 사업은 전라남도 나주시 반남면에 위치한 54만3000㎡(16만평, 축구장 면적의 약 76배) 규모 노지에 ‘지능화 플랫폼’ 기반의 스마트팜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스마트팜은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IT를 통해 농작물 등의 생육 환경을 제어·관리하는 차세대 농장을 말한다. 이번 사업에서 LG CNS는 DX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팜의 두뇌 역할을 하는 ‘지능화 플랫폼’을 구현했다. LG CNS의 ‘지능화 플랫폼’을 활용하면 농사 전 과정을 통합 관..

종합 2024.06.13

지능형 검사 로봇, 中 해저 터널 점검에 투입

▲ 선중퉁다오의 동쪽에 위치한 인공섬 중국에서 해저 터널의 점검을 위한 로봇 운영을 시작했다. 지난 7일 중국 언론 커지르바오는 선전과 중산을 잇는 대규모 해상 대교인 '선중퉁다오(Shenzhen-Zhongshan Bridge, 深中通道)'과 연결되는 해저 터널에 로봇이 투입됐다고 보도했다. 이 대교는 광둥성 내에서 선전시와 중산시, 광저우 난사구를 잇는다. 중국의 국가 차원 고속도로 핵심 프로젝트로 건설돼 왔다. 교량, 섬, 터널 및 수중 상호 연결이 이뤄지는 세계적 수준의 해양 클러스터 프로젝트로 꼽힌다. 선중퉁다오의 동쪽에 위치한 인공섬은 선전 바오안 공항의 남측에 위치하고 있으며, 섬 면적이 약 34만㎡다. 이 섬이 선중퉁다오의 일부 이자 해저 터널인 '선중쑤이다오(深中隧道)'와 연결되며, 광저우..

中 베이징시, 창핑에 첨단 로봇 산업 클러스터 조성

중국 베이징시(계획천연자원위원회)가 창핑(昌平)구 북서쪽 사허시베이폔(沙河西北片)구의 여러 블록에 로봇 산업 단지, 의약 헬스케어 산업 단지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고 중국 언론 진타이쯔쉰이 12일 보도했다. 이 프로젝트는 이미 정부의 승인을 받았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로봇 산업 단지뿐 아니라 의료 및 헬스케어 산업 단지, 그리고 베이징 CNPC(China National Petroleum Corporation, 中国石油天然气集团)의 R&D 센터 1단계 등이 포함된다. 로봇 산업 단지 프로젝트는, 로봇 혁신 성과를 상용화하면서 로봇 시범 테스트 및 검증 등을 위한 공공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로봇 기술 혁신부터 응용 실증에 이르는 하이엔드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단 목표다. '베이징 ..

美 알고 로보틱스, AMR에 엔비디아 아이작 로봇 기술 통합

▲미국 매사추세츠 소재 알고 로보틱스와 엔비디아가 최근 타이베이에서 열린 컴퓨텍스 2024에서 솔루션 통합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사진=알고로보틱스) 인공지능(AI) 기반 위치 인식, 인공 인식 플랫폼 제공업체인 미국 알고 로보틱스(RGO Robotics)가 엔비디아의 아이작과 통합해 새로운 지능형 자율이동로봇(AMR) 기반 자동화에 나섰다고 로보틱스247이 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두 회사의 기술 통합 협력은 최근 타이베이에서 열린 '컴퓨텍스 2024'에서 발표됐다. ◆퍼셉션 엔진과 엔비디아 아이작 통합 알고는 자사의 현장 위치 확인, 장애물 감지 및 장면 이해를 위해 배치되는 비전 및 AI 기능 제공용 퍼셉션 엔진(Perception Engine)을 엔비디아 아이작 퍼셉터(Isaac Percepto..

칼 스토즈 엔도스코피 아메리카, 어센서스 서지컬 인수

▲미국의 상장 수술로봇 기업인 어센서스 서지컬이 독일의 세계적 내시경 리더 칼 스토즈 자회사인 칼 스토즈 엔도스코피 아메리카에 인수·합병됐다. (사진=어센서스 서지컬) 미국의 수술 로봇 분야 상장기업인 어센서스 서지컬이 독일의 세계적 내시경 검사 리더인 칼 스토즈 미국 자회사인 칼스토즈 엔도스코피 아메리카에 인수·합병됐다고 지난 7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칼 스토즈, 주당 0.35달러에 어센시스 인수 혁신적인 수술실용 디지털 솔루션 부문의 글로벌 리더인 어센서스 서지컬이 독립적 가족 소유의 글로벌 의료 기술 회사인 칼 스토즈(KARL STORZ SE & Co)의 직접 자회사인 칼 스토즈 엔도스코피 아메리카(이하 칼 스토즈)와 최종 합병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이 계약에 따라 칼 스..

에코백스, 입문용 로봇청소기 ‘디봇 Y1 프로 플러스’ 출시

에코백스(ECOVACS)가 입문용 로봇청소기 ‘디봇 Y1 프로 플러스(DEEBOT Y1 PRO PLUS)’를 출시했다. ‘디봇 Y1 프로 플러스’는 △6500Pa의 흡입력 △5리터의 대용량 먼지봉투 △5200mAh 배터리가 특징인 제품으로, 합리적인 금액으로 로봇청소기의 필수적인 기능을 누릴 수 있다. 6500Pa의 강력한 흡입력으로 큰 시리얼 조각부터 반려동물의 각질까지 흡입이 가능하며, 150일간 사용이 가능한 5L의 대용량 먼지봉투는 가득 차면 자동 알림 기능이 있어 편리하게 교체가 가능하다. 또, 5200mAh의 배터리로 한 번의 충전만으로 최대 180분 연속적으로 청소할 수 있어 완벽한 바닥 청소를 경험할 수 있다.특히, 27cm의 낮은 스테이션의 높이로 집 안에서 차지하는 공간이 적어 컴팩트한..

코오롱베니트, 서울시립대와 ‘AI 인재 양성ㆍ기술 실증’ 협약

▲ 왼쪽부터 서울시립대 원용걸 총장, 코오롱베니트 강이구 대표(사진=코오롱베니트) 코오롱베니트가 서울시립대학교와 손잡고 우수 AI 인재 양성과 기술 공동 연구에 나선다. 코오롱베니트는 12일 서울시립대학교와 함께 ‘인공지능(AI) 및 데이터과학 분야 산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AIㆍ빅데이터 기술의 공동 연구와 프로젝트 수행, 우수 학생 대상 인턴십 및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등을 포함한 다양한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특히 코오롱베니트는 서울시립대학교의 AI 연구 시설과 코오롱베니트의 AIㆍ데이터 기술 역량이 결합되면 선진 기술 실증 속도를 앞당기고 향후 사업화로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I 연구개발을 전담하는..

종합 2024.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