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 247

뉴로메카-순천시, 로봇사업 추진 및 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 체결

▲ 사진 왼쪽 2번째 부터 와이닷츠 윤영섭 대표, 박종훈 뉴로메카 대표, 노관규 순천시장, 손웅희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 문전일 로보케어 대표, 신현미 마인드로 대표 협동로봇 전문기업 뉴로메카가 31일 순천시와 ‘로봇 공모사업 공동추진 및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해당 협약은 순천시 주관으로 로보케어, 마인드로, 와이닷츠, 미래융합교육원이 함께 참여한다. 이번 협약은 순천시의 로봇산업 육성과 활성화를 목표로 하며, ▲2024 로봇 공모사업의 차질 없는 수행 ▲신규사업 발굴 및 지원 협력 ▲로봇기술 교류 ▲지역 인재 육성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번 협약에 앞서 뉴로메카는 2024년 6월부터 순천시의 '2024년 대규모 로봇 융합 실증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해당 사..

종합 2024.07.31

MIT CSAIL,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집안 일 학습하는 방법 제안

▲ MIT CSAIL 연구팀이 '리얼투'를 활용해 로봇을 훈련시키고 있다(사진=MIT CSAIL) MIT 컴퓨터과학·인공지능연구소(CSAIL) 연구팀이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로봇에게 여러 가지 집안 일을 가르칠 수 있는 새로운 학습 방법을 제안했다. 기존의 모방학습과 강화학습을 개선한 새로운 접근 방법이란 설명이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성과를 출판전 논문 공개 사이트인 ‘아카이브(arXiv)’에 발표했다. (논문 제목:Reconciling Reality through Simulation: A Real-to-Sim-to-Real Approach for Robust Manipulation) 연구팀에 따르면, 많은 개발자들은 로봇들이 어떤 조건 또는 어떤 장소에서도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美 마이트라, 창고용 AI로봇으로 1077억원 유치

▲테슬라 로봇책임자 출신이 세운 로봇회사 마이트라(Mytra)가 AI로봇 열풍속에 1077억원을 투자받았다. 사진은 지게차를 대신할 이 회사의 창고용 AI기반 자율이동로봇. (사진=마이트라) 테슬라 로봇책임자 출신이 세운 창고자동화 로봇회사 마이트라(Mytra)가 인공지능(AI) 로봇 열풍속에 7800만달러(약 1077억원)를 투자받았다고 피치북이 지난 23일(현지시각) 전했다. 마이트라는 이날 그린오크스가 이끄는 5000만 달러의 시리즈 B 투자라운드를 포함해 3라운드에 걸쳐 총 7800만 달러(약 1077억원)를 투자받으며 무명회사에서 벗어났다. 이 회사는 평가액에 대한 공개를 거부했다. 현재 매출을 내고 있는 이 물류 분야 로봇 사업자는 물리적 산업 투자에 집중하는 벤처캐피털(VC)인 이클립스 벤처..

캐나다 A&K 로보틱스, 밴쿠버공항서 자율이동 팟 ‘크루즈’ 테스트

▲캐나다 A&K 로보틱스의 전동식 자율이동 로봇 팟은 특히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바쁜 공항을 돌아다닐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한다. (사진=A&K 로보틱스) 캐나다 A&K 로보틱스가 밴쿠버공항에서 자율주행 팟 ‘크루즈’를 테스트한다고 더로봇리포트가 지난 26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 회사는 이 시험을 위해 이노베이션 브리티시 컬럼비아(BC)주가 제공한 브리티시 컬럼비아 통합 마켓플레이스(British Columbia’s Integrated Marketplace)와 협력하고 있다. A&K는 다양한 이동성과 안내 요구 사항을 가진 승객들과 공항을 여행할 때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또 다른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이 팟을 설계했다. 회사는 자율 주행 팟 크루즈가 지능형 경로탐색(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사용..

코오롱베니트, 가산동에 ‘AI 솔루션 센터’ 개소

▲ AI 솔루션 센터 개소식(사진=코오롱베니트) 코오롱베니트가 서울 금천구 가산동에 'AI 솔루션 센터'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 AI 솔루션 센터는 기업용 AI 솔루션, 특히 생성형 AI 기반 다양한 솔루션을 구성하고 시험해 볼 수 있는 통합 테스트 센터다. 31일 코오롱베니트는 가산디지털단지 지식산업센터 내 설립한 AI 솔루션 센터에서 개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코오롱베니트는 기존 운영하던 가산 테크센터를 이번 AI 솔루션 센터로 이전하면서 AIㆍ클라우드ㆍ데이터 중심의 테스트 환경을 확장 구축했다. 최근 기업용 AI 수요 확대로 함께 증가하는 AI 솔루션 테스트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다.   ▲ AI 솔루션 센터 전경(사진=코오롱베니트) AI 솔루션 센터는 IBM, 델(DELL),..

인공지능 2024.07.31

中 로봇 비전기업 오르벡, "엔비디아와 협력 중"

중국 로봇 비전 전문 기업 오르벡이 엔비디아와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30일 중국 언론 커촹반르바오에 따르면 오르벡(ORBBEC, 奥比中光)은 투자자 교류 플랫폼을 통해 현재 엔비디아와 로봇 영역에서 심층적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오르벡은 엔비디아와 협력해 개발한 3D 개발 키트 '퍼시(Persee) N1-양안 구조광'을 발표한 바 있다. 여러 종류의 상품을 엔비디아 아이작심(Isaac Sim) 로봇 시뮬레이션 개발 플랫폼에 통합했다. 이 플랫폼의 개발자 및 고객들은 로봇 시뮬레이션 테스트 및 개발 시 오르벡 제품을 사용해 모바일 감지, 장애물 회피 인식, 부피 측량, 체감 상호교류 등 분야에 적용되는 3D비전 솔루션을 신속하게 만들 수 있다. 회사는 엔비디아의 개발자 플랫폼, 특히 로봇..

연제일신병원, 레보아이 로봇수술 100례 달성

미래컴퍼니(대표 김준구)는 부산 연제일신병원이 레보아이 로봇수술 100례를 성공적으로 달성했다고 31일 밝혔다. 병원은 지난해 8월 레보아이 도입 후 첫 로봇수술을 시작한 지 1년 만에 100례를 달성했다. 수술종류로는 자궁근종절제술, 자궁 전 절제술, 난소낭종절제술 등 환자의 수요가 높은 수술 위주로 로봇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가임력 보존과 미용적 측면을 중시하는 여성 환자들 사이에서 로봇수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산부인과 로봇수술 건수가 꾸준히 늘고 있다. 또한 병원 측은 여성 질환 치료에 대한 풍부한 노하우와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로봇수술 건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연제일신병원 정재혁 병원장은 “레보아이는 집도의가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수술 장비 옵션 중 하나다. 지금까..

한국로봇산업협회, 신임 상근부회장에 박철완 서정대 교수 선임

▲ 박철완 신임 한국로봇산업협회 상근부회장 한국로봇산업협회는 30일 제10기 2차 이사회를 개최하고, 협회 신임 상근부회장에 박철완 서정대 교수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협회 상근부회장으로 선임된 박철완 상근부회장은 1971년생으로 현재 서정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며, 휴직 후 8월 1일부터 상근 부회장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과학기술교육분과 전문위원과 윤석열 대선 캠프 상임 에너지 특보를 역임한 박철완 신임 상근 부회장은 서울대학교 공업화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를 했으며 대선 캠프와 대통령직 인수위에서 윤석열 정부의 이차전지, 지능형 모빌리티, 로봇 등의 첨단전략과학기술과 산업 정책 기반을 디자인했다. 현재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에너지 및 산업 전..

종합 2024.07.31

큐렉소, 인공관절 수술로봇 ‘큐비스-조인트’의 일본 인허가 서류 제출

▲ 액티브 인공관절 수술로봇 ‘큐비스-조인트(CUVIS-Joint)’ 의료로봇 전문기업 큐렉소(대표 이재준)는 액티브 인공관절 수술로봇 ‘큐비스-조인트(CUVIS-Joint)’의 일본 인허가를 위한 서류를 파트너사를 통해 후생노동성 산하의 의약품ㆍ의료기기종합기구(PMDA)에 제출하고 접수증을 수령하였다고 31일 밝혔다. 이로써 큐렉소는 글로벌 메이저 인공관절 수술 시장 중 한 국가인 일본 진출을 위한 첫 단추를 끼웠다. 큐렉소는 지난 해 4월 일본 파트너사와 일본내 인공관절 수술로봇 독점 판매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1년 이상 인허가를 위한 공동 업무를 진행해왔다. 인허가 서류 제출 완료 후 ‘큐비스-조인트’의 '국내 제조소 등록 > 제조 판매업 허가 신청 > 품목 허가 및 품질시스템 심사 > 제조 판매 승..

엑소텍, 스카이포드 시스템 쇼룸 '엑소텍 서울 데모센터' 오픈

프랑스 엑소텍 한국 지사인 엑소텍코리아(Exotec Korea Ltd.)가 창고 자동화 솔루션 ‘스카이포드(Skypod) 시스템’의 실물을 전시하는 쇼룸 ‘엑소텍 서울데모센터’를 서울 근교에 오픈했다고 밝혔다. 센터는 파주시 문발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난 23일 개소했다. 데모센터에는 3차원 입체 주행이 가능한 자동 입출고 로봇인 스카이포드와 함께 랙, 스테이션 등이 설치돼 있다. 방문객들은 로봇의 동작과 성능을 직접 관찰할 수 있으며, 고속의 상품 반출/반송, 고밀도 보관의 장점을 확인할 수 있다. 스테이션에서는 스캐너와 터치패널을 통해 실제 피킹 플로우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엑소텍은 “물류업계의 미래를 내다보는 최첨단 기술을 제공하여 고객의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겠다”라며, “이번 기회에 서울데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