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7 15

美 UC샌디에이고, 2대의 로봇 핸드 원격 조작 시스템 개발

美 UC 샌디에이고 연구팀이 2대의 로봇핸드(매니퓰레이터)를 실시간으로, 그리고 직관적으로 원격 조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인 ‘버니-비전프로’(Bunny-VisionPro)를 개발했다고 테크엑스플로어가 16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성과를 출판전 논문 공유 사이트인 ‘아카이브’(arXiv)에 공개했다.(논문 제목:Bunny-VisionPro: Real-Time Bimanual Dexterous Teleoperation for Imitation Learning) 버니-비전프로 시스템은 원격 조작과 시연 데이터(demonstration data) 수집을 가상현실(VR)에서 게임을 하는 것처럼 직관적이고 몰입감 있게 만들어준다. 팔 동작 제어 모듈, 핸드 및 동작 리타겟팅 모듈, 햅..

‘2024 월드로봇 올림피아드 한국대회’, 다음달 10일 개막

사단법인 그린휴먼IT협회 주최, 로봇신문ㆍ경기정보산업협회ㆍ㈜핸즈온테크놀러지 주관, 인천광역시ㆍ한국로봇산업진흥원ㆍ인천테크노파크ㆍ인천광역시교육청ㆍ인천관광공사가 후원하는 '2024 월드 로봇 올림피아드(WRO) 한국대회(회장 남상엽)'가 다음달 10일부터 11일까지 양일간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된다.   ▲올해 대회 미션인 지구 동맹 포스터 올해 WRO 대회 시즌 미션은 '지구 동맹(EARTH ALLIES)'로, 참가 팀은 인간이 자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자연과 자연 현상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로봇이 우리가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조사한다. 올해 대회는 프랜드십 챌린지(10세미만 학생), 로봇 미션(초ㆍ중ㆍ고등부) ..

종합 2024.07.17

시에라베이스, 드론 장착용 디지털 트윈 구현 모듈 ‘시리우스 프로’ 공개

▲ 시에라베이스가 실제 공간의 완벽한 실시간 디지털 트윈을 구현한 ‘시리우스 프로’를 개발했다. 사진은 시에라베이스 관계자가 관람객들에게 시리우스 장착 드론을 소개하는 모습.(사진=시에라베이스) 국내 최초로 회전형 라이다 상용화에 성공한 시에라베이스가 드론으로 실제 공간의 완벽한 실시간 디지털화 구현에 성공했다. 사고가 빈번한 건축 현장 모니터링은 물론 실제 환경 기반의 다양한 시나리오 테스트에 활용할 수 있다. 시에라베이스(대표 김송현)는 1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막한 ‘2024 무인이동체산업엑스포’에서 실시간 컬러 3D맵(디지털 트윈)을 구현하는 모듈 ‘시리우스 프로’를 공개했다. 좌우로 회전하는 라이다를 상하로 회전시켜 실제 공간의 3차원 데이터를 수집해 디지털화한다. 공간 데이터는 200m..

드론 2024.07.17

‘2024 로봇공감 로.그.인 로봇사진 공모전’ 개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ㆍ한국로봇산업협회ㆍ로봇신문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4 로봇공감 로.그.인(로봇 그리고 인간) 로봇사진 공모전’이 열린다. 7월 17일부터 8월 31일까지 공모한다. 총 상금 600만원이 걸린 이번 공모전은 로봇과 함께 하는 우리들의 일상 모습을 통해 로봇에 대한 친밀감을 향상시키고 바람직한 로봇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 되었으며,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단, 1인당 최대 2점만 접수가 가능하다. 공모전 주제는 △일상에서 만난 로봇 관련 사진 작품, △인간-로봇간 친화적인 모습, △인간-로봇의 공존 모습, △그 밖에 로봇을 주제로 한 사진이면 모두 가능하며 합성하지 않은 순수 창작물로 직접 촬영한 사진이어야 한다. 공모 방법은 신청서 및 원본 사..

종합 2024.07.17

'2024 무인이동체산업엑스포', 17일 코엑스에서 개막

▲ 2024 무인이동체산업엑스포 포스터 '2024 무인이동체산업엑스포(UWC, Unmanned World Congress)'가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 행사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무인이동체 시장에 대응하고 부처 간 협력 강화, 국가 연구개발 혁신성과 홍보, 원천기술 이전 및 사업화, 산학연 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해 2018년부터 매년 개최되었다. '무인 이동체가 만드는 새로운 세상'를 주제로 연구자(대학・출연연), 기업, 정부, 일반인들이 함께, 학술회의, 전시, 교류 등을 통해 무인이동체 기술과 산업 동향을 공유하고 미래 무인이동체의 전망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2023년 6월,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2023 국제 로봇 및 자동화 학술대회(IEEE ICRA) 및..

카테고리 없음 2024.07.17

일본 '익시스', 바닥면 균열 검지 로봇 'NETIS'에 등록

일본 로봇 기업 익시스(iXs)는 바닥면 균열 검지 로봇 ‘플로어 닥터’(Floor Doctor)가 국토교통성의 신기술정보제공시시템인 ‘NETIS’(New Technology Information System)에 등록됐다고 17일 밝혔다. NETIS는 국토교통성이 신기술 관련 정보 공유 및 제공을 목적으로 구축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 정부 및 공공 공사 시공자가 등록 기술을 활용하면 공사 성적 평가시 우대를 받을 수 있다. 플로어 닥터는 인공지능을 이용해 콘크리트 바닥면의 균열 여부를 조사한다. 익시스에 따르면, 일본 전역에서 이뤄지고 있는 대규모 물류창고 건설 등 분야에서 시설 인도 전(前) 완성 검사시 콘크리트 바닥면의 균열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나, 기존의 육안 검사 시 품질의 불균형 문제가 있으..

마음AI, 초거대 AI 근로 감독관 지원시스템 구축한다

인공지능 전문 기업 마음 AI는 지난 15일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초거대 AI 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마음 AI는 공공 특화 부문에서 '모든 국민 곁에서 24시간 상담 가능한 AI 노동법 전문가'를 목표로 근로감독관 AI 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근로자들은 임금 체불, 직장 내 괴롭힘 등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모하고 있으며, 사업주들 역시 복잡한 노동법을 이해하고 준수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근로감독관들은 다수의 노동법 위반 신고 사건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NIA(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는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마음 AI와 협력..

인공지능 2024.07.17

중국 상하이서 신장까지...5G 기반 로봇 폐 종양 원격 수술 성공

중국에서 수천 km 떨어진 거리를 극복한 폐 종양 원격 수술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15일 중국 언론 베이징칭녠바오에 따르면 상하이시흉부외과병원에서 지난 13일 오전 5G 기술과 중국산 로봇을 이용해 5000km 떨어진 거리를 극복하고, 신장(新疆)의 카슈가르 지역 환자에 대한 폐 종양 수술을 진행했다. 중국의 유명 로봇 외과 수술 전문가이자 이 병원의 종양과학기술을 이끄는 뤄칭췐(罗清泉) 교수가 원격 집도 제어를 맡았다. 또 병원의 다른 의사들이 카슈가르에서 협력해 프로젝트를 완수했다. 이 수술에는 중국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5G 로봇 기반 폐종양 근치 수술 로봇이 적용됐다. 이번에 원격 수술을 받은 환자는 3년 전 신체검사에서 오른쪽 폐 상부에 종괴가 발견됐으며, 점점 크기가 커졌다. 수술이 이뤄지는..

中 하리빗, 휴머노이드 로봇 '후이퉁7' 시연

중국 베이징(北京) 박람회에서 성인 크기 휴머노이드 로봇 신제품이 공개됐다. 15일 중국 언론 신화차이징에 따르면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열린 '제26회 중국베이징국제과학기술산업박람회'에서 휴머노이드 로봇 '후이퉁7(汇童7)'이 공개됐다. 몸 전체가 검은 색인 지능형 휴머노이드 로봇 후이퉁7은 실제 성인 키에 가까운 모습으로, 걷기ㆍ달리기ㆍ점프 등 동작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다. 베이징 소재 하리빗(HARIBIT, 理工华汇)이 개발한 이 로봇은 전신 20여 자유도를 지원하며, 키 1.65m, 몸무게 55kg이다. 자체 개발한 모터와 관절을 이용해 주변 환경을 인지한다. 7세대 제품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걷기, 달리기, 점프, 넘어지기, 구르기, 오르기 등 여러 동작이 가능한데 높이뛰기는 0.51m, ..

고스트로보틱스 테크놀로지, 미국 GRC에 로봇 부품 공급

▲ Ghost Robotics의 사족 보행 로봇 Vision 60 국내 로봇 및 소프트웨어 개발기업 고스트로보틱스 테크놀로지가 지난달 미국 고스트 로보틱스(Ghost Robotics Corp. 이하 GRC)에 4족 보행 로봇 '비전 60' 핵심 주요부품 판매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급 물량은 1분기 대비 5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3분기 중에도 추가 공급이 예정돼 있다. 현재 고스트로보틱스 테크놀로지는 케이알엠의 최대주주(지분율 21.45%)로, 비전 60 핵심 주요부품을 케이알엠으로부터 공급받고 있다. 케이알엠이 생산한 비전 60 핵심 부품을 고스트로보틱스 테크놀로지에 공급해 GRC에 판매하는 구조이다. GRC가 개발한 비전 60은 배터리 지속시간, 부품 모듈화, 높은 IP 등급, 뛰어난 기동성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