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7 24

中 후이보로보틱스, 태양광 발전소 위한 로봇 공개

중국 로봇 기업 후이보로보틱스가 태양광 발전소를 위한 인공지능(AI)과 로봇 기술을 공개했다. 13일 중국 언론 중궈넝위안왕에 따르면 중국 후이보로보틱스(HUIBO ROBOTICS, 汇博机器人)가 상하이에서 열린 'SNEC PV+ 제7회 2024 국제태양광발전 및 스마트 에너지 전시회'에서 태양광 발전소를 위한 로봇과 AI 결합 지능형 운영 및 유지관리 솔루션을 소개했다. 후이보로보틱스는 태양광 운영 및 유지관리 산업의 고질적 문제 해결을 위해▲통합 지능형 운영 및 유지관리 플랫폼 ▲전방위 발전소 모니터링 시스템 ▲군집형 운영 및 유지관리 로봇 등 제품을 개발했다. 이중 태양광 지능형 청소 로봇은 모션 제어, 방향 감지, 자세 제어, 무선 통신, 빅데이터, 기상 연동, 먼지 경보 시스템 등 기능을 갖췄다..

HD현대삼호, 엔젤로보틱스 웨어러블 로봇 도입 추진

▲ HD현대삼호는 지난 11일 신현대 사장과 엔젤로보틱스 공경철 대표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조선소 맞춤형 웨어러블 장비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HD현대삼호가 현장 작업자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과 피로 완화를 위해 현장 맞춤형 웨어러블 로봇(착용형 로봇) 도입을 추진한다. HD현대삼호는 지난 11일 신현대 사장과 엔젤로보틱스 공경철 대표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조선소 맞춤형 웨어러블 장비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에 따라 엔젤로보틱스는 기존 개발한 산업용 웨어러블 로봇인 엔젤 기어(angel GEAR) 시리즈를 조선소 작업 환경에 맞게 보완, 개발하고 향후 적용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HD현대삼호는 로봇 개발에 ..

中 '저장휴머노이드로봇혁신센터', 신규 투자 유치

▲ 저장휴머노이드로봇혁신센터 출범식 중국 저장성에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가 추진됐다. 13일 중국 언론 이오우왕에 따르면 닝보산업인터넷연구원(宁波工业互联网研究院), 닝보하이수산업투자(宁波海曙产投), 닝보금융개발투자(宁波金融开发投资), 닝보융수이차오중저우투자파트너기업(宁波甬水桥众舟投资合伙企业)이 공동으로 저장휴머노이드로봇혁신센터유한회사(浙江人形机器人创新中心有限公司)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진행했다. 앞의 세 회사가 총 1억1000만 위안(약 207억 9550만 원)을 출자했으며, 관계사인 닝보융수이차오중저우투자파트너기업은 2500만 위안(약 47억 2600만 원)을 출자했다. 이번 투자는 지난 11일 이뤄졌다. 이번 투자로 저장휴머노이드로봇혁신센터유한회사의 자본금은 880만 위안(약 16억..

美 창 로보틱스, AMR업체 브라이트픽과 제휴

▲미국 플로리다의 창 로보틱스는 주문품을 선별하고 통합하는 오토픽커 로봇과 협력한다. (사진=브라이트픽) 엔지니어링 서비스 및 자재 취급 장비를 제공하는 미국 플로리다의 창 로보틱스가 오하이오주의 자율이동로봇(AMR)업체인 브라이트픽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오토메이티드 웨어하우스가 보도했다. 브라이트픽은 주문품처리(풀필먼트)를 위한 창고 자동화 시스템을 공급한다. 두 회사는 이 협력을 통해 제조업체들과 서비스 제공사들의 운영을 간소화하기 위한 일련의 기술들을 생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일련의 기술들은 또한 사용자들이 브라이트픽의 ‘오토픽커’ 자율이동로봇(AMR)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브라이트픽에 따르면 오토픽커는 창고 통로에서 주문품을 직접 고르고 통합할 수 있다. ..

전세계 내년까지 자율 리프트 트럭 출하량 2배로

▲폭스봇으로 불리는 폭스 로보틱스의 자율 리프트 트럭은 표준형 3륜 평형 전동 지게차다. 이 회사는 안전 인증을 받은 상용 센서와 자체 펌웨어를 사용해 정확한 내비게이션 및 팔레트 픽킹 기능을 갖추고 있다. (사진=폭스 로보틱스) 올해부터 내년까지 자율 주행 리프트 트럭의 출하량이 2배가 될 것이라고 오토메이티드 웨어하우스가 ABI리서치를 인용해 보도했다. 산업용 리프트 트럭은 창고 건물에서 수평 또는 수직으로 재고와 자재를 운반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다. 성공적 창고의 핵심 요소인 자율주행 리프트 트럭은 유연성과 안전성, 창고관리시스템(WMS)과의 통합성은 물론 높은 생산성을 제공하고 비용을 절감시켜 준다. 또한 창고 운영자들의 사업이 성장함에 따라 미래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최근 몇 년 동..

아이엘사이언스, '에스오에스랩' 라이다 소형화 광학렌즈 개발 협업

스마트 광학솔루션 전문기업 아이엘사이언스가 차세대 라이다(LiDAR) 신소재 옵틱렌즈를 개발하기 위해 다자간 업무협약식을 에스오에스랩, 퍼스트옵틱스와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아이엘사이언스는 기존 렌즈보다 투과성이 높으며, 사이즈와 무게를 줄인 렌즈 및 램프 제작을 맡게 된다. 또한 에스오에스랩은 라이다의 제작 및 판매를, 퍼스트옵틱스는 광학설계를 담당하게 된다. 라이다(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는 레이저를 이용해 거리를 측정하거나 장애물을 감지하는 센서다. 이미지를 인식하는 카메라와 달리 사물간 거리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동차 자율주행 분야뿐만 아니라 로봇, 산업 안전 및 보안 관제, 국방 및 우주항공 등의 분야에서 중요한 기술로 주목 받고 ..

TYM-SK C&C, 로봇 중심 디지털 농업 사업화 협력

▲ TYM-TYMICT, SK C&C와 생성형 AI 기반 디지털 농업 추진 업무협약(MOU) 체결 농기계 전문 기업 TYM(대표 김희용, 김도훈)은 TYMICT, SK C&C와 ‘생성형 AI 기반 자율농작업 농기계 중심의 디지털 농업 사업화’를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업 무협약식은 TYM 김도훈 대표, TYMICT 김소원 대표, SK C&C 박준 DX부문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SK u-타워에서 진행됐다. 3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농기계 상태 데이터 학습과 추론을 통한 상태 예측 및 모니터링 서비스 ▲농기계 내 센서 데이터 퓨저닝 및 자율농작업 지능화 ▲자율농작업 과수형 등 로보틱스 및 디지털 농업 플랫폼 사업화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플리토, LG전자 글로벌 서비스 직원 교육을 위한 AI 통번역 솔루션 제공

인공지능(AI) 언어 데이터 전문 기업 플리토(대표 이정수)는 17일, LG전자 글로벌 직원 대상 서비스 교육에 AI 기반 통번역 솔루션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플리토는 LG전자 고객가치혁신부문/서비스역량개발실이 진행하는 글로벌 한국 초청 집합 교육 현장에서 실시간 AI 통번역 솔루션 ‘라이브 트랜스레이션(Live Translation)’을 제공하고 있다. 이 교육에는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는 30여개국의 글로벌 서비스 직원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플리토의 AI 통번역 솔루션을 통해 LG전자 수리명장들의 한국어 강의가 여러 언어로 실시간 번역되어 제공되고 있다. 교육에 참여한 직원들은 교육 현장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을 통해 한국어로 전달되는 교육 내용을 영어,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로 실시간 제공받았다. ..

인공지능 2024.06.17

신일, 올인원 물걸레 로봇청소기 ‘로보웨디’ 출시

종합가전기업 신일전자는 올인원 물걸레 로봇청소기 ‘로보웨디(Robo Weady)’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로보웨디는 물걸레 자동 세척 및 열풍 건조 시스템을 탑재해 세균 번식과 냄새를 방지하며, 탈착이 가능한 물걸레는 180RPM의 회전 속도와 10N의 강한 압력으로 바닥의 이물질과 얼룩을 깔끔하게 청소한다. 6,000mAh의 대용량 배터리로 최대 4시간 연속 청소가 가능해 외출 시에도 방전 걱정이 없고, 2L 대용량 먼지 봉투와 자동 먼지 비움 시스템으로 위생적이고 편리하다. 신일은 모든 연령대의 사용자가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직접 개발한 전용 앱을 통해 구역 청소 설정 및 예약, 다양한 청소 모드 등을 언제 어디서든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으며, 버튼 하나로 손쉽게 제어할 ..

위로보틱스, 서울 아차산에서 웨어러블 로봇 윔(WIM)과 함께하는 하이킹데이 개최

웨어러블 로봇 스타트업 위로보틱스(WIRobotics, 공동대표 이연백, 김용재)가 지난 14일 서울 아차산에서 ‘웨어러블 로봇 하이킹데이‘를 개최했다. 아웃도어 시즌을 맞아 등산 활동에 도움이 되는 웨어러블 로봇의 효과를 확인하고, 1인 1로봇 시대 전국민 윔(WIM) 체험 기회를 확대한다는 의지다. 지난 4월 공개된 윔 B2C 제품은 1.6kg의 초경량 무게와 휴대가 용이한 컴팩트한 크기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보행 보조 능력을 제공하는 위로보틱스의 웨어러블 로봇이다. 위로보틱스는 사전에 신청을 받은 20대부터 30대까지 15명을 선정한 뒤 서울 아차산 인근 행사장으로 초청했다. 행사는 위로보틱스 보행운동센터 트레이너의 인솔하에 사용자들이 윔을 착용하고 약 2시간 30분 거리의 아차산 – 용마산 코스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