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0 8

中 여우이봇, "웨이퍼 운반 로봇, 반도체 공장 자동화 해결책"

중국 여우이봇(YOUIBOT, 优艾智合机器人)은 웨이퍼 운반 로봇이 반도체 자동화 공장을 위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여우이봇은 중국 시안(西安)에 본사를 둔 로봇 기업으로, 교육, 과학연구, 유통,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 쓰이는 자율 이동 로봇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다. 여우이봇에 따르면, 반도체 제조에 쓰이는 자동소재핸들링시스템(AMHSㆍAutomatic Material Handling System) 모델이 변화하면서 기존의 OHT 설비 방식의 어려움이 커지고 비용이 많이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12인치 이상 웨이퍼 제조 공장을 중심으로 자율적 이동과 작동 능력을 갖춘 웨이퍼 운반 로봇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로봇이 높은 유연성과 효율성을 기반으로 반도체 공장의 물류..

중국과기대, '휴머노이드 로봇 연구원' 출범

중국과학기술대학이 휴머노이드 로봇 연구개발을 위한 조직을 설립하고 인재를 육성키로 했다. 18일 중국 언론 IT즈자에 따르면 중국과학기술대학(中国科学技术大学, 이하 중국과기대)의 휴머노이드 로봇 연구원이 공개됐다. 중국과기대는 안후이(安徽)성 허페이(合肥)시에 위치한 중국과학원 직속 첨단 과학 및 기술 분야 대학이다.이번 연구소 출범 사실은 중국과기대가 개최한 인공지능 및 휴머노이드 로봇 프론티어 포럼에서 처음 공개됐다. 이날 포럼에서 중국과기대는 인공지능 및 데이터 과학 단과대와 휴머노이드 로봇 연구원을 공개하면서 중국과학원 딩한(丁汉)원사가 휴머노이드 로봇 연구원 과학기술위원회 주임으로 임명됐다고 전했다. 중국과기대는 '장삼각휴머노이드로봇연맹'의 설립도 발표했다. 중국과기대 휴머노이드 로봇 연구원은 ..

종합 2024.06.20

현대자동차그룹, 성수동 오피스 건물서 로봇 서비스 개시

▲ 달이 딜리버리(사진=현대차 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로보틱스 기술이 대거 적용된 로봇 친화형 빌딩을 서울 성수동에서 선보였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0일 현대자동차ㆍ기아의 배달 로봇, ‘DAL-e Delivery(이하 달이 딜리버리)’와 현대위아의 ‘주차 로봇’ 등 로봇을 활용한 서비스를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팩토리얼 성수’ 빌딩에서 시작했다고 밝혔다. 팩토리얼 성수는 서울 성수동에 들어선 이지스 자산운용의 로봇 친화형 빌딩으로, 여기에 입주해 근무하는 고객은 달이 딜리버리가 제공하는 음료 배달 서비스와 주차 로봇이 제공하는 자동 주차 및 출차 서비스, 안면인식 기술 등 현대자동차그룹의 최첨단 로보틱스 기술이 집약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우선 고객이 모바일 앱을 통해 음료를 주문하면 달이 딜리버리..

KAIST 노용만 교수팀, 공개형 멀티모달 대형 언어모델 개발

KAIST 연구진이 오픈AI의 GPT-4V와 구글의 제미나이-프로(Gemini-Pro)를 뛰어넘는 멀티모달 대형언어모델을 개발했다. KAIST는 전기및전자공학부 노용만 교수 연구팀이 오픈AI(OpenAI)의 GPT-4V 등 기업에서 비공개하고 있는 상업 모델인 초대형 언어모델의 시각 성능을 뛰어넘는 공개형 멀티모달 대형 언어모델을 개발해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노용만 교수 연구팀은 단순히 모델의 크기를 키우거나 고품질의 시각적 지시 조정 데이터셋을 만들지 않고 멀티모달 대형언어모델의 시각 성능을 획기적으로 높인 콜라보(CoLLaVO), 모아이(MoAI) 2가지 기술을 연속적으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이 개발한 첫번째 기술인 ‘콜라보(CoLLaVO)’는 현존하는 공개형 멀티모달 대형언어모델이 비공개..

인공지능 2024.06.20

獨 ARX 로보틱스, 모듈식 무인지상차량으로 133억원 유치

▲뮌헨에 본사를 둔 ARX 로보틱스가 최근 900만 유로(약 133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미래 전쟁 대비할 유럽 군용 로봇 개발 자금으로 투입된다. (사진=ARX 로보틱스) 독일 ARX 로보틱스가 900만 유로(약 133억원) 규모의 종잣돈투자 행사(시드 펀딩 라운드)를 성공적으로 마감했다고 EU스타트업스가 보도했다. ARX는 국방 및 상업적 적용 분야에 대량 배치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로봇 시스템 제조 업체다. 이번 투자는 지금까지 유럽 국방 기술 회사에 대해 이뤄진 가장 큰 규모의 시드 펀딩 라운드다. 새로운 자금은 이 회사의 유럽 내 팀을 확장하고 생산 능력을 확장하는 데 사용된다. ARX는 이번 투자라운드를 통해 프로젝트 A 벤처스와 디스커버리 벤처스의 지원을 받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스웨덴 아포테아, 새 물류공장에 美 라이트핸드 로보틱스의 ‘라이트픽’ 배치

▲스웨덴 최대 온라인약국인 아포테아가 주문품 처리를 위해 미국 라이트핸드 로보틱스의 라이트픽을 배치했다. (사진=라이트핸드 로보틱스) 스웨덴 최대 온라인 약국체인인 아포테아가 증가하는 온라인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스웨덴 바르베르그에 새로운 물류 센터 주문품처리(풀필먼트)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위해 미국 라이트핸드 로보틱스 및 독일 SSI 섀퍼 그룹과 전략적 계약을 확장했다고 오토메이티드웨어하우스가 보도했다. 파 스바르드손 아포테아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바르베르그에 있는 우리의 창고를 위해 라이트 핸드 로보틱스 기술로 독특하고 맞춤형인 해결책을 발견하게 돼 기쁘다. 우리는 몇 년 동안 라이트핸드 로보틱스와 함께 일해 왔고 자동화를 위한 우리의 계획은 효율성을 상당히 높였다. 이것은 확장을 계속하고..

미래컴퍼니, 분당제생병원과 수술 로봇 '레보아이' 공급 계약

미래컴퍼니(대표 김준구)는 최근 성남시 분당에 위치한 종합병원인 분당제생병원에 수술로봇 레보아이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지난 18일 레보아이 도입 및 상호협력을 위한 MOU 진행하고 술기 개발, 교육·훈련,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강화를 논의했다. 분당제생병원은 520여 병상의 종합병원으로 ‘급성기뇌졸중, 폐암, 대장암, 유방암, 폐렴, 만성폐쇄성폐질환, 혈액투석, 수술의예방적항생제, 마취 적정성 평가’ 등 의료 질 평가에서 1등급을 받은 바 있다. 또한 러시아, 몽골, 중앙아시아 등 해외 환자 유치가 활발한 병원으로, 전세계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한국의 선진 의료기술을 적극 전파해왔다. 이번 레보아이 도입으로 분당제생병원은 로봇수술을 제공하게 되었으며, 이로써 환자들은 적..

큐렉소, 인공관절 수술로봇 ‘큐비스-조인트’ 수출 다변화

▲ 큐비소 조인트(사진=큐렉소) 의료로봇 전문기업 큐렉소(대표 이재준)는 인공관절 수술로봇 ‘큐비스-조인트’의 해외 수출 국가가 인도 중심에서 러시아,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및 말레이시아 등 다양한 국가로 확대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미 지난 5월에 러시아와 파키스탄으로 ‘큐비스-조인트’를 수출 완료하였으며 6월엔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로부터 PO 수령 완료 및 수출 준비 중이다. 이번 4개국에 수출되는 ‘큐비스-조인트’는 해당 국가의 의료기기 기업을 통해 병원에 설치될 예정이다. 인공관절 수술로봇 ‘큐비스-조인트’는 과거 현대중공업 의료로봇 사업부에서 개발을 시작하여 2017년 큐렉소로 인수되었으며 2020년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MFDS)로부터 인허가 획득 후 인도 메릴 헬스케어와의 장기 공급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