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10 20

미래형 ‘공기배터리’ 성능 높일 고효율 ‘첨가제’ 개발

공기를 전극으로 쓰는 ‘리튬공기배터리’는 현재 주로 사용하는 ‘리튬이온배터리’에 비해 충전 용량을 최대 5배 이상 높일 수 있어 ‘미래형 배터리’로 불린다. 특히 휴머노이드(인간형) 로봇, 산업 및 서비스용 운반 로봇,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등 다양한 로봇 기술 분야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런 리튬공기배터리의 수명과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는 첨가제를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리튬공기배터리의 고질적 효율저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한 신기술이어서 향후 상용화 과정을 크게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곽원진 울산과학기술원(UNIST) 교수팀은 서성은 아주대 화학과 교수팀, 슈밍첸(Shuming Chen) 미국 오벌린대 교수팀과 공동으로 리튬공기배터리용 ‘산화환원 매개체(redox mediator)..

식약처, 조리로봇 안전관리 인증 적극 지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조리로봇 등 자동화 식품용 기기를 도입한 단체급식기업 삼성웰스토리를 방문해 음식을 자동으로 조리ㆍ제공하는 현장을 살펴보고, 식품용 기기의 안전관리 인증제도 활성화를 위한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방문은 최근 집단급식소 등을 중심으로 자동화 식품용 기기 활용이 확대됨에 따라 현장에서 활용 중인 조리로봇의 위생 관리 실태 등을 확인하고, ‘식품용 기기 안전관리 인증제도’ 시범사업(붙임 2)의 활성화를 위한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식약처는 ‘규제혁신 3.0’의 일환으로 지난해 11월부터 자동화 식품용 기기의 안전관리 강화와 조리로봇 산업의 세계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식품용 기기 안전관리 인증 기준’을 마련하고 현재까지 조리로봇용 그리퍼 바(Gripper Bar..

정책 2025.02.10

UC 버클리, 강화학습으로 '젠가 채찍질' 동작 성공

▲ 로봇이 젠가 채찍질, 달걀 후라이 뒤집기, 자동차 대시보드 조립, 타이밍 벨트 조립 등에 도전하고 있다. UC 버클리 연구팀이 로봇에게 젠가 채찍질, 마더보드 조립, 이케아 가구 조립, 자동차 대시보드 조립 등 복잡한 작업을 빠르고 정확하게 학습시킬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UC 버클리 ‘로보틱 AI 앤 러닝랩(RAILㆍRobotic AI and Learning Lab)' 연구팀은 이번에 39개의 나무 블록으로 쌓아올린 ‘젠가(Jenga)’ 타워를 쓰러뜨리지 않고, 채찍을 이용해 특정한 나무 블록만 빼내는 동작을 학습시켰다. 채찍을 이용해 이 같은 동작을 실행하는 것은 난이도가 매우 높다. 그동안 남다른 손재주와 반사 신경을 갖고 있다고 자부하는 많은 사람들이 ‘젠가 채찍질(Jen..

인공지능 2025.02.10

대동로보틱스 대표에 여준구 전 로봇융합연구원장

▲ 여준구 대동로보틱스 신임 대표이사.(사진=대동로보틱스) 대동그룹의 인공지능(AI) 기반 지능형 로봇 기업 ‘대동로보틱스’의 신임 대표이사로 여준구 전 로봇융합연구원장이 취임했다. 대동로보틱스는 여준구 신임 대표 체제를 지난주 출범했다고 10일 밝혔다. 대동로보틱스 측은 여 신임 대표 영입 이유에 대해 ‘로봇분야 글로벌리더, 세계적인 석학으로 AI로봇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준구 신임 대표는 서울대 기계설계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레곤 주립대에서 로봇공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하와이 주립대 기계공학과·정보전산학과 교수를 지냈으며, 미국 작업용 자율수중로봇 연구개발 분야 연구소 ‘Autonomous Systems Lab(자율시스템 실험실)’ 초대 소장을 지냈다. 미국..

종합 2025.02.10

캐나다 워털루대 연구팀, 빛에 반응하는 마이크로 유영 로봇 개발

▲ 로봇의 추진 메카니즘 캐나다 워털루대 연구팀이 물 표면을 미끌어지면서 이동하는 곤충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빛에 반응하면서 움직이는 마이크로 유영 로봇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성과를 학술 전문지인 ‘어드밴스드 펑셔날 머티리얼스’에 발표했다.(논문 제목:Self‐Propelled Morphing Matter for Small‐Scale Swimming Soft Robots) 워털루대 ‘SMART-랩’ 연구소장인 하메드 샤사반(Hamed Shahsavan) 교수는 “우리는 빛이나 자기장 등 외부 신호에 반응하면서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스마트 유영 로봇을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소금쟁이과(Gerridae) 곤충의 이동 전략에서 영감을 받아 몸에서 화학물질을 방출하면서 물위를 활공..

中 임바디드인텔리전스 스타트업 '비타다이나믹스', 시드 자금 1억 위안 유치

▲비타다이나믹스 공동 창업자 중국 임바디드인텔리전스 스타트업 비타다이나믹스(VitaDynamics, 维他动力)가 약 1억 위안(약 198억 9900만 원)의 시드 자금을 유치했다. 이번 투자 라운드는 호라이즌로보틱스(Horizon Robotics, 地平线)와 힐하우스(Hillhoouse, 高瓴资本)가 주도하고, 비전캐피탈(Vision Capital, 元璟资本), 브레이브AMC(BRAVE AMC, 柏睿资本), 바이두벤처(Baidu venture, 百度风投), 추신캐피탈(Chuxin Capital, 初心资本)이 참여했다. 투자받은 자금은 핵심 인력 팀빌딩과 상품 개발에 쓰일 예정이다. 지난해 말 베이징에서 설립된 비타다이나믹스의 목표는 올해중 로봇 상품과 관련 기술을 발표하는 것이다.창업자인 위이난(余轶南)..

로봇카 2025.02.10

中 로봇기업 숫자 45만 개 돌파...동부 지역에 집중돼 있어

중국 로봇기업 숫자가 45만 개를 넘었다. 중국 동부에 로봇 기업이 상당 부분 집중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중국 언론 런민왕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이 발표한 시장감독관리빅데이터센터 데이터 통계를 인용해 2024년 12월 말 현재 중국의 지능형 로봇 기업체 수가 45만1700개라고 보도했다. 이들 기업의 자본금 총액은 6조4445억5700만 위안(약 1282조 6601억 원)이다. 2020년 말 대비 206.73%, 2023년 말 대비 19.39% 증가해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지능형 로봇 기업은 주로 '과학 연구 및 기술 서비스업'에 집중돼있다. '정보 전송 및 소프트웨어와 정보 기술 서비스업', '물류, 유통업' 등 세 산업의 기업체 수가 전체 기업의 80% 가까이를 차지했다. 지역적..

종합 2025.02.10

美 크루즈, 직원 절반 1000명 해고

▲GM 지원을 받는 자율주행차 업체인 크루즈는 가장 성공적일 때는 3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운영했고, 지난해에는 추가로 12개 도시로 확장할 계획이었다. (사진=크루즈) 미국 자율주행차업체 크루즈가 더 많은 직원을 해고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직원의 거의 절반인 1000명 이상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지난 5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최근의 해고는 크루즈 직원들에게는 놀라운 일이 아니다. 크루즈 모회사인 제너럴 모터스(GM)는 지난해 12월 이 스타트업의 로보택시 배치에 더 이상 자금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신 GM은 크루즈와 GM 기술 팀을 통합해 GM의 핸즈프리 운전자 지원 시스템인 ‘슈퍼 크루즈’에 집중하고 있다. 이 자동차 제조업체는 로보택시 대신 개인 자율 주행차에 베팅하..

로봇카 2025.02.10

마음AI-링크원, 미국시장 진출 위한 MOU 체결

▲ 로봇 제어 인공지능(AI) 기업 ‘마음AI’가 미국 대상 물류 전문기업 ‘링크원’과 업무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채결했다. 사진은 유태준 마음 AI 대표(오른쪽)와 링크원 오세진 대표(왼쪽)의 모습.(사진=마음AI) 로봇기술이 크게 주목받으면서 제어 플랫폼 인공지능(AI)인 ‘물리 AI(Physical AI)’에 대한 관심 역시 고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물리 AI 전문기업 ‘마음AI’가 미국 내 물류 및 전시 전문 기업 ‘링크원(LinkONE)’과 상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글로벌 시장 확대 본격화에 나섰다고 10일 밝혔다. 마음AI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미국 장애인법(ADA, Americans with Disabilities Act)’을 준수하는 AI 솔루션을 선보일..

인공지능 2025.02.10

英 마스터무버, '프로맷 2025'에서 20톤 견인 AGV 시연

▲영국 마스터무버의 TOW300 AGV(사진)가 다음달 17일 시카고에서 개막되는 프로맷 2025에서 현장 시연을 한다. (사진=마스터무버) 영국 자재 취급 자동화 공급업체 마스터무버가 다음달 미국에서 열리는 '프로맷 2025'에서 전기식 TOW300 터거 무인운반로봇(AGV)을 시연한다고 로보틱스247이 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올해 프로맷은 다음달 17일부터 20일까지 나흘간 시카고 맥코믹 플레이스에서 열린다. 마스터무버는 블루보틱스와 협력해 자사 부스(N6951) 현장에서 TOW300 AGV 시연을 한다. 이 고용량 중장비 전기 터거(견인차)에는 제휴사인 블루보틱스의 고급 내비게이션(경로탐색) 기술이 통합됐다. 현장 시연에서는 터거 AGV를 이용한 자동화가 산업 안전, 효율성, 그리고 이에따른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