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17 21

포티투닷-신세계프라퍼티, 자율주행 모빌리티 및 물류 서비스 MOU 체결

▲ (왼쪽부터) 신세계그룹 임영록 사장, 포티투닷 송창현 대표(사진=포티투닷) 포티투닷(대표 송창현)은 신세계프라퍼티와 화성 스타베이 시티 내 자율주행 모빌리티 및 물류 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서울 강남구 신세계프라퍼티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포티투닷 송창현 대표, 신세계그룹 임영록 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화성 스타베이 시티에 구현할 스마트시티 솔루션과 관련 서비스를 실증하고,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하는 차별화된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해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이번 MOU는 스마트시티에 걸맞은 미래형 모빌리티 환경을 조성하려는 신세계프라퍼티와 스마트시티 서비스의 시작부터 끝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도시교통 OS(U..

종합 2025.02.17

한국로봇산업진흥원, 가정용 청소 로봇 및 서비스 로봇 성능 IEC 국제 표준화 회의 개최

▲ IEC 가정용 청소 로봇 및 서비스 로봇 국제 표준화 회의 개최 사진(사진=한국로봇산업진흥원) 한국로봇산업진흥원(원장 강철호)은 이달 17일부터 21일까지 가정용 청소로봇 및 가정용 서비스로봇 국제표준화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각 대륙별 순회 개최 원칙(유럽→북미→아시아)에 따라 한국에서 개최되는 것으로,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하며 국내 시험기관 및 LG전자, 삼성전자, 에브리봇 등 관련기업의 후원으로 국내·외 전문가 30여명이 참여한다. 경희대 임성수 교수가 의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가정용 청소로봇 국제표준화회의(JWG5)에서는 건식 가정용 청소 로봇 표준(IEC 62855-7) 개정과 물걸레 청소로봇 표준(IEC 62885-11) 제정 작업이 진행된다. 건식 가정용..

정책 2025.02.17

오는 4월 中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 '총출동'

오는 4월 중국 상하이(上海)에서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컨퍼런스와 전시회가 열린다. 17일 중국로봇망에 따르면, '중국 휴머노이드로봇생태컨퍼런스(CHREC, China Humanoid Robot Ecology Conference, 中国人形机器人生态大会)'가 오는 4월 25~26일 상하이자동차전시센터(上海汽车会展中心)에서 열린다. '지능형 로봇 및 미래 기술 전시회(iRFTE, Intelligent Robot and Future Technology Exhibition)'도 동시 개최된다. 이번 컨퍼런스는 세미나, 전시회, 경연 대회, 과학 교육, 교류 및 상호작용, 협력 및 협상이 함께 이뤄지는 플랫폼 역할을 한다. 휴머노이드 로봇과 미래 기술 기업이 최신 연구 결과와 첨단 응..

"우리나라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 경쟁력 제고 시급하다"

▲휴머노이드 로봇 100대 기업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가 휴머노이드 로봇에 관한 종합 보고서인 ‘휴머노이드 100’(The Humanoid 100:Mapping the Humanoid Robot Value Chain)‘을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서 모건스탠리는 휴머노이드 로봇 벨류 체인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을 크게 △'브레인‘(소프트웨어, 반도체) △’바디‘(엑추에이터, 카메라, 라이다, 토크센서, 감속기 등 부품) △'인터그레이터‘(휴머노이드 완성품)로 분류해 100대 기업을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들은 주식 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아직 상장되지 않은 스타트업들은 제외됐다. 따라서 향후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 전체를 조망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선정된 기업은 브레인 부문(22개..

토종 수술로봇 레보아이, 베트남서 ‘의료기기 인허가’ 획득

▲ 미래컴퍼니이 개발한 한국형 수술로봇 ‘레보아이’ 시스템(사진=미래컴퍼니) 한국형 수술로봇 ‘레보아이(Revo-i)’가 베트남 보건부(Ministry of Health)로부터 의료기기 인증을 획득했다. 레보아이 개발사 미래컴퍼니는 17일 “이번 인증 획득으로 레보아이의 베트남 시장 진출 발판을 마련했다”면서 “동남아시아 로봇수술 시장 확대에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라고 전했다. 레보아이는 대표적 수술로봇 ‘다빈치’ 처럼 사람의 몸에 구멍을 내고, 그 사이로 다양한 수술을 할 수 있는 ‘내시경 수술로봇’이다. 다빈치가 큰 성공을 거두며 세계적으로 유사한 제품군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많았지만 실제 성공사례는 그리 많지 않다. 레보아이 이외엔 영국 CMR 서지컬(CMR Surgical)에서 개발한 베르시우스(..

中 항저우 초중고, 개학 맞아 4족 보행 로봇 '학생 맞이'

로봇 등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진작하기 위해 중국의 학교에서 개학에 맞춰 4족 보행 로봇 공연 행사를 펼쳤다. 13일 중국 언론 중신왕에 따르면 중국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 지역 초·중등학교 봄학기 개학을 맞아 등교하는 학생들을 로봇이 환영하는 이색 장면이 연출됐다. 2025년 봄 학기 개학을 한 항저우 장난(江南)실험학교(实验学校) 학생 환영 행사에 로봇과 4족 보행이 등장했다. 최신 기술과 전통을 결합한 개학 행사에서 로봇이 주인공 역할을 했다. 이날 장난실험학교 정문에선 사자 가면을 쓴 6마리의 4족 보행 로봇이 사자춤을 추었으며, 70여명의 학생들이 전통 음악을 연주했다. 로봇은 정확하게 움직이면서 빠른 리듬에 맞춰 걷거나 몸을 유연하게 비틀었다. 음악 밴드가 연주하는 음악과 어우..

종합 2025.02.17

스위스 사에키, 디지털 통합 생산시스템 종잣돈 97억원 유치

▲스위스 자율공장 전문 기업 사에키의 팀. (사진=사에키) 글로벌 공급망은 점점 더 큰 압박을 받고 있으며 제조 비용은 계속 상승하고 있다. 항공우주, 자동차, 건설과 같은 산업은 분산된 공급망과 노동 집약적 프로세스로 인해 대형 구성품에 대한 긴 리드 타임과 높은 비용에 직면해 있다. 디지털 제조 방식으로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려는 스위스 제조 자동화 기업인 사에키(SAEKI)가 종잣돈 투자행사에서 670만 달러(약 97억원)의 자금을 조달했다고 엔지니어링닷컴이 보도했다. 투자행사는 라이트버드(Lightbird)가 주도했으며 파운더풀, 2100 VC, 다노바트 및 여러 유명 기업 엔젤이 참여했다. 사에키는 통합 생산 시스템에서 대규모 적층 제조와 정밀 컴퓨터수치제어(CNC) 가공을 결합함으로써 수동 프로..

종합 2025.02.17

美 플로리다 애틀란틱대, 북극 해빙 장기 무인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미국 플로리다 애틀랜틱대학교(FAU) 연구팀 무인시스템 설계는 자율수중운행체(AUV)와 무인항공기(UAS)를 위한 도킹 및 충전 스테이션 역할을 하는 최소 수선면 쌍동선(SWATH)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이 선박은 태양광 및 터빈 에너지를 사용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가능케 한다. (사진=FAU) 미국 플로리다 애틀란틱 대학교(FAU)가 북극 얼음이 녹는 것(解氷)을 추적하는 자율시스템 개발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지난 1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FAU 공학 및 컴퓨터 과학부 연구원들은 북극 얼음을 관찰하는 대안인 자율적 방법을 제안했다. 연구원들은 이 방법이 해양 운행체의 자율성을 개선하고, 해상 임무를 지원하고, 북극해양의 해빙(解氷)이 해양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

대동, 농업용 운반로봇 공식 출시…로봇 시장 진입 본격화

▲ 대동(공동대표 김준식, 원유현)은 ‘2025 국내 대리점 총회’를 개최하고 이 자리에서 농업용 운반로봇 'RT100' 출시를 공식 선언했다(사진=대동) 대동(공동 대표 김준식, 원유현)은 ‘2025 국내 대리점 총회’를 개최하고 이 자리에서 농업용 운반로봇 'RT100' 출시를 공식 선언했다고 17일 밝혔다. 국내 농업용 운반차 시장은 연간 6000대 규모이며 특히 자율이동로봇 수요는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대동은 향후 5년간 시장이 연평균 27.5% 이상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자율주행 운반로봇을 개발했다. 이 제품은 농촌 고령화 및 노동력 부족 문제에 대안을 제시하고, 기후 변화와 인구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생산성 향상을 꾀할 수 있는 새로운 농업 환경을 제공할 전망이다. 운반로봇 'RT100'은..

로엔서지컬, 영남대병원에 신장결석 수술로봇 '자메닉스' 공급

▲ 신장결석 수술로봇 자메닉스를 도입한 영남대병원에서 의료진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로엔서지컬) 수술로봇 플랫폼 기업 로엔서지컬(대표 권동수)은 자사가 개발한 세계 최초 AI기반 신장결석 수술로봇 자메닉스을 영남대학교병원에 공급했다고 17일 밝혔다. 영남대병원 비뇨의학과는 전국에서 신장결석 제거 수술을 많이 하는 병원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영남대병원의 자메닉스 공식 도입은 삼성서울병원에 이어 국내 상급병원 중 네번째다. 영남대병원 비뇨의학과 최재영 교수는 “우리 병원은 많은 신장결석 제거수술 경험과 의료역량을 바탕으로 신장결석 분야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 자메닉스의 도입을 통해 통증과 상처 걱정 없이 보다 안전한 수술을 많은 환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