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1 19

프랑스-독일 연구팀, 전기 소비 25% 줄이는 '그린봇AI' 프로젝트 추진

프랑스와 독일 공동 연구팀이 로봇을 더 유연하게 만들고, 전기 소비를 최대 25%까지 줄일 수 있는 ‘그린봇AI’(GreenBotAI)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테크엑스플로어가 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대량 생산 대신 다품종 소량 생산이 활성화되고, 생산라인은 복잡해지고 있으며, 경쟁은 심화되고, 공급망은 불안정해지고 있다. 이 같은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위해 프랑스와 독일 연구팀이 그린봇AI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 목표는 ▲팬데믹 시대에도 생산 연속성을 보장하고 ▲생산 자동화 분야에서 유럽의 독립성을 강화하며 ▲ 유럽 공장에서 로봇 애플리케이션의 에너지 소비를 크게 줄이는 것이다. 그린봇AI 프로젝트는 프라운호퍼(Fraunhofer) IWU가 주..

건솔루션-한양대 ERICA, 지능형 로봇 맞춤 인재양성 업무 협약 체결

▲ 박태준 한양대 ERICA 지능형로봇사업단장(왼쪽), 김삼성 건솔루션 대표가 11일 경기테크노파크에서 매치업(Match業) 지능형로봇 산업맞춤 인재양성 업무 협약식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양대) 건솔루션(대표 김삼성)은 11일 경기테크노파크 로봇실습실에서 한양대 ERICA와 '매치업(Match業)' 지능형로봇 산업맞춤 인재양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2024년 산업맞춤 단기직무능력과정 매치업 사업'(이하 매치업 사업) 신규 연합체(컨소시엄)를 오는 12일까지 공개 모집해 산업 현장의 수요가 높은 첨단산업 5대 핵심분야인 항공·우주/미래모빌리티, 바이오헬스, 첨단부품·소재, 디지털, 환경·에너지를 중심으로 3개 분야를 다음달 중에..

종합 2024.04.11

애질리티 로보틱스 '디지트', '2024 RBR50 혁신상' 올해의 로봇에 선정돼

전세계 로봇 혁신 기업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2024 RBR(Robotics Business Review)50 혁신상 ’ 수상 기업이 발표됐다. RBR50 혁신상은 더로봇리포트, 모바일로봇가이드, 로보틱스비즈니스리뷰 등 매체를 운영하는 WTWH 미디어가 매년 전세계 로봇 기업 가운데 가장 혁신적인 기업 50개를 선정해 발표한다. 주최 측은 2024년 RBR50 혁신상을 발표하면서 올해의 로봇부문(Robot of the Year), 올해의 애플리케이션 부문(Application of the Year), 올해의 스타트업 부문(Startup of the Year) 등 3개의 카테고리를 만들어 시상했다고 밝혔다. 또한 5월 1일 열리는 ‘로보틱스 서밋 & 엑스포’ 기간에 ‘RBR50 갈라(Gala)’를 개최할 ..

종합 2024.04.11

中 '휴머노이드로봇산업대회', 베이징서 9~10일 열려

▲ 유니트리 휴머노이드 로봇 중국 베이징에서 휴머노이드 전문 로봇 전시회와 포럼이 처음으로 열렸다. 11일 중국 언론 커지르바오에 따르면, 9일부터 10일까지 베이징(北京)시 하이뎬(海淀)구에서 처음으로 '중국 휴머노이드로봇산업대회 및 임바디드인텔리전스(Embodied Intelligence)포럼'이 개최됐다. 이 행사에는 전세계에서 1200여 명의 전문가가 참석했으며, 30여개의 기업이 기술과 상품을 전시했다. 전시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유니트리(UNITREE, 宇树科技)는 사람 크기의 범용 휴머노이드 로봇을 선보였다. 유니트리는 이 로봇의 핵심 부품을 모두 자체 개발 및 생산했다. 로봇의 상단에는 3D 라이다와 심도 카메라가 장착돼 있어 안정적인 보행 및 민첩한 동작을 지원한다. 복잡한 지형과 환경에..

美 로봇 스타트업 '코봇', 시리즈 B 펀딩 라운드서 1억 달러 투자 유치

美 캘리포니아주 산타 클라라에 위치한 로봇 스타트업 코봇(cobotㆍCollaborative Robotics)이 시리즈 B 펀딩 라운드에서 1억 달러(약 1364억원)의 투자 자금을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 자금은 자율 이동형 매니퓰레이터의 상용화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시리즈 B 펀딩 라운드는 제너럴 캐탈리스트 주도로 이뤄졌으며, 비손 벤처스, 럭스 캐피털, 인더스트리 벤처스, 세콰이어 캐피털, 코슬라 벤처스, 마요 클리닉 등이 참여했다. 더로봇리포트에 따르면 코봇은 지난 2022년 브래드 포터(Brad Porter) 전 아마존 로봇 사업 부문 부사장이 주도해 설립됐으며, 아마존, 애플, 구글, MS, 웨이모, NASA 등 기업 및 기관 근무 경력을 갖고 있는 로봇 및 인공지능 전문가들이 주축을..

산업용로봇 2024.04.11

로보락, 로봇 청소기 ‘로보락 S8 맥스V 울트라' 론칭쇼 16일 개최

로봇청소기 전문기업 로보락(Roborock)은 오는 16일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호텔에서 신제품 로봇청소기 론칭쇼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로보락이 국내에서 신제품 론칭쇼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행사에는 로보락 댄 챔(Dan Cham) 아시아태평양 마케팅 총괄과 김서영 한국 마케팅 총괄이 참석해 글로벌 스마트홈 시대 로보락의 비전과 국내외 실적 현황, 2024년 플래그십 모델 ‘로보락 S8 맥스V 울트라(MaxV Ultra) 등을 소개한다. 신제품 로보락 S8 맥스V 울트라는 기존 모델 대비 더욱 향상된 청소 및 유지관리 기술력과 편의 기능을 전방위적으로 업그레이드 한 것이 특징이다. 로봇청소기 외에도 무선 습건식 청소기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다. 한편 로보락은 지난 2..

中 농림대학, 과일 따는 로봇 개발..."과일 손상 줄여요"

중국 농림대학 연구팀이 과일을 최대한 손상없이 수확할 수 있는 로봇 장비를 개발해 공개했다. 8일 중국 언론 뤼써중궈에 따르면 저장(浙江) 농림대 연구팀이 접고 펼칠 수 있는 과일 채집 로봇을 개발해 공개했다. 쳰멍보(钱孟波) 교수팀은 3년 간의 연구개발을 거쳐 이 장비를 개발했다. 10여 종의 과일 채집에 적용 가능하다. 이 로봇을 사용하면 과일 채집 자동화 수준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채집에 들어가는 작업량을 줄일 수 있으며, 채집 효율을 높이면서 동시에 과일의 외피에 발생하는 손상도 줄일 수 있다. 이 장비는 중국 국가발명특허에 등록됐으며 닝보(宁波), 항저우(杭州), 취저우(衢州) 등 지역에서 실제 적용되기 시작했다. 실제 테스트 결과 이 과일 채집 장비는 농민 20명을 대체할 수 있다. 과일 재..

中 시안 지하철, 스마트 선로 검사 로봇 도입한다

▲선로 검사 지능 로봇 중국에서 지하철 선로와 전력 장비 등을 점검할 수 있는 로봇이 개발돼 적용을 앞두고 있다. 8일 중국 언론 싼진두시바오에 따르면 철도교통미래기술혁신연구원 내 박사후 연구조직은 시안교통대학에서 심포지엄을 열고 선로 검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지능형 검사 로봇'을 소개했다. 기존 지하철은 야간에 역사를 폐쇄한 이후 유지보수 인력이 작업 유형에 맞춰 선로, 터널, 전력 공급 시스템에 대한 점검을 실시했다. 노동 강도가 높고 효율성도 낮았다. 하지만 '선로 위의 작은 노란 차'인 이 지능형 검사 로봇을 적용하면 점검 시간을 줄이면서 노동 집약적인 검사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 로봇은 4인승 유인 주행 모드로 작동하며 10가지 감지 기능을 갖췄다. 차량 장비 침식, 터널 외관, 구..

英 슬램코어, 실시간 위치시스템에 비전시스템 추가

▲영국 슬램코어가 실시간 위치시스템에 비전시스템을 추가한 ‘슬램코어 어웨어’ 제품을 출시했다. 이 회사는 로봇과 기기 개발자들의 위치확인 및 지도제작을 훨씬더 쉽게 해주는 기술 개발업체다. (사진=슬램코어) 영국 시각공간기술 개발업체 슬램코어(Slamcore)가 슬램코어 어웨어(Slamcore Aware) 제품을 출시했다고 로보틱스앤오토메이션뉴스가 보도했다. 이 회사는 슬램코어 어웨어를 “물류시설 내 차량 추적용 3D 위치확인 데이터의 정확성, 견고성 및 확장성을 향상시키는 임무를 손쉽게 맡길 수 있는 하드웨어(HW) 및 소프트웨어(SW) 솔루션”이라고 설명했다. 시각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슬램코어 어웨어는 수동으로 운전하는 차량의 정확한 위치와 방향에 대한 풍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슬램코..

中 포워드X 로보틱스, 신형 자율 지게차 ‘C 1500-L’ 발표

▲중국 포워드 X 로보틱스의 신형 ‘에이펙스 C1500-L’ 자율주행 지게차는 이 회사의 새로운 ‘종합공간인식’ 모듈 탑재로 360도로 작동할 수 있는 시야를 제공한다. (사진=포워드 엑스 로보틱스) 자율이동로봇(AMR) 제공업체인 중국 포워드 엑스(X) 로보틱스가 새로운 종합공간인식(Total Spatial Awareness) 모듈로 360도 작동 가시성을 제공하는 신형 ‘에이펙스 C1500-L’ 자율주행 지게차를 발표했다고 로보틱스247이 8일(현지시각) 보도했다. C1500-L은 1500kg의 적재 용량을 가지며 기계 비전과 레이저 기반 동시위치확인·매핑(SLAM) 센서의 조합을 활용한다. 포워드엑스는 신형 지게차가 10mm 이내의 정확도로 정밀 도킹과 팔레트 배치를 실행할 수 있는 수단을 갖추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