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5 5

더존비즈온-KAIST, ‘AI 공동 연구’ 나선다

더존비즈온(대표 김용우)과 KAIST(총장 이광형)가 5일 서울 중구 더존을지타워에서 ‘AI 공동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전환(AXㆍAI Transformation) 선도기업과 국제적 역량을 가진 연구중심대학이 손잡고 AI 분야 협력을 위한 첫발을 뗐다. 이날 협약식에는 더존비즈온 김용우 회장, 지용구 부사장, 송호철 전무와 KAIST 이광형 총장, 이도헌 기획처장, 김현욱 교수 등이 참석해 상호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약속했다. AI 연구센터 공동설립을 통해 다양한 연구과제 발굴에 나서는 것이 핵심이며, 특히 더존비즈온이 축적한 양질의 데이터와 AI 기술 경쟁력을 활용해 KAIST의 학문적인 비전을 구체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양측은 AI 분야 희망..

인공지능 2024.04.05

산업 자동화 솔루션 전문 기업 훼스토, '하노버메세 2024' 참가

글로벌 산업 자동화 솔루션 전문 기업 훼스토(Festo)가 이달 22일부터 26일까지 닷새간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산업 기술 박람회 ‘하노버메세 2024(Hannover Messe 2024)’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 훼스토는 산업 혁신(Industrial transformation), 평생 학습(Lifelong learning), 건강 증진(Improve health), 작업 지원(Assist people at work), 생태 혁신(Ecological innovation) 등 5가지 대주제로 디지털화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솔루션을 선보인다. ‘산업 혁신’ 공간에서는 인더스트리 4.0이 불러올 구조적 변화에 보다 잘 적응하는 가운데 업계를 선도하기 위해 훼스토가 고객을 어떻게 지..

종합 2024.04.05

레인보우로보틱스, 이동형 양팔로봇 'RB-Y1 ' 동영상 공개

로봇 플랫폼 전문기업 레인보우로보틱스(대표 이정호)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이동형 양팔로봇 RB-Y1의 상세 스펙을 공개하고, 다양한 퍼포먼스 영상을 레인보우로보틱스 유튜브 채널에 게재했다고 5일 밝혔다. RB-Y1은 다양한 환경에서 작업이 가능하도록 바퀴형 고속 모바일 베이스에 휴머노이드형 양팔로봇을 탑재한 형태다. 다양하고 복잡한 임무를 자연스럽게 수행하기 위해 양팔은 각각 7자유도를 갖추었으며, 몸통을 움직일 수 있는 6축 자유도의 외다리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상하 50cm 이상의 움직임이 가능하여 다양한 높이에서의 임무수행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주행 운용 속도는 2.5m/s이며, 20축 전신제어를 이용해 고속 선회주행, 급감가속 다양한 형태의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6자유도의 외다리를 이용하여..

쿠팡, 씨메스에 지분 참여...최첨단 물류 로봇 기술 인정

▲ 피스피킹 솔루션(사진=씨메스) 씨메스가 혁신 물류 로봇 기술력을 인정받아 쿠팡으로부터 투자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지분 참여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AI)과 3차원(3D) 비전을 결합한 씨메스의 다양한 로봇 솔루션이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씨메스는 인공지능(AI)과 3차원 비전을 결합한 다양한 로봇 솔루션들을 선보이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 유수 대기업들의 양산 현장에 솔루션을 도입한 경험을 토대로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다. 지능화된 로봇 솔루션으로 물류, 제조, 인스펙션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올 하반기 상장을 예정하고 있다. 씨메스와 쿠팡의 인연은 2021년부터다. 씨메스는 박스 디팔레타이징 솔루션을 쿠팡에 공급한 것을 계기로 다양한..

종합 2024.04.05

일본 NTT, 빌딩내 로봇 배송 실증 실험 실시

일본 NTT 커뮤니케이션즈, NTT, NTT 어번 솔루션즈 등 NTT 그룹 3개사가 공동으로 지난 2월 5일부터 3월 15일까지 도쿄 소재 ‘시나가와 시즌 테라스’ 빌딩에서 빌딩 내 로봇 배송 실험을 실시했다고 2일 밝혔다. NTT 그룹이 보유한 로봇 최적화 제어 기술과 멀티 무선 프로액티브 제어 기술을 적용해 배송 로봇의 도착 시간 정확도 제고, 배송 시간 단축, 조기 이상 검지 등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멀티 로봇 운용을 실현했다고 밝혔다. 최근 초고령 사회의 진입으로 일본에선 배달, 경비 등 분야에서 인력 부족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 3개사는 복수의 로봇을 동시에 배달 업무에 투입시 주행 중 통신 이상, 장애물과 충돌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번 로봇 배송 실험을 실시했다. 이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