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8 18

美 카네기멜론대, 원격 조작자 전신 모방 휴머노이드 기술 'H2O' 개발

▲ 로봇이 인간의 동작을 모방하는 모습 美 카네기멜론대(Carnegie Mellon University) 연구팀이 최근 인간 크기의 휴머노이드 로봇을 효과적으로 원격 조작할 수 있는 기술인 ‘H2O’(Human2HumanOid)를 개발했다고 테크엑스플로어가 6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이 기술은 다양한 스포츠 동작, 유모차 밀기, 상자 운반하기 등 특정 동작 세트를 필요로 하는 수작업에서 휴머노이드 로봇의 훈련을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성과를 출판전 논문 게재 사이트인 ‘아카이브’(arXiv)에 발표했다.(논문 제목:Learning Human-to-Humanoid Real-Time Whole-Body Teleoperation) 논문 공동 저자인 구아니야 시(Guanya Shi)는 테크엑..

두산로보틱스, 메가MGC커피에 협동로봇 바리스타 솔루션 공급

두산로보틱스는 8일, 메가MGC커피에 특화된 협동로봇 바리스타 솔루션 개발을 완료하고, 메가MGC커피 건대스타점에 처음 설치해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메가MGC커피는 국내 2,847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만 500개 이상의 신규 매장을 오픈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대표 커피 프랜차이즈다. 두산로보틱스는 지난해 메가MGC커피를 운영하는 앤하우스와 ‘자동화를 통한 국내 F&B 프랜차이즈의 업무환경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번에 양사가 협업하여 개발한 협동로봇 바리스타 솔루션은 기존 메가MGC커피 매장 내 커피 제조공간 구조를 그대로 활용하면서 직원 동선을 최소화했으며, 그라인더 및 반자동 커피머신과 연계해 협동로봇이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中 세그웨이나인봇, 이동형 로봇 플랫폼 공개

중국 세그웨이나인봇(Segwey-Ninebot, 九号公司)이 새로운 이동형 로봇 플랫폼을 공개했다. 4일 중국 언론 커촹반르바오에 따르면 '2024 국제 호텔 및 상업공간 박람회'에서 세그웨이나인봇이 엔비디아와 공동으로 개발한 모바일 로봇 플랫폼 '노바 카터 AMR'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세그웨이나인봇은 호텔, 식당 등 현장을 위한 '페이뎨(九号)' 운송 로봇, '바오바오(饱饱)' 음식 배달 로봇도 함께 공개했다. 부스 내 별도의 공간에서 음식 배달 로봇의 모바일 플랫폼, 바퀴, 회로기판, 케이스 등 부품 역시 공개돼 회사의 기술력과 공급망 역량을 함께 보여줬다. 세그웨이나인봇은 단거리 교통과 로봇 영역에서 다양한 제품 매트릭스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호텔뿐 아니라 레저, 엔터테인먼트, 단거리 여행 등 호..

中 엑스퀘어, 가사용 양팔 로봇 공개..."옷 개고, 햄 썰고, 주스 따르고"

중국 로봇 기업 엑스퀘어가 가사용 양팔 로봇을 공개했다. 4일 중국 언론 지치즈신프로에 따르면 중국 스타트업 엑스퀘어(自变量机器人, X Square)는 초거대 모델에 기반을 두고 스스로 추론이 가능한 양팔 로봇 시연 장면을 공개했다. 이 로봇은 이번 시연에서 저비용 하드웨어를 사용해 불규칙한 물체에 대한 잡기, 집기, 자르기 등 정밀한 작업은 물론 옷을 개고 음료를 타는 등의 복잡한 작업도 수행했다. 옷 개기는 유연한 물체를 조작해야하기 때문에 오랜 기간 '조작'(manipulation) 영역의 난제였다. 매우 유연한 작업과 미세한 동작 조율이 필요하다. 햄 자르기도 관심을 모았다. 복잡한 마찰과 저항 때문에, 모델링하기 어렵고 정밀한 힘 제어와 개체 위치 지정이 필요한 작업이다. 오이 자르기 역시 시연..

OSD 맨테크, ARM 인스티튜트 컨소시엄 프로젝트 3개 선정

▲미 국방부 산하 ARM 인스티튜트 팀이 유기 산업 기반 챌린지(Organic Industrial Base Challenge)를 위한 3건의 회원사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미 국방부 산하 'ARM(제조용첨단로봇) 인스티튜트'가 올초 개최된 국방부 장관실(OSD) 제조기술(ManTech) 유기적산업기반(OIB·Organic Industrial Base) 현대화 챌린지에 제출된 100여건의 제안서 중 3건의 컨소시엄 멤버 프로젝트들을 선정했다고 로보틱스247이 보도했다. ARM 인스티튜트는 미 국방부 산하 제조혁신연구소이며 제조 USA네트워크(Manufacturing USA Network)의 회원이다. 이 연구소는 첨단 로봇공학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미국 제조업체들에게 자원을 제공하며 산학관을 초월한 ..

美 애질리티 로보틱스, 맨해튼 어소시에이츠와 협력

▲애질리티 아크는 휴머노이드 군(群)을 관리하기 위한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이다. (사진=애질리티 로보틱스) 미국 이족보행 로봇 업체인 애질리티 로보틱스가 ‘디지트’ 휴머노이드 로봇 상용화를 지속하면서 전략적 행보를 보였다고 모바일로봇가이드가 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애질리티 로보틱스는 공급망과 옴니채널 상거래의 글로벌 리더인 맨해튼 어소시에이츠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다. 시장에는 많은 창고 관리 시스템(WMS)이 있지만 주목되는 것은 맨해튼 어소시에이츠가 대형 제3자물류(3PL) 운영에 있어서 표준을 보유한 회사라는 점이다. 애질리티는 창고 자동화 공급업체들을 위한 맨해튼 밸류 파트너(MVP) 프로그램과 맨해튼 오토메이션 네트워크(MAN)에 참여하고 있다. 맨해튼과 애질리티는 지난달 애틀랜타에서 열린..

인천TP, ‘스케일업 인천, 글로벌 현지화 챌린지’ 참여기업 모집

▲ 글로벌 현지화 챌린지 프로그램 포스터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는 ‘2024년 스케일업(Scale-up) 인천, 글로벌 현지화 챌린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술혁신 기업을 오는 22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현지화 챌린지’는 ‘글로벌 스케일업 캠퍼스’ 사업의 일환으로, 글로벌 진출에 필요한 제품ㆍ서비스 현지화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발굴해 해외시장 진입과 현지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인천TP는 완성된 제품 및 서비스를 보유한 기술혁신 기업 20개를 선정해 미국 시장진출에 필요한 현지화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지원한다. 먼저 빌드업 단계에서 ▲기업진단 ▲현지화 전략 도출 등을 돕고, 이 중 현지화 추진에 적합한 기업을 선발해 ▲현지 전문가 멘토링 ▲현지화 자금 ▲현지 소비자 반응조사 ▲비즈..

종합 2024.04.08

부산대 진상록 교수-이롭, 수술보조 로봇 활용 수술 성공

▲ 서울 민병원에서 수술보조로봇을 활용한 솔로 위절제수술 모습(사진=부산대) 서울 강북구 민병원 김종민 원장은 지난달 26일 수술보조로봇인 이롭틱스(EROPTIX)를 도입하여 위절제수술(Gastrectomy)을 보조의사 없이 성공적으로 마쳤다. 김종민 원장은 “이롭틱스를 통한 단독 수술은 의료계 혁신으로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로봇기술과 의료의 융합을 증명하는 사례가 아닐까”라며 로봇 적용의 의미를 강조했다. 특히 이번에 이롭틱스를 활용한 단독 수술은 수술 과정에서 필요한 인원을 최소화하고 의료진의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롭틱스는 부산대 기계공학부 진상록 교수팀과 의료기기 벤처기업 ㈜이롭이 공동 개발한 복강경 수술보조로봇이다. 지난 3월 12일 대구 구병원에서 담낭절제술에 투입..

美 키위봇, 대만 오토 모빌리티 솔루션즈 인수

▲미국 배달로봇 업체 키위봇이 포트폴리오에 오토 모빌리티 솔루션즈의 지재권을 추가한다. 대만 오토 모빌리티는 타이베이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사이버 보안 분야의 특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 (사진=키위봇) 미국 키위봇이 대만 오토 모빌리티 솔루션즈(AUTO Mobility Solutions Co.)를 인수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키위봇은 “이 전략적 협력은 로봇 산업의 혁신과 사생활 보호, 특히 중국에서 공급돼 서구 시장에 배치된 지능형 로봇에 대한 두 회사의 혁신 및 사생활 보호 여정에 중요한 이정표다”라고 말했다. 필리페 차베스 키위봇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오토 인수는 인공지능(AI) 기반 로봇 공학에 대한 우리의 사이버 보안 조치를 크게 향..

美 항공우주국, 서비스형 달 지형 차량(LTV) 기술 제공 후보 3개사 선정

▲나사 달지형 차량(Lunar Terrain Vehicle·LTV)의 렌더링. (사진=나사) 미 항공우주국(NASA·나사)이 달착륙 ‘아르테미스 임무’를 도울 달 이동성 증진 기업 3개사를 선정했다고 3일(현지 시각) 발표했다. 나사가 선정한 업체는 인튜이티브 머신(Intuitive Machine), 루나 아웃포스트(Lunar Outpost), 벤추리 애스트로랩(Venturi Astrolab)이다. 이들은 아르테미스 우주비행사들이 아르테미스 임무 수행 기간 중 과학연구 수행을 위해 달 표면을 돌아다닐 때 사용할 LTV(Lunar Terrain Vehicle)의 능력을 증진시키고, 유인 화성 탐사선에 대한 임무를 준비하게 된다. ▲인튜이티브 머신즈의 문 레이서(Moon RACER) LTV의 렌더링.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