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1 19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자율주행 로보택시 운전 면허에 도전

▲ (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아이오닉 5 로보택시로 자율주행 기술 안전성 및 신뢰성을 알린다. 현대자동차는 아이오닉 5 자율주행 로보택시(robotaxi)가 운전 면허 시험에 도전하는 캠페인 영상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운전 면허 시험 통과(Hyundai gets its driver’s license)’를 현대자동차 월드와이드 유튜브 채널에 지난 30일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현대자동차 자율주행 기술의 타협 없는 안전과 신뢰, 그리고 다양한 고객에게 이동의 자유와 평등을 선사하는 포용성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영상은 일상에서 이동의 제약을 겪고 있는 실제 시각장애인 펄 아웃로(Pearl Outlaw)의 인터뷰를 시작으로, 운전 면허 시험을 통해 아이오닉 5 로보택시 기술..

로봇카 2024.04.01

NASA, 새로운 소형 로봇 미세 중력 환경에서 테스트한다

美 항공우주국(NASA)은 미세중력 환경에서 생물학적 및 물리 과학적 실험을 지원하는 능력을 테스트하기위해 소형 로봇이 곧 비행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 소형 로봇은 오하이오주 프레몬트에 있는 시에라 로보(Sierra Robo)가 설계한 것으로 나사의 ‘테크플라이츠(TechFlights) 2023’에 선정됐다. 테크플라이츠 2023에는 소형 로봇을 포함해 11개의 기술이 선택됐다. 나사는 이 소형 로봇이 우주 환경에서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를 보기 위해 상업용 궤도 비행 기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소형 로봇은 마세 중력 환경에서 과학 실험을 위한 샘플을 준비하고, 우주선내 샘플 준비 능력을 향상시키며, 저지구 궤도에 있는 국제우주정거장(ISS)이나 미래의 상업적 목적의 우주 시설에 있는 동안 우주비행사들이 과..

ABB, 영국 'AUAR'과 제휴해 지속가능한 목재 주택 건설 추진

ABB 로보틱스가 저렴하고 지속 가능한 저에너지 목재 주택을 건설하기 위해 영국 스타트업인 ‘AUAR’과 협력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AUAR은 주택 건설 프로세스에 로봇 자동화 기술을 적용하고 있는 기업으로, 전세계적으로 로봇 중심의 지역별 ' 마이크로-팩토리'(micro-factories)를 구축해 기술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성을 높이며 건강과 안전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마이크로 팩토리는 목재 시트로 에너지 효율적이고 저렴한 주택을 건설할 수 있도록 해준다. AUAR는 지난 20일(현지 시각) 딥테크 및 AI 펀드인 ‘마일즈 어헤드’(Miles Ahead) 주도로 진행된 시드 라운드에서 ABB 로보틱스 앤 오토메이션 벤처스 등으로부터 260만 파운드 규모의 투자를 받았다고 밝혔다...

국방부, '국방AI센터' 1일 출범

국방부는 1일 국방과학연구소에서 국방AI센터 창설식을 개최했다. ‘국방AI센터’는 인공지능 과학기술 강군 육성을 위한 정책지원 및 기술개발 전담조직으로,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및 '국방혁신 4.0' 과제로 창설이 추진되었다. 인공지능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방분야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인공지능을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방AI센터는 기술전문성을 가진 민간연구원과 군사전문성을 갖춘 현역 군인을 합해 약 110여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인공지능 기반 유무인복합체계ㆍ전장상황인식 등 인공지능 관련 핵심기술 개발 ▲군 인공지능 소요기획 지원 및 기술 기획 ▲민간 인공지능 기술의 군 적용을 위한 산ㆍ학ㆍ연 협업 강화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곽기호 신임 국방AI센터장은 “국방AI센터를 국방 인공지..

인공지능 2024.04.01

하니웰, 버크셔 그레이·톰킨스 로보틱스와 잇단 제휴

▲하니웰 인터그레이티드가 자사의 창고실행시스템(WES)인 ‘모멘텀’과 사이버 보안기술을 버크셔 그레이의 로봇셔틀 풋월, 분류 시스템 및 픽 셀과 결합해 성능을 증강시킨다. (사진=하니웰 인터그레이티드) 풀 서비스 자동화 공급업체인 하니웰 인터그레이티드가 물류자동화 장비 업체인 버크셔 그레이 및 톰킨스 로보틱스와 제휴했다고 로보틱스247이 25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에 따라 하니웰은 두 회사에 자사 ‘모멘텀’ 창고실행시스템(WES)을 포함한 소프트웨어, 사이버 보안, 통합 지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하니웰은 또한 최근 하이 로보틱스(HAI Robotics)와 제휴해 이 회사의 자동보관회수시스템(ASRS)에 자사 ‘모멘텀’ WES를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버크셔 그레이의 선택·분류 시스템 위한 지능형 주문..

산업부,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및 상용화 기업 간담회’ 개최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제조산업정책관 주재로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민관이 함께 자율운항 선박 기술을 선점하고 실증 및 상용화를 통해 미래 선박 시장을 선도할 방안과 기업들의 애로사항이 논의됐다. 자율운항 선박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센서 등 디지털 기술을 융합하여 선원없이 스스로 최적항로를 설정하고 항해할 수 있는 선박으로 조선분야 미래 신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2015년 544억 달러(약 70조 원)였던 자율운항선박 시장 규모는 2030년 2,541억 달러(약 330조 원)로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산업부는 2020년부터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20~`25년, 총 사업비 160..

종합 2024.04.01

中 '베이징 미래과학성 로봇산업단지' 지난 30일 출범

중국 베이징 북서부 지역에 위치한 창핑(昌平)구에 로봇산업단지가 조성된다. 31일 중국 베이징창핑에 따르면 베이징미래과학성로봇산업단지(北京未来科学城机器人产业园) 출범식이 지난 30일 열렸다. 베이징시경제정보국 당그룹 서기인 장광즈 국장 등 인사들이 참여했다. 산업단지가 들어서는 창핑구는 베이징시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혁신 성과 상용화 첨단 제조 기지다. 베이징시의 로봇 집적 클러스터 중 하나다. 베이징미래과학성로봇산업단지 건설은 향후 로봇 산업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이자 창핑구 발전의 중요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창핑구는 로봇 산업 발전을 위해 중국 내외 로봇 기업을 유치하고, 연구개발과 생산 체인을 조성해 로봇 산업계의 기술적인 성과를 상용화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로봇산업단지가 향후 글로벌 ..

종합 2024.04.01

중국산 산업용 로봇, 지난해 처음으로 중국 시장 점유율 50% 넘어

▲ 중국산 산업용 로봇이 중국에서 50% 이상 점유율을 보였다. 중국 산업용 로봇 시장에서 지난해 처음으로 '중국산' 산업용 로봇의 비중이 5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중국로봇망은 가오궁로봇산업연구소(GGIT) 데이터를 인용해 지난해 중국산 산업용 로봇 판매량이 총 31만6000대를 기록해 전년 보다 4.29% 늘었다고 보도했다. 주목할 점은 지난해 중국산 산업용 로봇 시장 점유율이 중국 시장에서 처음으로 50%를 넘어섰다는 것. 중국 시장에서 중국산 산업용 로봇 점유율은 2013년 24.46%에 그쳤지만, 지난 10년 간 꾸준히 성장했다. 2020년 37.24%, 2022년 44.55%, 2023년 52.45%를 기록했다. GGII에 따르면 올해 중국 산업용 로봇 판매량은 32만 대를 돌파..

산업용로봇 2024.04.01

로보티즈, 모듈화된 매니퓰레이터용 액츄에이터 ‘다이나믹셀-Y’ 출시

▲ 다이나믹셀-Y(사진=로보티즈) 자율주행로봇 전문기업 로보티즈(대표 김병수)가 고성능 로봇 액츄에이터 ‘다이나믹셀-Y(DYNAMIXEL-Y)’를 출시한다고 1일 발표했다. 다이나믹셀-Y는 로보티즈의 기술력이 집약된 차세대 액츄에이터 시리즈다. 고성능 프레임리스 모터를 중심으로 전자식 브레이크 기능 지원, 높은 RPM, 정밀한 위치 제어가 가능해 다양한 첨단 산업과 자동화 시스템 및 공정의 구축·운영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핵심 부품이다. 액츄에이터(Actuator)는 기계공학ㆍ전기공학∙전자공학 등 다양한 공학 분야에서 특정한 목적으로 움직임을 제어하는 기구와 장치를 통칭하는 용어다. 기술이 발전하며 소프트웨어 모듈을 내장하여 시스템이나 컴퓨터에서 전송되는 명령어를 기반으로 대상에 물리적인 움직임을 주는 장..

日 렉스플러스, 다음달 미국에 AMR 첫 출시

▲렉스500 AMR에는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라이다, 초음파센서, 심도카메라가 장착돼 있다. (사진=렉스플러스) 일본 렉스플러스(LexxPluss)가 다음달 미국에서 자율이동로봇(AMR) 3종을 출시한다고 모바일로봇가이드가 28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렉스플러스는 지난해 시리즈 A를 마감한 후 자사의 자율이동로봇(AMR)을 미국에 출시할 준비를 해 왔다. 일본 가와사키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이날 자사 로봇군(群) 미국 출시에 앞서 이의 능력을 보여줄 새로운 시연 공간을 미국에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렉스플러스의 대표적인 9.1×9.1m 규모 시연 시설은 인디애나주 피셔스의 ‘인디애나 사물인터넷(IoT) 랩’에 있다. 이 업체는 미국 자회사도 설립하고 인디애나에 새로운 미국 영업 사무소를 열어 팀을 확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