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5 18

中 청두시, '휴머노이드로봇혁신센터' 출범

중국 청두(成都)에 휴머노이드 로봇 기관이 공식 출범했다. 14일 중국 언론 진타이쯔쉰에 따르면 청두휴머노이드로봇혁신센터(成都人形机器人创新中心)가 영업 허가를 획득했다. 중국 동서부 지역에서 처음으로 휴머노이드 로봇 연구개발 기관이 출범한 것이다. 이 혁신센터는 휴머노이드 로봇 핵심 연구 및 성과 전환, 산업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센터는 중국내외 관련 분야 저명한 학자 및 전문가로 팀을 구성했다. 혁신센터는 청두시 톈푸신(天府新)구에 위치했다. 센터 관계자는 "최근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경쟁이 심화하고 있다"며 "중국은 지난해 11월 초부터 12월 말까지 베이징, 저장, 상하이, 선전 등지에 이미 센터가 들어서고 있고, 정부뿐 아니라 아니라 자본의 유입도 속도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1월에는 ..

비욘드허니컴, ‘붐업코리아 2024’서 AI 그릴키친 솔루션 소개

비욘드허니컴(대표 정현기)는 4월 15~16일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붐업코리아 2024’에서 하남돼지집과 함께 참가해, 공동 개발 중인 AI 그릴키친 솔루션을 소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욘드허니컴은 음식의 실시간 조리 상태를 분자 단위로 수치화해 학습하고, 이에 따라 쿠킹 로봇이 음식을 자동 조리해 셰프의 맛을 그대로 재현하는 기술을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LB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누적 94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두 회사가 손을 맞잡고 개발하고 있는 ‘AI 그릴키친 솔루션’은 하남돼지집의 요리 스타일을 분석한 후, 원육 품질 유지, 초벌 기법, 서비스 방법까지 아우르는 맞춤형 키친 솔루션이다. 하남돼지집을 통해 확산 도입 예정인 이 솔루션을 바탕으로 두 회사는 해외 판로 마련에 나선다. 한..

소형 로봇 자동차, 수술 전 어린이 스트레스 줄인다

▲ 국제연구팀이 동동 설계한 로봇 자동차(사진=UOC) 스페인 SJD 바르셀로나 어린이병원(Sant Joan de Déu Barcelona Children's Hospital), 카탈루냐 오베르타대학(UOC), MIT, 노스이스턴대,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라이트하우스 DIG 등 국제 연구팀은 어린이들이 수술을 받기 전에 겪는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이기위해 소형 로봇 자동차를 개발하고, 테스트한 결과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다고 11일 밝혔다. 연구팀은 지난 3월 11일부터 15일까지 열린 'HRI 컨퍼런스'(the 19th Annual ACM/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Robot Interaction)에서 이번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논문 제목:‘Deploying..

생츄어리 AI, 자동차 기술 기업 '마그나'와 전략적 제휴

▲ 생츄어리AI 휴머노이드 로봇(사진=생츄어리 AI) 범용 인공지능을 갖춘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 기업인 생츄어리 AI(Sanctuary AI)가 글로벌 자동차 기술기업 마그나(Magna)와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고 지난 11일(현지 시각) 발표했다. 이번 제휴는 마그나의 제조 공장에 배치할 범용 AI 로봇을 개발하기위한 것으로, 마그나의 전략적 지분 투자, 로봇의 도입 비용 및 확장성 향상에 대한 다학제적인 평가 등을 포함하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 공급업체이자 산업용 로봇 주요 구매자인 마그나는 자동차 제조 프로세스 내의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생츄어리 AI 로봇의 특별한 능력을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이번 파트너십은 마그나와 다른 산업 및 자동차 고객의 까다로운 제조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

소방청, 소방공무원 첨단보조기구 지원사업 추진

소방청과 포스코1%나눔재단, 사회복지법인 따뜻한동행이 공상 소방공무원의 일상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맞춤형 첨단 보조기구를 지원한다. 해당 사업은 소방활동 중 부상으로 장기간 요양이 필요한 소방공무원 가운데 사회참여의 의지가 높아 첨단 보조기구의 활용이 높은 이들을 대상으로,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다. 올해는이달 26일까지 신청서를 접수하며, 보훈공단의 적격여부 심사를 통해 로봇 의수, 의족, 스마트 보청기, 전동휠체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대상은 기존 수혜자를 제외한 현직 소방공무원 또는 퇴직 소방공무원(국가유공자로 인정된 자)이며, 공상 판정을 받지 않아도 신청할 수 있다. 신청방법은 포스코1%나눔재단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이메일(songpr@walktogether.or.kr)로..

종합 2024.04.15

로보로보, 창립 24주년 맞아 리브랜딩

▲ 로보로보 신규 CI(사진=로보로보) 에듀테크기업 로보로보는 ‘미래를 배우다(Learning Future)’라는 슬로건과 함께 신규 로고와 심볼을 공개했다. 새롭게 선보인 로고는 기존 브랜드명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간결하고 부드러운 영문 타입으로 디자인했다. 심볼은 로보로보와 로봇을 의미하는 알파벳 ‘R’, 네트워크 연결 포인트인 노드 형태, 지표 모양을 결합해 로보로보의 ‘미래를 배우다(Learning Future)’ 가치를 전 세계로 전파하고 곳곳에 로보로보만의 교육 기지를 세우겠다는 의미로 제작됐다. 로보로보는 2023년 중소벤처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동아일보가 공동 주최한 ‘2023 대한민국 중소벤처기업 대상’에서 디지털 소프트웨어 교육 확장의 공로를 인정받아 ‘ESG 미래가치창출 우수기..

加 블랙베리-AMD, 로봇 분야 제휴

▲AMD의 크리아 K26 시스템온모듈(SOM)은 블랙베리의 SW개발 플랫폼(SDP)인 QNX로 하드웨어를 작동시키게 된다. (사진=AMD) 캐나다 블랙베리가 지난 9~11일 사흘간 독일 뉘른베르크에서 열린 임베디드월드(Embedded World)에서 AMD와 협력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11일(현지시각) 더로봇리포트에 따르면 두 회사는 지연시간과 지터(전압에 의한 순간적 파형 난조)를 줄이고 ‘반복 가능한 결정론’을 통해 차세대 로봇 공학을 가능하게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들은 공동으로 “로봇 공학에 초점을 맞춘 하드웨어(HW)에서 ‘어려운’ 실시간 기능을 위한 중대한 필요를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랙베리와 AMD는 산업 의료 분야에서 로봇 시스템에 대한 향상된 성능, 신뢰성 및 확장성을 제공하는 저..

벨기에 펩시코, 스페인 메컬럭스 팔레트 셔틀 시스템 설치

▲펩시코가 벨기에 베른 공장에 스페인 메컬럭스의 자동 팔레트 셔틀 시스템을 설치한다고 모바일로봇가이드가 보도했다. 펩시코가 자사 벨기에 베른(Veurne) 공장에 메컬럭스의 이송차가 장착된 자동화 팔레트 셔틀 시스템을 설치한다고 모바일로봇가이드가 지난 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베른 공장에 설치되는 소형 팔레트 보관 시스템은 전기 셔틀과 자동 처리 시스템을 사용해 창고의 용량과 생산성을 높인다. 펩시코 벨기에 법인은 일일 200만 봉지의 칩 등 과자류를 수용할 수 있는 완전 자동보관회수시스템(ASRS)을 구축하는 등 물류 운영을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펩시코 프로젝트 매니저는 “메컬럭스 솔루션은 베른 공장의 높은 생산 속도를 흡수하고 우리의 추가 성장 계획을 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펩시코..

긱플러스, 톨그룹 물류센터에 컨베이어형 분류 로봇 공급

긱플러스(Geek+)는 글로벌 물류 기업인 톨그룹(Toll Group)의 첨단 자동화 물류센터에 분류 로봇을 공급했다. 축구장 4개 면적에 해당하는 이 물류센터에는 최대 30만 개의 물품을 보관할 수 있다. 경기도 이천시 백사면에 위치한 이 물류센터에서는 60대 이상의 로봇이 분류 작업을 원활하게 처리한다. 이를 통해, 톨그룹은 생산성과 분류 효율성을 70% 향상, 소매 고객을 위한 이커머스 및 옴니채널 주문을 빠르게 소화했다. 또한 시간과 인건비를 크게 감소시킴으로써, 더 빠른 배송과 실시간 추적 기능을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윤동섭 톨글로벌로지스틱스 BD 매니저는 "이번 투자는 혁신에 대한 톨그룹의 의지를 반영하며, 최신 물류 자동화 기술을 활용하여 주요 아시아 시장에서 성장하..

'젊은 로봇 공학자' (68) ETRI 윤영우 책임연구원

젊은 로봇 공학자(Young Robot Engineer)' 코너는 한국로봇학회와 로봇신문이 공동으로 기획한 시리즈물로 미래 한국 로봇산업을 이끌어 갈 젊은 로봇 공학자를 발굴해 소개하는데 있다. 68번째 인터뷰는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윤영우 책임연구원이다. 윤 책임연구원 1984년생으로 KAIST에서 전산학으로 학사, 석사, 2022년 2월 박사학위를 받았다. 석사 졸업과 동시에 2008년 2월부터 ETRI 연구원으로 입사해 2014년 선임연구원, 2022년부터 책임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올해 3월부터는 국가연구소대학교(UST) 조교수로도 근무하고 있다. 2022년 KAIST 전산학 최우수 박사학위 논문상(Outstanding Ph.D. Thesis Award), 2023 ETRI 연구논문상(..

인물연구 2024.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