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21 21

아이윈플러스, 로봇 공정 자동화 솔루션 수주

아이윈플러스가 이성에 36억 규모의 로봇공정 자동화 라인 장비 및 솔루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아이윈플러스는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올해 1월 로봇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씨엠텍의 지분을 100% 인수한 바 있다. 씨엠텍은 글로벌 로봇 대기업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는 등 기업의 전반적인 산업용 로봇 자동화 라인 구축이 가능하다. 아이윈플러스는 로봇 사업에서 공정자동화에 대한 다양한 제품별 설계 능력과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수주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이번 공급 계약을 통해 최근 하이브리드 자동차 부품 수요 증대에 대응하기 위한 로봇 공정자동화 솔루션을 공급하게 됐다. 이성과 함께 글로벌 완성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부품 공정자동화 구축에도 나선다. 이성은 로봇을 이용한 자동화 ..

카카오모빌리티, 제천 레스트리 리솜 리조트에 로봇 배송 서비스 ‘브링’ 도입

▲ 제천 레스트리 리솜에서 BRING이 서비스를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호반호텔앤리조트와 손잡고 제천 레스트리 리솜에서 로봇 배송 서비스 ‘브링(BRING)’을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브링’은 지난 4월 출시한 카카오모빌리티의 로봇 배송 서비스다. 복잡한 배송 주문의 최적 배차를 통해 관리자 개입을 최소화한 동시에 로봇의 이동 효율은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플랫폼 제어로 사무실・호텔・병원・주거 등 로봇을 고려해 설계되지 않은 기존 건물에서도 서비스 운영이 가능할 만큼 범용성을 갖추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제천 레스트리 리솜에서 기술 검증(PoC)을 진행한 후 지난 5일부터 주간에는 음료, 야간에는 객실 어메니티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향후 간단한 식사 배송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건솔루션-동아마이스터교, AI 및 로봇 분야 미래 인재 육성 협력

▲ (좌) 김삼성 건솔루션, (우) 정은환 동아마이스터교 교장 건솔루션(대표 김삼성)은 고졸 인재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자율제조(로봇)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와 산학협력 협의를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미래유망분야 고졸인재 양성사업은 4차 산업혁명 또는 신산업 신기술 분야 인력양성이 필요한 학과로서 교육부 직업계고 비중확대(학과구조개편) 사업에 선정되었거나 지원 필요성이 인정되는 학과를 대상으로 민간 직업훈련기관의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훈련을 제공, 산업맞춤형 실무양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건솔루션은 교육훈련기관으로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자율제조 관련 실무교육을 진행 중에 있으며, 현장실습 관련 산학협력 협약서를 작성하여 ..

종합 2024.08.21

GS25 미래 체험형 매장, 다양한 푸드테크 로봇 선보여

GS25가 종로구 관훈동 소재 복합 문화 공간 ‘안녕인사동’ 내에 스마트 기술 기반 미래 체험형 매장 '그라운드블루49점'을 21일 오픈했다. 이 매장에는 고피자 로봇, 라테아트 로봇, 아이스크림 로봇 등이 설치됐다.그라운드블루49는 GS25의 아이덴티티이자 미래 비전을 담고 있는 리치블루 컬러와 안녕인사동의 번지수 ‘49’를 조합한 이름으로 ‘미래형 놀이터’라는 정체성이 담겼다. 영업면적은 약 220㎡로 △리테일테크 체험존 △K푸드 스테이션 △K누들 챌린지 스테이션 등으로 구성됐다. 최신 리테일테크 콘텐츠를 통해 고객 체험을 극대화하고 외국인들에겐 한국의 인기 먹거리를 소개하는 신개념 편의점이 탄생한 것이다. 입구로 들어서면 고피자 로봇, 라테아트 로봇, 아이스크림 로봇, 포토카드 인화 머신, 솜사탕 ..

中 베이징 이좡, 50개 '로봇+ 응용 프로젝트' 추진한다

중국 베이징(北京) 이좡(亦庄)이 50개의 로봇+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20일 중국 언론 커지르바오에 따르면 이날 열린 '2024 WRC(세계로봇대회)' 기자간담회에서 베이징 이좡은 50개의 '로봇+' 애플리케이션 현장 시범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영역은 지능형 제조, 교육 및 훈련, 의료 및 헬스케어, 돌봄 서비스, 안전 및 응급 등 부문이다. 이날 베이징경제기술개발구 관계자는 베이징 이좡이 핵심 기술 돌파구 마련, 로봇 산업 사슬 핵심 고리 집적화를 전력으로 지원하면서 산업 사슬의 상위 및 하위 기업이 공동으로 상품 개발 및 생산라인 구축을 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의료 및 헬스케어, 물류 등 영역에서 로봇을 공동으로 발전시키는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中 유니트리, 양산형 모델 'G1' 발표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 기업 유니트리(UNITREE, 宇树科技)가 1000만원 대 휴머노이드 로봇 양산 모델을 공개했다. 21일 중국 언론 차이롄서에 따르면 중국 유니트리가 휴머노이드 로봇 'G1'의 양산 버전을 발표했다. G1 양산 버전은 대량 생산이 가능하면서, 성능및 외관이 모두 업그레이드됐지만 가격은 9만9000위안(약 1850만 원)부터 시작한다. G1은 키 130cm, 체중 35kg으로 최대 관절 토크가 120N.M, 자유도가 43개다. 3D 라이다와 리얼센스(RealSense) 심도 카메라를 갖춰 주변 환경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탐색할 수 있다. G1은 23~43개의 관절 모터를 탑재해 43 자유도를 기반으로 점프, 회전 등 복잡한 동작도 수행할 수 있다. 심지어 파편 조각들이 가득찬 계단도 ..

獨 IDS 이미징, 새 엔센소 3D 카메라 센서 출시

▲독일 IDS 이미징의 새로운 엔센소 B3D비전카메라. (사진=IDS 이미징) 독일 IDS이미징(IDS Imaging Development Systems GmBH)이 USB, 기가비트이더넷(GigE) 및 3D 카메라를 제공하는 엔센소 제품군에 새로운 3D 카메라를 추가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18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 최신 카메라는 산업용 수준의 소형 디자인을 갖추고 있으며, 매우 짧은 작업 거리와 넓은 시야를 결합했다. 이 회사의 엔센소 3D 카메라 라인은 산업 자동화, 로봇 공학, 의료 장비 및 물체 감지 및 분류에 사용될 수 있다. IDS는 또한 구현 과정을 단순화하기 위해 정밀하고 저렴한 3D 영상 처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독일 오베르술름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최신 카메라 엔센소 B가 물품 통..

슬릭플로우, 700만 달러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싱가포르 기반의 옴니채널(Omni-Channel) 대화형 AI 솔루션을 개발하는 ‘슬릭플로우(대표 헨슨 차이, Henson Tsai)’가 700만 달러(약 93억 4천만원) 규모의 시리즈A 확장 라운드 투자 유치를 마무리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투자 라운드는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가 주도했으며, 기존 투자사인 고비파트너스(Gobi Partners) GBA가 운용하는 AEF Greater Bay Area Fund와 트랜센드캐피탈파트너스(Transcend Capital Partners)가 참여했다. 또한, 전 골드만삭스그룹의 제너럴파트너이자 전 골드만삭스 아시아 LLC 회장 모세스 창(Moses Tsang)이 새로운 투자자로 참여했다. 이로써 슬릭플로우는 총 1500만 달러에 달하는 누적 투자금을 확보하게 ..

인공지능 2024.08.21

해외 산업용 로봇업계, 국내 시장 "저가 공세"

▲ 자동차 제조현장의 산업용 로봇 국내 산업용 로봇업계가 해외 로봇업체들의 초저가 공세에 시달리고 있다. 국내 산업용 로봇업체의 고사 위기까지 거론되는 상황이다. 21일 산업용 로봇업계에 따르면, 최근 화낙ㆍ쿠카로보틱스 등 해외 산업용 로봇업체들이 국내 자동차 제조 현장을 타깃으로 초저가 공세를 펼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산업용 로봇 대표주자인 HD현대로보틱스가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마땅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해외 산업용 로봇업체들은 현지 판매 가격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국내 제조업체, 특히 자동차 기업의 산업용 로봇 대규모 입찰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HD현대로보틱스 관계자는 “올해 3월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가 발주한 2건의 산업용 로봇 입찰에서 화낙과 쿠카로보..

산업용로봇 2024.08.21

한국훼스토, 탈탄소 시대로의 전환 위한 자동화 솔루션 선보여

글로벌 산업 자동화 솔루션 전문 기업 한국훼스토(Festo Korea, 대표이사 토마스 레킥)가 오는 9월 25일부터 27일까지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 규모수소 산업 전시회 ‘H2 MEET 2024’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한국훼스토는 ‘Fueling the Greener Future with Festo’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그린 수소 생산을 위한 다양한 자동화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훼스토 관계자는 “수소는 청정에너지이나, 수소를 생산하는 방법들은 대체로 환경 친화적이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라며, “생산 방식과 탄소 배출을 고려했을 때 가장 친환경적이라 할 수 있는 그린 수소(Green Hydrogen)를 위한 자동화 솔루션을 선보여, 탈탄소 시대의 청사진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말했..

종합 2024.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