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05 20

UC버클리, 소형 휴머노이드 로봇 공개

UC버클리 연구팀이 연구용 소형 휴머노이드 로봇 ‘버클리 휴머노이드(Berkeley Humanoid)’를 공개했다. 바이크 장, 슈엔유 황 등 UC 버클리 연구팀은 머리 부분이 없는 소형 2족 보행 휴머노이드 로봇을 설계하고, 출판전 논문 공유사이트인 ‘아카이브(arXiV)’에 연구 논문을 게재했다.(논문 제목:Berkeley Humanoid: A Research Platform for Learning-based Control) 이와함께 버클리 휴머노이드 로봇이 다양한 지형, 계단 등 지형을 횡단하는 동영상을 공개했다. 연구팀은 논문 서문에서 학습 기반 제어를 위한 신뢰할 수 있고 저비용의 중간 규모 휴머노이드 연구 플랫폼인 버클리 휴머노이드를 설계했다고 소개했다. 이 로봇은 낮은 시뮬레이션 복잡성, 사..

건국대-EPFL, 장수풍뎅이 날개짓 모방 비행 로봇 개발

▲ 장수풍뎅이 날개짓을 모방한 비행 로봇 건국대와 스위스 로잔연방공대(EPFL) 공동 연구팀이 장수풍뎅이 날개짓을 모방한 비행 로봇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건국대 박훈철 교수, EPFL 판 호앙 부(Hoang-Vu Phan) EPFL 박사후연구원 등 연구팀은 장수풍뎅이의 비행 원리를 모방한 초소형 비행 로봇을 개발하고 국제 학술지인 ‘네이처’에 지난달 31일 논문을 발표했다. (논문 제목:Passive wing deployment and retraction in beetles and flapping microrobots) 건국대 보도자료에 따르면 박훈철 교수와 판 박사는 지난 2020년 장수풍뎅이 모방 로봇의 비행 중 충돌 실험 결과를 사이언스에 발표한 바 있다. 이번 논문에서는 앞선 연구에 이어 장수풍뎅..

인천테크노파크, ICT정보보호 지원사업 수요기업 모집

인천테크노파크는 인천 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ICT정보보호 지원사업 수요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ICT 정보보호 지원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랜섬웨어 등 사이버 보안 위험에 노출돼 있는 지역 중소기업을 정보보호를 위해 정보보호 컨설팅, 보안 제품, 클라우드 기반 보안서비스(SECaaS) 이용 등을 지원한다. 인천테크노파크 기업성장센터(센터장 추상현)는 인천시 전략 산업인 로봇, 바이오, 반도체, 미래차, 항공 등 6개 분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보안 솔루션, 클라우드 기반 보안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컨설팅/보안 솔루션은 최대 980만원까지 지원하며, 클라우드 기반 보안 서비스는 최대 440만원까지 지원한다. 6개 전략 분야에 해당하지 않는 ..

종합 2024.08.05

美 팜로보틱스, 젖소 백신접종 로봇팔에 비전 추가

▲팜로보틱스는 화낙의 산업용 로봇과 주사바늘이 없는 주사를 사용해 소에게 접종한다. (사진=더로봇리포트) 미국 팜로보틱스(Pharm Robotics)가 화낙의 산업용 로봇과 주사바늘이 없는 주사를 사용해 젖소 백신 접종 과정을 자동화하고 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지난달 3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캘리포니아주 샌 재신토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2년 전 슈어샷(SureShot) 자동 접종 시스템을 도입했다. 팜 로보틱스 시스템은 젖소가 젖을 짜는 축사로 들어갈 때마다 귀에 달린 무선식별(RFID)칩 태그를 읽어 백신 접종이 필요한지를 판단한다. 모든 낙농가 소떼들은 모두 RFID칩이 내장된 이어태그를 달고 다닌다. 산업용 로봇팔이 소에게 주사를 놓는 동안 접종이 필요한 소는 2부분의 범퍼로 된 우리에 갇히게 ..

스위스 플링크 로보틱스, 2억3000만원 투자받아

▲스위스 취리히연방공대 스핀오프인 플링크 로보틱스가 최근 산업용 로봇 SW기술을 바탕으로 벤처킥으로부터 15만6000유로를 유치했다. (사진=플링크로보틱스) 스위스 산업 자동화 스타트업 플링크 로보틱스(Flink Robotics)가 벤처킥으로부터 산업용 소프트웨어(SW) 기술로 15만6000유로(약 2억 3000만원)을 투자받았다고 테크닷EU가 지난달 3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플링크 로보틱스는 취리히연방공대(ETH) '컴퓨테이셔널 로보틱스 랩' 분사기업으로서 ETH AI 센터(ETH AI Center)와 제휴돼 있다. 모리츠 가일링거가 최고경영자(CEO), 시몬 후버가 최고기술책임자(CTO), 스텔리안 코로스 교수가 최고전략책임자(CSO)로 참여했다. 플링크 로보틱스는 다양한 산업 환경에서 환경 변화..

'세계모기프로그램', 드론으로 질병에 걸린 모기 대량 방출 기술 개발

▲ 세계모기프로그램이 개발한 장치의 개념 글로벌 비영리 단체 '세계모기프로그램(World Mosquito Program)'은 드론을 활용해 모기를 죽이는 박테리아에 감염된 모기를 대량으로 야생에 방출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성과는 로봇 전문 학술지인 ‘사이언스 로보틱스’에 발표됐다.(논문 제목:Field deployment of Wolbachia-infected Aedes aegypti using uncrewed aerial vehicle) 이 논문에서 세계모기프로그램 연구팀은 감염된 모기들을 드론으로 운반한 다음, 넓은 지역에 천천히 풀어주도록 설계된 용기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세계모기계획은 이번에 월바키아(Wolbachia)에 감염된 이집트숲모기를 공중에서 방사해 뎅기열 전염..

드론 2024.08.05

中 '이두허베이로봇', 뇌혈관 중재 시술 로봇 공개

중국에서 뇌혈관 중재(혈관 속을 관으로 접근해 치료) 시술을 할 수 있는 로봇 시스템이 공개됐다. 2일 중국 언론 허칭신원왕에 따르면, 주국 바오딩(保定) 중관춘(中关村)혁신기지에 위치한 의료용 혈관 중재 로봇 시스템 기업 '이두허베이로봇(易度河北机器人)'이 뇌혈관 중재 로봇을 공개했다. 제어 패널, 카테터, 가이드와이어 제어 시스템에 로봇팔이 연결되며, 이동식 제어 패널에서 의사가 손잡이를 조작하면 카테터, 가이드 와이어가 밀리미터 단위의 정밀도로 움직인다. 이는 중국에서 판매 승인을 받은 최초의 혈관 중재 로봇이자 세계 최초의 뇌혈관 중재 로봇이다. 베이징에서 시작한 이 회사는 2018년 바오딩에 정착해 혈관 중재 로봇 대량 생산을 달성했다. 이미 많은 병원과 주문 계약을 체결했으며, 5년 내 생산액..

中 충칭 기차역 건설에 '바닥 마감' 로봇 투입

▲중국철도건설그룹 중국 충칭(重庆) 가차역 시공 현장에 바닥 마감 로봇이 투입됐다. 2일 중국 매체 충칭르바오에 따르면 이 로봇은 굴착기의 소형 버전을 닮았으며 긴 팔을 내뻗으면 내장된 숏크리트(shotcrete, 콘크리트를 압축 공기로 시공 면에 분사) 기기가 시멘트를 뿜어낸다. 이후 무게가 10kg이 넘는 세라믹 타일을 가볍게 잡고 지정된 위치에 안정적으로 배치한다. 이 로봇은 충칭의 건설 현장에서 다수 투입되고 있다. 최근 충칭에서는 건축 로봇만 90여 종이 투입돼 운영되고 있다. 바닥 마감 로봇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는 중국철도건설그룹(CRCG, 中铁建工)의 충칭 동역 프로젝트에는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됐다. 바로 '지능형 건설 산업 기술자'다. 실제 이 프로젝트에도 로봇 오퍼레이터가 투입됐다. 중국..

라이노스, AI청소로봇 '휠리' 출시 기념 이벤트

▲ 휠리j40(사진=라이노스) 케어로봇 전문기업 라이노스가 오는 9월 본격 출시를 앞두고 있는 AI청소로봇 ‘휠리’ 무료 시연 이벤트를 5일부터 실시한다. 휠리는 중국 이지아허의 BIB 로보틱스가 제조한 청소용 로봇을 까다로운 국내 시장의 요구사항에 맞게 업그레이드한 제품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로봇이 필요한 공간을 갖고 있는 곳이라면 신청이 가능하다. 시연 이벤트에 투입될 라이노스의 AI청소로봇 휠리 2종은 국국 환경에 최적화된 SW 업그레이드 및 미세한 부분까지 청소가 가능하게 설계된 제품들로 구성돼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상락 라이노스 대표는 “시연 이벤트를 통해 청소로봇의 유용성과 필요성을 체감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며 “지속적인 제품 라인업을 통해 영역별 청소가 가능한 로봇을 출시할 ..

마로솔, 인천공항에 가우시움 청소로봇 12대 투입

▲마로솔의 다종로봇 통합관제 플랫폼 솔링크로 강화된 청소로봇이 인천국제공항에 투입된다. (사진=마로솔) 마로솔(대표 김민교)은 인천공항 1터미널과 2터미널에 가우시움 청소로봇 12대를 투입한다고 5일 밝혔다. 인천공항은 1터미널과 2터미널을 합해 총 90만㎡, 여객이 오가는 탑승동만 16만7000㎡ 규모로 청소를 해야 할 구간이 많고 각 지역마다 접근권한이 달라 청소에 어려움이 많다. 여기에 입국자와 출국자, 환승자 등 공항을 오가는 인원이 많고, 연중 쉬는 날이 없다. 이 때문에 청소효율을 높이기 위해 청소로봇을 도입했지만 청소 담당자가 탑승해 조작하는 등 청소효율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었다. 마로솔이 이번에 인천공항에 투입하는 청소로봇은 강력한 건식 청소가 가능한 가우시움 에코봇 VC40 8대와 건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