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부품·소프트웨어

美 픽닉, 덴마크 유니버설 협동로봇용 ROS 2 드라이버 개발한다

로봇신문사 2021. 2. 15. 17:02
 
 

▲BW인더스트리가 4~14kg의 부품을 다루는 디버링(이물질 제거) 셀에 UR16e 코봇을 사용하고 있다. (사진=유니버설 로봇)

미국 픽닉(PickNik)이 덴마크 유니버설로봇(UR)·독일 FZI(Forschungszentrum Informatik· Computer science Research center)와 손잡고 UR이 생산중인 협동 로봇(코봇)팔에 적용될 공식 ROS2 드라이버를 개발 중이라고 ‘더로봇리포트’가 보도했다.

 

ROS2 드라이버는 픽닉이 ROS2에 포팅할 마지막 단계에 있는 로봇 운영 체제(ROS)의 인기 제어 프레임워크인 ros2컨트롤(ros2_control)용 테스트 플랫폼이다.

 

픽닉은 이와함께 UR5 코봇을 활용해 동작 계획 프레임워크인 무브잇(MoveIt)을 ROS2에서 추가 테스트하고 통합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이 회사는 ROS2 기술운영위(Technical Steering Committee) 멤버다.

 

픽닉은 무브잇2, ROS 2, UR코봇과 함께 이뤄지는 하드웨어 시연이 보다 산업적이고 강화된 ROS 2 미들웨어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UR ROS 2 드라이버는 ROS1용 유니버설 로봇 ROS 드라이버를 기반으로 하며, 이와 상당히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ros컨트롤(ros_control)과 결합된 구성 요소 노드와 제로 메모리 복사 통합과 같은 새로운 ROS 2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성능 측면의 주요 이점으로는 대기 시간 단축을 꼽을 수 있다.

 

새 ROS 패키지는 현재 알파버전으로만 제공되며 UR5e 코봇용 구성 파일만 제공되고 있다.

 

픽닉은 오픈 소스 커뮤니티가 새 드라이버용 패치 및 버그 보고서를 제출해 줄 것을 권장하고 있다.

 

픽닉은 다른 코봇 모델에 대한 출시 및 구성 파일과 엔드 이펙터 I/O, 포스/토크 데이터 스트리밍 같은 추가 기능이 곧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다.

 

UR은 코봇 팔 개발의 선두주자로서 전 세계 협동 로봇 시장의 약 40%를 점유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5만대의 코봇 팔을 판매했는데 지난해에만 9000대 이상의 판매 기록을 세웠다. 코봇은 산업 자동화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다. UR의 협동로봇은 또한 ROS 커뮤니티에서 매우 인기있다. UR3e, UR5e, UR10e 및 UR16e 시리즈가 친근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유연한 제어 양식으로 잘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FZI는 1985년 설립된 독일 칼스루에 소재 응용 컴퓨터 과학 비영리 연구소이다.

 

UR은 오토가이드 모바일 로봇(AutoGuide Mobile Robots), 에너지드(Energid), 모바일 인더스트리얼 로봇(Mobile Industrial Robots)과 함께 테라다인 계열사다. 그렉 스미스 테라다인 산업 자동화 그룹의 회장은 지난해 말 물러난 위르겐 폰 홀렌의 후임으로 UR의 임시 사장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