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규어 AI가 피규어 02 휴머노이드 로봇을 판매해 고객사 현장에 납품해 작동중이라고 밝혔다. (사진=애드콕 링크드인)
미국 피규어 AI가 자사 휴머노이드 로봇인 ‘피규어 02’ 시스템을 구매 고객에게 인도했다고 지난달 29일(현지시각) 발표했다.
브렛 애드콕 피규어 AI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흥미로운 소식이다. 오늘 피규어가 공식적으로 매출을 창출하는 회사가 됐다!”며 “이번 주에 F.02 휴머노이드 로봇을 상업 고객에게 인도했고, 그들은 현재 열심히 작업 중이다”라고 링크드인에 밝혔다.
◆피규어 02, 쾌속 행보
피규어 AI는 빠른 혁신 속도로 2024 RBR50 상을 수상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서니베일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2023년 1월에 무명기업에서 벗어난 이후 작동하는 휴머노이드를 구축하고 계속해서 내놓았으며 미국 BMW 자동차 공장 생산 라인에서 로봇을 테스트했다.
그는 “법인세 납부 기업 신고를 한 지 31개월 만에 휴머노이드 로봇 매출을 올렸다”고 썼다.
피규어 AI는 2023년 5월 시리즈A 투자 라운드에서 7000만달러(약 1000억원)를 모금했고, 그 해 7월에는 인텔캐피털이 이 회사에 투자했다. 2024년 2월 피규어는 시리즈B 투자 라운드를 6억 7500만달러(약 9935억원)로 마감했다.
피규어 01 휴머노이드는 2023년 10월에 첫 공개 단계를 밟았고,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된 세련된 피규어 02는 2024년 8월에 데뷔했다. 또한 피규어 AI는 최근 로봇과 인간 간의 음성 대 음성 통신 연구 그룹 활동을 재개한 오픈AI와 제휴했다.
◆휴머노이드, 상업적 사용을 향한 발걸음 떼다
지난 2년 동안 휴머노이드를 연구하는 회사의 수가 늘어났고, 이동·내비게이션·능숙한 조작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AI)을 지원하는 생태계도 늘어났다. 그러나 시범사업과 상용화로 전환한 회사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2024년 8월 피규어 AI는 “BMW그룹이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스파르탄버그 생산 라인에서 2주동안 피규어 02를 장착 시트 메탈 부품을 처리하는 데 투입해 테스트했다고 밝혔다. BMW는 이에 앞서 피규어 01을 테스트했다.
애드콕은 피규어 AI를 구매한 상업 고객의 이름을 밝히지 않았다.
피규어 외에도 휴머노이드 로봇을 상업적 용도로 시험한 다른 회사로는 애질리티로보틱스, 앱트로닉, 보스턴 다이믹스, 테슬라가 있다. 이들 시스템은 아마존, GXO로지스틱스, 메스세데스 벤츠, 셰플러의 제조 및 창고 환경에서 테스트되고 있다.
ABI 리서치에 따르면 전세계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은 2022년부터 매년 평균 96%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2030년에는 68억달러(약 10조원) 규모에 이를 수 있다. 출하대수가 2025년 1000대에서 2030년 18만 2000대로 증가할 수 있다고도 언급했다.
그러나 사용 사례, 안전 기준 및 가격 책정 모델은 여전히 정의되고 있는 중이다. 가트너는 이동 로봇 및 드론에 대한 최신 ‘하이프 사이클’의 시작 부분에 휴머노이드를 두었다. 가트너 하이프 사이클(Gartner Hype Cycle)은 새로운 기술과 혁신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성숙하고 채택되는지를 보여주는 그래픽 모델이다.
이성원 robot3@irobo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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