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2 16

서큘러스-만드로, 휴머노이드형 로봇 의수 개발 협력

로봇 기업 서큘러스는 로봇 의수 전문 기업 만드로와 휴머노이드형 로봇 의수 공동 개발에 관한 업무협약을 지난달 31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서큘러스는 로봇의 인공지능을, 만드로는 로봇 의수를 맡아 휴머노이드 로봇 의수 개발에 나선다. 양사의 첫 번째 협력 결과물인 휴머노이드 로봇 ‘파이온(piOn)’은 이달 15일부터 17일까지 열리는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박종건 서큘러스 대표는 “2030년이면 인공지능과 휴머노이드 로봇이 가정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보편화될 것"이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국내 로봇 기술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인 상용화 사례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큘러스는 아이부터 노인까지 전 생애 주기에 걸친 로봇 활용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中 상하이자오퉁대, 전통의학 적용한 마사지 로봇 개발

▲ 마사지 로봇과 로봇핸드의 구조 중국 상하이자오퉁대학과 상하이과학기술대 공동 연구팀이 중국 전통 마사지 기법을 적용한 마사지 로봇시스템을 개발했다고 테크엑스플로어가 보도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논문 출판전 공개 사이트인 ‘아카이브(arXiv)’에 발표됐다.(논문 제목:Digital Modeling of Massage Techniques and Reproduction by Robotic Arms) 이 마사지 로봇은 다양한 유형의 통증이나 불편함을 겪고 있는 환자들을 위한 추가적인 치료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은 "운동학적 및 역동적 관점에서 핵심 'TCM(traditional Chinese medicine)' 기법을 분석했으며, 이를 활용해 전통 마사지 기법을 재현한 로봇 시스템을..

산업부-국방부, '국방분야 3D프린팅 기술협력 MOU' 체결

산업통상자원부와 국방부는 2일 '국방분야 3D프린팅 기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2017년부터 계속되어온 국방분야 3D프린팅의 부처 간 협력을 지속·연장하고, 보다 고도화된 국방부품 제조능력 확보 등을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국방 3D프린팅 관련 ▲부품 수요 발굴 및 실증 ▲기술개발 및 제조공정 데이터베이스 구축 ▲부품 공급망 및 산업 생태계 구축 ▲전문인력 양성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번 협약으로 핵심부품의 제작을 위한 기술력 확보 외에도 3D프린팅 부품 활용 확대에 따른 시장 확대도 기대되며, 이에 따라 관련 산업생태계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부 윤성혁 첨단산업정책관은 “산업부가 축적해온 R&D, 인프라, 인력 등의 자산과 국방부 및 생기원..

3D 프린팅 2025.01.02

국내 로봇 산업 매출 규모, 6조원 육박

지난 2023년 우리나라 로봇 산업 전체 매출 규모가 전년대비 1.5% 증가한 5조 9805억원을 기록했다. 생산 규모는 3.0% 증가한 5조 6912억원을 기록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한국로봇산업협회와 공동으로 ‘2023년 로봇산업 실태 조사 결과 보고서’를 지난 12월 발표했다. 이번 실태 조사는 2024년 6월부터 8월까지 국내 2524개 로봇기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번 실태조사 결과, 2023년 국내 로봇 사업체 수는 2022년 보다 0.6%(15개사) 증가한 2524개로 나타났다. 이들 기업의 매출 규모는 5조 9805억원이며, 생산 규모는 3.0% 증가한 5조 6912억원이다. 수출은 전년대비 1.9% 증가한 1조 2484억원, 수입은 2.9% 증가한 6562억원을..

종합 2025.01.02

마음AI, 제주대 가족회사협의회와 MOU 체결

▲마음AI 유태준 대표(오른쪽)와 제주대학교 가족회사협의회 이재성 회장(왼쪽)이 MOU를 체결했다. 마음AI(대표 유태준)는 지난달 30일 제주대 가족회사협의회(회장 이재성)와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마음AI의 첨단 AI 기술을 제주대 가족회사협의회 회원사들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연구개발(R&D)과 사업화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SUDA와 WoRV 모델을 활용해 버스 정류장 키오스크 음성 및 다국어 서비스, 귤 수확 후 물류 자동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음AI의 SUDA 모델은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이를 AI가 이해한 뒤 자연스러운 음성으로 응답하는 기술로, 사람과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한국어뿐만 ..

中 식품기업 하이톈, 긱플러스 물류 시스템으로 창고 자동화

중국 식품 기업 하이톈(HAITIAN, 海天味业)이 창고 로봇 기업 긱플러스(Geek+, 极智嘉)와 함께 창고 보관 및 픽킹 효율성을 높였다. 하이톈은 광둥(广东)성 국가 친환경 공장으로 선정된 최초의 식품 회사로서 지능형 물류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있다. 하이톈은 긱플러스 '팔레트투퍼슨(Pallet-to-Person)' 솔루션인 '스카이큐브(SkyCube)'를 적용했다. 포산(佛山)시에 위치한 하이톈의 창고는 면적이 2만2700㎡에 달하며, 주로 중국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라이브 방송 플랫폼 주문을 담당하고 있다. 중국의 주요 조미료 브랜드로서 주문이 늘어나면서 창고의 저장 용량을 개선하고 저장 효율성을 향상시킬뿐 아니라 분류 효율성을 높여 시간을 절약해야 했다. 여러 테스트를 거쳐 스카이큐브 도입을..

中 림스다이나믹스, ‘눕고, 쪼그려 앉는’ 휴머노이드 로봇 공개

중국 로봇 기업 림스다이나믹스가 관절의 가동 범위를 넓히면서 더 다양한 동작이 가능한 휴머노이드 로봇을 공개했다. 30일 중국 언론 IT즈자에 따르면, 중국 림스다이나믹스(LIMX DYNAMICS, 逐际动力)는 풀사이즈 휴머노이드 로봇 시연 영상을 공개했다. 이전에 공개했던 'CL-1'과 비교해 많은 기술적 진척이 이뤄졌다. 시연 영상에 따르면, 림스다이나믹스의 풀사이즈 휴머노이드 로봇은 360도 이상의 회전 고관절 설계를 채택했다. 눕거나 일어서고, 비틀고, 쪼그리고 앉는 등의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 다만 보행은 작은 걸음으로 이뤄졌다. 누워있을 때, 다리 부위가 사람처럼 넓은 각도로 펼쳐졌으며, 하지 관절 범위가 매우 크다. 앉는 동작을 수행할 때는 더 강해진 동력과 더 높은 고도 변화 범위를 가졌..

中 애지봇, 로봇 데이터세트 '애지봇월드' 오픈소스로 개방

중국 애지봇(AgiBot, 智元机器人)이 '애지봇월드(AgiBot World, 智元世界)'의 오픈소스화를 선언했다. 애지봇월드는 수 백만 개의 실제 로봇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 세트다. 애지봇에 따르면, 구글이 개방한 '오픈X임바디먼트(Open X-Embodiment)' 데이터 세트와 비교해 애지봇월드의 장기 데이터 규모가 10배 이상 더 많다. 현장 커버리지 범위도 100배 확대됐다. 데이터 품질은 실험실 수준에서 산업용 표준 수준으로 높아졌다. 이번에 오픈소스화된 애지봇월드 데이터 세트는 애지봇 로봇 데이터 수집 공장 및 응용 실험 기지에서 만들어졌다. 공간의 면적이 4000㎡를 넘으며 3000여 종의 실제 물품이 배치돼 있다. 가구, 식당, 산업, 쇼핑몰, 사무실 등 다섯 가지 핵심 응용 현장을 ..

中 러쥐로봇, 휴머노이드 로봇 생산라인 가동

중국 로봇 기업 러쥐로봇(LEJU ROBOT, 乐聚机器人)이 휴머노이드 로봇 양산을 선언했다. 30일 중국 언론 IT즈자에 따르면, 러쥐로봇이 지난 26일 휴머노이드 생산라인을 정식으로 가동했다. 이는 중국 장쑤(江苏)성 첫 휴머노이드 생산라인이다. 연간 200대의 휴머노이드 로봇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러쥐로봇은 5년 내 공장을 풀 가동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풀가동 시 생산액은 연간 3억위안(약 604억원)이다. 러쥐로봇은 인공지능 및 휴머노이드 로봇 핵심 기술 연구, 상품 개발 및 생산 기업으로, 지난 2022년 쑤저우(苏州)에 자리잡은 이래 병원용 물류 로봇, 휴머노이드 로봇 등 분야에서 성과를 내왔다. 중국 최초로 다양한 지형에서 점프하고 적응하면서 보행할 수 있는 오픈소스 하모니(..

美 보스턴 다이나믹스, 오토 그룹에 스트레치 도입 협의중

▲스트레치 로봇은 유럽의 오토 그룹에서 상자를 처리하고 있다. (사진=보스턴 다이나믹스) 미국 보스턴 다이나믹스는 독일 오토 그룹(Otto Group)에 물류 상자 취급용 로봇인 스트레치(Stretch)를 배치하기 위해 협의 중이라고 오토메이티드 웨어하우스가 지난달 28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보스턴 다이나믹스는 지난해 10월 유럽에서는 처음으로 오토 그룹에서 상자 취급 이동 로봇인 스트레치를 사용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또한 이 회사가 4족 보행 로봇인 스팟과 스트레치를 유럽에서 처음 사용한 사례이기도 하다. 당시 토멕 파우어 오토 그룹 공급망 관리 자회사 프로젝트 매니저는 “스트레치는 창고에서 매우 노동 집약적인 프로세스를 실질적으로 지원한다. 지금까지 스트레치가 상자와 프로세스에 적응하는 능력은 매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