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31 25

"로봇이 팀워크를 조율하는 시대, 리더십의 미래는?"

▲이스라엘 레이츠먼대(Reichman University) 미디어혁신연구소(Media Innovation Lab)는 4족 보행 로봇이 인간의 리더십 역학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사진=레이츠먼대) 로봇이 사람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스라엘 레이츠먼대(Reichman University) 미디어혁신연구소(Media Innovation Lab)는 4족 보행 로봇이 인간의 리더십 역학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연구팀은 로봇과 두 명의 사람이 한 팀을 이루어 수색 작업을 수행하도록 했다. 팀 내에서 공식적인 리더는 지정되지 않았으며, 역할 분담에 대한 별도의 지침도 제공되지 않았다. 연구 결과, 로봇이 처음 만난 팀원 중 한 명을 선호하는 모습(간단한 애정 표현..

종합 2025.03.31

조달청, 돌봄 로봇ㆍ튀김조리로봇 등 혁신제품 시범구매 대상 확정

조달청이 올해 1차 혁신 제품 시범 구매 대상을 확정하고, 31일 혁신 장터에 공개했다. 이번 시범 구매 대상에는 독거노인, 치매환자 및 1인 가구에 돌봄(인지, 정보, 정서)과 말동무 역할을 수행하는 돌봄로봇, 인공지능 기반으로 미래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용 로봇, 튀김 조리로봇 시스템 등이 포함됐다. 산불 발생 징후를 조기에 감지하여 알려주는 산불조기감지기, AI 기반 포장위험요소 자동 탐지시스템, 심폐소생술 교육용 통합 솔루션 등도 선정됐다. 총 240억원 규모이며, 107개 제품과 이들 제품을 사용할 225개 기관이 선정됐다. 혁신제품 시범구매는 조달청이 혁신제품을 선도적으로 구매하여 각 공공기관에 제공하고 기관이 품질 및 성능을 검증하는 제도로 올해 약 500억원을 집행할 예정이다.   ▲ ..

정책 2025.03.31

카네비모빌리티, 현대차에 5G 특화망 산업용 로봇 무선 디바이스 공급

▲ 물류 공장 내 무인 로봇 자동화가 적용된 가상 시뮬레이션 이미지 카네비모빌리티(대표 정종택)가 근거리 무선통신망(IEEE 802.11ax)과 사설(private) 5G(P-5G) 통신을 결합한 산업용 무선단말기 ‘KM-1000’을 현대차에 공급했다고 31일 밝혔다. 'KM-1000'는 최신 2세대 5G 모뎀칩(5G Modem SoC)을 탑재했다. 주로 P-5G로 통신하면서 문제 발생시 근거리 무선통신망으로 자동 전환되도록 네트워크 이중화 설계가 반영됐다. 기존 공장 내 통신에 이용하던 근거리 무선통신망을 넘어 5G 수준의 통신속도와 데이터 처리 용량, 안정적인 연결성과 저지연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고정밀 GPS를 탑재해 실외에서도 로봇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옵션 제공까지 가능하다. 카네비모빌리..

와트, 짐 나르는 ‘포터로봇 서비스’ 아파트 실증 완료

▲ 국내 로봇기업 '와트'는 서울 서초구 한 아파트 단지에서 물품 운송이 가능한 '포터로봇'의 실증 실험을 완료했다고 31일 밝혔다. 사진은 물품을 싣고 이동 중인 로터로봇의 모습.(사진=와트) 아파트 단지에서 입주민들을 위해 짐을 운반해 주는 '포터(짐꾼)' 로봇 서비스가 등장했다. 로봇 이동 경로를 미리 설계해 둔 '프리미엄 신축 아파트'가 아닌, 기존 구축 아파트에도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국내 로봇 기업 ‘와트(Watt)’는 삼성물산과 공동으로 실생활 속에서 짐을 나를 수 있는 ‘포터로봇’을 개발했으며, 이를 서울 서초구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3개월 간의 시범 운행을 통해 실용화 가능성을 입증했다고 31일 밝혔다. 와트의 ‘포터로봇’은 고급 호텔이나 하이엔드 아파트에서..

마음AI, 어드밴텍과 제휴해 글로벌 AI 시장 공략한다

마음AI는 산업용 디바이스 AIoT(AI + IoT) 전문기업 어드밴텍(Advantech)과 전략적 협력을 체결하며 온디바이스 AI 개발 및 글로벌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마음AI는 이번 제휴를 통해 자율주행 및 로보틱스 AI의 상용화를 앞당기고, AI 기술을 실제 수익 모델로 연결하는 강력한 성장 엔진을 장착하게 됐다. 양사는 최신 AI 칩셋을 활용해 하드웨어-소프트웨어가 완전히 통합된 AI 솔루션을 개발하기로 합의하고 MOU를 체결했다. 어드밴텍은 마음AI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AI 전용 하드웨어를 설계하고, 마음AI는 이를 자사의 엔드투엔드 AI 소프트웨어 스택과 최적화해 최강의 AI 시스템을 완성할 계획이다. 또한 PoC(개념검증) 및 필드 테스트를 적극 추진해 실제 환경에서 제품 성능을 ..

인공지능 2025.03.31

엑스와이지-로보티즈, ‘피지컬 AI 기반 리테일 서비스 로봇 개발’ MOU 체결

​AI 로봇 솔루션 기업 엑스와이지는 로봇 전문 기업 로보티즈와 피지컬 AI 기반 리테일 서비스 로봇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피지컬 AI는 인공지능이 물리적 세계와 직접 상호작용하며 학습하고 적응하는 기술로, 로봇이 중력, 마찰, 관성 등 물리적 법칙을 이해하고 적용하여 실제 환경에서 자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최근 개최된 GTC 2025에서 엔비디아의 CEO 젠슨 황은 인공지능 기술이 생성형 AI와 복잡한 맥락을 이해하고 추론할 수 있는 에이전트 AI로 진화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피지컬 AI 기술이 수조 달러 규모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로보티즈는 피지컬 AI에 최적화된 하드웨어 기술을 활용한 모방 학습용 리더-팔로..

웨이비스, 印 반도체 파운드리 사업 수주

▲ 웨이비스가 개발한 질화갈륨(GaN) RF 반도체.(사진=웨이비스) 질화갈륨(GaN) RF 반도체 전문기업 ‘웨이비스’가 인도 최대 국영 방산기업으로부터 고출력 GaN RF 반도체의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수주에 성공했다. 회사 측은 이번 수주 성공으로 향후 인도 시장의 본격적 진출을 기대하고 있다. 웨이비스가 생산키로 한 반도체 칩은 인도 현지에서 단거리 및 중거리 공중위협 탐지를 위한 능동형 다기능 방공 레이더 시스템에 탑재될 예정이다. 향후 국방로봇 등 다양한 무기 체계에 확대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사업 확장이 예상된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웨이비스는 단순 파운드리 공정 수행을 넘어 IMFET(저항 정합 구현 소자, Internally Matched Field Effect Tra..

'보아오포럼'에 등장한 中 휴머노이드 로봇, "연내 300대 생산"

중국에서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이 글로벌 포럼에서 손님을 맞이한 데 이어, 올해 대량 생산에 들어간다. 중국 IT 매체 IT즈자에 따르면, 지난 25일 열린 '보아오아시아포럼(博鳌亚洲论坛)'에서 휴머노이드 로봇이 행사장에 등장해 귀빈을 맞이하고 안내 역할을 수행했다. 이 로봇은 키 1.7m, 몸무게 140kg이며, 손님 응대와 설명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로봇을 개발한 기업은 올해 2월 설립된 '광구둥즈(光谷东智)'로, 자본금 2,000만 위안(약 40억 3,000만 원) 규모의 신생 기업이다. 본사는 우한시에 위치하며, 지능형 로봇 및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광구둥즈는 광구주신(光谷筑芯) 산업단지 내 1만 3,000㎡ 규모의 휴머노이드 로봇 생산 기지를 건설 중이다. 올해..

中 자동차 기업 '둥펑리우치', 유비텍 휴머노이드 로봇 20대 배치

중국 자동차 기업 둥펑리우치(Dongfeng Liuzhou Motor, 东风柳汽)가 자동차 제조 공장에 유비텍(UBTECH, 优必选)의 산업용 휴머노이드 로봇 '워커 S1(Walker S1)' 20대를 배치할 계획이다. 중국 IT 전문 매체 IT즈자에 따르면, 이 계획은 올해 상반기 내로 완료될 전망이다. 이들 휴머노이드 로봇은 자동차 생산 공정에 투입되어 공장의 지능화 및 무인화 수준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세계 최초로 휴머노이드 로봇이 자동차 공장에 대량 도입되는 사례라고 매체는 전했다. 둥펑리우치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 둥펑(Dongfeng, 东风)의 주요 남방 생산 기지로, 자체 브랜드 차량 및 동남아 수출용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현재 4개의 자동차 생산 라인과 조립 설비를 운영 중..

드리미, 신형 로봇청소기 ‘L40S 프로 울트라’ 출시

▲ 로봇청소기 업체 '드리미'는 신제품 ‘L40S 프로 울트라’를 새롭게 출시했다.(사진=드리미) 프리미엄 로봇 청소기 브랜드 ‘드리미 테크놀리지’가 신제품 로봇청소기 ‘L40S 프로 울트라(L40S Pro Ultra)’를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L40S 프로 울트라는 드리미 중고급 라인인 L시리즈의 2025년형 신규 모델로, 다각화되는 고객 요구를 반영해 성능은 올리고, 가격은 낮춘 ‘가심비 라인’이다. 드리미만의 핵심 기술인 듀얼 로봇팔을 탑재해 놓치기 쉬운 모서리와 가장자리 영역까지 사각지대 없이 인식, 청소할 수 있다. 또 최대 40mm 높이의 이중 계단과 문턱을 쉽게 넘을 수 있는 이지리프(EasyLeap™) 시스템을 적용, 다용도 실이나 낮은 현관 앞 신발장 구간 등 지금까지 로봇청소기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