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부품·소프트웨어

호주 나비크, AMR용 자기 안내 센서 발표

로봇신문사 2024. 10. 10. 16:13

 

 

 

▲호주 나비크의 MTS160 마그네틱 가이드 센서는 165 x 35 x 25mm 크기이며 CAN 버스 및 RS232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설정은 USB를 통한 웹 기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된다. (사진=나비크)

 

창고형 로봇 내비게이션 시스템 제공업체인 호주 나비크가 최근 자율이동로봇(AMR)용 자기(磁氣·마그네틱) 안내 센서인 MTS160을 출시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MTS160은 1도의 정밀도와 1mm 이내의 위치 정확도로 특허받은 각도 측정 기능을 갖추고 있다. 나비크는 탁월한 방위 및 위치 정확도를 제공해 AMR의 경로탐색(내비게이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나비크의 MTS160은 개당 495달러(약 66만원)에 구입할 수 있으며,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주문 시 상당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자율주행 이동 로봇을 위한 마그네틱 가이드란?

 

AMR용 자기 유도는 바닥에 접착식 자기 테이프를 설치하는 것으로서 로봇이 이를 감지하고 따라간다. 나비크는 자기 유도가 가장 정밀한 유도 기술 중 하나이며 종종 레이저 시스템과 결합해 높은 정밀도로 위치 파악을 한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자기 유도는 본질적으로 안전하며, 로봇이 궤도를 벗어나면 쉽게 감지하고 멈출 수 있으며, 레이저나 머신 비전 내비게이션 시스템보다 몇 배나 저렴하다고 말했다.

 

자기 유도 시스템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는 단순성이다. 즉, 최소한의 유지보수가 필요하고 조명 변형이나 다른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방해할 수 있는 장애물과 같은 환경 변화에 덜 민감하다. 경로 수정 작업은 테이프를 옮기면 되는 정도로 간단해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다.

 

◆각도, 마커 감지, 교차점 AI로 속도와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나비크 MTS160의 각도 감지 기능을 사용하는 로봇은 트랙의 곡률을 평가할 수 있다. 이는 선을 따라가며 위치만 감지하는 기존의 자기선을 따르는 센서와의 차이점이다.

 

이는 로봇이 직선 경로에 필요한 작은 궤적 조정과 곡선 탐색을 위한 보다 능동적인 조종을 구분할 수 있게 해 준다.

 

나비크는 이러한 향상된 경로 추적 정밀도를 갖춘 로봇들이 곡선경로를 탐색할 때 더 빠른 속도에서도 향상된 정확도로 지정된 경로를 따라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기능은 센서가 X축과 Y축을 따라 있는 포인트 소스 디스크 자석을 mm급 정확도로 감지하는 능력이다. 나비크는 정확한 위치에 자석을 설치하면 로봇이 위치와 방향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으며, 이는 로봇 충전소나 도킹 스테이션에서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는 데 이상적이라고 말한다.

 

또한 MTS160은 첨단 마커 감지 기능을 제공해 트랙을 따라 전략적으로 배치된 역(逆)극성 자기 테이프 마커를 지원한다. 이러한 마커는 속도 조정이 필요한 구역, 로봇 앞으로 다가오는 갈림길과 합류 지점, 그리고 충전소나 도킹 스테이션과 같은 정지 구역에 근접할 때 신호를 보낼 수 있다.

 

또한 이 회사는 자사의 합류 지점 및 갈림길 관리용 AI 알고리즘이 교차로에서 로봇의 원활한 방향 전환을 보장해 로봇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CAN 버스, RS232 인터페이스 호환성, USB 설정

 

나비크는 자사의 MTS160이 고정 경로의 비용 효율적인 로봇에서 기본 안내 센서로 기능하거나 레이저 또는 비전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장착된 로봇에 정밀하고 마지막 mm까지 위치를 파악하는 보조 구성 요소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MTS160은 전원 및 신호 전송을 위한 방수성(防水性) M8 4핀 커넥터를 갖추고 있으며 CAN 버스 및 RS232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다양한 프로그래밍 가능 로직 컨트롤러(PLC) 브랜드 및 마이크로컴퓨터와 호환성을 보장한다. 나비크는 이 센서가 165 x 35 x 25mm 크기의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모든 로봇 디자인에 쉽게 통합된다.

 

이 센서는 사용자가 편리하도록 설계돼 있으며 테이프와 마커 감지에 따른 시각적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적록청(RGB) 상태 LED가 들어가 있다.

 

웹 기반 소프트웨어 유틸리티를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센서는 USB 포트를 통해 스마트폰이나 PC에 연결해 설정, 테스트, 기록 및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이 유틸리티는 자동 펌웨어 업데이트도 지원한다. 또한 내부 회로의 자동 자체 테스트를 통해 안전한 작동과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한다.

 

이성원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