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질리티 로보틱스가 지난달 시카고에서 열린 프로맷 2025에서 공개한 차세대 디지트 휴머노이드 로봇의 새로운 기능이 주목받고 있다. 최신 디지트 버전은 산업용 이동로봇의 안전 표준을 준수하는 새로운 안전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협동하는 안전한 용도의 로봇을 구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진전을 나타낸다. (사진=애질리티 로보틱스)
휴머노이드 로봇 선구자인 애질리티 로보틱스가 31일(현지시각) 시장을 선도하는 휴머노이드 로봇 디지트(Digit)와 자율이동로봇(AMR) 간의 협업 및 안전성을 내용으로 하는 혁신 기능을 발표했다.
애질리티 로보틱스는 자사의 늘어나는 고객 기반을 위해 디지트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확장하는 새로운 기능과 발전을 공개했다. 이러한 혁신은 최근 제조 및 공급망 산업의 최고 글로벌 이벤트인 프로맷에서 공개됐다.
고객과 긴밀히 협력해 설계된 이러한 새로운 기능은 디지트 군(群)의 빠르고 확장 가능한 배치를 지원한다. 5가지 주요 기능은 ▲더 효율적으로 작동하고 최대 4시간 동안 지속되는 확장된 배터리 기능 ▲자율적인 충전 스테이션 도킹 기능 ▲간소화된 디지트 제조 ▲카테고리1(CAT1) 정지, 안전 프로그래머블로직컨트롤러(PLC), 로봇 내 비상 정지, 통합 비상 정지가 있는 무선 티칭 펜던트, 이더캣 기능적 안전(FSoE) 프로토콜과 같은 추가 안전 기능 ▲견고한 팔다리와 엔드 이펙터로 디지트에 더 광범위한 그립 각도를 제공하고 조작 가능성을 확장한 새로운 사용 사례 제공 등이다.
멜로니 와이즈 애질리티 로보틱스 최고제품책임자(CPO)는 “이러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애질리티는 디지트의 기능을 확장해 확대되는 상업적 및 고객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이러한 업그레이드들은 협력적 안전에 대한 우리의 노력을 강화하고, 디지트와 인간 동료가 언젠가 나란히 작업할 수 있는 길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광범위한 휴머노이드 도입으로 가는 길은 실제 세계 배치를 통해 열린다. 애질리티 로보틱스는 창고와 제조 시설에서 최초이자 유일하게 상업적으로 배치된 휴머노이드를 통해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이러한 고유한 위치는 애질리티가 고객과 긴밀히 협력해 테스트, 배치, 구축 기술, 실제 적용시 로봇들의 진정한 가치 측정을 할 수 있도록 했다.
◆AMR과의 통합
휴머노이드 로봇은 자율이동로봇(AMR)과 함께 작동하도록 설계돼야 하며, 이를 대체해서는 안 되며 디지트도 예외는 아니다. 휴머노이드와 AMR은 상호 보완적인 강점이 있다.
휴머노이드는 복잡한 조작, 파지(把持), 인간 중심 공간 경로 탐색에 능숙한 반면 AMR은 더 긴 거리에서 효율적 운송의 달인이다. 디지트는 AMR을 자율적으로 파견해 포장 스테이션과 같은 다음 위치로 품목을 배달할 수 있다. 이러한 수준의 자율성은 지속적인 인간의 개입 필요성을 줄여 작업자가 더 복잡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람, 기존 자동화 및 휴머노이드군(群)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창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AMR은 창고 및 제조 시설에서 가장 빠르게 도입된 자동화 시스템 중 하나가 됐지만 자동화의 섬을 만들어 냈다. 휴머노이드가 다른 시스템과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상업적으로 배치된 휴머노이드인 디지트는 현재 선도적인 AMR 회사와 성공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애질리티의 아크(Arc) 클라우드 로봇 플랫폼은 이제 AMR을 배치하고 호출을 통해 해당 플랫폼과 통신할 수 있고, AMR을 해당 작업에 파견할 수 있다.
디지트는 이미 조지아주 애틀랜타 근처의 GXO 물류센터에서 AMR과 함께 작업하고 있다. 미르(MiR) 및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의 AMR과 애질리티 디지트 간 통합은 3월 초 시카고에서 열린 프로맷(ProMat)무역 박람회에서 선보였다.
◆안전
기계 및 로봇 안전에 대한 표준은 존재하지만, 안정성과 균형이 필요한 디지트와 같은 동적 으로 안정된 산업용 이동로봇에 대한 안전 표준은 개발 단계에 있다.
애질리티는 휴머노이드 로봇이 인간과 함께 작업하는 데 필요한 미 직업안전및건강운영국(OSHA)의 규제 환경 표준을 충족하기 위해 협력 안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산업을 발전시키는 데 전념하고 있다.
디지트의 최신 버전에는 산업용 이동 로봇의 안전 표준을 준수하는 새로운 안전 기능이 있으며, 협력 안전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데 있어 상당한 진전을 나타낸다.
▲디지트의 향상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이제 와이파이 상태, 연결성, 애질리티 아크 연결, 배터리 수준 및 유지 관리 포트를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한눈에 보이는 전면 및 후면 디스플레이를 제공해 로봇을 그 어느 때보다 쉽게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다.
▲새로운 안전 기능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1등급 또는 CAT1 정지=감속 프로세스 중에 기계 액추에이터에 전원을 유지함으로써 전원을 제거하기 전에 기계가 부드럽고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도록 한다.
△안전 PLC(Safety PLC)=로봇에서 d 성능수준(PLd)을 충족하는 안전 기능을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
△로봇의 비상 정지(E-stop) 버튼=비상 시 모든 로봇 움직임과 운영을 즉시 중단하도록 설계된 안전 기능이다. 주요 목적은 사고 방지, 작업자 안전 보장, 안전 규정 준수, 장비 보호, 신속한 대응 제어 제공 등이 있다.
△이더캣에 대한 이중 안전장치(FailSafe over EtherCAT·FSoE)=로봇 및 산업 자동화에서 이더캣 네트워크를 통한 안전한 장치 간 통신을 보장하는 데 사용되는 안전 프로토콜이다. 비상 정지 신호 및 센서 피드백과 같은 안전에 중요한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시에 실시간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안전에 대한 헌신과 여러 표준에 대한 추가적이고 지속적인 준수를 통해 협력적으로 안전한 휴머노이드 적용을 향한 발걸음.
◆애질리티 아크
애질리티 아크는 클라우드 기반 자동화 플랫폼으로, 다양한 자동화 워크플로를 물류 및 제조 운영에 배치하고 완전히 통합해 고객들이 로봇 및 장비군(群)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애질리티 아크는 상업 환경에서 휴머노이드 로봇을 성공적으로 통합하고 배치한 최초의 휴머노이드 로봇군(群) 관리 시스템이다.
가장 새롭고 가장 흥미로운 기능 중 하나는 AMR과의 통합이다. 디지트는 이제 미르 및 지브라 로보틱스와 같은 업계 선도적 AMR 회사와 성공적으로 통합돼 고객이 애질리티 아크를 사용해 AMR 및 해당 플랫폼을 배치하고 통신할 수 있다. 다른 새로운 애질리티 아크 기능은 ▲디지트 지원 ▲충전기 지원 ▲워크셀 전자생산서비스(EMS) 지원 ▲간편한 웹훅(특정 이벤트가 발생하면 한 애플리케이션이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알림을 보내 실시간 데이터 교환 및 작업 자동화를 가능하게 하는 방법) 통합 ▲원격 모니터 지원 ▲디지트 및 모든 액세서리 유지 관리 ▲지속적이고 확장된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통합(MES, WMS, WES, PLC) 등이다.
이재구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전문서비스로봇'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T-노트르담대, 잔해더미 속을 파고들어가는 '넝쿨 로봇' 개발 (0) | 2025.04.03 |
---|---|
中 매직랩 휴머노이드 로봇, 음악 축제에서 ‘도우미’ 활약 (0) | 2025.04.03 |
UC 샌디에이고 연구팀, 전자장치 없이 작동하는 3D 프린팅 보행 로봇 개발 (1) | 2025.04.02 |
美 셰프 로보틱스, AI 식품조립 로봇으로 635억원 유치 (0) | 2025.04.02 |
中 유니트리, 라이브 방송서 ‘로봇개’ 5분 만에 2억 원어치 판매 (0) | 2025.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