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부품·소프트웨어

中 인스파이어로봇, '사람 손'처럼 쥘 수 있는 로봇핸드 발표

로봇신문사 2024. 9. 5. 14:17

 

 

 

 

 

중국 로봇 핸드 기업 인스파이어로봇이 사람 손 처럼 움직일 수 있는 다섯 손가락 로봇핸드를 발표했다.

 

4일 중국 언론 IT즈자에 따르면 중국 인스파이어로봇(INSPIRE-ROBOTS, 因时机器人)은 FTP 시리즈 다섯 손가락 로봇핸드를 공개하고 수명, 가반 하중, 촉각 감지 등 측면에서 획기적인 성능 향상을 이뤘다고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FTP 시리즈 로봇핸드는 내장된 센서 솔루션을 기반으로 표면에 12개의 촉각 센서 모듈이 통합돼 있다. 손가락 끝과 손톱 뒷편 중앙 부위, 손바닥 등에 배치돼 있다.

 

힘 센서와 촉각 센서를 통해 다섯 손가락의 힘 상태와 촉각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그립 동작을 최적화하고 작업의 정밀도를 향상시켰다.

 

인스파이어로봇의 로봇핸드에 적용된 핵심 기술은 주요 모듈의 내구성이다. 마이크로 서보 전기 실린더 내부의 모터를 코어리스(Coreless) 브러시리스 모터(BLDC 모터)로 업그레이드했다. 나사는 유성 베어링 롤러 나사로 교체해 코어 동작 부품의 수명을 향상시켰다.

 

이같은 기술을 통해 FTP 시리즈의 구조와 제어를 최적화해 로봇 핸드 전체 내구성을 높였다. FTP 시리즈의 수명이 100만 회 이상으로 늘어났다. 유사 제품에 비해 수명이 10배 이상 길다.

 

그립 성능은 FTP 시리즈의 손끝 출력이 3kg에 달해, 그립하는 힘이 사람의 손 수준에 달한다. 고부하 작업도 처리할 수 있다.

 

인스파이어로봇은 FTP 시리즈의 정교한 로봇핸드가 산업 자동화, 의료, 친환경, 서비스 로봇 등 산업에 적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2016년에 설립됐으며, 휴머노이드 로봇용 다섯 손가락 로봇핸드 기술 및 상품 시리즈를 보유하고 있다. 피아노 연주 등이 가능한 'RH56BFX' 시리즈와 그립력이 큰 'RH56DFX' 시리즈가 있다.

 

Erika Yoo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