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6 17

엑스와이지, '2025 농식품 테크 스타트업 창업 박람회’서 '바리스브루X' 선보인다

▲엑스와이지가 전시한 바리스브루X.(사진=엑스와이지)엑스와이지(대표 황성재)는 16일부터 18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5 농식품 테크 스타트업 창업 박람회(Agri-Food Professional Expo)'에 참가해 신제품 ‘바리스브루X’를 전시한다. ​바리스브루X는 시간당 최대 100잔까지 제조 가능한 차세대 AI 로봇 카페 모델이며, 낮은 가격과 1평의 작은 공간에도 설치 가능한 크기로 주목받고 있다.​바리스브루X를 포함한 엑스와이지 바리스브루 시리즈는 ▲자체 개발한 음성 상호작용 엔진 ‘브레인엑스(BrainX)’를 탑재해 주문 및 응대 가능 AI 음성 인터랙션 ▲로봇이 스스로 정돈된 상태로 복귀해 안정적이고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마트 메모리얼 리와인딩 기술 ▲자체 개발한 10채널 정..

JR동일본상사, 'PASMO 로봇' 캐릭터 인형 18일 출시

JR동일본상사는 교통계 IC카드 'PASMO'의 공식 캐릭터인 ‘PASMO 로봇’을 활용한 봉제인형을 18일 출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제품은 PASMO 로봇 굿즈 시리즈의 세 번째 상품으로, 앉혀 놓을 수 있는 형태의 폭신하고 귀여운 봉제 인형이다. 가격은 1980엔(세금 포함)이며, 크기는 세로 6cm, 가로 8cm, 높이 26cm다.​JR동일본상사는 이번 상품을 철도박물관 내 '트레이니아트(TRAINIART)' 매장 , 온라인 쇼핑몰 JRE 몰, 서점 ‘서센’ 등 오프라인 및 온라인 채널을 통해 순차적으로 판매할 계획이다.​PASMO 로봇은 교통카드 브랜드 PASMO의 마스코트로, 바퀴 달린 발로 민첩하게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는 ‘행동파’ 캐릭터다. 귀여운 외형으로 도쿄 수도권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중소벤처기업부, '인공지능 스타트업 거대언어모델(LLM) 챌린지' 사업 추진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대기업의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을 혁신 인공지능(AI) 스타트업에 개방하고, 협업을 통해 도메인에 최적화된 인공지능 솔루션을 개발‧상용화하는 '인공지능 창업기업(스타트업) 거대언어모델(LLM) 챌린지' 사업을 17일 공고한다고 밝혔다.​이번 공고는 산업과 기업에 AI 스타트업 주도의 인공지능전환(AX) 공급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하고, 동시에 AI스타트업의 신규 판로를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최근 세계 시장에서 제조, 금융,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거대언어모델(LLM)에 기반한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되며, 기존 산업의 경쟁 구도를 혁신적으로 바꾸는 핵심 수단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중기부는 지난 3월부터 거대언어모델(LLM) 기반 AI 기술의 현장 적용을 원하는 거대언어모델(LL..

카테고리 없음 2025.07.16

보건복지부, 의료 AI 기업에 데이터 바우처 최대 4억원 지원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은 안전한 의료데이터 활용 촉진을 위해 이달 16일부터 8월 8일까지‘의료 AI 데이터 활용 바우처 지원사업’ 수요기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복지부는 2025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으로 24억원을 추가 편성하여 의료 AI(인공지능)를 개발하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데이터를 활용하여 AI 기반 제품·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데이터 가공·분석 비용을 최대 4억원까지 지원한다.​AI 기술을 의료분야에 접목하면 신속·정확한 진단 보조, 필수의료 의료진 부담 경감 등이 가능하다. 이번 사업은 다양한 의료 AI 제품·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요자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의료데이터의 안전한 활용사례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수요기관 모집 관련 자세한..

정책 2025.07.16

중국, AI 전투로봇·무인무기체계로 ‘전장 혁신’ 가속화

▲중국병기장비그룹이 개발한 로봇 늑대 군집 무인 전투 시스템(사진=중국중앙TV 군사 채널)중국이 인공지능(AI)과 로봇을 기반으로 무인무기체계의 전력화를 본격 추진하고 있다. AI 기술과 드론, 로봇 등 무인 시스템 기반의 무기체계 첨단화를 적극 추진, ‘선(先) 민간 산업 육성 –후(後) 방산 분야 적용’의 선순환 구조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산업연구원이 16일 발표한 ‘중국 방위산업의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말 주하이 에어쇼(珠海航展)에서 공개된 ‘로봇늑대(机器狼)’, ‘벌떼드론(蜂群无人机)’, 무인전투함 ‘범고래호(虎鲸号)’ 등은 유무인 복합 전투체계의 실현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중국 방위산업이 전통 무기체계에서 자율·지능형 전력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여실히 ..

경기도, 제조로봇 도입 지원 나서

▲경기도청 전경.(사진=경기도)경기도와 경기테크노파크는 도내 중소 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조로봇 도입을 지원한다고 16일 밝혔다. ​제조로봇 도입은 생산연령 인구 감소로 인한 인력 부족에 대응하고 산업안전재해와 같은 근로환경 개선에 효과가 있다. ​경기도는 공모 및 평가를 통해 선정된 30여개사를 대상으로 제조공장 내 로봇 설치비용과 안전인증 컨설팅 비용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분야는 뿌리(기계, 금속·플라스틱, 자동차, 전기전자), 조선·항공, 섬유, 식·음료, 바이오·화학, 로봇·장비 업종의 로봇공정모델 대상공정이다.​오는 8월 1일까지 신청서류를 접수하고 서류평가를 진행한다. 8월 말경 발표평가로 최종과제를 선정해 9월부터 시스템 도입을 진행할 계획이다. 신청은 경기테크노파크 홈페이지에..

정책 2025.07.16

中 ‘2025 세계 휴머노이드 로봇 운동회’ 앞두고 '에너지 큐브' 릴레이 행사 실시

중국이 내달 개최를 앞둔 ‘2025 세계 휴머노이드 로봇 운동회(The World Humanoid Robot Games)’를 기념해 사전 퍼포먼스를 진행했다.​16일 중국 언론 런민왕에 따르면, 이번 사전 행사는 ‘에너지 큐브 릴레이(能量方块传递)’라는 이름으로 베이징 만리장성 빠다링(八达岭)에서 열렸다. 이 퍼포먼스에는 총 8대의 휴머노이드 로봇이 참가해, 상징적인 ‘에너지 큐브’를 차례로 전달하며 첫 릴레이를 완수했다.​이번 릴레이는 올림픽 성화 봉송과 유사한 개념으로, 과학기술과 문화, 전통과 미래를 연결하는 상징적 퍼포먼스로 기획됐다. 주최 측은 이를 통해 베이징의 기술 발전과 포용성을 대외에 알린다는 취지다.에너지 큐브는 네 개의 각뿔 구조를 가진 금속 프레임에 중앙에는 푸른색 다면체 보석 형태..

美 하버드대, ‘블랙웜’에서 영감 받은 '집단 지능 로봇시스템' 개발

▲ 하버드대 연구팀이 개발한 블랙웜 형태 로봇(사진=하버드대)美하버드대 존 A. 폴슨 공과대(SEAS) 연구팀이 캘리포니아주에 서식하는 '블랙웜(blackworm)'의 생태에서 영감을 받아, 새로운 형태의 집단 지능 로봇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테크엑스플로어가 15일(현지 시각) 보도했다.​해당 연구는 최근 열린 'IEEE 국제 로봇공학 및 자동화 컨퍼런스(ICRA) 2025'에서 ‘메커니즘 및 디자인 부문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논문 제목:Individual and Collective Behaviors in Soft Robot Worms, Inspired by Living Worm Blobs)​캘리포니아주의 진흙이나 연못 바닥에 주로 서식하는 블랙웜은 약 4~10cm의 크기로, 분절화된 연질 몸체를 ..

加 코바이오닉스, 헬스케어 협동로봇 코디로 40억원 투자유치

▲캐나다 코바이오닉스의 의료용 로봇팔 코디(CODI). 이 회사는 2024 로보틱스 서밋앤엑스포에서 이 의료용 로봇 팔을 선보였다. (사진=코바이오닉스) 캐나다 의료 산업용 자율 시스템 스타트업인 코바이오닉스(Cobionix)가 헬스케어 로봇 코디(CODI)를 앞세워 300만 달러(약 41억원)의 투자금을 확보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보도했다.​이 회사는 투자금을 첨단 자동화 및 인공지능(AI)을 통해 의료 서비스 제공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된 다기능 로봇 플랫폼인 코디의 상용화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코바이오닉스는 투자 유치에 앞서 본사를 온타리오주 키치너로 이전해 상용화 및 제조에 필요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으며 기존 본사는 그대로 유지했다. 코바이오닉스는 매스로보틱스 헬스케어 카탈리스트 프로그..

중국 고령화 공략 나선 하이얼…"AI 세탁로봇부터 외골격까지"

중국 가전 기업 하이얼이 노인 돌봄을 위한 다양한 로봇 기술을 선보였다.​15일 중국로봇망에 따르면 중국 하이얼(Haier, 海尔)이 최근 칭다오(青岛)에서 열린 '중국 산둥국제건강양로산업박람회'에서 세탁 로봇 등 다양한 로봇을 선보였다.​하이얼은 박람회 로봇 전시 구역에서 세탁 로봇, 보행 보조 로봇, 청소 로봇, 반려 로봇 등을 공개했으며, 노인 돌봄을 위한 다양한 방향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중국에서는 최근 노인 돌봄을 위한 로봇이 사회적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으며, 올해 초 중국 정부도 양회(两会) 기간 '스마트 노인 돌봄'을 화두로 삼은 바 있다. 이에 하이얼은 '무인 가사'를 통해 노인들의 가사 부담을 경감하는 방향에 맞춰 홈서비스 로봇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하이얼의 세탁 로봇은 지능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