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부품·소프트웨어

와이보틱, 1kW급 로봇 무선충전 시스템 발표

로봇신문사 2024. 5. 7. 09:45

 

 

 

▲ 와이보틱 1kW 시스템

 

미국 시애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와이보틱(WiBotic)이 대용량 배터리 시스템을 위한 새로운 1kW 무선 충전 제품을 발표했다.

 

와이보틱은 그동안 150W, 250W, 300W 비접촉식 무선 충전 시스템 라인업을 갖추고 모바일 로봇 기업을 대상으로 공급해왔다.

 

새로 발표한 고전력 1kW 무선충전시스템은 110V 15A 회로 또는 그 이상에서 작동할 수 있다. 15A 회로는 약 1.5kW를 제공하므로 송신기가 무선 시스템을 통해 배터리에 충분한 전력을 전달할 수 있지만 여러 장치를 동일한 콘센트에 연결하려면 20A 또는 30A 회로 차단기가 필요하다.

 

와이보틱은 무선 충전 기술 채택시 이점이 크다고 밝혔다. 기존 접촉 충전방식은 충전기를 수동으로 연결하거나 끊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다. 일부 무인운반로봇(AGV) 및 자율주행 로봇 제조업체는 자율 접촉 충전기를 제공하고 있지만 전용 커넥터를 사용해야한다.

 

하나 이상의 OEM업체로부터 접촉식 충전기를 갖춘 모바일 로봇을 배치할 경우 최종 사용자는 특정 로봇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충전소 시설을 갖춰야 한다. 이는 비효율적이며 중요한 시설 바닥 공간을 차지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와이보틱은 충전 인프라의 균일성을 무선 충전시스템의 또 다른 장점이라고 소개했다. 시설에 설치한 모든 무선 충전 스테이션을 모든 로봇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

 

 

 

▲ 사이퍼 로보틱스의 드론 시스템에 설치된 와이보틱 무선 시스템

 

캐나다 오타와에 위치한 AMR 및 드론 업체인 사이퍼 로보틱스의 피터 킹 부사장은 “와이보틱이 새로 발표한 무선 1kW 충전 플랫폼은 로봇 운영 효율을 높인다”며, "로봇을 기존 보다 3배 빠른 속도로 충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