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3 12

에브리봇, SK 웰니스 로봇 'AI자율주행부' 공동 개발

인공지능(AI) 서비스로봇 전문기업 에브리봇이 SK와 AI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열린 SK 그룹 쇼케이스 행사에서 AI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된 웰니스로봇 '나무엑스(NAMUH X)'가 공개됐다. SK 로봇 브랜드인 나무엑스는 AI자율주행 웰니스 로봇으로, 이동형 공기청정 및 바이탈사인 체크, 대화형서비스 등의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이날 SK매직과 SK네트웍스가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앤리조트에서 개최한 웰니스 로봇 쇼케이스에서 축하 영상을 통해 "우리는 인공지능(AI)과 로보틱스를 중심으로 한 대전환의 시대에 살고 있다"며 "웰니스의 혁신을 지향하는 나무엑스가 인류를 위한 새로운 혁신의 이정표를 쓰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에브리봇..

경상남도, ‘2025년 로봇 체험 콘텐츠 개발 및 운영사업’에 선정돼

▲ 로봇랜드 불꽃쇼사진(사진=경상남도) 경상남도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5년 로봇 체험 콘텐츠 개발 및 운영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3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경남로봇랜드재단 주관, 알마로꼬, 로보터블이 참여기업으로 나서며 총사업비 6억원(국비 3, 도비 1.5, 창원시비 1.5억)이 투입된다. 로봇 체험 콘텐츠 개발 및 운영사업은 휴머노이드 로봇을 활용해 인간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로봇과 인공지능(AI)을 융합한 참여형 로봇 콘텐츠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로봇랜드 테마파크에 국내 최초로 고난이도의 동작(발레, 동물 모션 등)이 가능한 휴머노이드 로봇을 도입해 관람객들에게 로봇과 함께 발레 공연을 완성하는 체험 기회를 선사할 예정이다. 경상남도 관계자는 “로봇과 관람..

종합 2025.04.23

中 WPG 스마트워터, 수자원 관리용 4족 보행 로봇 공개

중국에서 수자원 관리에 특화된 4족 보행 로봇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21일 허베이인터넷방송국에 따르면, 중국도시상하수도협회(中国城镇供水排水协会)가 주최한 연례총회에서 WPG 스마트워터(WPG Smart Water Public·威派格)의 ‘4족 로봇 점검 기술’이 처음으로 선보였다. WPG는 상하이에 본사를 둔 물 산업 특화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개발 및 사물인터넷(IoT) 기반 플랫폼 기업으로, 이번에 공개한 기술은 지능형 수자원 관리의 최신 성과로 주목받고 있다. 이 4족 로봇 점검 솔루션의 핵심 기술은 ▲하수도 지도 AI ▲수도 전용 지식 도감 ▲자율 내비게이션 ▲이동형 모니터링 ▲IP68 등급 방수·방진 기능 등이다. 특히 주목할 점은 로봇 시스템 내에 구축된 '수도 지식 도감'이다. 수도 시설 관련..

중국, 올해 신설된 로봇 기업 수 6만 곳 돌파

▲ 로봇 기업 상위 톱 5 지역(위로 부터 광동성, 강소성, 산동성, 절강성, 상해시) 중국에서 올해 새롭게 설립된 로봇 관련 기업 수가 6만 곳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언론 광밍왕(光明网)에 따르면, 현재 중국 내 로봇 관련 기업은 총 86만 3000여 곳에 달하며, 이 중 올해 신규 등록된 기업만 6만 3000곳을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는 광둥성(广东)과 장쑤성(江苏)이 로봇 기업 수 1위와 2위를 차지했으며, 두 지역의 기업 수를 합치면 27만 1000여 곳으로 전체의 약 31.4%를 차지한다. 이어 산둥성(山东), 저장성(浙江), 상하이(上海) 등순으로 나타났다. 2024년 기준 중국 로봇 산업 시장 규모는 1550억 위안(약 30조 1,227억 원)을 넘어섰으며, 서비스 로봇이..

종합 2025.04.23

더로보틱스, 대만 농기계 전문기업 ‘젠허엔터’와 MOU

▲ 지난 19일 대만 현지에서 열린 2025 TIAMM(대만 국제 농기계 전시회) 현장. 한국 더로보틱스, 대만 젠허엔터프라이즈 양측 관계자들이 로봇 티박스를 앞에 두고 엄지손가락을 들어 보이고 있다(.사진=더로보틱스) 산업용 로봇 전문 기업 더로보틱스가 대만 농기계 전문 기업 ‘젠허 엔터프라이즈(JYEN HERR ENTERPRISE)’와 대만 농업시장 내 로봇 기술 개발 및 공급 확대를 위해 협력키로 했다. 더로보틱스는 젠허 엔터프라이즈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상호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대만 농업 환경에 특화된 로봇 기술 개발 △현지화 제품 공동 기획 및 유통△AS 및 기술 교육 체계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더보로틱스는 추종형 ..

산업용로봇 2025.04.23

KCC, '국제물류산업대전'서 도장 로봇 '스마트캔버스' 선봬

KCC(대표 정재훈)가 오는 25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되는 ‘제15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5)’에서 자율주행 물류로봇(AGVㆍAutomated Guided Vehicle, AMRㆍAutonomous Mobile Robot) 전용 바닥재 4종과, 도장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차세대 도장 로봇 ‘스마트캔버스(SMART CANVAS)’를 출품한다. KCC가 이번 전시회에 소개하는 AGV·AMR 전용 바닥재 4종은, 반복적인 중량 운반과 마찰, 정전기 등 물류로봇 운용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특화되어 있다. 물류로봇은 자체 무게가 1~5톤에 달하고, 여기에 운반하는 물자까지 더해진 상태에서 동일한 경로로 반복적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바닥면의 손상이 빈..

美 컬 테크놀로지 그룹, 獨 저먼 바이오닉과 전략적 제휴

▲미국 에너지 기업인 컬 테크놀로지 그룹이 독일 로봇 기업인 저먼 바이오닉(GB)과 제휴했다. 컬은 GB의 AI 기반 엑소스켈레톤 북미 독점권을 갖고 여러 산업 현장에 공급한다.(사진=컬 테크놀로지 그룹) 미국 첨단 에너지 관리 플랫폼 분야 선두주자인 컬 테크놀로지 그룹(KULR Technology Group)이 독일 저먼 바이오닉(German Bionic·GB)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지난 15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컬은 이 제휴를 통해 GB의 혁신적 엑소스켈레톤 로봇인 '아포지 울트라(Apogee ULTRA)'를 급성장하는 미국의 로봇 및 인공지능(AI) 분야 시장에 공급한다. 컬은 이 파트너십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로봇 및 인공지능(AI) 분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GB는 기존 고객..

구로구, 청소 현장 근무자에 웨어러블 로봇 장비 지원

▲ 구로구 환경미화원이 근력증강 착용형(웨어러블)로봇을 착용하고 쓰레기봉투를 청소차로 옮기고 있다.(사진=구로구) 구로구는 관내 청소 현장에서 근무하는 환경미화원들의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고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근력증강 착용형(웨어러블) 로봇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빌라와 다세대 주택 밀집 지역에서 청소 작업을 수행하는 환경미화원들의 신체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구로구는 지역 특성상 쓰레기 수거 시 좁은 골목이나 계단 등을 이동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환경미화원이 무거운 쓰레기봉투를 들고 이동하는 경우 무릎과 발목 등에 지속적으로 무리가 된다. 최근에는 청소 차량 후면 발판 탑승이 금지되면서 환경미화원의 보행량이 급증해 신체적 부담이 더욱 커졌다. 이에 구로구는 ‘입는..

美 뉴로, 수주 내 일본서 자율주행차군 시험 주행

▲뉴로가 8년 이상의 개발 기간과 캘리포니아와 텍사스에서 4년간의 실제 운영 경험을 일본에 가져온다. (사진=뉴로) 미국 뉴로(Nuro)가 일본에서 자사 기술 기반의 자율주행차군(群) 시험 주행을 실시한다고 더로봇리포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뉴로는 향후 몇 주 안에 자율주행차들을 일본에 투입한다고 발표했다. 뉴로는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이번이 첫 해외 데이터 수집 프로젝트다. 뉴로에 따르면 이 시험 운영은 지난해 미국 59개 도시에서 진행했던 데이터 수집 투어와 유사하게 이뤄진다. 이를 통해 뉴로는 일본 지역 교통 상황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켜 인공지능(AI) 모델을 개선하게 된다. 이는 뉴로가 진행 중인 시리즈 E 투자 행사에서 지금까지 1억 600만 달러(약 1511억원)를..

로봇카 2025.04.23

엑스와이지, 영인모빌리티와 ‘유니트리 휴머노이드 교육 및 보급’ MOU

▲ 유니트리 G1 휴머노이드 로봇(사진=영인모빌리티) AI 로봇 솔루션 기업 엑스와이지는 중국의 휴머노이드 로봇 제조사 유니트리의 한국 공식 파트너사인 영인모빌리티와 함께 피지컬 AI 기반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 개발 및 시장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영인모빌리티는 유니트리 휴머노이드 로봇의 한국 공식 파트너사로 국내 공급과 영업을 맡으며, 엑스와이지는 피지컬 AI 기술을 활용한 휴머노이드 로봇 솔루션 개발, 공급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로봇의 실용성을 높이고, 국내외 시장에서 AI 기반 로봇 솔루션의 활용도를 확대할 계획이다. 영인모빌리티는 유니트리의 국내 총판으로서 대기업 대상 영업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유니트리 휴머노이드의 국내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