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부품·소프트웨어

미 NS, 화물열차 운행중 선로점검 가능···자율검사 시스템 실용화

로봇신문사 2020. 3. 11. 10:21



▲ 미국 노퍽서던(Norfolk Southern·NS)사가 화물 기관차에 탑재하기만 하면 동시에 선로검사까지 해 주는 획기적 소형 자율 선로 검사 시스템을 개발했다. (사진=NS 유튜브 갈무리)

미국 노퍽서던(Norfolk Southern·NS)사가 화물 기관차에 탑재해 화물 운송중 선로검사까지 해 주는 획기적인 철도 선로 자율검사 시스템을 개발했다.

'레일웨이에이지'는 지난 5일(현지시간) NS가 LMATIT(Locomotive-Mounted Autonomous Track Inspection Technology)로 불리는 시스템 개발로 화물 열차 운행 안정성과 운영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게 됐다고 보도했다.

기존의 선로검사 시스템은 별도의 전용 선로검사 열차가 실제 무게의 대체화물을 적재하고 선로를 다니면서 검사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수익을 발생시킬 화물을 운송하는 데 사용될 열차를 별도로 끌어들여야 하고 별도 공간까지 점유하는 등 불편과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이 시스템 개발 및 장착을 통해 NS는 독창성과 혁신을 결합한 자율 선로 측정 시스템을 개발해 기관차에 설치한 북미 최초의 화물 철도 회사가 됐다.

에드 보일 NS 기술담당 부사장은 “우리는 기관차에 싣는 선로검사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철로에서 가동되는 또다른 장비를 추가할 필요없이 기존 자산만으로 선로 검사의 빈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며 “이 혁신적 접근법은 정밀한 고품질 선로 검사를 할 수 있게 해 줌으로써 안전성을 강화한다”고 말했다.

NS의 선로 검사 그룹이 개발한 이 시스템은 거의 실시간으로 지속적으로 성능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보다 강력하고 비용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NS는 이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안전하고 효율적이고 값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이 시스템은 제설기와 첫 번째 바퀴 세트 사이에 있는 6축 철로 기관차 밑에 견고하게 만들어진 박스에 장착된다. 이 시스템에 전원을 공급하는 컴퓨터는 기관차 운전실의 전기 사물함 안에 들어 있다.


▲ 자율 검사 시스템은 이 회사의 기존 유인 궤도 구조 차량과 하이 레일 트럭(사진)에서 시험한 결과를 보완하게 된다. (사진=위키피디아)

자율 시스템은 철로 유지보수 활동과 자본 예산 책정 등에 필요한 시의적절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NS 및 연방 철도청(FRA) 철로안전표준 준수를 촉진한다.

NS는 시험운영의 일환으로 미국 버지니아주 노퍽과 오하이오주 포츠머스 사이의 간선철도에서 자율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 노선은 직선 및 곡선 선로, 구릉 지형과 높은 하중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선로와 운영조건을 제공한다.

마이크 올랜 NS의 선로검사 및 개발 부장은 “우리는 이 혁신적 시스템으로 이 기관차가 출발하고 움직일 때마다 동시에 선로를 시험하고 있다”며 “이는 선로 유지보수 간격을 결정하기 위한 예측 모델링에 사용할 수 있는 더 강력한 데이터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를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 NS는 이 시스템 개발용 상용부품을 찾기 위해 레이저, 자이로스코프, 가속도계, GPS(위성위치확인시스템)위성 센서를 갖춘 방산업계로 눈을 돌렸다. (사진=NS 유튜브 갈무리)

NS는 이 시스템 개발용 상용부품을 찾기 위해 레이저, 자이로스코프, 가속도계, GPS(위성위치확인시스템)위성 센서를 갖춘 방산업계로 눈을 돌렸다.

스콧 헤일리 선로구조 엔지니어는 “우리는 1mm 결함까지 찾아낸다”고 말했다. 새로운 시스템은 선로 구조(geometry) 상의 결함이나 이상, 또는 궤간 측정, 선로 간 거리, 선로의 고도와 곡률을 감지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검사 후 데이터를 무선으로 사무실로 전송하며, 이 곳의 선로 구조 기술자는 잠재적 결함을 확인해 선로 유지관리 담당자에게 통보한다.


▲ 새로운 시스템은 선로게이지를 포함한 선로 구조(geometry) 상의 결함이나 이상, 또는 궤간 측정, 선로간 거리, 선로의 고도와 곡률을 감지할 수 있다.(사진=레일웨이 에이지)

자율 검사 시스템은 이 회사의 기존 유인 궤도 구조 차량과 하이 레일 트럭(철도 및 도로운행 겸용 다목적 보수차량)에서 시험한 결과를 보완하게 된다. NS는 이 시스템을 또다른 기관차에 추가로 장착하고 고정장치(패스너), 레일 용접부 및 스위치 포인트 등 선로 구성부품을 평가하는 광학시스템을 포함시키는 등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NS의 유튜브 동영상은 이 혁신적인 철로 검사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보여준다.

이성원  sungwonly09@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