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D현대로보틱스가 개발, 판매 중인 산업용 로봇의 모습. (출처=HD현대로보틱스 유튜브 화면 캡처)
국내 산업용 로봇 제조기업들이 중국·일본 업체의 산업용 로봇에 대한 ‘반덤핑 제소’에 나섰다. 외산 로봇 대비 가격 경쟁력이 낮다고 평가받던 국내 로봇 산업용 로봇 제조사들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HD현대로보틱스를 주축으로 한 유일로보틱스 등 국내 산업용 로봇업체 5개사는 중국·일본 업체가 생산한 ‘4축 이상 수직 다관절형 로봇’에 대한 반덤핑 제소 신청서를 지난 10일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에 제출했다고 최근 밝혔다. ‘일본과 중국 업체들이 자국 유통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로봇을 한국으로 수출해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것이 이들 업체의 주장이다. 업체들은 성명을 통해 “지속적인 저가 덤핑 수입에 따른 국내 산업용 로봇 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반덤핑 제소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현재 중국·일본 산업용 로봇업체들은 현지 불황으로 늘어난 재고를 소진하기 위해 한국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올해 3월 국내 자동차 메이커가 발주한 산업용 로봇 입찰에서도 일본의 화낙(Fanuc)과 중국의 쿠카로보틱스(KUKA)가 저가 입찰을 통해 각각 수주에 성공한 바 있다. 이들 업체는 중형모델 기준 현지판매 가격 대비 28~44% 저렴한 가격을 써냈다.
실제로 국내 산업용 로봇 시장에서 수입 물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 2021년 9080대에서 지난해 1만3445대(잠정)로 급증했다. 수입 제품의 시장점유율도 2021년 75%에서 2023년 81%로 상승했다. 이번 제소 참여 업체들은 이 원인을 가격에서 찾고 있다. 중국산 산업용 로봇 1대 가격은 국내산 로봇 가격의 60% 수준에 그친다.
HD현대로보틱스는 1985년 첫 산업용 로봇 생산 후 1995년 자체 로봇 개발에 성공했고, 이후 국내 산업용 로봇 시장 1위 자리를 유지해왔다. 그만큼 저가 공세로 인한 타격 역시 커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대규모 산업용 로봇이 많이 필요한 자동차 업체의 경우 소위 ‘협동로봇’ 형태의 소규모 산업용 로봇은 거의 들어가지 않고 일반적인 대형 산업용 로봇만 활용되는데, 이 분야 1위가 HD현대로보틱스다.
HD현대로보틱스 측은 “자국 내수 시장이 장기 불황을 겪으면서 재고 부담이 커진 중국 업체들이 한국 시장으로 염가 밀어내기 판매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 상반기에도 자동차 제조 분야 등에서 대규모 입찰이 있을 예정인데 해외 업체들의 저가 공세가 더욱 심해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과거에도 이러한 해외 업체들의 덤핑 수주 위협에 정부가 적극 대응한 사례가 있다. 2004년 당시 저가의 일본산 다관절 산업용 로봇이 시중의 20% 가격으로 유통되며 시장이 크게 흔들린 바 있다. 당시 재정경제부는 2005년 4월부터 일본산 다관절 산업용 로봇에 대해 4.51~10% 수준의 덤핑 방지 관세를 부과한 바 있다.
다만 중국과 일본의 반발 역시 고려해야 해 정부 차원에선 고심이 필요할 걸로 보인다. 19일에도 현대제철이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에 중국산과 일본산 열연강판을 대상으로 반덤핑 조사를 신청했는데, 이에 대해 일본 철강연맹이 즉각 기자회견을 열고 “수입산 강재에 대한 규제를 검토 중”이라며 보복관세 시행 가능성을 밝혀 난항이 예상된다.
이번 제소는 무역위원회에서 결정, 조사한다. 반덤핑 조사신청 접수 후 2개월 내 조사개시 여부를 결정한다. 이후 조사가 개시되면 3개월간 예비조사가 이뤄지며, 이를 토대로 무역위원회에서 예비판정을 내린다. 예비판정이 내려지게 되면 ‘잠정 덤핑방지관세’가 부과되는데, 이때까지 보통 9~13개월가량 걸린다.
전승민 기자 enhanced@irobo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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