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서비스로봇

中 림엑스 다이내믹스, 사람처럼 계단 오르는 휴머노이드 기술 개발

로봇신문사 2024. 4. 15. 10:31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 열기가 뜨겁다. 로봇 기업들이 앞다퉈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 중국 로봇 기업 림엑스 다이내믹스도 이 대열에 합류했다. 이 업체는 작년 12월 휴머노이드 로봇 'CL-1' 동영상을 처음으로 공개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11일 중국 언론 량쯔웨이에 따르면 중국 림엑스 다이내믹스(LimX DYNAMICS, 逐际动力)는 휴머노이드 로봇 'CL-1'의 최신 모습을 소개했다. 이 로봇은 계단 오르기와 왕복 달리기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실시간 지형 감지, 전신 동작 제어, 하드웨어 플랫폼 성능이 한층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작년말 공개된 영상에 비해 계단 오르는 기술이 향상됐다.

 

 

CL-1은 실시간 지형 감지 기능을 바탕으로, 왼쪽 다리와 오른쪽 다리를 번갈아가면서 한발짝씩 계단을 올라가는 기술을 구현했다. 작년 공개된 동영상에선 계단 하나를 오르는 데 2번의 발동작이 필요했다. 한층 인간의 동작에 가까운 모습으로 진화한 것이다. 실시간으로 정확한 지형 감지 정보를 결합해 더 빠르고 큰 동작으로 안정적으로 계단을 올라갈 수 있게 됐다.

 

달리기 기량도 좋아졌다. 정지, 출발, 가속, 감속, 정지, 왕복 달리기, 전 과정 연속 동작 등을 빠르게 수행했다.

 

 

전신 동작 제어 알고리즘도 개선돼 역동적인 동작을 구현했다. 실시간으로 전신 동작을 계획함으로써, 팔과 다리 동작이 보다 조화로워졌으며, 운동 중 몸 흔들림도 현저히 감소했다. 더 큰 보폭으로 계단 오르기, 왕복 달리기 등 동작 성능의 안정성이 보다 강화했다.

 

회사 측은 CL-1의 관절 성능(토크, 회전 속도 성능, 반응 속도)을 높이고, 기계 전체의 구조 설계를 최적화해 더 가벼운 무게로 더 강한 충격에 버틸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아래 동영상은 작년 12월에 공개된 것이다.

 

Erika Yoo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