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부품·소프트웨어

그레이 오렌지, 소매점 재고관리용 앱 ‘g스토어’ 내놔

로봇신문사 2022. 2. 27. 17:04

▲그레이 오렌지가 유통소매점 재고 관리 앱인 ‘g스토어’를 출시했다. (사진=그레이 오렌지)

창고 로봇 및 자동화 회사인 그레이 오렌지가 소매점 매장 재고 관리앱인 ‘g스토어’를 출시했다고 로보틱스앤오토메이션뉴스가 지난 18일(현지시각) 보도했다.

그레이 오렌지는 모바일 최초의 이 SW서비스(SaaS)앱이 온라인 주문처리를 이행하기 위해 “매장 재고를 사용하는 동시에 매장을 기술 기반의 개인화된 경험 허브 및 온라인 주문처리 센터로 변화시킨다”고 주장한다.

소매상들은 매장에서 디지털과 물리적 경험을 조화시켜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이를 위한 빠르고 쉬운 방법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그레이 오렌지는 자사의 물류 주문처리용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적은 초기 비용으로 2주내에 구현할 수 있는 직관적인 매장 관리자와 관계자용 앱으로 내놓았다.

소매업체는 g스토어를 사용해 매장 내 재고 위치를 개선하고 물량 수효 계산 정확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매장을 옴니채널 주문처리망에서 최적 서비스할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뛰어난 기술지원에 기반해 내방 쇼핑객을 위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g스토어는 매장 내 판매 및 온라인 판매는 물론 매장내 효율성까지 향상시켜 준다. 높은 온라인 판매 전환율은 유통업체가 매장내 재고를 활용해 온라인 주문처리를 소화할 당일 및 익일 배송 약속을 늘릴 수 있게 되면서 일어난다.

매장 주변 고객들로부터 오는 주문을 매장 내 픽업 옵션이나 출하로 처리하게 되면 배송 및 운송 비용이 절감된다.

소매업체는 매장에서 재고위치, 매장 이동패턴, 상위 판매물품, 트렌드 아이템, 보충 요구 사항 및 쇼핑객의 스타일과 그에 상응하는 물품 위치 찾기를 도와주는 디지털 안내를 활용하게 된다. 이를 기반으로 하는 실시간 통찰력으로 매장 재고 회전 속도를 높이고 할인을 해야 하거나 재고가 없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

g스토어는 지난 20~23일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에서 열린 소매 공급망 컨퍼런스(RILA) 링크 2022에서 첫 선을 보였다.

아카시 굽타 그레이오렌지 공동창업자 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g스토어를 통해 점포 운영자들이 일상적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5~6개의 앱을 사용하던 문제를 없앴다”고 말했다. 그는 “g스토어는 기존 소매 시스템과 연동해 실시간 재고 목록과 주문데이터를 구성하고 온라인 고객은 물론 매장 방문고객을 만족시켜 줄 작업프로세스를 조정한다. 직관적이고 모바일 기기 방식이어서 매장 동료의 손끝에 모든 업무를 맡길 수 있다. AI 기반 클라우드 SW는 수많은 변수를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작업을 할당하고 지시한다”고 설명했다.

g스토어는 안드로이드와 iOS 플랫폼을 모두 지원한다. 매장 및 영역 관리자를 위한 태블릿 기반 스토어 운영 앱도 포함돼 있어 재고, 옴니채널 작업 및 백엔드 스토어 활동을 실시간으로 보게 해 준다.

이 앱은 매장 관계자들을 위한 스마트폰 앱을 통해 물품보충, 옴니채널 주문처리, 매장 내 물품 픽업 관리, 방문 고객 지원 등과 같은 백엔드 매장 업무를 제공한다.

g스토어는 모든 채널에서 재고에 실시간으로 접근할 수 있게 설계됐다. 이를 통해 각 고객 매장들이 온-오프라인 고객이 찾는 상품을 판매장, 소형 창고에서 또는 인근상점에서 신속하게 찾을 수 있게 해 준다. 여러 상점에 배포하면 소매업체와 고객에게 매장내 재고 정보를 단일 뷰로 제공할 수 있게 된다.

g스토어 백엔드의 핵심 기능은 오버헤드 무선주파수태그(RFID) 리더, 디지털 태그, 오버헤드 카메라, 스마트 미러와 같은 사물인터넷(IoT) 기기로부터 오는 실시간 데이터에 손쉽게 통합하고 동작할 수 있는 능력이다. g스토어는 또한 기존 소매 시스템 데이터를 손쉽게 통합해 매장에서 일상 업무 및 재고 결정을 개선할 수 있다.

g스토어의 소프트웨어서비스(SaaS) 가격은 원활한 확장이 가능하도록 설계됐으며 제공되는 사용자 수에 따라 결정되며 최소한의 선행 투자만 필요로 한다. 배치에 걸리는 시간은 매장수, 품목 수 및 사용자 수 같은 요소에 따라 2주 정도 걸릴 수 있다.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