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산업용 로봇 시장에서 중국산 로봇의 판매량과 점유율이 눈에 띄게 높아지고 있다.
21일 중국로봇망에 따르면 중국기계공업연합회 로봇분회는 '2024 중국로봇산업발전컨퍼런스'에서 '2023년 중국 산업용 로봇 시장 데이터'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중국 산업용 로봇 시장은 11년 연속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글로벌 로봇 판매량에서 3년 연속 중국이 50% 이상을 차지했다. 기기 구조 및 응용 영역 별로 중국산 브랜드 판매량과 비중이 눈에 띄게 높아졌다.
지난해 중국 산업용 로봇 판매량은 28만 2000대로 전년 보다 4.9% 줄었다. 하지만 중국 브랜드 산업용 로봇 판매량은 13만 7000대로 전년 보다 21.6% 늘어나면서 고속 성장세를 보였다. 중국 브랜드 산업용 로봇 판매량은 중국 산업용 로봇 시장 총 판매량의 48.4%를 차지했으며, 2022년과 비교해 10.6% 포인트 높아지면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기기 구조 측면에서 살펴보면 지난해 중국 시장에서 다관절 로봇의 판매량이 1위를 차지했으며 총 20만 1000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대비 0.9% 늘어난 것이다. 이중 중국 브랜드 다관절 로봇 판매량은 8만 7000대로 전년 대비 35.6% 증가하면서 전체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했다. 스카라 로봇 판매량은 5만 7000대로 전년 보다 22.5% 감소했으나 중국 브랜드 스카라 로봇 판매량은 3만 대로 전년 보다 3.3% 늘었다. 좌표 로봇 판매량은 1만 5000대로 전년 보다 5.8% 늘었으며, 중국 브랜드 좌표 로봇 판매량은 1만 2000대로 전년 대비 18% 증가했다. 공장용 물류 로봇과 병렬 로봇 판매량은 전년 대비 모두 감소했다.
운반과 상하적 작업을 위한 로봇은 지난해 판매량이 16만 2000대에 달했다.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면서 전년 보다 판매량이 4.9% 늘었다. 역시 중국 브랜드 판매량이 전년 보다 22.1% 늘어나면서 시장의 59.5%를 차지했다.
용접 및 납땜 로봇 판매량은 5만 1000대로 전년 보다 0.2% 늘었다. 이중 중국 브랜드 판매량은 11.6% 늘었으며 이 시장에서 29.4%를 차지했다.
클린룸용 로봇 판매량은 전년 대비 108.1% 늘었으나 조립 및 분해와 코팅 및 밀봉 등 분야는 각각 35.3%, 48.5%의 감소를 겪었다. 다만 중국 브랜드 로봇 점유율은 코팅 및 밀봉 분야에서 27.3% 포인트, 가공 분야에서 20.1% 포인트 늘었다.
산업별로 살펴보면, 전기 전자 장비와 장비 제조 산업은 8년 연속 중국 시장의 주요 응용 산업으로 자리잡았다. 다만 지난해 판매량이 8만대로 전년 대비 22.2% 줄었다. 중국 시장의 28.2%를 차지했으며 이는 전년 보다 6.3% 포인트 줄어든 것이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구매력이 약화하면서 연간 산업 로봇 구매량이 6만 8000대에 그쳐 전년 보다 12.2% 내려갔다. (제휴=중국로봇망)
Erika Yoo robot3@irobo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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