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4 14

日 리빙하우스, 완전 자동 쓰레기통 개발

일본 리빙하우스가 완전 자동 휴지통인 ‘더 퍼펙트 박스’를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마쿠아케’를 통해 7일부터 예약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쓰레기통의 개폐, 살균, 밀봉, 쓰레기 봉투 교환 등 과정이 완전 자동으로 이뤄진다. 쓰레기를 버리고 배출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위해 만들어졌다. 리빙하유스는 타니무라실업(谷村実業, TASSCOM)과 협력해 이 제품을 개발했다.더 퍼펙트박스는 ▲ 센서에 의한 부드럽고 기분 좋은 휴지통 자동 개폐 ▲의료 수준의 쓰레기통 자동 살균 ▲ 쓰레기 봉투 완전 밀봉▲ 쓰레기 봉투 자동 교환 ▲ 음성 알림(쓰레기가 가득 차거나 밀봉 시작 시점 등) ▲ IPX3 급 방수·방진 등을 특징으로 한다. 제품은 11리터급 소형 제품(1만8150엔)과 30리터급 대형 제품(2만420..

인공지능 농구 로봇 '큐6', 기네스 세계 기록 수립

도요타자동차 미래창생센터가 개발한 인공지능 농구 로봇 ‘큐(CUE) 6’가 24.55m의 장거리 슛에 성공, 기네스 세계기록을 수립했다. 이번 장거리 슛은 지난 9월 26일 아이치현에 있는 도요타 중앙연구소에서 이뤄졌다. 큐6는 ‘휴머노이드 로봇의 장거리 슛‘ 부문에서 기네스 기록을 세웠다. 큐 로봇은 지난 2019년 ’휴머노이드 로봇의 연속 자유투(free throw)‘ 부문에서 기네스 기록을 세운 바 있다. 큐 로봇은 지난 2017년 처음으로 공개됐으며, 2018년 3월에는 일본 프로농구팀인 알바크 도쿄(Alvark Tokyo) 선수로 등록됐다. 큐6는 2022년 12월 24일 처음으로 공개됐다. 1세대 큐는 자유투보다 짧은 거리에서 슛했지만 점차 슛 거리를 늘렸고 큐5에서는 드리블과 패스도 선보였다..

종합 2024.12.04

호주 시드니대, DNA 종이접기 기술 활용해 나노 구조체 개발

호주 시드니대 나노연구소 연구팀이 DNA 종이접기(오리가미) 기술을 활용해 맞춤형으로 설계하고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나노 구조체를 개발, 분자 로봇 공학분야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고 과학 전문 매체인 피스닷오알지가 보도했다. 연구팀은 이 혁신적인 접근 방식이 표적 약물 전달 시스템, 반응성 물질, 에너지 효율적인 광신호 처리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 방법은 새롭고 유용한 생물학적 구조를 만들기위해 ‘DNA 종이접기' 기술을 활용한다. 연구팀은 개념 증명을 위해 '나노 공룡', '춤추는 로봇', 150나노미터(사람 머리카락보다 천 배나 얇은 너비) 크기의 미니 호주 등 50개 이상 나노 물체를 만들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전문 학술지인 ’사이언스 로보틱스‘에 발표됐다.(..

中 휴머노이드 로봇 부품 기업 리드샤인, 1천억 규모 생산기지 건설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 부품 기업 리드샤인이 생산 기지 투자에 나선다. 3일 중국 언론 정췐스바오에 따르면 중국 둥관(东莞) 빈하이완신(滨海湾新)구 관리위원회가 리드샤인(Leadshine, 雷赛智能)과 5억 위안(약 970억 1000만 원) 이상 규모의 '리드샤인 화남지역본부 및 휴머노이드 로봇 핵심 부품 연구개발 및 제조기지'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리드샤인 측은 이번에 둥관 빈하이완신구에 건설하는 화남지역본부와 휴머노이드 로봇 핵심 부품 연구개발과 제조 기지는 회사의 장기적 지능형 제조 노선에서 이동형 로봇을 위한 전략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회사의 전반적 지능형 제조 생산 능력을 강화하고, 회사의 휴머노이드 로봇 핵심 부품 연구개발 수준을 제고해 시장 경쟁력을 강화..

中 항저우 경찰, 순찰 업무에 휴머노이드 로봇 투입

중국 항저우 경찰이 도시 치안에 휴머노이드 로봇 경찰을 투입했다. 2일 중국 언론 IT즈자에 따르면 중국 항저우(杭州)시 빈장(滨江)구 경찰이 지난 달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열린 '펑황(凤凰) 레전드 항저우 콘서트' 기간에 휴머노이드 로봇을 신규 경찰 직원으로 투입했다. 이 로봇은 항저우올림픽체육센터체육장(杭州奥体中心体育场) 주변에 배치됐다. 이번에 투입된 휴미노이드 로봇은 중국 유니트리(Unitree, 宇树科技)가 개발했다. 키 130cm에 체중 40kg이다. 일상적인 순찰과 사기 근절 캠페인 등 이중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순찰 임무 중 머리 부분에 탑재된 고화질 카메라가 실시간으로 전 과정을 녹화해 경찰 임무에 관한 상세한 기록물을 제공한다. 이 로봇은 또렷한 음성 방송 기능을 통해, 시민들에..

인천TP, ‘쾌속 조형 시제품 제작 지원사업’ 성공사례 발표회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는 지난달 29일 갯벌타워 2층 교육장에서 ‘쾌속 조형 시제품 제작 지원사업 성공사례 발표회 및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쾌속 조형 시제품 제작 지원사업’을 통해 개발된 신제품을 소개하고 3D 프린팅과 관련된 기술 동향을 공유하기 위해 개최됐으며, 중소기업 및 산학연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쾌속 조형 시제품 제작 지원사업’은 신제품개발과 기존제품 개선에 필요한 ▲3D프린팅 ▲왁스패턴 제작 ▲3차원 스캐닝 ▲역설계 등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천지테크는 이 사업을 통해 ‘전기 굴삭기용 전동식 충전도어’를 신규 개발했고, 해당 제품은 볼보의 전기 굴삭기에 탑재된다. 애니락은 사용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계식 푸..

종합 2024.12.04

美 듀크 로보틱스, 드론으로 철탑 애자 청소 계약

▲듀크 로보틱스의 IC드론. (사진=듀크 로보틱스) 미국 듀크 로보틱스가 이스라엘 전기(Israel Electric Corp.·IEC)와 무인항공기(드론)를 이용한 애자 유지보수 계약으로 초기 매출을 발생시켰다고 더로봇리포트가 지난달 2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 계약에 따라 듀크는 자사의 ‘IC 드론’으로 고전압 철탑의 애자(碍子·Insulator) 세척 서비스를 제공한다. 듀크는 IEC와의 계약이 개발에서 적극적 서비스로 전환해 민간 부문에서 매출을 창출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이 로봇 및 드론 회사는 IEC 계약이 자사를 공공 서비스 유지 관리 작업의 안전성, 효율성 및 지속 가능성을 개선토록 설계된 공중 청소 시스템 공급업체로 자리매김하게 했다고 말했다.   ▲미국 듀크 로보틱스..

스웨덴 샌드빅, 호주 채굴 자율시스템업체 UFR 인수

▲스웨덴 샌드빅이 유니버설필드로봇(UFR)을 인수했다. UFR은 여러 산업 분야에 필요한 자율 시스템들을 개발했다. (사진=UFR) 스웨덴 샌드빅(Sandvik)이 노천광 및 지하 채굴용 자율 시스템 개발업체인 유니버설 필드 로봇(UFR)을 인수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2일(현지시각) 보도했다. UFR은 샌드빅의 채굴 및 바위 솔루션 사업 영역 내 사업부인 디지털 마이닝 테크놀로지스에 보고할 예정이다. 스테판 위딩 샌드빅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8월 처음 UFR 인수 의사를 발표했을 때 “UFR은 샌드빅의 채굴 및 바위 솔루션에 중요한 전략적 추가 요소로서 향후 채굴 자동화 솔루션 포트폴리오 개발에 핵심 역량을 제공하고 성장 잠재력을 강화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스웨덴 스톡홀름에 본사를 둔 샌드..

데마틱, 베네통 그룹과 온라인 주문 처리 시설 자동화 계약 체결

데마틱(Dematic)은 유나이티드 컬러스 오브 베네통(United Colors of Benetton) 및 시슬리(Sisley) 등 글로벌 패션 브랜드인 베네통 그룹과 계약을 체결했다. 베네통 그룹은 4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선도적인 패션 기업 중 하나다. 데마틱은 이탈리아의 빌로르바에 위치한 베네통 그룹의 물류 인프라에 보관 및 주문 처리를 최적화하고 이커머스 채널을 강화하기 위해 오토스토어(AutoStore) 시스템을 탑재한 솔루션을 구현했다. 베네통 그룹은 필요한 공간을 줄이고 픽킹 시간을 개선하며 물류설비의 사용 연수를 연장함으로써 픽킹 작업을 보다 효율적이고 유연하며 민첩하게 운영하고자 했다. 오토스토어 시스템은 빠르고 효율적이며 정확한 주문 처리를 위해 자동 저장 시스템이 재고를 저장하..

유일로보틱스, 11억7천만원 규모 로봇자동화 시스템 미국 수출

첨단 로봇자동화 전문기업 유일로보틱스(대표 김동헌)는 미국 사우스케롤라이나주에 위치한 전기전자 및 전기차 부품 제조사와 11억7천 만원(약 85만4천 달러) 규모 직교로봇 및 오토피딩 시스템의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계약된 로봇자동화 시스템은 국내에서 제조되고 내년 초 미국 현지 생산시설에 설치될 예정이다. 직교로봇은 사출성형기 금형 내에서 가공된 제품을 빼내는 전용로봇으로 성형품을 금형으로부터 꺼낼 뿐만 아니라 후속공정기계로의 로딩ㆍ언로딩이나 출하용의 컨테이너, 적재박스의 스톡과 같이 한 층 더 높은 기능을 수행하는 로봇자동화 시스템이다. 특히, 사출품 취출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협착 및 충돌 등의 재해를 직교로봇을 사용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으며, 위험한 내부로 근로자 진입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