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9 17

일본 센시드 로보틱스, 홋카이도 하코다테병원에서 실외 배송 로봇 실증

일본 센시드 로보틱스(Senxeed Robotics)는 스미토모상사 홋카이도(주)와 협력해 홋카이도 하코다테시에 있는 하코다테고료카쿠병원(函館五稜郭病院)과 하코다테중앙병원에서 실내 배송 로봇 ‘개미(GAEMI)’의 실증 실험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로보티즈의 실내 배송 로봇 개미는 로봇 팔을 이용해 엘리베이터 버튼을 조작할 수 있으며, IC카드를 이용해 보안 구역에 접근 할수 있다. 중량 64~75kg이며 최대 30kg의 하중을 지원한다. 이번에 실내 배송 로봇 실증실험을 진행하는 하코다테중앙병원과 하코다테고료카쿠병원은 각각 527개와 480개의 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하코다테중앙병원은 1층과 8층간에 약 배송 업무에 로봇을 투입하며, 하코다테고료카쿠병원은 로봇을 이용해 4층에서 3층으로 검체를 운반..

트렉소 로보틱스, 로봇 보행 보조장치 '1억 걸음' 돌파

캐나다 트렉소 로보틱스(Trexo Robotics)는 자사 로봇 보행 보조 장치가 장애를 앓고 있는 아동들이 1억 걸음 이상 걸을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고 밝혔다. 트렉소의 로봇 보행 보조장치는 뇌성마비, 척추 근위축증, 뇌졸중, 뇌 손상, 척수 손상 등 다양한 질환을 앓고 있는 아동들의 보행을 도와준다. 아동들의 필요에 맞게 지구력 및 근력 운동이라는 두 가지 작동 모드를 제공한다. 근력 및 지구력을 강화하고, 적절한 보행 패턴을 지원한다. 보행 패턴 변화, 걸음 수, 체중에 따라 시스템을 조정할 수 있다. 캐나다 온타리오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지난 2016년 설립됐다. 맨밋 마그구(Manmeet Maggu) CEO는 “이번 1억 걸음 달성은 용기, 진보, 희망이라는 이야기를 ..

"로봇 수술, 복강경 수술에 비해 개복 수술 전환 가능성 낮아"

로봇 수술 시스템 기업인 인튜이티브서지컬코리아는 7개 암 수술(전립선절제술, 부분신장절제술, 폐엽절제술, 자궁경부암 및 자궁내막암 치료 목적의 자궁절제술, 우측 결장 절제술, 저위전방절제술 등)에서 로봇 수술, 복강경 수술, 개복 수술의 30일간 수술 결과를 비교한 메타분석 연구가 외과 분야 최고 권위를 가진 SCI 등재 국제학술지 ‘Annals of Surgery’에 게재됐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메타분석은 인튜이티브와 미국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소속 연구진이 공동으로 수행했다. 연구팀은 지난 12년간 22개국에서 발표된 230편의 논문을 분석하였으며 그 중 34편은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 74편은 전향적 연구, 122편은 데이터베이스 분석이었다. 세 가지 수술 방식은 각각 100만 건 이상의 수술에 적..

중국과학원, 가죽 이용한 로봇 '전자 피부' 기술 개발

중국과학원 산하 연구기관이 로봇에 적용 가능한 전자 피부를 개발했다. 8일 중국 언론 IT즈자에 따르면 중국과학원(中国科学院)충칭녹색지능기술연구원(重庆绿色智能技术研究院)은 가죽 미세 구조 표면 스크린프린팅(screen printing) 기술을 통해, 수직 경도 전도성 섬유 네트워크를 가진 배열형 전자 피부를 개발했다. 이 센서는 독특한 다층 분류 전도성 섬유 네트워크 힘 감지 구조를 채택해 넓은 압력 범위에서 높은 선형성과 일관성을 유지한다. 빠른 응답 시간과 회복 시간을 지원함으로써 우수하고 안정적인 동적 반응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구조는 유연성이 매우 뛰어나며, 촉각 가죽 장치를 로봇 본체 표면에 더 잘 부착할 수 있게 한다. 이 연구에서는 Tet-Net 콘볼루션(convolution) 신경망을 ..

中 안후이성,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 발전 행동 계획' 발표

중국 안후이(安徽)성이 성내 두 도시에 선도지구를 마련하고, 3년 내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 주요 지역으로 발돋움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8일 중국 언론 런민왕에 따르면 안후이성 공업정보화청은 지난 6일 열린 '2024 안후이성 지능형 로봇 산업 발전 컨퍼런스'에서 '안후이성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 발전 행동 계획(2024~2027)'을 발표했다. 휴머노이드 로봇이 인공지능(AI), 첨단 제조, 신소재 등 기술과 융합해 새로운 기술 발전 트렌드를 주도하고 생산과 일상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란 전망하에 이번 계획을 마련했다. 지난해 중국 정부 공업정보화부가 '휴머노이드 로봇 혁신 발전 지도 의견'을 발표한 데 이어 안후이성 공업정보화청이 성(省) 차원에서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 발전 계획', '안후이성 미..

정책 2024.12.09

부산시 농업기술센터, 12일 '농업용 자율주행 로봇 시연회' 연다

▲ 스마트팜 작업자 추종 운반로봇 시범사업 부산시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12일 오전 8시 강서구 죽동동 시범사업 농가에서 '자율주행 로봇 농업현장 시연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연회는 센터가 농작업 편리성과 청년농업인 경쟁력 향상을 통한 미래 농업의 안정적인 생산 기반 확보를 위해 올해 1억 5천만 원을 투입해 6개 농가에 추진한 스마트 농업기술 시범사업의 성과를 선보이기 위해 마련됐다. 시범사업은 2개 분야로 ▲연동온실 상하흔들식 무인방제시스템 보급 시범사업 ▲스마트팜 작업자 추종 운반로봇 시범사업이 있다. 이날 시연회는 시범사업을 추진한 청년농업인과 관심 있는 농업인, 센터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결과 발표, 시연, 성과공유, 농가 건의사항 청취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시범사..

美 스탠포드대, 로봇센터 오픈

▲새롭게 문을 연 스탠포드 로봇 센터는 대학의 모든 로봇 연구원을 한 지붕 아래로 모았다. (사진=스탠포드대) 미국 스탠포드대학교가 캠퍼스내 실험실 곳곳에 분산돼 있던 로봇 공학 연구를 한곳에서 이뤄지게 해 주는 로봇센터를 열었다고 로보틱스 247이 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 센터는 로봇 연구원들을 위한 획기적인 연구, 교육 및 협업을 위한 통합된 최첨단 공간이다. 로봇 연구의 허브는 한때 스탠포드대 연구원들이 ‘패커드 전기공학 빌딩’의 지하에 자리잡았고 이제 대학내 로봇 협동 연구를 위한 붐비는 허브가 됐다. 수년 간의 계획, 기금 모금 및 개발 끝에 완전히 새로워진 스탠포드 로봇 센터는 지난달 리셉션을 통해 공식적으로 문을 열었다. ◆새 로봇 센터, 수십 년간의 로봇 공학 연구 조율 새로운 시설은..

카테고리 없음 2024.12.09

AI 바둑 로봇 '센스로봇 고', 온라인 바둑 서비스 '타이젬'과 연동

중국 센스타임의 AI 바둑 로봇 '센스로봇 고(Senserobot Go)'의 국내 공급선인 씨넥스존(대표 김광일)이 센스로봇 고와 온라인 바둑 서비스 '타이젬'을 연동한다고 9일 밝혔다. 씨넥스존은 AI 바둑 로봇 리딩 기업인 센스타임의 센스로봇 고의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타이젬 바둑은 국내외 260만 명의 회원이 있을 정도로 사용자층이 두터운 온라인 바둑 서비스로, 현재 컴투스 계열사인 컴투스 타이젬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로 센스로봇 고는 타이젬 바둑과 서비스를 연동한다. 이에 따라 센스로봇 고 이용자는 세 가지 방법으로 바둑을 즐길 수 있다. 첫째, 이용자의 바둑 실력에 따라 18급부터 9단까지 총 23단계의 레벨을 설정해 혼자서도 AI 로봇과 바둑을 둘 수 있다. 대국이..

대만 혼하이그룹, 간병 로봇 시장 진출 '채비'

폭스콘의 모회사인 대만 혼하이그룹이 의료헬스 기술에 투자하고 간병(돌봄) 로봇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5일 중국 언론 IT즈자에 따르면 혼하이그룹(Honhai, 鸿海科技集团) B사업그룹 및 디지털헬스 부문의 장즈슝(姜志雄) 총경리는 "간병 로봇 분야 개척이 중요한 전략적 계획"이라고 밝혔다. 돌봄 로봇은 혼하이그룹 류양웨이(刘扬伟) 회장이 중요한 전략으로 삼고 있으며, AI 기술을 통합해 간병인과 의료진의 일상적인 작업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기를 희망하고 있다. 장즈슝 총경리는 아직 계획 상황에 있기 때문에, 당분간 대외에 구체적인 세부사항을 공개할 수는 없다고 부연했다. 혼하이는 디지털헬스 분야에서 이미 다수의 '코닥터(CoDoctor)' 시리즈 상품을 출시했다. 코닥터 프로(CoDocto..

中 러쥐로봇, 통신사 손잡고 "휴머노이드 로봇을 가정으로"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 기업이 국영 통신사와 손잡고 가정에 휴머노이드 로봇을 보급하기 위한 협력을 시작한다. 6일 중국로봇망에 따르면 최근 차이나텔레콤(China Telecom, 中国电信)이 개최한 '2024 디지털과학기술 생태계대회'에서 중국 러쥐로봇(LEJU ROBOT, 乐聚机器人)은 디지털라이프(DIGITAL LIFE, 天翼数字生活科技)와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로봇을 가정에 보급하고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론칭하기로 했다. 디지털라이프는 2021년 차이나텔레콤그룹이 디지털 생활 영역에서 설립한 100% 자회사다. 디지털 생활 영역의 상품과 종합적 솔루션 공급 등에 주력하고 있다. 차이나텔레콤의 클라우드 네트워크, 고객, 채널, 브랜드 등 자원 우위를 바탕으로 기업들과 협력해 디지털 생활 서비스를 제공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