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5 10

국토부, '자율주행 리빙랩' 착공식 5일 개최

▲ 자율주행 8대 서비스 개념도 국토교통부는 5일 경기도 화성시 남양체육공원에서 자율주행 리빙랩 착공식을 개최했다. 착공식에는 전형필 국토교통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 정명근 화성시장,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리빙랩 구축 사업시행자인 SK텔레콤‧롯데이노베이트 컨소시엄 등 관계기관 주요 인사 및 지역주민 약 300여 명이 참석했다. 아울러, 착공식에서는 그간 연구기관들이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통해 제작한 자율주행 8대 공공서비스 차량도 최초로 함께 전시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리빙랩’은 자율주행 범부처 연구개발을 통해 개발된 자율주행 기술과 공공서비스를 도시 공간에서 통합 실증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도시공모를 통해 화성시가 선정(2023년 10월)되었고, 이번 착공을 시작으..

종합 2024.12.05

스위스 EPFL, 조류 걸음걸이 모방한 비행 로봇 '레이븐' 개발

스위스 로잔연방공대(EPFL) 연구팀이 조류에서 영감을 얻어 새처럼 걷기, 뛰기, 점프 후 날아오르기 등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비행 로봇 ‘레이븐(RAVEN·Robotic Avian-inspired Vehicle for multiple ENvironments)‘을 개발했다고 IEEE 스펙트럼 등 매체들이 보도했다. EPFL ’지능형 시스템 연구소’ 신원동(박사과정) 등 연구팀은 새의 보행 및 이륙 동작에서 영감을 얻어, 매우 어려운 지형 조건에서도 자연스럽게 이륙 및 비행이 가능한 로봇인 ‘레이븐’을 개발하고 연구 성과를 전문 학술지인 ‘네이처’에 발표했다.(논문 제목:Fast ground-to-air transition with avian-inspired multifunctional legs) 논문 ..

행안부, 보령 원산도에서 드론·로봇 연계 배송 시연

▲ 물건을 적재한 로봇이 섬 주민에게 배달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주소정보를 활용한 ‘드론ㆍ자율주행로봇 연계 배송 모델’을 구축하고 5일 충남 보령시 원산도에서 배송 시연회를 개최했다. 행정안전부는 충남 보령시 오천면에 소재한 원산도·고대도·삽시도 3개 섬 지역에 총 30개의 드론배달점을 설치하고, 각 드론배달점에서 가정과 펜션 등으로의 로봇 이동경로를 구축했다. 드론이 육지에서 섬 지역의 드론배달점으로 물품을 수송하면, 드론배달점의 환적스테이션에서 로봇이 물품을 인계하여 가정과 펜션으로 배달하는 방식이다. 그동안 여러 분야에서 드론 또는 로봇 단독으로 배송하는 서비스를 개발해 왔으나, 교통 오지인 섬 지역에 드론과 로봇을 연계하여 배송서비스 모델을 구축한 것이 이번 서비스의 차별화된 점이다. 오천면 행..

드론 2024.12.05

中 '원격 로봇 수술'로 정형외과 척추 교정 수술 실시

중국 베이징(北京)에 위치한 환자를 창사(长沙)에 소재한 의사가 지휘하는 원격 정형외과 로봇 수술이 진행됐다. 중국 샤오시앙첸바오(潇湘晨报) 보도에 따르면, 중국 중난(中南)대학 샹야(湘雅)싼(三)병원 척추외과 덩여우원(邓幼文) 교수팀은 중국산 '톈지(天玑)' 로봇과 5G 통신 기술을 활용해 베이징에서 지수이탄(积水潭)병원 로봇원격수술센터(Robot Teleoperation Center)에 실시간으로 연결해 후난(湖南)성 첫 원격 정형외과 로봇 수술을 실시했다. 이는 샹야 척추외과에서 후난성 최초로 톈지 로봇의 보조 하에 척추 측만증 교정 수술을 완료한 것이다. 정형외과 로봇 수술 분야에서 의미있는 돌파구가 마련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에 원격 정형외과 로봇 수술을 받은 환자는 높은 곳에서 낙상한 환자..

中 자율주행 기업 '쭝무테크놀로지', 상하이에 로봇 회사 설립

중국 자율주행 기술 전문 기업 쭝무테크놀로지(Zongmu Technology, 纵目科技)가 상하이(上海)에 로봇 회사인 '쭝무로봇(纵目机器人科技)'을 설립했다고 중국 언론 중궈왕쯔쉰이 4일 보도했다. 법정 대표자는 탕루이(唐锐)이며, 등록 자본금은 5000만 위안(약 97억 2100만 원)이다. 사업 범위는 자동차 부품 연구개발, 전자 장비 판매, 전자 재료 연구 개발 및 판매,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와 보조 설비 부품, 전자 부품 등으로 폭넓게 명시됐다. 쭝무테크놀로지는 2013년 설립 이후 중국 이치훙치(一汽红旗), 창안자동차(CHANGAN, 长安汽车) 등 중국 주요 자동차 기업과 협력 관계를 이어왔다. 자율주행 전문 기업으로 2015년부터 2022년까지 시리즈A~시리즈E 투자를 받았다. 투자..

인천TP, 지역특화프로젝트 ‘레전드50+’ 성과공유 워크숍 개최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는 5일 송도컨벤시아에서 지역특화프로젝트 ‘레전드50+’의 성과공유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레전드50+ 사업은 각 지역의 특화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성장시켜 국내 경제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율을 50% 이상으로 높이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17개 지자체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프로젝트다. 이번 행사는 인천시, 인천TP, 인천중기청이 공동으로 개최했으며, ‘레전드50+’ 사업의 우수성과를 공유하고 참여기업과 지원기관 간의 네트워킹을 활성화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레전드50+ 사업의 인천지역 참여기업 47개 사의 임직원을 비롯해 이주호 인천TP 원장, 강해수 인천중기청장, 모혜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인천지역본부장, 이기원 기술보증기금 인천지역본부장 등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

종합 2024.12.05

푸에르토리코 레드캣, 미육군 차세대 드론 계약 수주

▲ 레드캣의 블랙 위도우 드론은 전방 장애물 회피 기능과 통합 FLIR 프리즘 AI 소프트웨어 스택을 갖추고 있다. (사진=레드캣) 푸에르토리코 산후안에 본사를 둔 레드캣 홀딩스가 자사의 드론(무인항공기)으로 미 육군의 단거리 정찰(SRR) 기록 프로그램 계약을 따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보도했다. 이 회사는 이 계약을 통해 기존 공급사인 스카이디오를 대체했다고 발표했다. 미 육군은 향후 5년 간 5880대의 레드캣 드론 시스템을 초기 인수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조지 매투스 레드캣 최고기술책임자(CTO)이자 레드캣 자회사인 틸(Teal)의 창업자는 “이것은 우리의 놀라운 팀이 SRR에 쏟은 5년간의 피와 땀, 눈물을 거쳐 온 강력한 순간이다. 오랫 동안 기다려 온 선택은 우리 회사와 미국의 드론의 미래에 ..

드론 2024.12.05

아크릴, 영남 제조업 대상 AI 도입 컨설팅 사업 추진

인공지능 전문기업 아크릴(대표 박외진)이 영남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제조업 AI 도입 컨설팅’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울산, 경남, 경북, 부산, 대구 등 영남 5개 지역 25개 기업을 대상으로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인공지능 컨설팅을 제공한다. 지난 11월 15일부터 12월 18일까지 진행되며, 내년 2월까지 전담팀을 운영해 제조업체에 대한 인공지능 도입 추가 지원을 할 계획이다. 아크릴은 각 기업의 특성과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AI 전문가와 25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공정 전문가로 구성된 지역팀을 운영하고 있다. 각 기업의 경영진 및 실무진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기업의 업무 및 공정 현황, 정보시스템 분석, 데이터 및 AI 보유 현황 등을 분석할 계획이다. ..

인공지능 2024.12.05

美 앨고라이즈드, 사람 감지 기술로 60억원 유치

▲앨고라이즈드는 인간-기계 상호작용(HMI)를 위한 사람 감지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자금을 확보했다. 사진은 로봇이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서 물품 통을 분류하고 쌓아두고 있다. (사진=앨고라이즈드) 미국 캘리포니아주 버클리에 있는 앨고라이즈드(Algorized)는 사람 감지 혁신을 추진하고 더 안전한 인간-기계 상호 작용(HMI)을 지원하기 위해 시드 펀딩(종잣돈)으로 430만 달러(약 60억원)를 유치했다고 로보틱스247이 지난달 2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 회사는 사람 감지 및 위치 확인·지정용 고급 소프트웨어를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플랫폼업체다. 이번 투자 라운드는 아마존 인더스트리얼 이노베이션 펀드가 주도했으며, 애크로바토 벤처스, 버클리 스카이덱 펀드, 코어네스트 캐피털, 셔커..

산업부, 제3차 전략기획투자협의회 개최 ...2026년 R&D 큰 틀 확정

산업통상자원부와 산업통상자원전략기획단은 5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3차 전략기획투자협의회를 개최하여 산학연 최고 전문가들과 함께 2026년 신규사업 기획 방향 초격차 프로젝트 조정안 '2025년 신규과제 기획 추진(안)' 등 3개 안건을 심의하고, 인공지능 산업활용 활성화를 위한 투자 현황 및 개선방향을 논의했다. 전략기획투자협의회는 민관이 함께 산업·에너지 연구개발(R&D) 투자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로 올해 3월 5월에 이어 세 번째 개최되었다.   ▲ 세부 일정 첫 번째로, 정부의 2026년 예산 편성을 앞두고 연구개발(R&D) 신규사업 기획 방향이 논의되었다. 반도체, 로봇, 인공지능(AI) 등 기술 패권 경쟁이 치열한 분야에 대한 투자를 대폭 확대하고,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해외기술을 도입한..

정책 2024.12.05